정책
Ⅰ. 제약생존 글로벌에 있다 - LG생명과학
LG생명과학의 비전은 궁극적으로 세계적 신약을 보유한 초우량 생명과학 회사로 발돋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1차적으로 2010년까지 국내 1위의 Bio & Healthcare company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매년 고객 중심의 신제품을 선보이고 종업원 만족도를 세계 수준으로 높여 World Class Performance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당사의 Core Competence인 '우수한 개발후보발굴 능력'과 생명공학 기술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약물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Bio Convergence' 능력을 바탕으로 사업가치 혁신, Marketing 역량강화, 그리고 조직역량 강화의 기본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효율적 R&D 운영을 통한 고객 중심의 연구개발
Factive, Valtropin(EU허가, 미국 조건부허가), SR-hGH 등으로 검증된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신약 개발을 지속적인 목표로 추진함과 동시에 아웃소싱 및 연구개발 네트웍 확대를 통해 R&D 효율을 극대화하여 품질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연구개발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자체 연구소를 통해 신약후보물질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거대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한 선진 제약기업들과의 제휴를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 이는 해외시장 직접 진출에 대한 Risk는 줄이고, 현지 마케팅 극대화 및 조기 시장 정착을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지난 2003년에는 자체 개발한 퀴놀론계 항균제 '팩티브'가 국내 의약품 중 처음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약 승인을 획득, 우리나라가 세계 10번째 글로벌 신약보유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팩티브'는 세계적 신약을 향한 LG생명과학의 12년 도전의 산물. 지난 2003년 4월 미국 FDA로 부터 신약 승인을 받은 국내 첫 글로벌 신약이기도 하다. 팩티브는 만성 호흡기질환의 악화(5일)와 폐렴(7일), 부비동염(5일) 등의 증상에 1일 1회 복용하면돼 편리하고 치료기간이 짧은 게 특징이다. 또한 세계 최초로 미국 FDA로부터 다제내성 폐렴구균(MDRSP)에 의한 감염에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얻기도 했다.
팩티브는 전략적 제휴사인 오시언트(Oscient)사를 통해 지난 2004년 9월 미국시장에 출시한 이래 매출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 또한 오시언트사가 다국적제약사인 화이자, 애보트, 메나리니사 등을 통해 멕시코, 캐나다, 유럽에 대한 서브라이센스(Sub-license)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지속적인 매출 확대가 기대 되고 있다.
LG생명과학은 중국, 일본, 러시아, 터키, 대만, 브라질 등 세계 50여 개국의 상위제약사에 팩티브에 대한 기술 수출을 완료한 상태로, 지난해 말까지 미국, 멕시코, 캐나다, 러시아, 중국, 브라질 등 12개국의 판매허가를 얻었으며 올해 안에 총 30여개 국가에서 판매허가를 취득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팩티브의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유럽 파트너사를 통하여 유럽 선진시장 개발을 시작하였고,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전파, 지원, 각 출시국가들간의 마케팅 협력 교류를 주선, 코디네이션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팩티브의글로벌화를 구현코자 한다.
현재 UN산하기관에 납품하고 있는 B형 간염백신도 차세대 혼합백신의 개발로 성장잠재력을 제고하고, 기타 Bio제품의 수출 다변화 전략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날로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인도시장에서도 현지법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수익 Business를 찾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주력 분야에 대한 Market Leadership 강화
당사 주력품목인 자니딥, 유트로핀 등의 시장 기반을 강화하고 자이렙(고지혈증), 코타렉(고혈압), 디클라제(노화방지) 등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해 심순환, 내분비계에 대한 Market Leadership을 확고히 할 것입니다. 또한, CNS 계열로의 시장 확대를 통해 전문의약품 분야에서 보다 집중된 역량을 발휘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 발굴
세계적 신약을 보유한 전문의약기업으로의 현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초우량 생명과학 회사로 발돋움 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미래 트렌드를 감지하고 이를 당사의 핵심 역량과 접목하여 새로운 성장의 자양분이 될 미래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Global business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보다 넓은 시각을 바탕으로 사업의 범위를 약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개념에서 나아가 "건강과 젊음을 드립니다" 라는 당사 슬로건에 맞게 고객이 보다 가치 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확대하여 국내 1위의 Bio & Healthcare company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고객 중심적이고 역동적인 조직문화 구현
앞으로는 고객 중심적인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다 창의적이고, 보다 고객 지향적이며, 역동적인 조직 문화를 구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편집부
2007.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