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6년제 약대, 전공 140ㆍ실습 30학점 이수해야
6년제 약대생은 전공 교육 140학점과 실무실습 30학점 등 총 17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규혁 성균관대 교수는 14일 개최된 '약대 6년제 연구과제 최종보고 및 공청회'에서 다수 대학이 동의한 '교육과정 및 이수학점표준안'을 제시했다.
정규혁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6년제 교육과정 총이수 학점수는 170학점이며, 이중 전공교육과정은 필수 120학점, 선택 20학점 등 140학점이다.
실무실습과정은 필수 및 심화실습 각각 15학점으로 총 30학점을 이수해야한다.
이중 실무이론(3학년)은 임상약학분야(질병과 약물치료), 산업약학분야(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관리), 보건사회약학 분야(약과 사회) 등 3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실무실습교과과정(4학년)은 필수실무실습에 해당하는 교육장소(지역약국, 병원, 임상약제실무, 병동임상실무, 제약 및 약무행정실무) 각 1개 단위 이수를 하는 '필수 실무실습'(800시간)과 지역약국, 병원약국, 제약회사 실무, 연구실무 중 각 단위중 5개 단위 선택이수를 내용으로 하는 '심화실무 실습'(800시간)으로 진행된다.
단, 필수 실무실습은 4주간 과정으로 1주일 5일간, 1일 8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정규혁 교수는 "6년제 교육과정은 4년제 지식교육에 기술과 태도의 교육과정이 추가돼 지식을 기반으로 한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교수는 이같은 '표준 교육과정 후속조치'에 대해 '대학내부'에서는 특성화 방안과 교육인프라 구축, 대학별 약학교육 검토위원회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약학대학협의회'는 약사국가시험제도 및 교육관련 신설 및 개편 사항 지침을 마련하고, 대외기관과의 현안사항 협의, 약학대학협의회 산하 약학교육위원회의 실질적 운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 외 대한약사회, 병원약사회, 제약협회 등 '직능단체'는 실무실습 시범교육 실시 및 실무실습 매뉴얼 마련과 약사직무 표준화, 약학교육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 노력을 당부했다.
'정부기관'은 6년제 정착을 위한 재정적 지원 및 후속 조치 시행, 약사인력 관리 및 병역문제 등 학생 취업관련 사안 개선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양금덕
2008.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