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Ⅳ. 모범 사례 - 제약사
재고약 제약사가 앞장선다
한미약품·대웅제약 약국반품서비스 실시
국내 제약회사들이 약국 재고약 해결에 안감힘을 쏟고 있다. 재고약 문제는 제약사의 수익성·거래선과의 유대강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기때문이다.
대부분의 국내 제약사들은 외자제약사들에 비해 약국등의 반품등에 협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약사들은 약국서 반품된 의약품들을 재해 재난지역에 지원하고 있지만 극히 미미하고 대부분 폐기처분하고 있다.
특히 제약사중 한미약품·대웅제약이 반품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대웅제약은 인터넷재고의약품반품서비스와 인터넷도매전성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한미약품은 반품처리를 위한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웅제약과 한미약품이 운영하는 인터넷반품서비스와 고객만족센터는 아직 크나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지만 제약사 스스로가 약국반품서비스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제약업계의 한관계자는 "약국서 반품되는 의약품은 대부분 개봉된 의약품이다. 제약사에서는 이를 활용할 수 없어 폐기처분하고 있다. 반품은 대부분 순익부분에 포함되기때문에 제약경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면서 "제약·약국도매등 의약품유통과정서 재고약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의료기관에서도 품목교체를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웅제약 - 인터넷 재고의약품 반품서비스
대웅제약은 2004년 1월 말부터 약국과 도매상에 ‘인터넷 재고의약품 반품 서비스’와 ‘인터넷 도매 전용 서비스’ 등의 B2B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대웅이 제공하고 있는 고객(약국, 도매 등) 만족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반품 신청을 할 수 있고, 수금 내역 통보 및 확인을 할 수 있어 편리성이 증가된 것이 특징.
특히 기존 고객→영업사원→회사에서 고객→회사로 처리 단계를 간소화하여 더욱 신속하고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재고의약품 반품 서비스는 대웅제약 홈페이지(http://recall.daewoong.co.kr 또는 대웅제약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몇 가지 약국 정보와 반품 요청 내용, 요청일 등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신속히 반품 및 교품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기존 약사들이 반품을 위해 담당 영업사원을 찾거나, 회사에 직접 전화를 해야하는 번거러움을 줄이는 동시에 24시간 접수로 반품 및 교품의 신속성을 높였다. 또한 작성된 요청서가 본사에 직접 접수되어 정확한 반품 및 교품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대웅제약은 기존 반품, 교품 센터 운영과 영업사원 방문 처리 외에 자사 홈페이지 서비스를 추가하여, 약사들이 언제어디서나 의약품 반품 및 교품을 접수 및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반품 및 교품 대상은 정상유통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재고의약품으로 약국 요청 시 100% 반품 및 교품이 원칙.
또한 영업사원을 통하거나 수 십장의 팩스를 보내야 되는 등의 도매상의 불편함이 개선되었으며 업무 정보를 DB화하여 투명성이 더욱 강화됐다고 한다.
지난해 1월 각 도매상에 관련 내용과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홍보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도매상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한 건의사항 입력도 추가했다.
대웅제약 홈페이지 하단에 도매전용을 클릭하여 로그인 후 간단한 업체 정보 입력 후 수금 금액·제공 담보 등을 입력하면 되며, 입력 후 내용 확인 여부와 건의사항에 대한 답변도 즉시 이루어진다고 한다.
△한미약품 - 반품 교품처리 고객만족센터 운영
한미약품은 재고약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국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반품/교품 처리를 위한 고객만족센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제품의 정상 유통으로 인한 약국의 과다 재고분은 약사가 원할 시 언제든지 반품을 받아 주며 유효기간이 지났거나 유효기간 만료가 임박한 제품에 대해서는 발견 즉시 교품을 실시하고 있다.
반품 교품처리센터는 약국의 과다재고 의약품 처리 문제로 많은 약사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설치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미약품은 의약분업 이후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기 쉬운 약국을 중점적으로 관리, 적극적인 약국 방문과 약사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회사의 인지도제고 및 약국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반품이나 교품이 필요한 약국은 한미약품 담당자나 고객만족센타로 연락하면 된다고 한다.
한미약품의 한 관계자는 "고객만족센터는 운영한지 1년이 되었지만 실적은 그리 크지 않다. 이는 영업사원들이 약국을 방문, 현장에서 문제점을 즉시 해결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약국과의 공존공영을 위해 약국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박병우
2004.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