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지역 약사회장 출마자 7명 '약국경쟁력 향상방안' 마련
약사회장 선거에 출마한 전국 7개 시·도 약사회장 후보자들이 소포장 의무생산 개선과, 약국경쟁력 향상을 위한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길상섭 전북약사회장 후보를 비롯해 송종경 인천시약사회장 후보, 유영진 부산시약사회장 후보, 이원일 경남약사회장 후보, 전일수 충남약사회장 후보, 좌석훈 제주도약사회장 후보, 한형국 경북약사회장 후보 등 7개 시·도 약사회장 출마자들은 3일 약사의 미래 비전을 위한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이들 후보들은 먼저 소포장 의약품의 의무생산 규정 개선을 위한 의견서를 제출하는 한편, 약국경쟁력 향상을 위한 신약국 경쟁전략에 대한 의견서를 발표하고 공동 실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미래경쟁력 향상을 위한 신 약국경영전략으로 이들 후보들은 공간의 협소함과 제품수를 뛰어넘는 방법 모색과 함께 약사의 업무 분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했다. 또, 수익성 확보를 위한 방안과 다른 기관이나 단체와의 유기적인 관계 개선에 대해서도 방향을 설정했다.
우선 이들 회장들은 제품 설명 시스템 구축과 함께 소비자가 직접 제품 설명을 선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소한의 재고를 위한 신속한 공급 유통망도 구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약사업무 분산을 위해서는 판매회사와 콘텐츠구축위원회를 구성해 제품 설명 콘텐츠를 구축하는 한편 약사교육용 사이버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질높은 정보제공을 통해 가격이 아닌 약사 서비스 제공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약국별 개별 홈페이지 제공과 소비자 리포트를 주기적으로 제공해 제품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방안을 통해 구매자 스스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을 부여하는 한편 질높은 정보제공을 통해 구매자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 이들 후보들의 복안이다.
특히 시스템이 구축되면 소형약국이나 나홀로 약국에서는 처방조제업무 과정에서도 짧은 시간의 대면설명을 통해 구매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 후보들은 이같은 약국경영전략의 실행을 위해 1차적으로 시·도 약사회에서 소속 회원약국을 대상으로 세부 내용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담당 위원을 선정한 다음 지원 기관 등과 제휴를 통해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는 6단계 실행방안도 마련했다.
순차적으로 자원 약국을 받아 시스템을 구축하고,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해 소통공간을 마련한 다음 전국 시·도 약사회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임채규
2012.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