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의 파이토케미칼(2)
◇ Yellow food
우리는 슈퍼나 시장에서 과일이나 야채를 살 때 신선하고 잘 익은 과일이나 색깔이 짙은 야채를 고른다. 하지만 고른 과일이나 야채의 황색, 오렌지색, 녹색, 적색 등 다양한 색의 색소들은 식욕을 돋울 뿐 아니라 최근에 와서는 건강은 물론 질병예방의 효과가 있어 특히 주부들의 초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색의 본질인 색소는 대부분 Terpene이라고 하는 식물성 화합물이며 Carotenoid 색소, Vitamin E 등이 잘 알려지고 있다.
Carotenoid를 함유한 식품은 호박, 당근, 고구마, 감귤 및 열대성과일 등 실로 다양 다채롭게 분포하고 있다. Carotenoid는 지용성 화합물로서 많은 식물에 들어 있고 태양에서 발사하는 유해한 광산화(光酸化)등의 영향으로부터 식물체를 보호하면서 한편으로는 식물의 수정(受精)을 돕는 새나 곤충을 유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동물 중에는 섭취한 식물 중에 들어 있는 Carotenoid 색소가 그대로 동물체의 색이 되는 것도 있다. 선명한 황색이나 적색, 또는 녹색의 날개를 갖고 있는 새들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암컷 새들의 경우 보다 아름다운 색을 띠고 있는 수컷을 따르는 것은 보다 다채로운 색체를 띤 것일수록 영양상태가 좋고 건강하며 보다 좋은 2세를 남기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사람의 경우도 식품을 통해서 생물학적으로 유효한 Carotenoid를 많이 섭취 할수록 건강상태가 좋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Carotenoid 색소는 세포와 그 내부조직에 고농도로 존재하며 세포레벨에서 여러 가지 생리활성을 나타내고 인체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Carotenoid의 분류
Carotenoid는 색상(色相)을 기준으로 Greenish yellow, Orange 및 Red Carotenoid로 나눈다. 사람 눈에 비치는 이들 색소는 Carotenoid 분자가 가시광선(可視光線)에서 고에너지의 청색이나 자색의 광선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런점에서 Orange Carotenoid가 가장 잘 알려졌고 그 대표 색소가 β-Carotene이다. Orange색의 과일이나 야채에는 β-Carotene 뿐 아니라 α-Carotene, γ-Carotene 등을 함유하고 있어 사람이 이들 3 Carotene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일부가 Vitamin A 로 전환된다. β-Carotene은 야채유래 Vitamin A의 자원이다.
Carotenoid 색소는 그 화학조성에 따라 각각 그 활성이 다르다. 단일 레벨보다는 복합적으로 섭취할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고 미국의 국립암연구소 연구진이 한 시험결과에서 흡연자들이 β-Carotene만을 투여하면 암 예방효과가 없었다는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단일종류의 Carotenoid만이 들어 있는 서플리먼트를 섭취하는 것보다는 자연의 조화로 이루어진 Carotenoid가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에는 색소가 다른 파이토케미칼도 혼합되어 있어 이것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이토케미칼은 생명유지에 불가결의 물질이다. Carotenoid라고 하는 파이토케미칼은 강한 항산화(抗酸化)활성이 있으며 세포의 노화와 질병예방 및 억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Carotenoid의 색소와 활성
1)Greenish yellow(녹황색) 그룹
이 그룹에 속하는 색소는 Lutein, Zeaxanthin, Cryptoxanthin 등이다. 시금치나 케일 등 짙은 녹황색 야채를 섭취하면 사람의 혈청은 Lutein이나 Zeaxanthin의 농도가 높아지고 따라서 백내장의 이환율 또한 감소한다. 백내장은 세계적인 질환이지만 Lutein과 Zeaxanthin은 수정체 내부의 광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백내장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눈속에 있는 Carotenoid는 이 2종뿐인데 이들은 백내장은 물론 망막(網膜)의 변성을 수반하는 다른 질병을 예방한다.
최근의 분석에 따르면 난황(卵黃)과 33종의 과일과 야채(사탕수수, 키위, 오렌지, 황색피망, 포도, 시금치, 호박 등)에 대해서 Lutein과 Zeaxanthin의 함량을 조사한 바 Greanish yellow그룹과 Orange그룹의 식품이 이들 2종의 Carotenoid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Carotenoid 총함량의 40~50%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선명하고 보다 신선하며 보다 짙은 식품이 눈을 보호하고 눈의 질환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하버드대학 연구진은 11만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역학연구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일 3종류 이상의 Lutein과 Zeaxanthin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면 백내장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Lutein은 항암효과도 있다. 미국 유타대학 스랏드리 박사팀은 Lutein이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를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보다도 결장암 이환율이 약20%나 감소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구팀에 의하면 Lutein이 풍부한 야채는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렛타스, 토마토, 오렌지, 셀러리 등이다.
관리자
2007.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