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와 건강, 생명이 함께하는 힐링의 섬 ‘제주도’
맑고 깨끗한 제주도. 그곳에서 ‘청정’ 박람회가 열렸다. 두 번째를 맞이한 로하스박람회다. 로하스(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개인의 건강만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에서 한 단계 진화해 환경과 사회정의, 지속가능한 생활을 지향하는 개념을 말한다. ‘로하스의 섬, 제주에서 내 안의 로하스를 느끼다’라는 주제로 지난 10월 26~2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 기업들이 출품한 천연화장품, 유기농·친환경 화장품, 입욕제와 같은 뷰티향장품, 천연·유기농 식품, 전통발효식품 등의 청정헬스푸드가 선보였다. 휴양과 의료를 접목한 수치료프로그램 등 힐링상품을 비롯한 로하스 관련 상품도 눈길을 끌었다.한국로하스협회가 선정한 ‘2013 로하스 우수상품’ 전시장도 마련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대상을 받은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메라 미라클 씨드 에센스’를 비롯, 이니스프리 ‘더 그린티 씨드 세럼’, 콧데 ‘제주올가 스킨 토너’, 어반파머스 ‘허브올레 로즈마리 헤어샴푸 네추럴’, 파라제주 ‘해조 페이스폼’, 네이쳐앤바이오 ‘맥스클리닉 내추럴 씨즈 크림바’ 등이 전시됐다.‘제주천연화장품 홍보관’ 등 전시장 곳곳에서는 제주도의 천연자원을 활용한 화장품이 진열됐다. 청룡수산의 안티에이징 브랜드 ‘도미안(domian)’은 제주산 구아바 추출물을 함유한 ‘하이드라 모이스처라이징 아쿠아 스킨’ 등을 내놓았다. 자담은 제주산 감귤로 만든 환경친화적 마스크팩 ‘아일비(islebe)’를 소개했다. 이 제품에는 제주도 청정지역에서 재배되는 감귤과피, 병풀, 조릿대, 한란, 문주란 추출물이 들어있다.의학대학 교수가 만든 화장품도 눈에 띄었다. 부용출 경북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지난해 7월 창업한 ‘루비 크라운(Ruby Crown)’이다. 이 브랜드는 제주조릿대가 풍부하게 담긴 피씨에이(p-CA) 포맨을 전시했다.
로하스박람회는 로하스 관련 상품 홍보와 판로 개척에 기여하고 있다. 로하스박람회 사무국은 이번 행사기간중 도민과 관광객 등 4,500여명이 다녀갔고 중국 등 5개국 바이어 23명을 초청해 수출상담을 진행한 결과 총 900여건에 상담액 25억여원, 계약액 9억7,000여만원, 현장매출액 6,000여만원 등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제주사랑 김정미 연구소장은 “제주산 화장품 원료를 이용한 공동개발 제안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14~15일 열린 '제1회 로하스 박람회에서는 47개업체가 참가했고, 3,800여명이 다녀갔다. 로하스박람회는 제주도가 ‘건강의 섬, 생명의 섬’이라는 인식도 확산시키고 있다.가령 이번 박람회에 선보인 ‘WE호텔’을 들 수 있다. 이 호텔은 제주한라병원이 오는 11월말 서귀포 회수동에 문을 열 예정인 메디컬리조트다. ‘병원과 호텔’을 융합한 리조트로 부지 20만㎡에 지하1층 지상 4층 연면적 16,167㎡ 규모다. 이 건물에는 100실 규모의 호텔객실과 부대시설, 30병상 규모의 병실과 수치료센터를 포함한 메디컬 센터가 들어선다. ‘WE호텔’의 가장 큰 특징은 수치료센터다. ‘WE호텔’이라는 이름도 ‘물에서 기운을 얻는다’는 뜻인 'Water Energy'의 앞글자에서 따왔다. ‘WE’는 한글로 ‘우리’라는 뜻이기도 하다. 제주한라병원 김성수 원장은 “탄산수를 심신 치료에 활용하면서 빛과 소리, 색체 등을 이용한 심신안정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요가, 산책, 트래킹, 등반 등 다양한 신체회복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WE호텔’ 주변은 울창한 산림과 청정한 공기 등 천연자원을 보유해 ‘건강’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로하스 구현에 최적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로하스박람회 사무국 김상훈 제주한라병원 대외협력처장은 “제주를 로하스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로하스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기존의 개발된 자원을 융·복합한다면 제주도의 새로운 문화부흥운동으로까지 확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한라병원,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한국로하스협회, 가교의 공동주관으로 마련된 이번 박람회는 첫날 개회식에 이어 홍콩로하스박람회 사무국과의 업무협약서 전달식, 로하스 어워즈 시상식 등이 진행됐다. 27일에는 호주, 중국,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온 외국바이어와 B2B방식으로 수출상담회가 진행되고, 자연적 소재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뷰티컨퍼런스가 이어졌다. 마지막 날에는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육성사업 바이오헬스산업 초광역협의체의 세미나가 진행돼 광역간 로하스산업의 협력방안 등을 협의했다. 부대행사로 전통놀이 체험, 힐링상품 공모전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행사도 진행됐다.제3회 로하스박람회는 2014년 9월 제주도에서 열린다.
안용찬
201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