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병원 의료장비 구매대행 이지메디컴에 맡겨주세요"
“흔한 말이지만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다는 것이 프로페셔널의 가장 기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바로 이 원칙 속에 고객의 마음을 충족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동시에 수반 된다면 나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을 일치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병원경영 효율화 및 비용절감이 강조되면서 의료분야 구매대행회사 (Group Purchasing Organization, GPO)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00년 IT를 기반으로 의료분야의 전자상거래ㆍ물류관리시스템을 도입한 이지메디컴의 의료장비팀 반재상 팀장을 만났다.
반 팀장은 GE 6Sigma를 이수하고, 엑센츄어코리아 구매혁신프로젝트와 한국국제협력단( KOICA) 기술평가위원 참여한바 있는 의료장비 분야의 프로 중의 프로로 손꼽힌다.
“그동안 제주대병원, 서울의료원, 서남병원, 전남대 심혈관센터,서울대 암병원,분당서울대, 제주대 관절센터 등을 담당해오면서 많은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실사용 기관에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최신의 장비들을 가장 합리적인 조건에 도입 성공했을 때 느끼는 희열은 직장생활을 하는 샐러리맨으로서의 짜릿함을 맛보게 합니다.”
의료분야 구매대행사의 경우 가장 핵심부서 중의 하나가 의료 장비팀이다. 의료장비팀은 체중계부터 MRI등 최신고가장비까지 의료기관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장비를 구매/수리/매각/리스 계약업무 등을 수행 한다.
“지난 2004년 처음 입사 당시 재고자산 계약 및 창고관리/배송등의 업무를 했습니다. 이후 의료비품, 의료소모품, 의료장비 수리, 전산장비, 용역개발 등의 업무를 통해 해당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고 2005년 말부터 지금까지 의료장비팀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경영전략의 주요 구성요소로, GPO 등 외부 전문구매 및 물류 위탁이 이미 보편화 되어 있다.
특히 96%이상의 병원이 구매대행사를 이용하는 미국의 경우 1980년대 치솟는 보건의료비용 절감 노력에서 출발했다.
미국 의회는 의료기관의 재정건전성 향상과 사회적 인력 및 경제적자원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구매대행사의 순기능을 장려하기 위하여 연방반리베이트법 내 구매대행사와 관련 의료분야 면책지대를 설정하면서 보편화가 이루어 졌다.
“비록 우리에게는 이제 시작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100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보건의료 서비스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물론이거니와 가까운 일본에서도 의료분야에 있어 민간 구매대행사가 자국의 보건산업에 있어 사회적 기여와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장비에 대한 가격조사나 구매를 할 때 가장 고민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공급사인 도매업체입니다. 사실 국내의 공급사의 경우 시장 규모에 비해 대부분이 영세 소규모입니다. 바로 이분들과의 관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진국에서의 경우처럼 국내에서도 처음 구매대행이 도입될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오늘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공정경쟁의 기회가 제공되고, 마케팅 비용의 절감과 시장 확대라는 측면과 더불어 구매대행사의 역할은 병원과 공급사 모두 Win-Win 할 수 있게끔 투명하게 중간 가교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팀원들에게 늘 열정을 갖고 성실하게 룰을 지키자고 말하는 반팀장은 팀원들이 붙여준 반려동물이라는 귀여운 별명이 있다.
반팀장은 반려란 괴롭힘이 아닌 정보의 공유이고 비판자가 아닌 조언자로서의 역할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평소 잔잔한 말투와는 달리 업무 추진 속도와 날카로움으로 정평이 나있다.
“모든 샐러리맨들이 그렇겠지만 연내 도매 물품구매가 집중되는 연초와 계약물품이 도입되는 연말은 정말이지 눈코 뜰 사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되돌아 보면 내가 조직에, 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에 고맙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가의 장비 대부분은 글로벌 업체의 제품이기에 국내외 환율이나 가격변동의 요소가 발생하는지 늘 주의 깊게 살피고 있습니다. 특히 타 기관의 최신 도입장비 정보분석과 국내외 최신 출시 제품정보에 늘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정보……그것이 바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구매품목을 검토 하고 구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가장 중요한 참고 요소 입니다.”
아내와 일주일에 꼭 한번은 곡주자리를 갖는 애처가인 반팀장은 이렇게 말한다.
“가족과 팀원,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의료장비팀, 그리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그 일터를 병원과 공급사와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이권구
2013.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