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lorella
클로렐라는 파래 등과 같은 녹조류에 속하는 식용 단세포식물이다. 클로렐라가 발견된 것은 1890년 네델란드의 학자에 의해서이다.
그후 제1차 대전중에 독일에서 식량원으로서 연구를 시작하여 2차대전까지 그 연구가 이어졌으나 패전에 의해 연구활동은 일시적을포 중단됐다. 그후 미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 인도 등 세계의 학자가 다투어 클로렐라의 연구에 나서게 되었다.
클로렐라는 단백질 50%, 탄수화물 20%, 엽록소 5%, 그밖에 미네랄, 비타민A, B1, B2, C 판토텐산, 엽산, 핵산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그 조성은 시금치나 호박과 유사하여 클로렐라를 섭취하면 결국 녹황색야채를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클로렐라는 증식→세포분열의 과정에서 엽록체도 분열하여 클로렐라 엑스가 다량으로 생긴다. 이 클로렐라 독자의 성분인 클로렐라엑스야말로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클로렐라의 뛰어난 특징이 되는 이 엑스성분은 완전히 밝혀지고 있지 않지만, 세포를 부활화하는 작용이 확인되고 있다.
한편, 일본 아이치교육대학의 후쿠이교수가 클로렐라연구의 과정에서 밝혀낸 효능을 살펴보면,
① 클로렐라는 산성체질을 약 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는 유일한 물질로서, 산성체질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약알칼리성 체질은 피로와 질병에 강하다. 또 세포의 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클로렐라 엑스에 의해 세포의 신진대사가 왕성해지고 신체가 젊어지게 되어 질병예방 및 치료를 촉진한다.
② 세포 및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여 전염성 질병에 대한 예방효과가 뛰어나다.
③ 클로렐라 엑스 성분의 하나인 S-뉴클레오티드 펩타이드가 적혈구의 회복에 도움을 주어 해독효과를 발휘한다.
④ 조혈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빈혈 등에 유효한 한편, 콜레스테롤치도 낮춘다.
⑤ 간, 신장의 작용을 좋게 한다.
⑥ 단백질의 합성을 왕성하게 한다. 스태미나증강, 피로회복 등에 효과를 발휘한다.
⑦ 지방대사를 정상화하여 비만 예방 효과가 있다.
클로렐라에는 이밖에도 중금속 및 합성세제 중독에 대한 해독작용이 확인되고 있는 한편, 위궤양, 무좀,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등에 대한 효과가 있어 체질을 강화하는 기능식품으로서 가치가 높다.
편집부
2006.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