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44>
암성 통증 조절과 부작용 복약상담 사례
서울대학교병원 아영미
복약상담 배경
44세여자 환자로 96년 11월 non hodgkin's lymphoma 로 진단 받았으며 다른 병원에서 CHOP #6, IMEP#3 으로 항암요법 치료를 받았다. 2005년 10월 암이 재발하여 다시 R-CHOP #3, IFRT치료를 시행했으며 관해 판정을 받았다. 2006년 6월 서혜부에 종괴가 보여, 검사 결과 재발과 전이를 판정 받아IMEP 항암 치료를 시작하여, 5차 치료를 기다리던 중 흉통과 발열, 기침, 가래 등을 주소로 입원하였다. 그리고, 이 환자는 B형 간염을 기저 질환으로 가지고 있어 2005년 10월부터 lamivudine을 복용하고 있었다.
* 항암 약물요법 약어
CHOP: cyclophospamide, doxorubicin, vincristine, prednisolone
R-CHOP: rituximab, cyclophosphamide, doxorubicin, vincristine, prednisolone
IMEP: ifosfamide, methotrexate, etoposide, cisplatin
DHAP: cisplatin, cytarabin, dexamethasone
입원 후 검사 결과, 지속적인 통증은 골 전이에 의한 것으로 파악되어 마약성 진통제로 조절을 시작하였으며, 폐렴 소견은 보이지 않아 항생제 치료는 시행하지 않았으나 발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은 호전되었다. 전반적인 상태 호전 후 DHAP 항암 치료를 받고 입원 13일째에 퇴원하였다. 통증 조절을 위해 투여한 Fentanyl patch 로 인해 시각 이상, 무호흡, 지각 저하 등의 부작용을 보여 용량을 감량하였으나 호전되지 않아서, 경구용 마약성 진통제로 전환하였다. 그 후에도 환자는 심한 구강건조 등의 증상을보여 pilocarpine 을 추가하였다.
복용약물
통증 조절 목적 Amitriptyline 10mg/tab 1T qd hs
Gabapentin 100mg/cap 1C tid
Morphine sulfate 10mg/tab 1T bid
Morphine sulfate 30mg/tab 1T bid식욕촉진제
구강건조 감소제
신경저림 감소제
항염제Megestrol acetate 40mg/ml 20ml qd
Pilocarpine 5mg/tab 1T tid
Pyridoxine HCl 50mg/tab 2T bid
Fluorometholone 0.1% 5ml 안약 qd
상담내용
상담 약사는 퇴원 약 복약지도를 위해 전자 의무 기록을 통하여 환자 정보를 습득한 후 병동을 방문하였으며, 약에 대한 인지 여부와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교육하고자 하였다. 이외에도 여러 차례 암이 재발하여 항암치료를 반복해 온 말기 암 환자이므로 감정적 격려 또한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약사】 안녕하세요? 약사 OOO입니다. 오늘 퇴원하시죠? 현재 환자분이 드시고 계신 약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왔습니다. 기분은 좀 어떠세요?
【환자】(많이 지쳐있는 듯 한 모습으로) 네, 그냥 그렇습니다. 약 그냥 먹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약사】그렇습니다. 잘 드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떤 약인지, 왜 드시는지, 어떤 다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아셔야 더 잘 드실 수도 있고,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천천히 설명할 테니까 편히 들으시고, 혹시 궁금한게 있으시면 중간에 언제라도 물으시면 됩니다.
【약사】(Morphine sulfate 30mg, 10mg 정제를 같이 보여 주며) 무슨 약인지 아시겠어요?
【환자】본 적은 있지, 무슨 약인지 내가 어떻게 알아
【약사】전에 가슴에 붙이는 약(fentanyl patch 를 말함) 쓰신 적 있으시죠?
【환자】있지, 아휴 그거 때문에 아주 혼났어. 숨도 못 쉬겠고, 정신을 못 차리겠더라고.
【약사】네에, 환자분께서 그러한 부작용 증상을 보여서 그 약은 더 쓰지 않고, 먹는 약으로 바꾼 겁니다. 이 약의 이름은 모르핀이라고 합니다. 이 약들은 다른 진통제와 달리 마약성 진통제로, 환자분외에 다른 분들이 복용 해서는 안 됩니다. 마약이라고 말씀 드리면 거부감을 가지실 수 있는데, 통증을 조절할 목적으로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중독이 된다거나 하는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이런 마약성 진통제를 드시면 흔히 집중력 감소, 변비, 입마름 등이 있고, 심할 경우에는 지난 번처럼 호흡이 어렵다든지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뀐 약은 어떠세요?
【환자】전처럼 심하지는 않지만, 입이 좀 마르고 그렇죠.
【약사】입이 마르실 때는 적당량의 물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고, 무설탕의 껌이나 사탕을 드시는 것도 침 분비를 도와서 입마름을 해결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할 목적으로 진통제를 드시는 경우에는 그 무엇보다도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약을 정해진 시간에 미리 먹음으로써 통증이 시작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하게 약을 복용해서 통증이 시작되면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이 약은 효과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지만, 효과는 오래 지속됩니다. 그런 이유 때문이라도 약을 규칙적으로 드셔야 됩니다. 아침, 저녁으로 각각 1알씩 식사와 상관없이 정해진 시간에 드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설명드릴 약은 이 파란색약입니다. 보신 적 있으시죠?
【환자】그 약이야 뭐 워낙 전부터 먹던 거지, 자기 전에 먹는 거 아닌가?
【약사】잘 아시네요. 이 약은 에트라빌이라고 하는 약으로 자기 전에 한 알씩 드시는게 맞습니다. 약을 드시면 졸릴 수 있어서 저녁에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은 손 발이 저릿 저릿한 느낌 같은 신경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복용 하시는 겁니다 . 이 약에 의해서도 입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소변색이 조금 변할 수 있습니다. 어떠셨어요?
【환자】글쎄 잘 모르겠네.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약사】이 약을 다른데서 혹시 물어보거나 하시면, 우울증 약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놀라실 필요는 없습니다. 약이라는게 워낙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거라서, 이 약이 우울증 약으로도 쓰일 수 있고, 신경 통증을 조절할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gabapentin을 보여 주며) 이 약은 뉴론틴이라는 약입니다. 파란 약과 마찬가지로 신경 통증을 조절할 목적으로 드시는 것으로, 1알씩 매 식후 30분에 드시면 됩니다. 특별한 주의하실 것은 없으십니다. (pyridoxine을 보여 주며) 피리독신이라는 비타민제 입니다. 이것도 손 발 저림 때문에 드시는 것으로 2알씩 아침, 저녁으로 드십시오.
【환자】그 약도 먹던 거야. (알았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거린다.)
【약사】(pilocarpine을 보여 주며) 이 약은 드시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셨는데, 아시겠어요? 살라겐이라는 약입니다. 이건 환자분께서 마약성 진통제를 쓰시면서 부작용 증상을 많이 보이셔서 쓰기 시작했고, 1알씩 매 식후 30분에 드시는 겁니다. 이 약을 드시면서 마약 때문에 나타나는 입마름이나 변비등이 좋아지셨다고 보이는데 어떠세요?
【환자】그래서 그런지 처음만큼 힘들진 않더라구.
【약사】그러시죠, 이 약 덕분에 진통제를 더 편히 드실 수 있게 되어 다행입니다. 그럼 다음 약을 설명드리겠습니다. (fluorometholone 안약을 보여주며) 이건 병원 와서 처음 쓰셨죠? 눈도 안 아픈데 왠 안약인가 하는 의구심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항암제 주사 맞으셨는데, 그 중에 Ara-C(cytosine arabinoside) 라는 약이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걸 예방하기 위해 쓰시는 겁니다. 병원에서도 계속 쓰셨죠?
【환자】쓰라니까, 뭔지도 모르고 썼지. 이 약이 그런거였네
【약사】병원에서도 계속 쓰셨으니까, 길게 쓰실 필요는 없고, 앞으로 이틀 정도만 더 쓰시고 그만 쓰시면 됩니다. 약을 쓰실 때는 잘 흔들어서, 안약 주입구가 눈에 닿지 않게 해서 한 두방울 정도 떨어뜨리시고 눈을 지그시 5초 정도 감고 계시다가 뜨시면 됩니다. 그리고 약간 눈에 자극감이 있을 수 있는데 심하지 않으시면 괜찮으신 겁니다. (megestrol suspension을 보여 주며) 이건 밥맛 좋아지라고 드시는 약인데, 아세요?
【환자】먹으면 뭘 해 입맛도 없고, 기운도 안나.
【약사】많이 힘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용기를 가지셔야 됩니다. 무엇보다도 환자분의 의지와 긍정적인 생각이 가장 중요하고, 식사도 잘 하셔야 치료도 더 잘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분 체력이 저하되면 항암치료를 견디기 어려우실 수 도 있습니다. 그 동안 치료 받으시면서 그런 생각 한 번 쯤은 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약도 잘 드시고, 식사도 잘 하셔서 싸울 힘을 키우셔야 됩니다. 이 약은 식사 잘하시게 하는 약으로, 아침 밥 먹기 30분전에 20ml 드시면 됩니다. 여기 계량컵 보이시죠? 눈금에 맞춰서 따라서 정해진 양만큼 드시고, 아시겠지만, 약이 가라앉으니까 잘 흔들어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환자】네에........
【약사】항암 주사 맞으신 다음이기 때문에 백혈구 수치가 떨어진다든가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열이 나면 꼭 병원에 연락하시고, 약도 잘 챙겨드시고 식사도 열심히 챙겨서 드십시오. 그럼, 건강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환자】네에. 고맙습니다.
복약상담 포인트
말기 암 환자들을 상담 하다 보면, 약에 대해 설명하기가 쉽지 않을 때가 많다. 환자들이 치료에 대한 의지를 많이 상실했을 뿐 아니라, 그 동안의 치료 실패로 인해 불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럴수록 의지를 북돋워주고, 환자에게 친근하게, 쉽고 그리고, 편안하게 약에 대해 설명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약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고, 통증을 조절하는 것이 삷의 질 향상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려주고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과 그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시행한 항암 요법에 의해 뒤늦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대처법도 알려주어야 한다.
2007-04-30 10:57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43>
New Drug: fludarabine phosphate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약품정보
1. 상분명: Fludara 10mg
2. Therapeutic category: Antineoplastic agent, Antimetabolite(Purine Antagonist)
복지부 분류코드: 421(항악성종양제)
3. 약리작용:
Fludarabine phosphate(2F-Ara-AMP)은 수용성의 prodrug으로, 혈장에서 2-fluoro-ara-A로 탈인산화되고 세포 내에 유입된 후 deoxycytidine kinase에 의해 인산화되어 활성 삼산화물인 2-fluoro-ara-ATP로 전환된다. 이 대사체는 DNA합성에 필요한 효소(Ribonucleotide reductase, DNA primase, DNA polymerase와 DNA ligase)를 억제하여 DNA합성을 억제한다. 또한 Fludara는 DNA합성 억제 이외에도 RNA polymerase II의 부분적 억제를 통해 RNA합성도 일부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fluoro-ara-ATP의 작용기전 중 일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 작용기전인 DNA 합성 억제를 비롯하여 RNA 및 단백질 합성 억제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세포성장을 억제하고 세포사를 유발한다.
4. 효능/효과
골수 보유가 충분한 B-세포 만성 임파구성 백혈병 환자의 일차적 치료나 이차적 치료법
일차적 치료법
- 진전된 질병, 즉 Rai stage III/IV(Binet stage C) 환자
-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Rai stage I/II(Binet stage A/B) 환자의 경우
1. 골수 부전의 악화
2. 체중 감소, 극도의 피곤함, 야간 발한이나 발열 등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
3. 거대 또는 진행성 간비종대 또는 림프절증 환자
4. 2개월 동안 말초 혈액 림프구가50% 이상 증가하거나 12개월 이내에 말초 혈액 림프구가 2배로 증가된 환자
5. 용법/용량:
성인: 40 mg/m2/day를 경구로 28일 마다 5일 연속 투여(정맥 투여 25mg/m2/day의 1.6배)
하루에 한번 공복 시 또는 음식과 함께 복용하며 물과 함께 씹지 말고 통째로 삼킨다.
혈액학적 독성 환자
: 처음 치료 후 다음 치료 주기를 시작할 때 골수 억제의 징후가 있는 경우, 과립구 수가 1.0*109 /L 이상, 혈소판 수가 100*109 /L 이상이 될 때까지 치료를 연기한다.(최대 2주) 2주 후에도 회복이 안 될 경우 아래 표의 용량 조정에 따라 용량을 감소시킨다. 단 질환과 관련된 혈소판 감소증은 용량 감소하지 않는다.
신기능 감소 환자: CrCl가 30-70ml/min인 경우 50%까지 감소하고 혈액학적 모니터링으로 독성 평가. 30ml/min 미만인 경우 금기
과립구 그리고/또는 혈소판(109 /L)
플루다라정 용량
0.5-1.0
50-100
30 mg/m2/day
<0.5
<50
20 mg/m2/day
70세 이상 고령자는 주의
6. 약물동태학
흡수- Tmax: 1.1-1.2 h
Cmax: 306-485 ng/mL(dose; 50~90 mg)
분포- 세 단계의 분포과정(5분, 1.4시간, 10시간)
분포 용적: 62 ml/min/m2
대사- 2-fluoro-ara-A(활성형)
생체 이용률- 54-56%
Plasma clearance: 70 mL/min/m2
배설- 소변 60%, t1/2 : 26.5h
7. 경구 투여 시 IV 제제 및 와의 비교
용량
경구 fludarabine phosphate 40 mg/m2/day은 IV투여시 25 mg/m2/day와 동일하다
2-fluoro-ara-A의 최대 plasma level
IV 투여시의 약 20-30%
전신적 이용률
IV 투여시의 50-65%
임상적 효과, 안정성
IV 제제와 유사
8. 부작용:
=10%; 부종, 피로, 쇠약, 졸림, 오한, 발열, 발진, 골수억제, 폐렴
1% to 10%: CHF, 권태, 두통, 탈모, 고혈당, tumor lysis syndrome
0.1 % to 1 %: 자가면역현상, 종양용해 증후군, 간과 췌장 효소 농도 변화, 혼란, 폐의 과민반응(폐침윤, 섬유증), 위장관 출혈
기타: 기회감염의 위험성 증가, 골수이형성증, 혼수, 동요, 발작, 시신경염, 실명, 심부전, 부정맥, Stevens-Johnson 증후군, Lyell's 증후군, 출혈성 방광염
9. 투여금기
이 약의 구성 성분에 과민한 환자
Creatinine clearance가 30ml/min미만의 신기능 장애 환자
대상부전 용혈성 빈혈
임부 및 수유부
10. 상호작용
Pentosantin과의 병용투여 시 치명적 폐독성이 매우 높은 빈도로 발생
Dipyridamole이나 다른 아데노신 흡수 억제제에 의해 이 약의 치료효과가 감소될 수 있음
이 약에 내성인 환자의 대부분은 chlorambucil에도 내성을 보이므로 일차적으로 이 약에 반응하지 않은 환자에게 chlorambucil을 투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11. 임부, 수유부 및 가임 여성
Pregnancy category: D
동물 실험과 제한적 인간에서의 사례로 볼 때 배자독성과 최기형성의 가능성이 있다.
동물 실험에서 이 약의 대사체가 모체혈액으로부터 모유로 이행된다는 증거가 있다.
12. 보관:
30 ℃이하의 실온에서 저장
13. 제조사 및 가격
한국쉐링: 28,871원/1정
14. Reference
Fludara약사위원회 제출 자료집
Micromedex Healthcare Series 2007
Drug Information international, 2006-2007.
Adis Drug Profile 'Oral Fludarabine', Drugs 2003.
Foran JM, Oscier D, Orchard J, et al. Pharmacokinetic study of single doses of oral fludarabine phosphate in patients with "low-grade" non-Hodgkin's lymphoma and B-cell chronic lymphocytic leukemia. J Clin Oncol 1999 May; 17(5): 1574-9
2007-04-09 11:25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42>
세레타이드 흡입기 교육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이주연
복약상담 배경
열차 기관사였던 59세 남자 환자는 5-6년 전부터 호흡 곤란, 천명, 기침, 가래, 콧물, 비폐색의 증상이 있다가 1년 전부터 알레르기 내과 진료를 받아오다가 비뇨기과 문제로 입원한 환자로 약사가 병동을 방문하여 복약상담하게 되었다.
환자의 의무 기록에서 1년 전 천식 진단, aspirin과 acetaminophen 알레르기, 약력은Seretide 250 Diskus 1 puff bid, levocetirizine 5 mg qd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10개월 전 천식 발작으로 인해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쓰면서 내당능 장애가 악화되어 '스테로이드에 의한 당뇨병' 진단을 받고 당뇨 치료도 받고 있었다.
임상병리검사 결과
처음 내원 당시 미세폐활량측정법(microspirometry) 검사 결과, FVC 3550ml (기대치의88%), FEV1 2150ml (기대치의 67%), FEV1/FVC 60%이었고 기관지 확장제 사용 후 검사결과는 FVC 4570ml, FEV1 3090ml (+43%)로 증가하였다. 가장 최근 검사 결과는 FVC 4490ml (113%), FEV1 3380ml ( 107%), FEV1/FVC 75%로 처음보다 개선된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복용약물
Seretide 250 Diskus (Salmeterol 50 mcg/ Fluticasone 250 mcg) 1 puff bid , Levocetirizine 5 mg qd
상담내용
상담약사는 환자가 이전부터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현재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약사】 안녕하세요? OOO 약사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계신 흡입기에 대하여 설명 드리러 왔습니다.
【환자】이전부터 사용하던 약인데요.
【약사】예, 알고 있습니다. 이미 사용해 보셨다고 하니까 제가 몇 가지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이 흡입기를 왜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환자】그야 천식이 있으니까 사용하고 있지요. 그런데 너무 번거로워. 알약으로 먹는 게 편한데..
【약사】천식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알고 계시지만, 번거롭다고 생각하시는군요. 제가 이러한 형태의 흡입기가 왜 필요한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천식은 숨쉬는 통로인 기도가 과민해져 생기는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알레르기, 염증을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약물을 입으로 먹는 것 보다 기관지나 폐에 직접 전달해 주는 이 흡입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신체에나타나는 부작용도 더 적어 안전한 방법입니다.
【환자】예, 나도 한 번 입원해서 주사 치료 받고 약도 먹은 적이 있었고 그래서 당뇨까지 생겼지 뭡니까?
【약사】예, 그러셨지요. 그래서 평상시에 흡입기를 잘 사용하셔서 갑자기 천식이 악화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되어도 임의로 약물 사용을 중단하지 마시고, 치료약물을 꾸준히 사용하여 현재 증상의 치료뿐 아니라 이 후 다시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약은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스테로이드와 숨쉬는 것을 도와주는 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는 약이 같이 들어 있어 사용 횟수를 줄여준 약입니다. 그러면, 지금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지 한 번 해 보시겠어요?
【환자】(환자 분이 평상시 하듯이 디스커스를 실제 해 보는 시늉을 하였다.)
【약사】예, 흡입력도 좋으시고 잘 하셨어요. 그런데 처음에 숨을 먼저 뱉어내신 후에 흡입기를 들이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리 공간을 비워놔야 약이 더 잘 들어가지요.
【환자】그런데 이 기계가 고장난 것 같아. 약이 들어가는 느낌이 없어서 내가 약을 털어봤는데 나오는 약이 별로 없어. 그래서 여러번 다시 돌려봤는데 그래도 마찬가지로 약이 거의 안 나와. 잘못된 약 준 거 아닌가?
【약사】아니, 그래서 흡입구가 이렇게 지저분해 졌군요.. 이 약은 약이 기관지에 잘 도달하도록 약입자를 아주 작게 한 약이라서 흡입해도 느낌이 거의 없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에 환자분이 충분히 흡입하지 못한 것 같게 느껴지면 작동레버를 다시 돌리지 않은 상태에서 한 번 더 들이마시셔도 좋습니다. 이 때 작동 레버를자꾸 더 돌리시면 과량 흡입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그래도 계속 고장난 것 같다고 의심하는 분위기)
【약사】정의심스러우시면 약국상담실로 오셔서 다른 흡입기와 대조하여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환자】알았어. 이따 오후에 내가내려 가지.
【약사】그리고 OOO님, 이 흡입기 사용하시고 물로 입 헹구는 것은 아시죠?
【환자】어.. 들었는데 귀찮아서 잘 까먹어.
【약사】잘 헹구시지 않으면 입에 아구창이라고 하는 백태가 끼거나 목이 쉬거나 할 수 있어요. 미리 예방하는 게좋지요. 나중에 아구창 생기면 치료도 쉽지 않지만 많이 불편하실 거예요. 가글은 흡입하시고 가능한 한 바로 아니면 5분 이내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하실 때 입 안 뿐 아니라 목젖까지 깨끗하게 행궈야 합니다. 많이 번거롭다고 생각하시면 흡입하시는 시간을 아침, 저녁 식사하시고 물 드시는 사이 시간에 하거나 아침, 저녁 식사하기 직전에 하면 어떨른지요?
【환자】밥하고 상관이 없나요? 그렇다면 그 방법도 좋겠네요.
【약사】혹시 흡입기 사용하시면서 불편하다던가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신 증상은 없으셨나요?
【환자】글쎄 잘 모르겠네.
【약사】다행이시네요. 혹시 두통이나 손떨림, 가슴 두근거림이 나타날 경우에는 흡입한 양이 과도해서 그럴 수 있으니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알려주시고, 여기 용량 칸에 숫자 '0'이 나타나면 다 쓴 것이니까 그 전에 새로 처방 받으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실제로 환자가 오후에 상담실을 방문하였을 때, 환자의 흡입기를 다른 샘플과 대조하여 안심시키고 지저분해진 흡입구를 알코올로 세척해 주고 평상시의 흡입구 세척법에 대해서 재설명하였다.
복약상담 포인트
흡입기를 사용하는 환자들과 상담해 보면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환자처럼 흡입한 느낌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환자에게 까만 천에 가루를 털어 실제 약물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환자처럼 약이 있는지 흡입기를 털어서 확인하려 하는 경우는 그래도 다행이지만, 어떤 환자들은 자꾸 흡입을 반복하여 가슴 두근거림, 손떨림 등의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우(터뷰할러나 디스커스)도 있다.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를 재교육할 때에는 환자에게 평소처럼 사용하는 시늉을 해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담약사는 흡입기를 사용하는 환자들이 주로 어떤 점 때문에 어려워하고 불안해하는지를 미리 파악하고 있다가 환자에게서 실제 그러한 문제들이 발견되었을 때 환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보다 상세한 방법으로 알려주고 보여주어 이해시키고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자세가 필요하다.
2007-04-05 09:49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41>
New Drug: bosentan hydrate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약품정보실 제공
1. 상품명: Tracleer64.541 mg (as bosentan 62.5 mg)
2. Therapeutic category: antihypertensive agent , endothelin receptor antagonist
복지부 분류코드: 214 (혈압강하제)
3. 약리작용
Tracleer 은 dual endothelin receptor antagonist (ERA) 로 혈관 내피 및 평활근에 존재하는 ETA 및ETB 두 수용체 모두에 친화성을 가지고 경쟁적으로 길항작용을 하는 약물이다. 이 수용체들의 자극은 혈관 수축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작용을 통하여 혈관 수축, 섬유화, 혈관 증식, 염증 등 endothelin 의 해로운 영향을 차단한다. 비록 두 수용체 모두에 친화성을 갖지만 ETA 에 더 높은 친화력을 갖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4. 효능/효과
WHO 기능 분류단계 Ⅲ, Ⅳ에 해당하는 폐동맥고혈압(WHO group 1) 환자의 운동능력 및 증상개선
5. 용법/용량
성인: 초기용량: 투약 첫 4주간 1일 2회, 1회62.5 ㎎
유지용량: 투약 5주 째 부터 1일 2회, 1회 125 ㎎
최대사용량: 1일 250 mg 초과 시 간 손상에 대한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소아: 소아를 대상으로 체중에 따라 다음과 같이 투여 된 경험이 있으나, 최적의 용법, 용량을 확립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체중(kg)
초기용량(4주)
유지용량
10 ≤체중≤ 20
1일 1회, 1회 31.25 ㎎
1일 2회, 1회 31.25 ㎎
20 ≤체중≤ 40
1일 2회, 1회 31.25 ㎎
1일 2회, 1회 62.5 ㎎
40 < 체중
1일 2회, 1회 62.5 ㎎
1일 2회, 1회 125 ㎎
간장애 환자: 경증 간장애 환자인 경우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으나, 중등도 ~ 중증의 간장애 환자에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된다.
정상수치에서 벗어난 간효소치(ALT/AST level)에 대한 용량 조정 및 모니터링
① 3 X ULN < 간효소치 ≤ 5 X ULN
다른 아미노전이효소 검사를 수행한 결과, 비정상임이 확인된 경우, 1일 용량을 감량하거나, 치료를 중단하고 2주마다 아미노전이효소 수치를 모니터링 한다. 만약 아미노전이효소가 치료 전 상태로 회복되면 치료를 계속하거나, 적절한 치료법으로 재시작한다.
② 5 X ULN < 간효소치 ≤ 8 X ULN
다른 아미노전이효소 검사를 수행한 결과, 비정상임이 확인 된 경우, 치료를 중단하고 2주마다 아미노전이효소 수치를 모니터링 한다. 만약 아미노전이효소가 전 상태로 회복되면, 적절한 치료법으로 치료를 재시작한다.
③ 8 X ULN <
치료를 중단해야 하며, 이 약을 재투여해서는 안된다.
신장애 환자: 용량조절이 필요하지 않다.
6. 약물동태학
흡수: 최고혈중농도(Cmax): 1.3 ㎍/㎖ (1.1-1.6)
최고혈중농도도달시간(Tmax): 3.5 h (1.7-8.0)
음식의 영향은 받지 않는다
생체이용율: 50%
분포: Vd: 18 L
혈장단백결합율: 98% 이상(주로 알부민과 결합)
대사: 주로 간에서 CYP2C9과 CYP3A4에 의해 대사된다.
배설: 미변화체나 대사체의 형태로 주로 담즙을 통해 배설
(신배설은 미변화체로 3 % 미만)
소실반감기(T1/2): 5.4 h (4.5 - 6.4)
7. 이상반응
> 10% : 간기능 장애 (AST, ALT등의 상승)(~11%), 빈혈(헤모글로빈감소), 두통(16~22%), 비인두염(11%)
1% to 10% : 화끈거리는 증상(7~9%), 하지부종 및 피로감(8%), 저혈압(7%) 및 가슴 두근거림 증상(5%), 체위성 현기증(4%), 소양증 및 발진(4%), 소화불량(4%), 빈혈(3%), 간기능 이상(6~8%)
기타반응 : 혈관신경성부종, 울혈성심부전의 악화, 경화증, 과민반응, 백혈구파괴혈관염, 말초부종, 발진, 체중증가
8. 상호작용
주로 간에서 CYP2C9 과 CYP3A4에 의해 대사되므로, 이들 효소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들과 병용 시, 이 약의 대사가 경쟁적으로 저해되어 혈중농도가 상승될 수 있다. 한편으로 이 약은 CYP2C9 과 CYP3A4의 유도물질이므로 이들 효소로 대사되는 약물과 병용 시, 병용약물의 혈중 농도가 저하될 수 있다. 또 in vitro 에서 CYP2C19에 유도작용을 나타내었으므로, 이 효소로 대사 되는 약물의 혈중 농도를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다.
병용금기
1) cyclosporine: cyclosporine의 CYP3A4 활성저해 작용 및 수송 단백질 저해에 의한 간세포에의 도입을 막아 이 약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2) tacrolimus: 주로 CYP3A4로 대사되며, cyclosporine보다 더 이 약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3) glibenclamide: 병용 시 담즙산염의 배설을 경쟁적으로 저해하고, 간세포 내에 담즙산염의 축적을 초래한다. 일부의 담즙산염의 간독성 작용으로, 2차적으로 transaminase의 상승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이 약과의 병용으로 간 효소값 상승의 발현율이 2배로 증가했다.
병용시 주의
1) 효과 및 독성증가
- CYP3A4저해제: azole antifungals, clarithromycin, diclofenac, doxycycline, erythromycin, imatinib, nefazodone, nicardipine, propofol, protease inhibitor, quinidine
- CYP2C9저해제: delavirdine, fluconazole, gemfibrozil, ketoconazole, nicardipine, NSAIDs, sulfonamides
2) 효과 감소
- CYP3A4 유도제 및 CYP2C9 유도제: carbamazepine, phenobarbital, phenytoin, rifampin,
3) 병용되는 약물의 효과 변화
- CYP3A4 및 CYP2CP 기질 (warfarin, HMG-CoA redudtase(simvastatin등), 경구피임약, benzodiazepine): 이 약의 CYP3A4 및 CYP2C9 유도작용에 의해 혈중농도가 저하되어 그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 칼슘길항약: 이 약의 CYP3A4 유도작용에 의해 혈중농도가 감소될 수 있으며, 두 제제의 약리학적 상승작용에 의해 혈압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 프로스타글란딘계 약물 (beraprost sodium, epoprostenol sodium)
: 약리학적 상승작용 등의 가능성이 있어 이 약과의 병용으로 혈압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 PDE5저해제(sildenafil citrate, valdenafil hcl)
: 약리학적 상가작용 등의 가능성이 있어 병용시 혈압저하가 일어날 수 있고, 이 약의 CYP3A4 유도작용에 의해 혈중농도가 저하 될 수 있다.
9. 임부와 수유부
임부: 금기
수유부: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10. 제조사 및 가격
한독약품, 62.5 mg/1정 22,835원
11. 유사제제와의 비교
성분명
Bosentan
iloprost
beraprost
상품명
트라클리어정
벤타비스 흡입액
베라실정/ 베라스트
함량(mg)
62.5 mg
0.02 mg
0.02 mg
작용기전
Endothelin Receptor
Antagonist(ERA)
Prostaglandin analogue(PGI2)
Prostaglandin analogue(PGI2)
적응증
WHO기능분류단계 Ⅲ,Ⅳ
에 해당하는 폐동맥고혈압
NYHA Ⅲ,Ⅳ 에 해당하는 폐동맥고혈압
만성동맥폐색증(버거씨병, 폐색성 동맥경화증, 당뇨병성 말초혈관증 등) 에 동반한 궤양/ 동통/냉감의 개선, 원발성 폐고혈압증
용법/용량
초회량: 62.5 mg 1일2회,
4주 복용
유지량: 125 mg 1일2회
흡입용량: 1회 2.5 μg으로 5μg까지 증량가능
1일용량:6 ~ 9 번 흡입
(15~45 μg/day)
원발성 폐고혈압증
1회 0.02 mg 1일 3회, 증량 가능
(최대용량: 0.18 mg/day)
부작용
상기내용과 동일
1.common
혈관확장(27%),화끈거리는 증상, 개구장애(12%),두통(30%), 기침(39%)
2.serious
저혈압(11%), 폐부종
1.common
5%>:구토,발진,습진,가려움증,
두통,구역/구토,설사,위장장애,복통,식욕부진,간효소치 상승
2.serious
<0.1%:출혈,쇼크(혈압저하, 안면창백),빈도불명:간질성폐렴, 심근경색, 간기능장해,협심증
제조사
한독약품
한국쉐링
제일약품/ 녹십자
가격
22,835원/1정
30,597원/2ml 앰플
549원/1정 :619원/1정
12. 참고문헌
Tracleer 약사위원회 제출 자료집
Micromedex Healthcare Series 2006
Drug Interaction facts 2006
Drug Information handbook International 2006
2007-03-15 15:39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40>
기존 흡입기 사용 환자의 재교육 정량 분무식 흡입기
서울대학교병원 김미경
복약상담 배경
정OO 환자는 142cm/50kg, 70세 여성으로 전업주부이며, 비흡연자이다. 천식으로 지역병원에서 약물 치료를 받던 중 내원하였다. 천식에 대한 가족력은 없으나, 2년 전부터 천명,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났으며, 1년 전부터는 비염 증상이 동반되었다. 주로 아침에 일어날 때 증상이 심해진다고 하였다. 알레르기 내과 신환 환자로 전반적인 약물 복약 상담을 받기 위해 상담실을 방문하였다.
검사결과
FVC:1240ml (73%), FEV1: 600ml(44%), FEV1/FVC:48%
- nebulizer (ventolin ) 사용 5분 후 -> FVC: 1500ml , FEV1 730ml(21%증가)
복용약물
Seretide Diskus ( salmeterol 50mg, fluticasone 250mcg) 1puff q12h
Spiriva ( tiotropium 18mcg/cap) 1puff qd
Prospan syrup 7.5ml tid
Romilar (dextromethorphan 15mg) 1T tid
Bisolvon (bromhexine 8mg) 2T tid
Ventolin evohaler (salbutamol 100mcg/dose) 2puff prn
상담내용
[약사]안녕하세요, 정OO님. 저는 처방 받으신 약물에 대해 설명해드릴 약사 OOO입니다. 혹시 이전에 흡입기를 사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환자]응, 지금 하고 있으니까 다 알아. ( 귀찮다는 듯 빨리 일어서고 싶어 하심)
[약사]그렇다면 어떤 약을 사용하고 계신지 저한테 말씀해주실 수 있으세요?
[환자]파란 거랑, 그 동그란 거랑. ( 상담 테이블 위에 놓인 세레타이드 디스커스를 지적하며)
[약사]그럼 제가 지금까지 잘 사용하셨었는지 한번 더 확인해드릴께요. 우선 이 파란 약은 벤토린 이라고 하는데요, 언제 이 약을 사용하셨나요?
[환자]어, 숨찰 때 쓰라고 하는데, 그 약 아주 못쓰겠어. ( 갖고 계셨던 약을 꺼내시며 역정 섞인 목소리로 ) 약을 조금만 쓰면 없어져.
[약사]그러셨어요? 그럼 어떻게 사용하셨는지 저한테 설명해주시겠어요?
[환자]이거 쉬워. 이렇게 약을 입에 대고 뿌리면 돼. (흡입구를 위로 하여 잡으며 입 근처에 갖다 대심)
[약사]네, 약을 그런 식으로 잡으셨어요? 그렇게 입으로 무시는 부분을 위로 해서 잡으시면 처음 3번 정도는 나오지만, 그 이후에는 약이 올라오기 힘들어요. 이렇게 흡입구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잡으시면 보세요, 잘 나오죠? (^^)
[환자]어? 그런거야? 에구 어떡해. 난 그것도 모르고 여태 약 몇 개를 그냥 버렸네.
(이 후 복약지도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임.)
[약사]벤토린은, 정OO님이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평소와 다르게 숨이 차거나 호흡이 곤란할 때 사용하여 기관지를 빨리 확장시켜서 호흡곤란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응급약입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치료효과는 없으므로 증상이 없으실 때는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하지만 항상 휴대하셔서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단 증상이 없는데도 계속 사용하시거나 과도하게 사용하시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손이 떨리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약에 대한 반응도감소할 수 있으니 증상이 있을 때만 사용하시도록 합니다.
[약사]그리고 약을 사용하시기 전에 위아래로 세게 흔들어 약통 안의 약 성분과 약을 뿜어내주는 성분을 잘 섞어 주시구요, 약을 들이마시기 전에 숨을 먼저 충분히 내쉬는 편이 더 깊게 마실 수 있어 좋습니다. 약을 들이 마신 후 숨을 참으셨나요?
[환자]아니, 그냥 뿌리기만 했지.
[약사]이 약은 기관지에서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이므로, 그냥 입안에 뿌리시기만 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제가 흡입하는 방법을 다시 설명해 드릴게요.
(벤토린에 대한 복약안내서를 꺼내어 그림을 보여주며 천천히 설명함)
[약사]이렇게 약을 누르는 동시에 흡입해 약물을 기관지로 보내야 합니다. 흡입할 때는 5초 이상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는 편이 좋고, 흡입 후 바로 숨을 내쉬지 마시고 흡입기를 입에서 뗀 상태에서 입을 꼭 다물고 코로도 입으로도 숨을 쉬지 않고 10초 동안 호흡을 참습니다. 이 숨을 참는 시간동안에 약물이 기관지에 충분하게 흡수된답니다. 이 후 숨을 내쉴 때도 코로 천천히내쉬는 편이 좋습니다. 자, 제가 하는 것을 한번 보세요.
(벤토린 사용 동작을 시범으로 보여드림)
[약사]이젠 정OO님이 저한테 사용방법을 다시 설명해 보시겠어요?
[환자](사용법을 재연하며 설명하심)
[약사]잘하셨어요. 이 약을 사용하신 후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시면 5분 후에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20분을 기다려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한번 더 사용하시고, 이 때 약물을 세게 흔드는 것부터 다시 시작하셔야 합니다. 만약 20분 간격으로 4회 이상 반복 사용하셔도 호흡이 편해지지 않으시면 그 때는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환자]오, 그렇구먼.
[약사]이 약 한 통으로 약 200회 정도 사용하실 수있는데요, 약이 얼마큼 남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세요?
[환자]뿌려보면 알지.
[약사]약 성분이 다 없어져도 약을 뿜어내주는 성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뿌려보면 계속 무언가 나오는 것 같을 수 있으므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방법은 약통을 빼서 물에 넣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약이 꽉 찬 상태에서는 바닥에 가라앉고, 약이 다 소진되면 약통이 물에 수평으로 뜨게 됩니다.
[환자]음. 알았어요 진작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텐데 말야.
이후 디스커스, 스피리바 사용에 관한 내용을 환자와 다시 한 번 점검하였다. [이후 생략]
복약상담 포인트
상담실에 오는 환자 중 이미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던 환자들은 자신들이 다 알고 있으므로 더 들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임의로 사용하고 있었다든지, 교육을 받았더라도 방법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흡입기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한번쯤 사용법을 점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경우 실제 사용하던 방법대로 재연하게 한 후 수정해 주는 것이 좋으며, 여러 번 반복 실행하게 하여 익숙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환자가 흡입기 사용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벤토린 같은 정량분무식 흡입기(MDI;metered dose inhaler)의 경우 약통을 누르면서 동시에 흡입하는 동작이 원활하게 수행되는지 살펴보고, 어려움을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보조용기(스페이서) 사용법을 교육하여 복약순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2007-03-05 09:46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9>
FDA 적응증 승인
분당서울대병원 약제부 약무정보팀
1. Tyzeka (telbivudine) 승인
FDA는 만성 B형 간염에 Tyzeka(telbivudine)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Telbivudine은 thymidine nucleoside analog로HBV DNA polymerase를 억제한다. 16세 이상 만성 B형 간염 환자 1367명을 대상으로 한 1년 간의 임상시험에서, hepatitis B virus 증식억제와 간염개선 효과가 telmivudine 투여군과 lamivudine 투여군이 거의 동등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telbivudine 투여로 B형 간염을 치료할 수는 없으며, 전염 위험을 감소시키지는 못한다고 한다. 장기간 투여에 대한 이점은 확립되지 않았다.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CPK상승, 상부호흡기 감염, 피로, 두통, 복통, 기침 등이 있었다.
일시적인 근육통이나 근육쇠약감도 나타났는데 투여를 중단하면 증상은 개선되었다.
2. Invega (Paliperidone) 승인
FDA는 Schizophrenia에 Invega (Paliperidone) 서방형 제제의 사용을 승인했다. Paliperidone은 risperidone의 주요 활성대사체이다. 이번 승인은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 시행된 6주간의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을 바탕으로 했으며, paliperidone 투여군이 placebo 군에 비해 정신분열증의 증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aliperidone의 권장 용량은 하루에 3~12mg이며,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흥분, 추체외로 증후군, 빈맥, 졸림 등이 있다. Atypical antipsychotics에 속하며, dementia-related pychosis에는 승인되지 않았다. 6주 이상의 대조군 임상시험을 통해 Paliperidone의 유효성이 평가된 바는 아직 없으므로 장기복용 환자는 주기적으로 효과를 평가 받아야 한다.
3. Exforge FDA 승인
Amlodipine besylate와 Valsartan의 복합제제인 Exforge 가 FDA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Exforge는 Amlodipine besylate (Norvasc)의 미국 내 특허만료시점인 2007년 9월경부터 미국에서 시판될 예정이다.
5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임상시험에서 Exforge 투여군이 placebo군이나 amlodipine, valsartan 단독 투여군보다 혈압강하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사인 노바티스에 따르면 Exforge는 calcium channel blocker나 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중 한가지 약물 투여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거나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에게 적합하며 고혈압의 1차 선택제는 아니라고 한다.
4. Cerebrex (Celecoxib) 적응증 추가
FDA는 2세 이상의 Juvenile Rheumatoid Arthritis(JRA) 환자에게 celecoxib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2세에서 17세 사이의 JRA 환자 242명을 대상으로 한 24주간의 임상시험에서 JRA에 대한 celecoxib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임상시험 중 발생한 부작용으로는 기침, 상기도감염, 복통, 두통, 열, 오심, 설사 등이 있었다. Celecoxib는COX2 selective NSAIDs로 1998년에 성인의 Rheumatoid arthritis와 osteoarthritis에 FDA 승인을 받은 바 있다.
FDA 안전성정보 (Safety alert)
1. Erythropoiesis Stimulating Agent (ESA)
11월 NEJM에 발표된 Correction of Hemoglobin and Outcomes in Renal Insufficiency (CHOIR) study에 따르면, Epoetin alfa나 darbepoetin 등의 ESA 투여 시, hemoglobin의 목표 농도를 13.5g/dL로 한 경우, 11.3g/dL로 했을 때보다 심근경색, 울혈성 심부전, 뇌졸증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혈관계 부작용 발생위험이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번 연구는 ESA 투여 시 hemoglobin 농도를 12g/dL 이하로 유지하도록 하는 기존 Guideline의 중요성을 재차 검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FDA는 ESA 처방 시 목표 hemoglobin 수치를 10~12g/dL로 할 것을 당부하고, ESA 용량 조절 2주 후~6주 후 기간 동안 1주에 2회 hemoglobin 수치를 측정하고 hemoglobin의 증가가 2주에 1g/dL 이상인 경우 ESA를 감량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ESA를 투여 받는 환자는 사지의 부종, 호흡곤란, 극심한 피로 발생 시 의사에게 알리도록 교육할 것을 권고했다.
2. Rituximab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치료를 위해 Rituximab을 투여 받던 환자 중 2명이 Progressive multifocal leukoencephalo-pathy(PML)로 인해 사망했다고 한다. PML은 JC virus 에 의해 유발되는 뇌의 감염질환이며, JC virus는 성인의 80%이상에서 잠재된 상태로 존재하는 virus로, 숙주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활성화될 수 있다.
Rituximab은 성숙한 B세포를 9개월 정도까지 제거할 수 있는 면역억제력을 가진 약물로CD20(+) B-cell, non-Hodgkins lymphoma와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중등도에서 중증 rheumatoid arthritis에 사용할 수 있도록 FDA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SLE 같은 질환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Rutuximab을 투여받는 SLE 환자는 10,000명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Rituximab 투여로 인한 PML의 발생은 드물지만, 투여 적응증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FDA는 Rituximab으로 치료를 받아온 환자에게 신경계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PML에 대한 평가를 선행할 것을 촉구했다.
2007-02-08 10:34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8>
New Drug : everolimus
1.상품명 : CERTICAN tab.(0.25mg/0.5mg/0.75mg)
2.Therapeutic category : immune suppressant
3.약리작용
Certican는rapamycin(sirolimus)에서 40번 위치로 polar side chain이 이동되어 sirolimus와 유사한 면역억제 활성을 가지나 반감기는 sirolimus(62시간)보다 21~35시간으로더 짧다. Everolimus는 cytosolic immunophyllin인 FKBP(FK-binding protein)12에 결합하여 mTOR(mammalian target of rapamycin)을 억제하여 세포 주기의 진행을 저해한다. 지용성 화합물이어서 RBC 뿐만 아니라 조직 내로 쉽게 분포한다.
4.효능/효과
경도 내지 중등도의 면역학적 위험을 가진 동종 신장 또는 심장 이식을 받은 성인환자에서 이식 후 장기 거부 반응의 예방.
이 약은 microemulsion 형태의 cyclosporin과 corticosteroid와 병용하여 투여한다.
5.용법/용량
*신장 및 심장 이식 후 : 초기용량 0.75mg, 1일 2회 경구 투여(1일 총 1.5mg)
*음식과 함께 투여 또는 공복에 투여를 일관되게 1일 2회 경구 투여한다.
*물과 함께 한꺼번에 삼켜야 하며, 투여 전에 분쇄해서는 안 된다.
*경증 또는 중등도 간장애 환자(Child-Pugh Class A 또는 B) : 용량을 정상용량의 절반으로 감량
*신기능 장애 환자 : 용량 조절이 필요치 않다.
*18세 미만의 소아 : 안전성,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았다.
6.약물동태학
*흡수 - Tmax : 1~2 시간,
- Cmax : 11.14.6 ng/ml, Cmin : 4.12.1 ng/ml
*분포 - Plasma protein binding rate : approximately 74%
*대사 - CYP3A4와 P-glycoprotein의 기질
cyclic lactone→O-demethylation, mono-hydroxylation hydrolysis
*배설 - elimination half-life: 21~35 시간
faeces(80%), urine(5%)
7.부작용
*>10% : CsA microemulsion 및 corticosteroid와 이 약을 병용투여 시 백혈구감소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지혈증
*1% to 10% : 바이러스감염, 세균감염, 진균감염, 요로감염, 패혈증, 혈소판감소증, 빈혈, 응고혈증,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용혈성 요독증 증후군, 고혈압, 림프류, 폐렴, 복통, 설사, 구역, 구토, 여드름, 요로감염, 신기능 손상, 부종, 혈관신경부종, 여드름, 수술상처의 합병증
*기타 : 상처감염, 용혈현상, 남성 성선기능저하증, 간질성 폐렴, 간염, 간장애, 황달, 간기능검사수치 비정상, 발진, 근육통, 신우신염 등
8.상호작용
*주로 간에서 CYP3A4에 의해 대사되며, P-glycoprotein의 기질이다.
*효과 및 독성증가
-CYP3A4 저해제 : cyclosporine, antifungal agent(ex. fluconazole), macrolide antibiotics(erythromycin), calcium channel blocker(verapamil, nicardipine, diltiazem)
*효과 감소
-CYP3A4 유도제 : rifampicin, anticonvulsant (carbamazepine, phenobarbital, phenytoin), antiHIV agent(efavirenz, nevirapin)
*자몽과 자몽 쥬스는 cytochrome P450과 P-glycoprotein 활성에 영향을 주므로 같이 복용을 피해야 한다.
*면역 억제제는 백신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 약으로 치료하는 기간 중에 투여된 백신의 효과는 평소보다 더 낮을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한다.
9.Pregnancy Risk Factor
*임신여성에 대한 적절한 자료는 없다.
가임 여성이 이 약을 투여 받고 있을 때는 약물 투여 중단 후 8주까지 피임을 하도록 권고되어야 한다.
10. Breast-feeding
*evolimus의 수유부에 대한 자료는 없으나 동물시험에서 모유로 쉽게 배설되었다.
이 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수유해서는 안된다.
11.제조사 및 가격
*노바티스 0.25mg-2,501원/tab, 0.5mg-4,901원/tab, 0.75mg-7,280원/tab
12.유사제제와의 비교
* 급여 심사 중
13. Reference
Certican 약사위원회 제출 자료집
MICROMEDEX Healthcare Series 2006
Pharmacotherapy sixth edition
성분명
everolimus
mycophenolate mofetil
azathioprine
상품명
써티칸정
셀셉트캅셀
아자프린정
함량(mg)
0.25/0.5/0.75
250
50
작용기전
활성 T 임파구의 증식 및 성장 신호물질 억제
Purine 합성 억제하여
T 임파구 증식 억제
T 임파구의 DNA 및 RNA 합성 억제
용법/용량
신장 및 심장 이식 후 : 초기용량 0.75 mg, 1일 2회 (1일 총 1.5 mg)
1. 신장이식 : 체표면적 1.5 m2 이상 1 g/dose, 1일 2회(max : 3 g/day)
2. 심장/간 이식 : 1.5g/dose, 1일 2회
1. 신장 이식 : 초기량 - 1일 3~5 mg/kg 유지량 - 1일 0.5~2 mg/kg
2. 자가면역질환 : 1일 2~2.5 mg/kg,
만성 활동성 관절염에는 1일 1~1.5 mg/kg
부작용
위와 상동
1.common : 변비, 설사, 구역, 구토
2.serious : 순환기고혈압(28-32%), 말초 부종(28%).
위장관 위장관 출혈(1.7~5.4%), 혈액학적백혈구감소증(23.2~45.8%), 골수억제 면역학적 감염, 악성 림프종(0.4~1%), 신경학적 혼란, 진전 호흡기 기침 빈도수 증가
1.common : gastritis, medicamentosa, 구역(12%), 구토(12%)
2.serious : 위장관 췌장염(2~12%) 혈액학적 백혈구감소증(5~16%), 거대적아구성빈혈, 혈소판감소증, 간장 간독성(3~10%), 기타 cancer(rare), 신장이식 환자에서 감염(20%)
제조사
노바티스
로슈
한국유나이티드
가격(원)
2,501*/4,901*/7,280*
1,466
754
2007-02-01 09:39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7>
신약정보: 새로운 계열의 당뇨병 치료제
Sitagliptin: A Dipeptidyl Peptidase ⅣInhibitor for the Treatment of Type 2 Diabetes
부산 인제대 백병원 약제부
2003년 국제당뇨병연맹(IDF)은 전 세계 당뇨병 환자수를 약 1억 9천 4백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약 70%의 환자가 우리나라가 포함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속해 있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2003년 당뇨병 환자 수는 전 인구의 8.29%인 401만 여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경제적 손실도 천문학적 액수에 달해 미국의 경우 1년에 약 1,000억 불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도 2004년 건강보험공단에 당뇨병으로 청구된 진료비만 무려 2,71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현재 제2형 당뇨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sulfonylurea, 간에서의 당합성을 감소시키는 biguanide(metformin), 장에서의 당흡수를 감소시키는 -glucosidase inhibitor(acarbose, voglibose), 목표 세포에서 당섭취를 증가시키는 peroxisome proliferators activated receptor(PPAR) agonist(thiazolidinedione), sulfonylurea와는 별도의 receptor를 통해 작용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는 meglitinide(repaglinide, nateglinide)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아직 완전한 혈당조절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최근의 주요 타켓은 incretin 유사 호르몬의 작용에 있다. 식후 혈당에 의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 소화기 세포에서 incretin이 분비된다.
최근의 연구에서 glucagon-like peptide(GLP-1)가 주요 이슈이다. GLP-1은 incretin hormone으로서 식후에 분비된다.
GLP-1는 인슐린 생합성과 분비에 관여하고 glucagon 분비를 저해하여 당항상성 조절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식욕을 떨어뜨리고, 위배출시간을 지연시키고 인슐린 생성 세포의 성장을 조절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정맥이나 피하로 투여된 GLP-1은 제2형 당뇨 치료에 매우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GLP-1은 dipeptidyl peptidase Ⅳ(DPP-Ⅳ)에 의해 재빨리 분해된다. 최근 연구는 DPP-Ⅳ 저해를 통한 GLP-1의 효과를 이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론적으로 DPP-Ⅳ를 억제하여 GLP-1의 순환량을 늘려 긍정적인 효과를 연장시킬 수 있다. 더욱이 GLP-1은 당에 의해 분비되므로 DPP-Ⅳ 억제제는 저혈당을 일으킬 우려가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몇가지 DPP-Ⅳ 저해제가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sitagliptin의 경우Merck에서 미국 FDA에 신약승인을 신청 중에 있다.
[약리작용]
1.Incretin hormone
A.Human: Incretin criteria 영양소(주로 carbohydrate)에 반응해 내장에서 분비되고, 음식물 섭취 후 쉽게 얻어지는 농도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의존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유발한다. 이러한 위장관 호르몬 기준에 부합하는 것 중 하나가 GLP-1인데 이 호르몬은 DPP-Ⅳ에 의해 차단된다.
DPP-Ⅳ는 세포표면의 serine protease로서 신장, 장, 골수에서 고농도가 분포하고 간, 췌장, 태반, 흉선, 비장, 상피세포, 혈관내피, 임파 및 골수세포에 저농도로 존재한다. 제2형 당뇨환자 임상시험에서 당뇨환자들은 식후 GLP-1 농도가 정상인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이기간 동안 인슐린과 C-peptide 농도 또한 낮게 나타나 비정상적인 인슐린 반응성을 나타냈다.
B.Animal: 동물실험에서 DPP-Ⅳ 억제제 투여 시 혈당 섭취에 따른 GLP-1 농도가 상승하여 인슐린 합성과 분비가 이루어지고 혈당이 감소하였다.
2.Sitagliptin : 강력한 경쟁적, 가역적 DPP-Ⅳ 효소 억제제이다. R-이성체에 비해 S형이 효능이 상당히 낮다. Sitagliptin은 다른 유사 효소에 비해 DPP-Ⅳ에 매우 선택적인데 DPP 8, DPP 9 효소가 DPP-Ⅳ와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성은 매우 중요하다.
[약물동력학]
임상시험에서 sitagliptin은 신장으로 배설되고 최종 반감기는 11.8-14.4시간을 나타냈다. 건강한 성인, 비만하지 않은 여성, 노인(65-80세), 비만하지 않은 남성 등의 subgroup에서 약물동력학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자들은 성, 나이, 비만도에 따른 약물 농도 용량조절은 불필요하리라 결론지었다.
[부작용]
DPP-Ⅳ는 GLP-1 이외 여러 호르몬과 neuropeptides, chemokines 등의 분해에 작용한다. 이러한 약리학적 성질에 의한 예상 가능한 부작용으로 염증반응(substance P 효과), 혈압상승(neuropeptide Y 효과), 알러지반응(chemokine 효과)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른 이론적으로 가능한 부작용은 관련된 효소의 우연한 억제에 기인할 수 있다.
DPP-Ⅳ와 가장 밀접한관련을 맺는 효소로는 fibroblast-activating protein- (FAP), DPP-Ⅱ, DPP-8, DPP-9가 있다. DPP-8은 활성 T세포에 존재하고 DPP-9는 골격근, 심장, 간에 존재한다.
현재까지 sitagliptin의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는데 이는 타 효소에 비해 DPP-Ⅳ에 대한 높은 선택성에 있는 것 같다. Sitagliptin은 저혈당이나 체중증가를 유발하지 않는데 이는 포도당 의존적인 insulin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치료학적인 고려사항]
이 약제는 현재 제3상 임상시험이 수행 중이며 더 자세한 정보는 추후 임상을 통해서 밝혀질 것이다. 현재 같은 기전으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많은 약제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노바티스사의 LAF237(vildagliptin)이 있으며 임상시험에서 24시간 평균 혈당 및 인슐린 농도 및 글루카곤 반응을 시험하였을 때 인슐린 농도는 변화 없이 유지되면서 24시간 평균 혈당농도는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음식섭취에 의한 글루카곤 반응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메트포민 치료환자에서의 vildagliptin 효과에 대한 또다른 임상시험이 시행되었는데 메트포민과 위약 병용군에 비해 메트포민과 vildagliptin 병용군에서 A1C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제제의 경우 부작용이 낮을 뿐 아니라 GLP-1의 베타세포의 분화, 증식, 생존에 대한 유익한 효과로 인해 질환을 변화시키는 작용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외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관련 약품들]
Incretin mimetics : Exenatide(상품명 : Byetta, 2005년 4월 미국 FDA 허가)
기전 : glucagon-like peptide-1(GLP-1) 수용체 활성
1.고혈당에 반응한 인슐린 합성 촉진
2.식후 글루카곤 분비 억제
3.위장관 배출속도 감소
적응증 : metformin, sulfonylurea 또는 두가지 병용요법으로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 보조요법
제형 : prefilled pen 5mcg/dose, 1.2ml, 10mcg/dose, 2.4ml, 각각 60doses
용량 :
1.최초용량 : 5mcg bid, 아침, 저녁 식전 60분 이내
2.한달 후 10mcg bid로 용량조절
3.sulfonylurea에 병용 : 경험적으로 sulfonylurea 용량 감소
부작용 : 저혈당(sulfonylurea와 병용시 증가), 오심(44% exenatide vs 18% placebo), 설사, 신경과민, 어지러움, 두통, 소화불량, anti-exenatide 항체 생성
주의사항
1.제1형 당뇨에서 인슐린 대체로 사용불가
2.sulfonylurea와 병용 시 저혈당
3.심한 신기능 장애 시 사용불가(creatinine clearance<30ml/min 또는 말기신부전)
4.심한 위장관 질환환자
임부 : FDA category C
효능 : 병용요법에서 A1C 0.5-1% 감소, 약간의 체중감소
Pramlintide(상품명 : Symlin, 2005년 3월 미국 FDA 허가)
기전 : human neuroendocrine hormone amylin 합성 유사체
적응증 : 제1형 당뇨에서 식사 시 인슐린 보조요법, 제2형 당뇨에서 단독 또는 metformin, sulfonylurea와 병용해서 식사 시 인슐린 보조요법
제형 : 5ml vial, 0.6mg/ml 용액
용량 : 제1, 2형 당뇨환자에서 필요한 인슐린 용량감소
1. 제1형 당뇨 : 식전 15mcg 투여, 15mcg씩 증량하여 최고농도 60mcg까지 증량가능, 경험적으로 속효성 인슐린 농도 50% 감량하고 고혈당 모니터링
2. 제2형 당뇨 : 식전 60mcg 투여, 3-7일 간격으로 120mcg까지 증량 가능, 식전 또는 속효성 인슐린 용량 약 50% 감량
부작용 : 심한 저혈당(특히제1형 당뇨), 오심(~40%), 서서히 증량, 식욕감퇴
약물상호작용 : -glucosidase inhibitor와 병용
금기 : 확진된 gastroparesis, 저혈당, hypersensitivity
주의 : 심한 인슐린 의존성 저혈당
임부 : FDA category C
[Reference] Drugdex, Ann Pharmacother 2006;40:1336-43, FDA/NIH Joint Symposium on Diabetes
2007-01-29 10:03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6>
결핵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간이식 환자 상담사례(下)
서울대학교병원 이주연
<지난 호에서 이어짐>
[환자] 그런데 이 약을 다른 약들과 같이 먹어도 되나요?
[약사] 복용 시간을 물어 보시는 건가요? 지금 언제 복용하고 계신가요?
[환자] 약 봉투에 아침 식전 30분으로 나와서 그 때 한꺼번에 다 먹었습니다. 약 알이 너무 많아서 먹기도 힘들던데요. 빈 속에 먹어서 속 버리지 않을까요?
[약사] 그렇지요.. 결핵약은 워낙 한 번에 다량을 먹어야 효과적이고, 또 음식에 의해서 약의 효과가 감소되기 때문에 빈 속에 먹어야 합니다. 약 알 개수가 많아서 좀 힘드시겠어요. 그리고 두 가지 약은 하루 걸러 한 번씩 복용해야 하는 것 알고 계시지요? 환자분은 신장 기능이 좋지 않아서 그렇게 하는 거니까 너무 과량을 복용하지 않도록 홀수일, 짝수일 체크해서 복용하세요.
[약사] 복용 시간과 상관없이 이 결핵약 중에 리팜핀이라는 약은 우리 몸 속에서 다른 약이 많이 빠져나가게 해서 다른 약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동시에 같이 먹을 때에만 상호 작용이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환자 분 드시는 약 중에서 가장 중요한 면역억제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효과가 떨어지면 무엇이 문제가 되지요?
[환자] 음.. 그러니까 거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약사] 네.. 잘 알고 계시네요. 공부 많이 하셨네요. 그래서 산디문 농도 검사를 자주 해서 용량을 늘려가야 합니다. 제가 외과 교수님께 이러한 상황을 다 말씀드릴 것입니다. 환자분은 진료 날짜에 맞춰서 검사하시고 산디문 용량을 확인하셔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두 배 이상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계속 확인해 드리기는 하겠지만 혹시라도 몇 개월 후에 내과에서 결핵약을 그만 드시라고 할 경우에는 다시 면역억제제 용량을 줄여야 하니까 결핵약을 그만 복용하라고 하면 저에게 우선 전화해서 말씀하세요.
[환자] (심각한 얼굴로) 예. 잘 기억하고 있을께요. 그런데 결핵약이 부작용이 많다고 하던데..
[약사] 결핵약을 포함하여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여러 가지 결핵약으로 인해서 초기에 간기능 검사 수치가 올라가는 경우가 드물게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 간기능 검사를 해서 확인하지만 그래도 환자분이 혹시 얼굴이나 눈이 노랗게 되거나 소변이 진해지는 경우가 생기면 바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다시 회복됩니다. 그리고 혹시 드시면서 소변이 붉게 나오지 않으셨나요?
[환자] 예, 참. 그것도 물어 보려고 했는데.. 소변이 붉게 나와 놀랐는 데 라벨을 자세히 보니 요 색깔이 변할 수 있다고 해서안심하고 있었어요.
[약사] 예, 맞아요. 이 리팜핀 약 색깔 때문에 소변이 붉은 거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 노란약은 에탐부톨이란 약인데 이 약은 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혹시 앞으로 신문 보실 때 잘 안보이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일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즉시 말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흰색의 피라진아마이드라는 약은 혈액 중에 요산 수치를증가시켜 통풍이나, 관절의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관절이 붓거나 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알려 주셔야 합니다.
[환자] 매우 걱정스러운 얼굴을 하며, 한 숨을 내쉰다.
[약사] 걱정되시지요? 그런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결핵약을 사용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위험성이 더 크며, 부작용이 다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발생하더라도 잘 대처할 경우 대부분 회복이 될 수 있으므로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환자 보호자] 워낙 여기 저기 진료 받는 데도 많고 또 여기서 나오는 약들이 많아서 하루 종일 시간 맞춰 약 챙겨주랴 진료 쫓아다니랴 제가 바쁘네요.
[약사] 예.. 그러시겠어요. 조금만 더 힘내세요. 어려운 간이식 수술도 이겨내셨는데. 그리고 초기에만 자주 진료 보고 그 후에 안정이 되면 오시는 횟수도 줄어들고 약도 익숙해 지실 겁니다. 전체 약에 대한 복약지시문을 다시 작성해 드릴께요.
(자문서에 결핵약 복용 사실과 향후 산디문 농도 변화에 따른 용량 조절을 위해 잦은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기록하여 환자로 하여금 외래 진료시 자문서를 의사에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복약상담 point
여러 과에서 진료를 보는 경우에, 환자들은 종종 중복 처방을 받을 수도 있고, 또한 다른 과에서 처방된 약물과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중간에 중재하는 약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리팜핀과 같이 다른 약물에 미치는 영향이 큰 약물의 경우에 다른 진료과에서 처방을 받은 약과의 상호작용을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복용 시작 시점 뿐 아니라 복용을 중단하는 시점에도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로 이 환자는 산디문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산디문 용량을 계속 증량하여 약 3개월이 지닌 현재는 175 mg bid로 복용하고 있다.
결핵 환자 복약지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증상이 좋아져도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며 이는 젊은 환자의 경우에는 특히 복약순응도가 문제될 수 있다.
또한 간독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몸을 보신하기 위해서 먹는 한약, 건강 보조 식품 등의 복용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이 환자의 경우에는 워낙 면역억제제로 인해 이에 대한 교육을 했기 때문에 상담 사례에서는 예시하지 않았다.
여기에서는 지면상 생략했지만 결핵약 복용 후 초기 2주가 지나면 일반적으로 전염력이 없어진다는 사실을 포함하여 전염을 예방할 수 있는 일상 생활에서의 주의 사항도 포함하는 것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2007-01-15 12:25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5>
결핵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간이식 환자 상담사례(上)
서울대학교병원 이주연
복약상담 배경
오랜 B형 간염 보균자였던 59세 남자 OOO씨는 2년 전 간경변 진단을 받은 후, 2개월 뒤 간세포성 간암으로 이행되어 치료 받은 후 다시 재발하여, 생체 간이식을 받게 되었다. 환자는 이식 전부터 고혈압, 당뇨가 있었으며, 이식 당시 주증상은 간성 혼수와 복수였고 간성 신부전도 있었다. 간이식 후 외래 진료시마다 복약 상담을 계속 시행해 오던 중 이식 후 약 4개월 지난시점에서 결핵약 복용을 시작하였다는 것을 의무기록에서 확인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이식수술을 받은 입원환자에게 면역억제제 전반에 관한 교육을 1회 시행하고, 퇴원시에 전체 약물의 복약 스케줄을 정리, 확인하며, 이 후 1년 동안 외래 진료 전에 전담 약사와 면담하여 복약순응도와 약물 스케줄, 상호작용, 부작용 발현 여부 등을 확인하여 결과를 의사에게 자문하고 있다.)
복용약물
임상병리검사 결과
간이식 수술 후 113일째로, 간기능은 T. Bil 0.6, AST/ALT 19/13으로 정상 범위를 보였으며, BUN/Cr 28/1.5, WBC 4100, PLT 52 X 103 , BST(blood sugar test) 107 mg/dL, Cyclosporine level 124 ng/ml 였다.
상담 내용
환자는 흉통, 호흡 곤란을 주소로 호흡기 내과 진료를 받았으며, 결핵균 검사에서 양성으로 판별되어 간이식 클리닉 방문 3일 전부터 결핵약을 처방받아 현재 3일간 복용하였다. 환자는 항상 약을 챙겨주는 보호자와 함께 상담실을 방문하였다.
[약사] 안녕하세요. OOO님, 그 동안 잘 지내셨나요? 별 일 없으셨어요? (환자가 먼저 결핵약 복용 사실을 말해주길 기대하면서)
[환자] 아, 예. 이번에는 면역억제제도 시간 맞춰 잘 먹고 왔습니다.
[약사] 예, 잘 하셨습니다. 이번에 간기능 검사 수치 좋고요, 다른 검사 수치도 예전과 크게 달라진 점 없습니다. 그런데 환자분 혹시 내과에서 다른 약 처방 받은 것 있지 않나요?
[환자 보호자] 아, 참. 내 정신 좀 봐.. 그걸 물어본다고 하고는 깜박했네. 글쎄 호흡기 내과에서 결핵균이 나왔다고 하면서 결핵약을 먹으라고 하는 데 약이 너무 많아서 이걸 다 먹어야 하는 건지 일단 3일간 먹긴 했는데.
[약사] 예. 꼭 드셔야 하는 약입니다. 결핵균은 워낙 느리게자라고 약에 쉽게 반응하지 않아서 여러 가지 약물을 장기간 복용해야 합니다. 잘 복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내성균이 생겨서 약에잘 반응하지 않게 되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 드시는 일차 결핵약이 가장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이 결핵약으로 잘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에 내성이 생기면 다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일차 약물만큼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특히 환자분은 면역억제제를 드시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말씀 드렸듯이 감염에 걸리기 쉽고 감염 치료도 남들 보다 어려운 만큼 지금 드시는 면역억제제와 마찬가지로 신경써서 처방된 기간 동안 거르지 않고 잘 드셔야 합니다.
복용약물
면역억제제
감염예방약
혈압약
결핵약
Cyclosporin 50mg bid
Mycophenolate mofetil 250mg bid (WBC 감소로 감량된 상태)
Prednisolone 5 mg qd
Lamivudine 0.5T qd
(신기능 고려 감량)
Bactrim 2 T qd 2/week
Nystatin syr 5mL qid
Chlorhexidine Gargle
Amlodipine 5mg bidCarvedilol 25mg bid
Isoniazid 300 mg qd
Pyridoxine 50 mg qd
Rifampin 450 mg qd
Ethambutol 800 mg qod
(신기능 고려 감량)
Pyrazinamide 1000 mg qod (신기능 고려 감량)
혈전예방제
간 보호제
위장약
인슐린
Dipyridamole 75mg 식전 tid
UDCA 200 mg tid
Omeprazole 20 mg qd
Sucralfate 1P tid
노보렛 엔
<다음 호에 계속>
2006-12-21 11:14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4>
New Drugs : escitalopram oxalate 10 mg/tab
서울아산병원 약제팀 약품정보실
1. 상품명: Lexapro
2. Therapeutic category: ASRI (Allosteric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3. 약리기전
시냅스전(presynaptic) 신경말단 부위에서 norepineprine이나 dopamine의 reuptake보다는 serotonin reuptake receptors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저해하여 시냅스로부터 serotonin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항우울 및 항불안 효과를 나타낸다.
4. 특징
렉사프로정(escitalopram)은 R(-)- 및 S(+)-이성질체가 1:1 비율로 혼합된 racemic 제제인 기존의씨프람정(citalopram)에 비해서 S(+)-form의 단일 이성질체이다. R(-)-이성질체는 중추신경계의 serotonergic neuron의 target synapse receptors에서 S(+)-이성질체의 작용을 저해 및 방해하는 반대의 약리작용을 나타냈었다. Escitalopram은 R-이성질체가 부착하여 방해작용을 하던 serotonin transporter protein의 또 다른 allosteric binding sites에 부착하여 configurational change를 유발하여 escitalopram과 수용체의 부착을 연장시키는 allosteric effect로 인한 self-potentiating effect가 새롭게 확인되어 근래에는 새롭게 ASRI (Allosteric Serotonine Reuptake Inhibitors)로 분류되었다.
5. 효능/효과
주요우울장애, 광장공포증을 수반하거나 수반하지 않는 공황장애, 사회불안장애, 범불안장애 치료
6. 용법/용량
성인 1일 1회 아침 또는 저녁 식사와 무관하게 투여 (max. 20 mg/day)
주요우울장애: 1일 1회 10 mg
공황장애: 초기1일 5 mg 1주간 투여 후 1일 10 mg으로 증량
사회불안장애: 1일 1회 10 mg
범불안장애: 초기 1일 1회 10 mg
경미, 증등도의 신장애 시 용량조절 불필요
간장애 환자는 초회 1일 5 mg 2주간 투여 후 환자의 반응에 따라 1일 10 mg까지 증량
투여 중단은 금단 증상 방지 위해 1~2주에 걸쳐 서서히 감량
7. 약물동태학
흡수: 3~4시간 후 최대농도 도달, 생체이용률은 80%로 citalopram과 동일,
음식물과 상관없이 흡수됨
분포: 단백결합: 약 50~80%
대사: CYP450 3A4, 2C19, 2D6를 통해 주로 demethyl escitalopram로 대사됨
배설: 주로 신배설, 반감기는 30시간
(노인은 39시간으로 65세 이상에서는 최대용량을 감소시킬 것을 권고)
8. 금기
이 약의 주성분인escitalopram, citalopram 또는 이 약의 다른 성분에 과민성이 있는 환자
비선택적, 비가역적 MAO 저해제를 투여 중인 환자
9. 부작용
금단증상, 식욕감소, 성욕감소, 이상성감증, 불면, 졸림, 현기증, 미각장애, 수면장애, 부비강염, 하품, 구역, 설사, 변비, 발한 증가, 사정곤란, 발기불능, 발열 등
성분명
escitalopram
fluvoxamine
venlafaxine
paroxetine
sertraline
fluoxetine
염성분명
oxalate
maleate
HCl
HCl
HCl
HCl
상품명
렉사프로
듀미록스
이팩사엑스알
서방캅셀
팍실
세로자트
셀트라
푸로작확산정
푸로작위클리서방캅셀
용량 (mg)
10
50
37.5
70
12.5
20
50
20
90
적응증
주요우울장애 ,공황장애,사회불안장애,범불안장애
우울증 ,강박증
우울증 ,범불안장애, 사회불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
우울증 ,강박장애, 공황장애,외상후스트레스장애,
사회불안장애
우울증 ,신경성과식욕항진증,강박반응성질환,월경전 불쾌장애
용법
주요우울장애 , 사회불안장애, 범불안장애: 1일 1회 10mg
공황장애 : 초기 1일 5mg 1주간 투여 후 1일 10mg으로 증량
(max. 20mg/d)
우울증 : 초기 100~200mg/d를 2~3회 분복, 1일 300mg까지 증량 가능
강박증 : 초기 50mg 1주 이상 투여 후100~200mg/d로 증량
초기 4~7일간 1일 1회 37.5~75mg, 그 이후 1일 1회 75~150mg
(max. 225mg/d)
* PAXIL
25mg/d로 시작, 12.5mg씩 증량하여 최대 62.5mg까지 (용량 변경시 최소 1주 간격)
* SEROX
우울증 , 강박증:
초기 20mg/d 1주일 이상 간격으로 10mg/d씩 증량
공황증 : 초기 10mg/d, 1주일 이상 간격으로 10 mg/d씩 증량
우울증 ,강박장애: 50~100mg/d
공황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사회불안장애: 25mg으로 시작, 1주일 후 50mg 으로 증량
소아강박장애 : 6~12세 25mg, 13~17세 50mg
식직후 복용
(max. 200mg/d)
* PROZDIS
우울증 : 20mg/d, 오전 투여, 20mg/d 초과시 2회 분할(아침,정오) 투여
신경성과식욕항진증 : 60mg/d
강박반응성질환 : 20~60mg/d
월경전불쾌장애 : 20mg/d
(max. 80mg/d)
* PROZWK
20mg/d 요법 최종투여 1주일 후부터 주1회 90mg 투여, 만족할만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1일 1회 20mg 요법으로 다시 전환 고려
약
동
학
BA
80%
53%
45%
100%
No data
No data
단백결합
56%
80%
-
93~95%
98%
94.5%
대사
liver
배설
7% renal
94% renal
87% renal
64% reanl
36% fecal
40~45% renal
40~45% fecal
60% renal
12% fecal
T1/2
27~32
13.6~15.6
15~20
21
26~104
24~384
가격 (원)
1,166
361
1,056
1,377
979
1,209
892
881
5,291
제조회사
환인
중외
일동
GSK/아벤티스
한미
릴리
2006-12-11 15:45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3>
와파린과 한약을 병용한 환자의 복약사례
삼성서울병원 배희경 약사
1. 복약 상담 배경
정 00환자는 68세 여자 환자로 Atrial fibrillation으로 진단 받아 3년 전부터 항응고 치료로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었다. Target INR 은 2.0-3.0이며 최근 6개월동안 5 mg QD (1정)로 복용하였으며, 지난 2개월 전INR은 2.69로 적정 INR을 잘 유지하던 환자이다. 순환기내과 외래 진료 일로 PT 검사후 항응고 약물 상담실을 방문하여 복약상담하게 되었다.
2. 환자의 처방내용
Aspirin coated 100 mg
1C QD * 60 일
아침 식후 30분 복용
Diltiazem 30 mg
1T Bid * 60 일
아침, 저녁 식후 30분 복용
Carvedilol 6.25 mg
1T Bid * 60 일
아침, 저녁 식후 30분 복용
Warfarin 5mg
1T QD * 60 일
저녁 식후 30분 복용
3. 상담내용
<약사> 안녕하세요? 정 00 님. 의사 선생님 진료는 잘 보셨나요? 선생님께서 뭐라고 하시던가요?
<환자> (시무룩하게) 오늘 와파린 수치가 낮게 나왔다고 하네요. 왜 그런 거죠?
<약사> (결과를 확인하며) 오늘 INR 결과가 1.66으로 목표 수치보다 낮게 나왔네요. 요즘 와파린은 어떻게 복용하고 계세요?
<환자> 매일 저녁에 1정씩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사> 혹시 최근에 와파린을 빠뜨리고 못 드신 적이 있으세요?
<환자> 아니요, 시간은 정확하지 않아도 안 먹은 적은 없어요.
<약사> 그렇다면 다른 병원 약이나 한약, 또는 건강식품을 복용하신 적이 있으세요?
<환자> 아..보름 전부터 우리 딸이 심장에 좋은 것이라면서 한약을 한재 지어와서 그걸 좀 먹었는데..그게 문제가 되나요?
<약사> 네. 그러셨군요. 한약의 경우 일반 사람들에게는 좋은 효과를 내기도 하지만, 환자 분처럼 와파린을 복용하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안 좋은 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약에는 여러 가지 약재가 포함되어 있어서 정확한 기전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여러 가지 성분들에 의해 와파린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환자 분의 경우처럼 와파린의 효과를 저하시켜 혈전 예방 효과를 떨어뜨릴 수도 있고, 다른 경우에는 오히려 와파린 효과를 증가시켜 출혈 등의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환자>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군요. 저처럼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는 함부로 한약을 복용해서는 안되겠군요. 그럼 이제 제가 어떻게 하면 되죠?
<약사> 오늘부터 한약 복용은 중단하시도록 하시고요. 오늘 저녁에는 와파린을 1정 반(7.5 mg)을 복용하시고 내일부터는 예전처럼 매일 1정(5 mg)씩 복용하시도록 하세요. 와파린 효과가 좋아지는 지 확인하시기 위해 10일 후에 혈액검사를 다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자> 그렇게 하도록 하지요. 감사합니다.
(10일 후 환자 혈액 검사 후 항응고 약물 상담실 방문)
<약사> 정 00 님. 안녕하세요? 한약은 중단하셨나요?
<환자> (웃으며) 네, 그럼요. 당장 모두 가져 다 버렸습니다. 오늘 결과는 잘 나왔나요?
<약사> (결과 확인하며) 네. 오늘 INR 결과는 2.13으로 아주 좋게 나왔네요. 정말 한약이 와파린의 효과를 감소 시켰나 봅니다. 와파린은 어떻게 복용하셨나요?
<환자> 지시하신대로 그날만 1정 반을 복용하고 매일 1정씩 빠짐없이 먹었습니다.
<약사> 네. 그럼 와파린은 매일 1정씩 복용하시도록 하시고요. 앞으로도 한약이나 건강식품 복용 시에는 반드시 의사 선생님이나 상담실의 약사와 상의한 후 복용하시도록 하세요. 다음 외래 진료 때 뵙겠습니다. 안녕히 가세요.
복약상담 POINT
요즘 웰빙 열풍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약 및 건강식품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대부분의 한약과 건강 식품들이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지 않음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한약이나 건강식품을 병용하게 되면 약효가 변동될 수 있다. 앞의 복용 상담 내용처럼 한약이나 건강식품에 의해 와파린의 약효가 감소되어 혈전 예방 효과가 떨어지거나, 다른 경우에는 오히려 와파린의 효과가 증가되어 심각한 출혈 등의 이상반응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의사에게 처방 받은 약물 이외의 한약이나 건강식품을 복용하게 될 경우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고 복용하도록 해야 한다.
2006-12-06 14:39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2>
<최신약물정보>
분당서울대병원 약제부 약무정보팀
국내승인정보
1. Bonviva (Ibandronate) 국내 승인
한 달에 한번 복용하는 골다공증 치료제인 Bonviva (Ibandronate) 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허가 승인 되었다. Bonviva는 2003년 5월에 FDA 승인을 받은 약물이다. 이번 Bonviva의 국내승인은 폐경 후 골다공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MOBILE (Monthly Oral iBandronate In LadiEs) 연구결과에 근거한 것이며, 월 1회 투여 시 내약성이 우수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Bonviva 150mg 정은 국내에서 폐경 후 골다공증의 치료에 대해 적응증을 받았으며, 2007년 1분기 경에 시판될 것으로 보인다.
FDA 승인 정보
1. Noxafil (Posaconazole) FDA 승인
FDA는 Aspergillus와 Candida에 의해 유발되는 침습성 진균감염증의 예방을 위한 약으로 Noxafil (posaconazole)을 승인했다. 이 약은 진균세포막의 합성을 억제하는 triazole antifungal agent로 골수 이식이나 항암치료 후 면역력이 감소한 13세 이상의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되었다. 면역력이 감소된 13~82세의 환자 1,844명을 대상으로 한 randomized, controlled study에서 Noxafil 투여군이 다른 항진균제 투여군보다 침습성 Aspergillus, candida 감염률이 낮게 나타났다. Noxafil 투여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오심, 구토, 설사, 발진, 혈중칼륨농도감소, 혈소판감소, 간기능검사이상 등이 있으며, 간기능 손상이나 QT 간격 연장 등과 같은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2. Vectibix (Panitumumab) FDA 승인
FDA에서는 Vectibix를 표준 치료요법에 실패한 colorectal cancer에 3차 요법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Vectibix는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에 결합하는 monoclonal antibody 이다. 5-FU, oxaliplatin, irinotecan 으로 치료를 받은 적 있는 전이성 colorectal cancer 환자 46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전반적인 생존율은 비슷하였지만 Vectibix 투여군이 supportive care군보다 진행이나 사망에 이르는 시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6일 vs. 60일). 또한 Vectibix 투여 환자의 8%는 종양크기가 줄어들었다. Vectibix 투여와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폐섬유화, 발진, 주사부위 반응, 복통, 오심, 구토, 변비 등이 있었다.
3. Risperdal (Risperidone): 자폐증 관련 증상치료에 승인
Risperdal (risperidone) 구강 내 붕해정이 자폐증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FDA 승인을 받았다. Risperdal은 1993년에 성인 정신분열증의 단기치료에 FDA 승인을 받았고, 2003년에는 양극성 조울증의 조증 치료에 적응증을 받은 바 있다.
5~16세의 자폐증 어린이 및 청소년 156명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대조군 비교임상에서 Risperdal 투여군이 자폐 행동증상을 평가하는 2가지 평가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점수가 개선되었다. Risperdal 투여로 의사소통장애와 사회적 상호작용 등의 핵심증상을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공격성, 자해, 분노폭발 등 학교나 가정 생활을 저해하는 행동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제조회사에서 밝혔다. Risperdal 투여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졸음, 변비, 피로, 체중증가 등이 있다.
4. Zolinza (Vorinostat) 승인
FDA는 10월 6일자로 피부암의 일종인 Cutaneous T cell lymphoma (CTCL)에 Zolinza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Zolinza는 histone deacetylase (HDAC) inhibitor로 2차례의 전신요법 후 재발하거나 지속 혹은 진행되는 CTCL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되었다. 이번 승인은 다른 치료법 사용 후 재발한 CTCL 환자 107명을 대상으로 한 2개의 임상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했으며, Zolinza를 투여 받은 환자 중 30%가 피부 병변이 개선되었고 평균 168일간 개선상태가 유지되었다. Zolinza 투여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폐색전증, 탈수, 심부정맥혈전증, 오심, 구토 등이 있다.
<의약품 안전성 정보>
1. Ortho Evra (Norelgestromin/ Ethinyl estradiol)
Norelgestromin과 ethinyl estradiol을 성분으로 하는 피임 패치제인 Ortho Evra 적용 시 혈전 발생 위험이 경구피임제 복용할 때 보다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Ortho Evra와 경구용 피임제의 혈전 위험을 평가한 두 개의 역학연구에서 첫 번째는 두 제형의 혈전 발생위험이 비슷하였으나, 두 번째에서 Ortho Evra 적용 환자가 경구용 피임제 복용환자보다 혈전증 발생 위험이 두 배 증가한 결과를 나타냈다. FDA에서는 Ortho Evra의 두 번째 연구결과를 반영해 제품라벨에 안전성 정보를 추가하도록 했다.
2. Avastin (Bevacizumab)
Genentech와 FDA는 Avastin (bevacizumab)의 처방정보에 뇌모세혈관누출증후군[reversible posterior leukoencephalopathy syndrome (RPLS)]과 비중격천공(nasal septum perforation)의 발생위험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음을 알렸다. RPLS는 두통, 발작, 기면, 혼수, 실명 등을 동반할 수 있는 희귀 신경계 부작용으로 0.1% 미만의 발생율을 보인다고 한다. 비중격천공은 코의 중격에 천공이 생겨 출혈이나 분비물이 발생하는 것으로 시판 후 현재까지 7명에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3. Lamictal (Lamotrigine)
임신 1기의 산모가 lamotrigine 단독제제로 치료받은 경우, 태아의 구순 구개열 (Cleft lip/ cleft palate) 발생율이 증가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자료가 발표되었다. North American Antiepileptic drug (NAAED) pregnancy registry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lamotrigine 단독치료를 받은564명의 임산부 중 5명의 아기에게 구순 구개열의 발생하였다고 한다 (발생율: 0.89%). 미국, 유럽,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행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lamotrigine을 복용하지 않고 간질환자가 아닌 산모의 태아에게 구순 구개열이 발생할 확률은 0.05~0.216% 정도 라고 한다.
FDA는 임신 중 lamotrigine 복용과 태아의 구순 구개열 발생 간의 관계를 확실히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결과가 필요할 것이라고 했으며, lamotrigine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중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고 했다.
2006-11-29 17:00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1>
이유없이 팔 다리에 멍이 들었어요
삼성서울병원 항응고약물 상담실(ACS) 민경아 약사
상담배경
김 00환자는, 166 cm/58.25 kg, 66세 남자 환자로 Rheumatic aortic insufficiency(류마티스성 대동맥부전) 로 Mitral valve replacement(승모판 대치술)를 하였다. Target INR 은 2.0-3.0이며 최근 4mg QD 로 복용하여 적정 INR을 유지하던 환자이다. 그런데 갑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허벅지와 한쪽 팔에 지름 10cm 정도의 멍이 생겨 항응고약물 상담실(ACS실:Anticoagulation Service 실)로 문의하게 되었다.
복용약물
Diltiazem 30 mg bid Losartan 50 mg qd Warfarin 4 mg qd
상담내용
<약사> 안녕하세요, 항응고약물상담실 000 약사 입니다.
<환자> 네, 저는 와파린을 먹고 있는 김 00인데요, 멍이 들어서 전화했습니다.
<약사> 잠시만 기다리세요.(환자 정보를 확인한다.) 예, 김 00님. 어디에 멍이 드셨나요?
<환자> 팔과 다리에 멍이 들었는데요, 어디 부딪치지도 않았는데 언제 멍이 들었는지 모르겠네요.
<약사> 어디 부딪치지도 않았는데 멍이 드셨다구요? 멍의 크기는 얼마나 되나요? 멍이 든지는 얼마나 되셨어요?
<환자> 전에도 가끔 멍이 들기는 했었는데 저절로 없어지기에 이번에도 그럴 줄 알았지요. 다리에 멍이 든지는 2-3일 되었는데, 없어지려니 했는데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커지고 오늘 보니 팔 안쪽에도 멍이 시커멓게 크게 들었네요. 크기는 한 10cm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약사> 다른 데 또멍이 든 곳은 없으신가요?
<환자> 예.
<약사> 일단 멍이 없어지지 않고 점점 커지고 다른 곳에도 멍이 드셨다고 하니, 혈액검사를 해서 와파린 약효를 확인해야겠네요. 오늘 병원에 오셔서 혈액검사를 하실 수 있으세요?
<환자> 예, 가야지요.
<약사> 그럼, 빨리 오셔서 검사 하세요.
(2시간 후 환자의 혈액검사 결과 INR = 3.73 이 보고됨. 환자 상담실로 들어옴.)
<약사> 멍 든 부위를 좀 보여주세요. (멍을 확인한 후) 멍이 크게 드셨네요. 오늘 INR 결과도 3.73으로 다른 때 보다 높게 나왔네요. 아마도 와파린 약효가 세서 부작용이 나타난 것 같은데요, 와파린은 어떻게 드셨나요?
<환자> 여기서 복용하라는 대로 하루에 한 번 저녁 7시에 흰색 2정씩 꼬박꼬박 잘 먹었습니다.
<약사> 그럼 최근에 다른 약이나 건강식품 등을 복용하신 적은 없나요?
<환자> (좀 생각하다가) 최근에 감기에 걸려서 동네병원에서 약을 한 5일간 지어 먹었는데.
<약사> 와파린을 드신다고 말씀하고 처방 받으셨나요? 감기약은 언제까지 드셨어요?
<환자> 그제까지 먹었지요. 한 5일 먹고 나니 괜찮아져서 어제부터는 안먹었어요. 와파린 먹는다고 얘기는 안했는데. 감기약 며칠 먹는 건데 그것도 안되나요?
<약사> 다른 약을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와파린을 복용하신다고 말씀하시고 처방을 받으셔야해요. 와파린의 약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들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와파린과 함께 복용해도 되는약인지 확인하고 드셔야합니다.
어떤 약을 드셨는지 아세요? 혹시 처방전이나, 드셨던 약을 갖고 계신가요?
<환자> 그게. 아, 여기 있어요. (환자 처방전을 꺼내 보여준다.)
<약사> (처방전을 확인한 후) 아, 감기약에 와파린의 약효를 세게 하는 약이 들어있었군요. 여기 처방 된 타가메트란 약이 위장약인데요, 이 약을 와파린과 함께 드시게 되면 와파린 약효가 증가되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환자> 그래요? 난 그냥 감기약이니까 먹어도 되는 줄 알았지.
<약사> 이제 더 이상 감기약은 드시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환자> 예, 이제 괜찮아서 어제부터 안먹었어요.
<약사> 편찮으셔서 다른 약을 처방 받아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시 와파린 복용중임을 알리시고 와파린 약효에 영향이없는 약으로 처방 해달라고말씀하셔야 해요.
<환자> .
<약사> 일단 오늘 하루는 와파린을 중단하세요. 내일부터 예전처럼 흰색 2정씩 복용하시고, 10일 후에 다시 혈액검사를 하셔야겠네요.
<환자> 예, 알겠습니다
(10일 후 환자 다시 혈액검사함. 검사 결과 INR = 2.53 보고됨.)
<약사> 김 OO님 안녕하세요, 그 동안 잘 지내셨어요? 멍 든 곳은 어떠세요?
<환자> 예, 이제 거의 없어졌어요. (팔을 살펴보며) 다시 멍 든 곳은 없구요.
<약사> 약은 어떻게 드셨어요?
<환자> 말씀하신 대로 그날 하루는 안 먹고 다음날부터 종전처럼 흰색 2정씩 먹었지요.
<약사> 예, 오늘 혈액검사 결과는 2.53으로 아주 좋으시네요.
복약상담 Point
와파린을 복용중인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출혈증상으로 가볍게는 이유없이 드는 멍, 코피, 눈충혈, 잇몸출혈 등이며 심각한 이상반응으로는 혈뇨 또는 혈변 등이 있다.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혈액검사를 해서 약효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한다.
와파린 복용환자에게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와파린과 약물상호작용이 있는 약물을 복용하여 와파린의 약효가 상승하여 나타나는 경우이다.
따라서 와파린 복용환자가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상호작용 여부를 확인한 후 복용하도록해야한다.
이 환자의 경우에는 cimetidine이 와파린의 대사를 저해하여 일시적으로 와파린의 약효가 증가되어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였다. 따라서 와파린을 복용중인 환자가 H2-blocker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와파린과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ranitidine이나 famotidine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06-11-09 09:57 |
![]() |
[약사·약국] 공부합시다 <30>
methotrexate에 의한 범혈구 감소증(pancytopenia)의 이상반응
영동세브란스 약제팀 김가영 약사
신OO(51/F) 환자는 내원 수일전 구강 궤양 (oral ulcer)를 주소로 8월 20일 본원 응급실 통해 입원하였다. 내원 후 진단검사 결과 범혈구 감소증 (pancytopenia) 관찰되어 내원전 복용 중이던 methotrexate에 의한 혈액학적 이상반응 의심되어 이상반응모니터링팀에 보고된 사례이다.
알러지 history 없고, 과거 병력상 87년 류마티드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진단 받아 steroid 복용해 왔으며, 지난 6월 22일부터 methotrexate 15mg weekly 요법 시작하였다. 그밖에 05년 1월 고혈압, 심부전 진단 받고 약제 복용 중이며, 지난 5월 녹내장 수술 받은 경험 있었다.
이상반응 경과 기록을 살펴보면, 지난 5월 퇴원 당시 정상이었던 WBC, PLT count가 내원 당시 저하되어 있었고 이후 아래 표와 같이 점차 범혈구 감소증 (pancytopenia) 심화되는 양상 나타났다. 참고로 내원시 체온은 36.8℃로 정상이었으나 8월 21일부터 38.6℃, 8월 22일 39.2℃, 38,4℃로 지속적으로 상승 있어 항생제 치료 시작하였다.
8/23
8/22
8/21
8/20
(입원일)
5/2
WBC
2650
2740
3640
4000
9940
PLT
99K
108K
100K
147K
382K
이상반응이 발생된 시점 이전까지 복용한 약물은 다음과 같다.
* 2005년 2월 6일부터 이상반응 발현 후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복용한 약
: ranitidine, isosorbide dinitrate, aspirin, carvedilol
* 지난 6월 8일 이후 복용 시작하였고, 이상반응 나타난 후 중단한 약제 (~8월 20일까지 복용)
: cyclosporin, aceclofenac, rebamipide, sulfasalazine, prednisolone, methotrexate (weekly)
약제팀에서는 이 환자의 이상반응이 발현된 시기와 투여기간, 다음의 약물정보를 참고하여 methotrexate에 의한 이상반응이라고 판단하였다. 1차 문헌상 methotrexate에 의한 백혈구 감소증 (leukopenia), 혈소판 감소증 (thrombocytopenia)의 이상반응 나타날 가능성은 10% 이상이었다. 또한 여러 case report상 methotrexate weekly low dose 투여 받는 환자에게 범혈구 감소증 (pancytopenia)의 이상반응은 3주 이내 나타나는 경우보다 2달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이 지난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보고되어 있었다. 동시 복용한 NSAID(aceclofenac)에 의해 methotrexate의 신배설이 저하되어 독성이 더 증가하였을 가능성도 예상할 수 있었다.
이상반응모니터링팀에서도 cyclosporin과 sulfasalazine도 배제할 수 없지만 장기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제로 methotrexate에 이상반응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환자의 입원 당시 주호소인 구강궤양이 혹시 면역억제에 의한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2차 감염에 의한 현상임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 인과관계는 'possible'로 평가하였고 이상반응의 증상 정도는 '중등증'(보건복지부 분류)으로 평가하였다.
* Reference : micromedex, DI handbook
2006-10-23 10: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