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약·마케팅] 글로벌헬스케어 - REXTONIC 45
삶의 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자신들이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효과에 대하여 의구심이나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러한 현상이 벌어질까?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사람들이 건강해지려고 섭취하는 건강식품이 최적의 처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거나 건강식품의 효과를 최대한도로 이끌어내는 제대로 된 복용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실을 감안, 건강기능식품의 유용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의약분업으로 인한 전통적 조제권의 박탈로 상실감을 느끼고 있는 약사들을 위한 조제형 건식이 출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글로벌헬스케어(대표이사 이진영, 약학박사)는 최근 45종의 기능성소재를 1 Pack에 담은 조제형 건식 개념을 도입한 'REXTONIC 45'를 출시했다.
특히 'REXTONIC 45'는 건강식품에 관심이 있으면서 건식 테마약국을 운영하고자 하는 30~40대 약사를 주요 고객으로 하여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 제품은 현재 약국에서 여러 가지 건식을 복합하여 권매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 국내 최초로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지방산, 허브 및 한방 등 45종의 기능성소재를 1 Pack(연질캅셀1, 경질캅셀2, 정제2)에 담은 조제형 건식 개념을 도입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과거 조제약과 동등이상 제품으로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도록 하고 있다.
회사측은 "이미 미국이나 일본등 건강기능식품이 생활화되어 있는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PACK형 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제품이 약국에 도입된 적이 없었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미국 사람들은 한사람이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허브, 천연생약 등 평균 7종류의 보충제를 먹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pack형 조제형 건식에 매우 익숙하다고 한다.
△기능성 소재의 유용성
REXTONIC45에 들어있는 45종의 기능성소재들은 장의 활성화, 혈류개선, 유해산소 제거 및 면역기능 증강 등의 작용을 나타내어 인체의 한부분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전인적인 개선에 도움을 나타낸다고 한다.
인체의 기능이 최적으로 유지되려면 1일 최소한 59종의 영양소(59 Nutrients)를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섭취해야 한다. 사람의 상태 및 체질에 따라 대량이 필요하거나 소량만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이들 모두 정확한 양이 공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산소, 수소, 탄소, 질소 및 유황은 대량으로 필요하나 이들이 공기나 물, 식품 중에 흔히 존재하므로 섭취에는 별 문제가 없다. 나머지 54종의 영양소는 중등도 또는 미량이 필요하나 이들은 우리 주변에 충분량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매우 중요한 사실은 현대인이 섭취하고 있는 대부분의 식품에는 이들 영양소가 적게 함유되어 있거나 거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13종의 비타민, 23종의 미네랄, 6종의 보인자, 8종의 아미노산, 2종의 지방산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모든 필수물질들이 정확한 상승작용을 발휘함으로서 인체를 산생, 유지 및 재생시켜 준다. 만약 단 한가지의 영양소라도 결여되거나 부족하게 되면 다른 모든 영양소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인체는 매번 10~11개월 사이에 97%이상이 완전히 대체된다.
심지어 인체 유전인자의 DNA까지도 우리가 섭취한 영양소로 인해 완전히 재건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영양소의 품질이 재생된 세포의 구조를 결정한다.
즉, 지방이 많이 함유된 고기나 열량은 높으나 영양가 없는 초코렛, 청량음료 및 인스턴트 식품을 매일 먹게 되면 나의 육체와 나의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인체의 재생은 끊임없이 서서히 진행된다.
혈구세포가 완전히 재생하려면 3개월이 소요되고 근육 및 기관은 6개월, 뼈와 치아는 11개월이 소요된다. 따라서 영양보충제를 통해서 상당부분을 개선할 수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오랫동안 섭취하고 있던 식품들은 환경, 공해등으로 인하여 이미 예전의 균형 잡힌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 못하다.
비타민은 일명 생화학적 너트와 볼트로서 인체조직의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으로 하여금 공동 조정작용이 가능한 단위로서 기능을 수행하게 해준다. 이때 단 한 종류의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결핍되어도 다른 모든 비타민의 기능유지에 역으로 작용하게 된다.
우리가 통상 알고있는 필수 미네랄은 우리 인체의 4%를 차지하고 있다. 미네랄이 비타민과 다른 점은 미네랄이 무기원소로서 신체의 구성성분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인체내 미네랄의 대부분은 대량무기질(Macrominerals)인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유황, 나트륨, 염소의 7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주로 인체에서 구조적 기능(신체 구조물 형성)과 대사성 기능(효소활성 및 단백합성)을 수행하고 있다. 반면 철, 망간, 크롬, 셀레늄, 아연, 코발트, 요오드, 붕소, 구리, 게르마늄, 몰리브덴, 바나디움, 실리콘, 불소, 니켈, 주석등 16종의 미량 미네랄(Microminerals)은 주로 인체의 대사성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 중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결여되면 다른 모든 미네랄의 기능에 장애를 초래한다. 노니, 포도씨, 은행잎, 마늘 및 적하수오, 백하수오, 토사자, 두충, 우슬, 호마, 금앵자, 상엽, 희첨, 금은화, 생지황, 뽕나무열매 등 생약에는 인체가 부족하거나 필요로 하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다가불포화지방산, 아미노산 등 영양소뿐만 아니라 각종 미량원소, 호르몬물질 및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s), 항산화제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계를 강화시켜 이들 면역계로 하여금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토록 하는 강력한 작용이 있다.
이러한 천연성분들은 인체의 여러 장기조직 및 세포들을 자극하여 약해진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내분비선에 작용하여 백혈구의 탐식기능을 항진시키고 항체의 생산을 촉진하여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혈관을 보강하고 혈류를 개선시키며 성호르몬분비기능을 증진케 함으로서 노화를 지연시키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장수하게 해주며, 정신적, 육체적 활동능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뇌의 연합기능을 향상시켜 기억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정제어유는 DHA와 EP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타우린,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12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영양의 보고이다. DHA는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뇌의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습과 기억능력을 높여주는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EPA와 함께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맥주효모는 항산화력이 비타민 E보다도 1,970배가 넘는 셀레늄이나 크롬 같은 희소성 무기질뿐만 아니라 16종의 아미노산과 제5의 항산화제로서 비타민 B15로 알려진 팬가민산(Pangamic acid)이 함유되어 있는 기능성 소재이다.
장에는 100조 마리의 미생물(약 1.5킬로그람)이 살고 있는데 이중에는 유산균, 비피더스균과 같이 유익균이 있는가 하면 웰치균, 대장균과 같이 유해한 균도 있다.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은 사이토카인(면역조절물질)인 인터페론-감마의 분비를 촉진해 유방암, 신장암, 결장암 등과 바이러스성 설사, 알러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나타낸다. 유산균등에 의해 분비가 촉진되는 인터페론-감마는 임파구Th2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NK세포를 자극해 암세포를 파괴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 인터페론-감마가 인터루킨-4의 합성을 억제해 알러지성 염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에는 유산균등에 의해 분비된 효소가 유전자 돌연변이를 유도하는 니트로퀴놀린옥사이드, 아미노플루렌 등 강력한 항암물질의 활성부위를 파괴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발휘한다는 보고가 있었다. 암세포의 발생을 촉진하는 이니시에이터와 일단 발생한 암세포를 자극해 증식을 유도하는 프로모터가 유산균에 의해 무력화된다고 한다. 즉 정상세포의 돌연변이로 암세포화가 일어나는 것을 유산균이 억제한다는 것이다.
아미노산도 약물처럼 인체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상처치유를 촉진하기도 하고 우울증이나 정신질환을 회복시키는 뇌화학 물질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아미노산은 인체의 수많은 단백질 구조를 결정하며,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의 세포를 결정짓는다. 특히 부종/고혈압/발작억제제로서 타우린, 면역증강제로서 아르기닌, 최고의 천연수면제 트립토판, 지방 연소제인 카르니틴은 특히 중요한 물질이다.
△마케팅 전략
REXTONIC45는 웰빙에 관심이 많은 약사나 소비자를 핵심고객으로 하여 명품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헬스케어에서는 매주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많은 약사들을 위하여 흔히 시중에서 보는 일반적인 건강식품에 관한 교육이 아니라 20년간 실전에서 쌓인 처방과 임상 Know-How를 최신 영양면역학, 한방, 동종요법 등의 학문에 접목시켜 이 회사에서 개발한 4위일체건강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교육을 이수한 약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제품의 Concept
사위일체 건강법의 기초 위에 한방과 영양면역학에 의한 처방원리로 배합하여 만든 제품이다.
1)환경오염,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을 해결해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2)필요한 양의 영양소 및 phytochemical등 기능성 물질을 완벽하게 공급해 준다.
3)고농축 한방엑스 속에 함유된 유효성분으로 장의 활성화, 혈행개선과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5 in 1
신개념의 복합 조제용 제품으로서 휴대 및 복용이 편리한 제품이다.
매번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허브, 한방 등을 따로 일일이 챙겨먹지 않고도 1팩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1)생활습관, 환경·공해, 스트레스로부터 발생하는 생활습관병을 1개의 팩으로 해결한다.
2)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동맥경화, 골다공증, 암, 대장질환 등의 식원병 발생을 1개의 팩으로 예방한다.
3)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기능성허브, 한방을 1개의 팩에 담아 복용과 휴대의 불편함을 해결한다.
△사위일체건강법이란
사위일체건강법은 건강의 메커니즘에 직접 대응하는 세가지 건강법에 맞는 건강식품을 섭취하여 인체의 종합적인 균형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활성화하도록 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반드시 건강해진다는 생각 즉 잠재의식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난치병이나 생활습관병을 극복하여 건강을 완성시키는 하나의 사이클이다.
사위일체건강법은 다음의 네가지 건강법의 실천을 통하여 완성된다고 한다.
-건강 제1법 : 장내환경을 유익균이 우세한 상태로 만들고 이를 유지시켜 영양흡수, 장의 면역능력을 극대화한다.
-건강 제2법 :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건강 제3법 : 전체적인 인체의 면역시스템을 강화시킨다.
-건강 제4법 : 섭취한 건강식품이 반드시 효과가 있다는 믿음을 잠재의식에 각인시킨다.
즉 이 네가지 건강법의 상승효과가 건강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2004-12-01 15:01 |
![]() |
[제약·마케팅] 유유 - 피지오머
현재 선진국에서는 코의 건강과 비염의 예방 치료를 위한 적극적인 비강 세척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급속한 산업화와 환경여건의 변화로 필요성이 대두되어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그 중에 ㈜유유에서 수입·판매하는 피지오머(Physiomer)는 기존의 생리 식염수와는 다른 천연 등장 해수로 만들어져 유럽에서는 이미 10여년 전부터 일반인에게 널리 처방 되어 왔으며 프랑스 등 유럽 선진국에서의 피지오머는 전체 비강세척제 시장의 32%이상의 판매가 이뤄질 정도로 많은 사용이 이루어 지고 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양치질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강세척이 호흡기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것으로 일반화 되어 있다. 국내 발매 2년이 지난 현재 이비인후과및 소아과 전문의 처방을 위주로 비과 질환 환자들에게 처방 되어 그 시장이 점차 확대 되고 있으며 약국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주)유유는 향후 2년내 60%이상의 시장 점유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는 우리 몸의 가장 중심이며 핵심적인 인체기관
우리 몸의 호흡기관인 코는 하루 10,000 리터 이상의 공기를 폐가 호흡할 수 있는 37˚C 온도와 95%의 수분을 갖춘 공기로 정화하여 보내 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특히 코의 점막에 있는 섬모와 점액은 공기 속에 있는 다양한 이 물질을 거르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호흡기 감염, 코감기, 코막힘, 급·만성 비염 및 비인두염등의 이비인후과 감염 질환들이 발병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에는 항염증제,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및 충혈완화제 치료 또는 단순히 생리식염수를 사용 세척하는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적용 시 주의를 요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극적이어서 장기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기존의 약물을 쓰는 기간을 줄여 줄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치료 효과를 지니고 있는 비강 세척액이 필요한 것이다.
피지오머(Physiomer)는 강력한 조수와 해류로 청적해역인 프랑스 생 말로(Saint Malo) 해수를 채취하여, 초 미세여과를 거처 플랑크톤 등을 제거하고, 고장액인 해수를 생리적 등장액 (0.9% NaCl)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전기투석 과정을 거친 후, 멸균 여과과정과 오존처리를 통해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로 Ca(칼슘) 2가 양이온인 362mg/l, Mg(마그네슘) 2가 양이온인 1265mg/l, K(칼륨) 1가 양이온인 145mg/l, 와 SO4 1가 음이온인 2755mg/l, Na+ 2225mg/l, Cl- 5767mg/l 등 미네랄이 풍부한 독특한 특성을 지닌 비강세척액 피지오머가 만들어 진다. 이에 반해 일반 생리 식염수의 경우 염화나트륨의 농도를 0.9%로 맞춘 단순 등장액 Na 3519mg/l, Cl 5431mg/l Nacl 이다.
일반 식염수 와 피지오머의 차이점
목적은 피지오머(Physiomer)를 1/3 희석 해수, 0.9% 식염수와 비교 내약성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방법은 410건 의 임상 중 344건에 Physiomer를 실험 하였으며, 199 건은 수술을 실시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은 약품에 대한 수용 능력과 내약성, 및 특히 임상적으로 비폐색(코막힘) 치료에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비폐색 치료는 유사 시도계 (EVA)와 청각 비강측정법을 사용하여 30일 동안 관찰한 마지막 실험으로 평가 하였다.
결과는 상적으로 비폐색 치료에 높은 치유 효과를 보였으며, 다양한 임상을 통해 이러한 사실이 입증되었다.
Physiomer
2004-12-01 12:36 |
![]() |
[제약·마케팅] CJ - 암로스타정
암로디핀은 Dihydropyridine계의 Ca++channel blocker로서 칼슘이온이 심장 및 말초혈관평활근의 세포막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작용을 하며, 체내 반감기가 길어 1일 1회 복용으로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초 베실레이트 염의 형태로 출시되었으며, 오랜 사용으로 전세계적으로 그 안전성 및 우수성을 검증받은 항고혈압 약제이다.
최초 개발된 베실레이트 염은 저독성의 산 부가염이며, 기존의 약제학적 허용되는 염들(예로 염산염, 인산염, 아세테이트, 말레이트, 푸마레이트, 락테이트, 타르트레이트, 시트레이트 및 글루코네이트)과 비교하였을 때, (1) 비흡습성 (2) 용해도 (3) 안정성 (4) 정제 제형으로 가공성 등에서 가장 우수한 물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대한민국 특허공보 제 95-7228, 출원인:화이자 사]
따라서, CJ에서는 암로디핀의 새로운 산부가염 선정에 있어서, 베실레이트 염이 지닌 위와 같은 기본적인 장점을 모두 포함하며, 동시에 안전성(safety)과 안정성(stability)이 더욱 증가된 새로운 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으로 인체에 사용 가능한 다수의 산을 사용하여 암로디핀의 산 부가염을 제조한 후, 그 염의 물성을 위의 기준에 따라서 비교하는 장기간의 연구 끝에, 아디핀산(Adipic acid)이 암로디핀의 산부가염으로서 안전성(safety)과 안정성(stability) 측면에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디핀산은 매우 안전한 산으로서 미국약전과 미국 식품 첨가물 공정서에 수재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식품첨가물(주로 산미제로 사용)로 널리 사용되는 산이다. 아디핀산은 LD50(rat, 경구투여)이 11.0g/Kg이상으로 인체에 매우 안전한 산이다. (참고로 베실산은 rat, 경구투여 시 LD50이 1.2g/Kg이다).
'암로스타정'에 사용된 아디페이트염은 산을 염 제조용으로 사용하였을 때, 안전성(safety)를 나타내기 위하여 3단계(Class I, II, III) 분류 중 Class I에 속하는 염이다.
Class
특징
해당되는 염
Ⅰ
◇ 생리학적으로 흔히 존재하는 이온
◇ 염을 제조하기 위해 "제한없는 사용"이 가능
◇ 가장 바람직한 산염
아디페이트염
염산염
초산염
Ⅱ
◇ 천연에 존재하지 않는 산의 염
◇ Low-toxicity / Good-tolerability
◇ 사용case가 많음
베실레이트염
니코틴산염
알긴산염
Ⅲ
◇ Ion-pair형성이나 특별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 / 대부분 사용빈도가 낮음
◇ 스스로 약리작용을 갖기도 함 도 함
캠실레이트염
하이드로브롬산염
Class I은 Phydiologically ubiquitous ions(생리학적으로 흔히 존재하는 이온)이거나 또는 Biochemical pathway(생화학적 경로)에 있는 중간체 대사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염을 제조하기 위하여 Unrestricted use(제한없는 사용)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염으로서는 아디페이트염, 염산염, 초산염, 등이 속한다. Class II는 천연에 존재하지 않는 산의 염이지만 사용례가 많고 low toxicity, Good tolerability를 가진 염이 해당된다. 대표적인 염으로서는 베실레이트염, 니코틴산염 등이 속한다. Class III는 ion-pair 형성이나 특별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산염이며, 일부염은 스스로 약리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사용빈도가 낮은 염들이다. 대표적인 염으로서는 캄실레이트염, 하이드로브롬산등이 속한다. (L.D. Bighley and S.M.Berge, Encyclopedia of Pharmaceutical Technology, Vol. 13, Marcel Dekker, New York, 1995, pp 453-499; L.D. Bighley and S.M.Berge, J. Pharm. Sci., 1977, 66, 1-19)
또한, 암로스타정은 장기간 복용하는 고혈압 치료제라는 점에서 안정성(stability)을 더욱 높이고자 하였다. 암로스타정의 안정성을 열과 광에 대하여 베실산 암로디핀과 각각 비교한 결과, 열에 대한 안정성은 동등 이상으로 전혀 문제 없었으며, 광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시험에서도 광 노출시 색도변화나 함량저하가 낮아 광에 대한 안정성이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암로스타는 기존 암로디핀 제제와의 약동학 및 약력학적 동등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1상 임상 시험을 통해 동등한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에 대해 입증받았으며, 3상 시험에서도 국내 최다기관인 15개 병원(서울대병원 외 14개)에서 총 211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를 통해 유효성 및 안전성에 있어서 기존 제제와의 동등성을 입증 받았다.
3상 임상 결과 요약
경증 및 중등도의 본태성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암로스타정(Amlodipine adipate)과 노바스크정의 항고혈압효과 및 안전성 비교 평가를 위한 8주간, 다기관 공동, 무작위배정, 이중위약-이중맹검, 병행설계, 제3상 임상시험이 총 15개 기관에서 실시되었다.
총 211명(시험군 : 106명, 대조군 : 105명)을 대상으로 ITT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174명(시험군 : 87명, 대조군 : 87명)이 PP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유효성 측면에서 8주후 평균 이완기 혈압 변화량에 대해 비열등성을 검정한 결과, 암로스타정 투여군의 평균 SiDBP 변화량은 -15.19±7.26mmHg, 베실산 암로디핀 투여군은 -14.18±7.43mmHg로, 두 군간 평균 혈압 변화량에 대한 차이는 1.01±10.39mmHg으로 두 군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축기 혈압 변화량에 대해서도 암로스타정 투여군이 -24.86±12.14mmHg, 대조군이 -22.01±14.66 mmHg로 암로스타정이 베실산 암로디핀에 대해 동등한 혈압강하 효과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측면에서, 두 약물 투여군간의 이상반응 발현증례율 분석 결과, 각각 20.75%(22/106명)와 25.71%(27/105명)의 이상반응 발현증례율을 나타내었으나, 두군의 차이는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으며, 진찰소견, 심전도 검사 및 실험실 검사에서도 시험약 투여 전·후 결과의 유의한 변화는 대부분 없었고, 시험군과 대조군간의 유의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첨부>
<표-1>암로스타정 5mg과 Amlodipine besylate정 5mg의 시간에 따른 혈중농도 비교
<표-2>암로스타정 10mg과 Amlodipine besylate정 10mg의 시간에 따른 혈중농도 비교
<표3>투약 후 8주간 암로스타 정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강하 효과
2004-11-09 15:49 |
![]() |
[제약·마케팅] 바이엘-GSK - 레비트라
'단단함과 빠른 약효발현 시간의 이상적 조화'. 바이엘과 GSK의'레비트라'(바데나필)는 강직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는 발기부전치료제다. 입증된 효과, 약효발현 시간 최단 10분, 약효 지속시간 최장 12시간에 더한 우수한 강직도는 레비트라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아'단단한 레비트라'라는 컨셉을 창조시켰고, 이 컨셉은 타 제품과 차별화되며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단단한 레비트라=레비트라의 강직도는 여러 조사에서 입증됐다. 최근의 조사는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시노베이트가 지난 5월 말부터 2개월간 서울 및 경기 지역 거주 발기부전 환자 117명(발기부전치료제 3종 중 최소 1종 이상 복용 경험이 있으며 6개월 이상 병원에서 치료 받은 발기부전환자)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조사에서 대상자들은 발기부전 치료제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으로 '발기 강직도'(34%)를 1위로 꼽았으며 약효 지속시간(28%), 빠른 약효발현(23%), 적은 부작용(20%) 순으로 답했다.
특히 설문에 응답한 레비트라 복용 환자 중 63%는 레비트라에 만족하는 이유로 '발기 강직도가 좋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명실공히 '단단함'이 발기부전 환자의 진정한 바람이자 만족도를 높이는 조건임이 입증된 것.
리서치전문기관 TNS가 서울 및 6대 광역도시의 40대 남성 1000명(40세에서 64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전체 설문 응답자 889명 중 70%인 622명이 '발기부전 치료제가 갖춰야 할 특성' 중 '단단한 발기상태가 중요하다'는 항목에 '중요하다 또는 매우 중요하다'라고 답변했다.
레비트라의 강직도는 의사들의 바람도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1~2월 전국의 비뇨기과 의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의사들의 40%가 '발기부전 치료제의 선택에 있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특성'으로 '발기 강직도가 우수하여 발기 상태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라고 답변, '발기 강직도'가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다. 이 조사에서도 52%는 '발기부전 치료제 중 강직도가 좋아 환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레비트라를 지목했고,특히 63%는 레비트라를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발기부전치료제로 꼽았다.
이들 결과는 '발기 강직도'가 발기부전 환자와 전문의 모두에게 발기부전 치료제의 가장 중요한 속성임을 확인시켜 주는 결과다. '발기의 강직도'가 발기 여부보다는 발기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속성'임을 확인한 동시에 '최고의 발기부전 치료제 = 발기 강직도 = 단단한 레비트라' 라는 컨셉의 정당성도 입증된 것.
이 같은 레비트라의 강직도는 외국에서도 입증됐다. 지난해 11월 열린 6차 유럽성의학회에서 독일 프랭크 좀머 박사는 총 133명의 발기부전 남성이 참여한 '3-way study' 임상시험에서 47%가 레비트라를 선호했고, 발기 강직도와 발기 용이성을 이유로 지목했다고 발표했다.
△가장 빠른 약효발현 시간=강직도와 함께 레비트라는 가장 빠른 약효발현 시간(15분에서 1시간)을 자랑한다. 빠른 약효발현시간은 2003년 전 세계 8개국 1,600명의 발기부전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What Men Want'Survey' 설문조사 결과 설문 대상자의 2/3정도에 해당하는 63%의 환자들이 빠른 약효 발현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답할 정도로 신속발현 여부는 발기부전치료제의 우수성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이미 발현시간이 가장 빠른 것으로 보고되는 레비트라는 최근 10분 만에 이 제품을 복용한 환자가 발기, 최단시간 기록을 갱신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이탈리아 프란체스코 몬토르시 교수팀이 북미 및 유럽 12개국 724명의 발기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실시한 ONTIME(OnseT of Vardenafil In Men with ED)연구에 따르면 25분 이내에, 레비트라를 복용한 환자들이 위약을 복용한 환자들에 비해 두드러지게 성공적인 성관계가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발기력을 가질 수 있었다. 또 10분 이상의 모든 시간에 대해, 통계적으로 레비트라(10mg,20mg)가 위약에 비해 월등한 반응을 보였다.
이 같은 특 장점이 의사와 환자들의 관심을 끌며, 국내외에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올 6월 21일 발매된 일본 시장에서는 발매된 지 3개월(6월부터 8월) 만에 처방환자수가 20만명(출하수 약 130만정)을 넘어 시장 점유율 40%육박하는 등 순조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레비트라는 당뇨병 우울장애 등 질환에도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입증됐다.
△당뇨병=당뇨와 발기부전을 모두 갖고 있으며, 비아그라에 반응이 없었던 463명의 발기부전환자를 대상으로 2003년 실시된 'PROVEN'(비아그라에 반응이 없는 환자들에 대한 레비트라의 효과평가) 시험자료를 사후 비교분석한 결과 12주후 33%가 레비트라 복용후 성관계 시도시 성공적인 성교를 위한 충분한 발기(위약군 성공률 13%)를 얻을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64회 미국당뇨학회에서 발표됐다.
또 이 연구에 참여한 당뇨병 남성(기본적으로 발기부전 증세를 갖고 있음)의 58%가 위약군과 비교했을 때 레비트라 복용 후 향상된 발기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기는 빠르면 약물 복용 첫 15분 안에, 그리고 30분 안에 이뤄졌다. 이러한 현상은 약물 복용 6시간 이후까지 지속되었다. 미국 당뇨학회에서는 2002년 당뇨가 있는 발기부전 환자 중 72%가 발기능력 향상을 보였다(위약 13%)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우울장애=발기부전(6개월 이상의 병력)과 경증 주요 우울장애 증상을 가진 남성 280명을 대상으로 레비트라 10mg 또는 위약을 4주 동안 투여한 결과, 치료 12주후 비교시 레비트라를 복용한 남성은 위약 복용 남성에 비해 약 3배 정도의 발기 능력 향상을 보였다. 이 결과는 제 19회 유럽비뇨기과학회에서 발표됐다.
△전립선절제술=전립선 절제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71%(위약 12%)에서 발기능력 향상을 보였다.(국제성발기부전학회 자료)
△마케팅전략=레비트라는 발매 전부터 'medicalization' 'Dr's Choice'라는 전략 아래발기부전 환자가 의사와 자연스런 상담을 통해 치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했다. 이 중 하나의 예가 대한남성과학회와 더불어 '성건강교육연구회'를 창립,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계간지 '건강한 성, 행복한 삶'을 발행한 것이다.
레비트라 팀은 앞으로 'LAMP'(Learning Approach to Male Patients)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편하게 발기부전 환자를 대하고 치료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또 'SUAC' (Strike Up A Conversation)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이 어떻게 발기부전을 쉽게 상담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전파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특히 1주년을 맞이해 내놓은 '단단한 레비트라' 컨셉을 통해 소외되기 쉬운 남성의 성 건강을 사회 이슈로 확대해 사회적 관점에서 남성의 성 건강이 자유롭게 논의 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레비트라를 판매한 이후 복용한 환자들과 처방한 의사들로부터의 'feedback'(이 전 복용하던 약에 비해 발기의 강직도가 좋아 만족)은 '단단한 레비트라'문구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단단한 레비트라'는 2004년 1월부터 '발매 전의 조사에서는 왜 '단단함'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부각되지 못했는지, 환자가 진정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많은 조사와 연구를 시작, 레비트라의 발기강직도가 우수해 만족도가 높은 약이란 결과가 도출됐고, 이 컨셉이 레비트라의 특장점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다고 판단돼 태어났다. 앞으로 '단단한 레비트라'를 주요 특장점으로, 다른 특성 (빠른 약효발현 당뇨 등으로 치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효과 높음 등)들을 여전히 selling point 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의사와 환자들을 위한 더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기부전으로 고통받으면서도 병원 방문을 꺼리는 많은 환자들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발기부전 질환에 대한 정보를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하고,병원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최근 오픈한 발기부전 ARS 콜센터가 하나의 예로, 대한남성과학회와 함께하는 이 콜센터( ARS 080-0044-114)는 최근 지속적으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발기부전 질환 및 치료법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발기부전 자가진단, 발기부전에 대한 잘못된 상식 그리고 가까운 병원 연락처 정보까지 소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레비트라의 특장점 및 다양한 임상실험 결과를 전달하도록 홍보에 노력을 기울여 레비트라가 의사들뿐만 아니라 환자들도 가장 선호하는 치료제로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다.
이 같은 노력은 전체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결국 레비트라의 매출증대(2006년 21% 점유)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이엘은 발기부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2007년이면 처방률이 15% 정도로 증가, 1000억 정도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성분: 바데나필(Vardenafil)
마케팅: 바이엘과 GSK가 2001년 11월에 공동 연구 및 세계 공동홍보 계약
출시국가: 2003년 8월 19일 미국 FDA에 승인, 83개 이상의 나라에서 발기부전 치료제로 승인
국내 출시: 2004년 10월
2004-11-05 16:48 |
![]() |
[제약·마케팅] 종근당 - 애니디핀 정
△ 애니디핀정이 Maleate 염을 선택한 첫번째 이유는 장기간에 걸쳐 입증된 안전성 때문이다.
1) FDA 에서 약제학적으로 허용된 염들 가운데서 maleate 염은 높은 빈도로 사용되고 있다 .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s 33: 201-217, 1986)
△ 애니디핀정이 Maleate염을 선택한 두번째 이유는 뛰어난 안정성과 용해성 때문이다.
* Amlodipine Maleate 는 주성분인 Amlodipine 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주는 뛰어난 안정성을 지닌 염이다 .
염의 종류
사용 percent
염의 종류
사용 percent
Maleate
3.03%
Camsylate
0.25%
Acetate
1.26%
Iodide
2.02%
Citrate
3.03%
Sulfate
7.46%
Gluconate
0.51%
Mesylate
2.02%
Glutamate
0.25%
Nitrate
0.64%
FDA-Approved Commercially Marketed Salts
현재 maleate 염이 사용된 경구용 약물의 예
Ref 1) Kims online, 18(2), 2004
Fig 1 .종근당 애니디핀정의 염인 Maleate 는 가혹조건에서도 0% 에 가까운 흡습성을 보였다 .
가혹조건에서 각각 염의 흡습성 시험 결과
Fig 2. 각각 염의 용해도 시험 결과 (과포화용액을 25 ℃ 에서 7일 동안 교반)
종근당
Ref. 2) 종근당 종합 연구소 , 제제연구실 애니디핀정의 염인 Maleate 는 1.81mg/ml 로 다른 염에 비해 우수한 용해성을 보였다 .
△ 애니디핀정의 성분인 Amlodipine maleate 는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 받은 제제이다 .
* Amlodipine maleate정은 FDA에서 안전성과 치료효과를 인정받았으며 , 이미 유럽에서는 시판되는 제제이다.
△ 애니디핀정은 Amlodipine besylate정과 동등한 약동학적 특징과 효과를 나타내는 항고혈압 약물이다. 3)
* 종근당 애니디핀정은 Amlodipine besylate정과 동등한 약동학적 특성을 보였으며 생물학적 동등성 기준도 만족하였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진행된 1상시험 결과)
* 종근당 애니디핀정은 국내 5개 대학병원에서 3상임상시험을 거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유용한 항고혈압 약물이다. (연대 세브란스병원 등 5개 병원에서 실시)
약동학적 파라미터
약동학적 파라미터
애니디핀정
Amlodipine besylate정
Tmax(hr)
5.93~12.0
5.95~12.00
Cmax(ng/mL)
6.09 2.29
6.61 2.43
AUC last (ng hr/mL)
246.74 71.01
235.13 73.63
T1/2β(hr)
48.70 11.35
42.44 5.46
MRT(hr)
47.98 5.11
45.55 4.03
ref 3) 종근당 NDA, 2004
- 3상 임상시험 개요
시험설계 : 병행설계, 이중맹검, 이중위약, 무작위배정
대상피험자 : 18-75세의 성인남녀,
2주 이상 wash-out후 평균 SiDBP(이완기혈압)가 90-109 mmHg인 고혈압환자
용법 및 용량 : 아래의 용량을 위약과 함께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
* 유효성 분석: 이완기 혈압의 변화량
시험군
SiDBP(mmHg) 평균 표준편차 , [95%신뢰구간]
애니디핀정
투여전
98.4 5.5, [96.8, 100.0]
(A, N=49)
투여후
84.4 6.4, [82.6, 86.3]
차이
14.0 6.5 [12.1, 15.8]
P값
<0.0001>
Amlodipine Besylate정
투여전
98.7 5.7 [97.0, 100.3]
(B, N=49)
투여후
84.6 5.7 [83.0, 86.2]
차이
14.0 7.4 [11.9, 16.2]
P값
<0.0001>
A-B
-0.1 6.9 [-2.9, 2.7]
*유효성 분석: 수축기 혈압의 변화량
시험군
SiSBP(mmHg) 평균 표준편차 , [95%신뢰구간]
애니디핀정
투여전
151.4 11.6 [148, 155]
(A, N=49)
투여후
126.3 9.6 [124, 129]
차이
25.1 11.4 [21.8, 28.4]
P값
<0.0001>
Amlodipine Besylate정
투여전
154.3 14.6 [150, 158]
(B, N=49)
투여후
131.3 12.0 [128, 135]
차이
23.0 13.2 [19.2, 26.8]
P값
<0.0001>
A-B
2.1 12.4 [-2.9, 7.0]
* 투여 8주후 혈압의 변화량
△ 종근당 애니디핀정은 국내 자체 개발한 고순도의 원료를 사용하였다
→ Amlodipine besylate(별규)의 순도 기준 : 97.0 - 103.0%
→ 종근당 애니디핀정 원료의 순도기준 : 99.0 - 101.0%
△애니디핀정은 종근당만의 제제 기술을 바탕으로 안정성과 용출률이 향상된 제제이다 .
*안정화 된 애니디핀정의 미세입자 - Coated Microparticle
△종근당 애니디핀정은 기능성보호막의 코팅으로 안정성이 향상되었다 .
습도75%, 상대습도 75%, 40℃의 가혹 조건에서 6개월간 보관한 후, 함량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 안정화 된 애니디핀정의 미세입자- Coated Microparticle
아래의 그림과 같이 특허 출원중인 Amlodipine maleate 및 Amlodipine besylate 보다는 우수하거나 최소한 동등하였으며 , 일반적인 Amlodipine maleate 보다는 매우 우수한 안정성을 볼 수 있다.4)
1) Amlodipine besylate 정: 시판중인 P사의 정제
2) Maleate 특허기술: 대한민국 특허공보 특2003-0070594(출원인 : 화이자)
3) 일반기술 : 특허미적용 Amlodipine maleate 정제
△종근당 애니디핀정은 기능성보호막의 코팅으로 용출률이 향상되었다 .
애니디핀에 사용한 기능성 보호막은 Amlodipine maleate의 용출율을 향상시켜 Amlodipine besylate와 동등하거나 우수하며 특히, 기능성 보호막으로 피복시키지 않은 Amlodipine maleate정제 보다 매우 우수하다.4)
Ref4) 종근당 종합 연구소 , 제제연구실
2004-11-02 15:23 |
![]() |
[제약·마케팅] 업체탐방 / 미향피엔비
분업 이후 약국의 경영다각화 품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의약외품 및 건강기능식품시장에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며 주목받고 있는 업체가 있다.
미향피엔비(대표 김중구)는 지난 20년간 오직 외길로 의약외품 시장에 전력하면서 약국시장을 바탕으로 차분하게 성장 발전해 온 기업이다.
특히 열악했던 의약부외품 시장에서 꾸준한 마케팅으로 약국 유통을 정착시켜 온 뚝심있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의약부외품류 및 각종 아이디어 상품 등 500여 종류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기본 제품 구성은 약국에서 유통 가능한 제품이면 언제 어디서든 공급할 수 있도록 갖춘다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즉 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약국에서 주요한 다각화 품목의 판매 기회를 놓치게 할 수 없다는 신념으로 약국과 공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장의 기틀을 마련해왔다.
이 회사는 창업 초기부터 꾸준하게 정착시켜온 직판 영업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미 전국에 8000여 약국을 거래하고 있다.
약국 유통 시장이 도매와 딜러라는 체계에 대량판매를 추구하는 일면이 있으나 이 회사는 약국과 직거래를 통한 유통마진 구조의 개선에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또한 전국에 지사망을 통해 동일 브랜드 제품으로 자사 제품을 브랜드화 하는데 전력을 기하고 있다.
의약부외품 시장의 공급 업자들이 열악한 자금력으로 대기업 제품의 단순 유통에 전력하는 동안 미향피엔비는 80%의 제품을 자사 브랜드화로 정착시켜 왔다.
최근 들어서는 건강기능식품 판매 준비하고 있다.
이미 아이클로렐라와 스피리루나를 공급하고 있으며 두 제품은 실제 붕해 과정을 보거나 영양 분석 결과 타 경쟁 제품들 보다 우수하다고 회사측은 자랑하고 있다.
소량 생산으로 자체 브랜드의 건강기능식품에 도전하고 있는 이 회사는 제품의 우수성에 전력한 결과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마케팅 전략
우선 직거래 약국 및 전략 거점 약국을 구축한다. 직거래 약국을 구축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약국 유통 시장은 위탁 영업이 기본이다.
직거래 약국이 늘어날수록 기업의 위탁 제고는 눈덩이처럼 늘어난다. 그로 인해 기업에 유동자금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미향피엔비는 제품에 확고한 정책이 있다. 소비자가 찾을 수 있는 제품을 약국에 공급한다는 원칙이다. 소비자가 찾지 않는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약국도 기업도 어려움에 봉착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직거래 거점 약국을 구축하여 제품 출시 전에 소비자 반응 및 제품 교육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판매자들의 판매 교육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능한 모든 제품을 자체 브랜드화로 동일 상품군을 구성한다.
제품군을 살펴보면 각종 기능성 제품에 자체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덴티실버치약, 부모님을 위한 건강 백세치약, 여성을 위한 아이리스 센스미치약, 자녀를 위한 세바스찬 키즈치약 등을 살펴보면 치약 하나에도 기능을 첨가하여 타깃별 제품군을 형성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품 구성과 선택의 다양성 등을 고려하여 좁은 공간의 약국에서 효과적으로 디스플레이 하기 위한 전략도 제품 판매 전략의 일환이다.
제품 하나를 가지고 구성할 때도 같은 분류의 제품군을 한번에 구매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보다 다양한 선택권을 소비자가 가지게 한다.
한가족이 구성원 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치약, 칫솔, 혀크리너 등을 세트화 하여 구강 위생을 위한 선물세트로도 호응이 좋은 구성이다.
낱낱의 제품을 보면 그 특성을 알 수 있다.
'모든 이(齒)에게 행복을 드립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가지고 잇몸 염증이나 미백효과 구강 세균에 강력한 효과가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효과가 있는 덴티실버스케링치약.
아름다운 여인의 향기를 위한 아이리스센스미치약 여성들의 피부까지 생각하는 치약으로 피부에 구취제거 등에 좋다는 녹차추출물과 석류향을 넣어 만든 여성 전용 치약이다.
부모님에게 좋은 맞춤 치약인 건강 백세치약은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잇몸 질환, 당뇨 등으로 약해진 잇몸 등에 좋다는 누에가루와 은행엽액기스를 첨가하고 있다.
자녀를 위한 특별한 치약 충치예방 효과 뿐 만이 아니라 어린이들이 기존 치약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딸기맛과 망고맛 등으로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치약이다.
특히 프로테인 은을 함유하여 충치예방 및 입안 세균생성을 억제 해 주는 특별한 효과가 있다.
△웰빙시대 제품 개발
이처럼 세분된 제품이지만 웰빙 시대에 맞는 타깃 마케팅 전략으로 모든 제품의 기능과 효능을 반드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요소를 첨가하여 제품 개발을 하고 있다.
구강용품의 구성을 보면 다양하게 필요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혀크리너, 치실 세트, 칫솔 종류도 어린이용, 성인용 뿐만 아니라 의치용 등 필요한 제품을 고객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미향피엔비의 제품 개발 컨셉이다.
이와 함께 항상 준비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미향피엔비는 오래 전부터 건강 기능식품류를 준비하여 의약부외품 뿐만 아니라 다가올 약국 매출증대에 기여할 상품들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미 포화상태라고 가능성이 없다는 아이클로렐라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의약부외품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도 이미 도전장을 던졌다.
아이클로렐라는 타 제품에서 볼 수없는 클로렐라 성장인자 분포율이 3배는 된다고 한다.
이미 포화 상태인 클로렐라 시장에 동일한 제품을 런칭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성장기 청소년 및 어린이를 위한 클로렐라 성장인자(C.G.F)를 10%이상 함유시켰다. 그로 인해 제조원가가 타제품에 비해 월등히 비싸지만 제품의 컨셉은 클로렐라에 국한해서 만들지 않았다.
어린이 및 성장기 청소년들이 유해 환경 탓으로 각종 피부염 특히 아토피 피부염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보고 아토피는 체질개선을 병행해야 한다는 상식에서 아토피 치료에 체질개선과 성장발육을 겸할 수 있도록 아이클로렐라의 성장인자를 높였으며 아울러 전 셰계에서 인정받고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아토피 화장품인 루이보스 화장품을 수입하여 아토피 전용 화장품으로 판매 전략을 세웠다.
또한 성인 아토피 환자들을 위해서는 아이드림스피리루나를 개발 권장하고 있다.
△매출을 고려한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방법에서도 이 회사의 특징을 살펴 볼 수 있다.
많은 제품군을 한 곳에 모아 디스플레이 하기란 현재 약국 인테리어나 공간상 많은 제약 사항이 따르고 있으나 미향피엔비는 다양한 종합 제품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잇다.
공간을 생각한 단면형 종합 디스플레이 ,약구 인테리어와 어울릴 수 있는 사면이용 목재형 고급 디스플레이, 고급형 단면 목재 디스플레이 등을 약국에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시선을 한곳으로 집중하여 필요한 각종 연관 상품을 ONE-STOP으로 구매 할 수 있도록 하여 약국 매출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관련 제품을 구매 하고자 할 때 이곳 저곳을 찾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어 약국으로써는 충성도 높은 고급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04-11-02 10:32 |
![]() |
[제약·마케팅] 리치벨리 - EST-365
에스트로겐 대체성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여성 질병 치료인 호르몬 대체요법의 부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제제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각 제약사 및 건강기능식품업체 등이 갱년기,폐경기 여성질환 치유를 돕는 여성호르몬 대체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와 관련 리치벨리는 미국에서 직수입한 제품인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대체성분' 'EST-365'를 출시, 주목을 받고 있다. 리치벨리의 EST-365는 안정성이 입증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폐경기 여성들이 여성호르몬 생성능력 부족 등으로 증가하는 골다공증과 심혈관 질환 등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에스트로겐(Estrogen)은?
에스트로겐은 하나의 호르몬이 아니라 여러 호르몬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체내에서 발견되는 세 종류의 기본적 에스트로겐의 형태는 Estrone(에스트론), Estradiol(에스트라디올), Estriol(에스트리올)이다. 이들은 각각 E1, E2, E3로 알려져 있다. 음식물 속에는 phytoestrogen(피토 에스트로겐)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에스트로겐과 같은 일을 한다. Estradiol은 난소에서 생성되는 가장 기본적인 에스트로겐이다. Estrone은 에스트리올로부터 형성된다. 이것은 약한 에스트로겐이고 폐경기 이후에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에스트로겐이다.
Estriol은 임신중에 가장 많은 양이 생성된다. 그것은 에스트라디올이 분해된 물질이다. 에스트라디올도 약한 에스트로겐이고 항암효과가 있다. 폐경 전까지는 에스트라디올이 가장 풍부한 에스트로겐이다. 폐경기 이후 에스트라디올 수치는 에스트론보다 낮게 떨어지고 에스트론이 가장 우세한 에스트로겐이 된다.
△자연적인 Estrogen이란?
에스트로겐은 얻기 쉽다. 대부분의 처방에서 입으로 먹는 에스트로겐은 관급식으로 변환되고 에스트론으로 풍부하게 변환된다. 폐경기 이전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얻는 것을 자연적으로 생각한다면 에스트라디올이 가장 자연적인 에스트로겐이다. 피부에 붙이는 반창고 형식의 약품이나 에스트라디올 크림은 폐경기 이전의 에스트라디올 수치를 공급한다. 호르몬 대체요법이 불필요하거나 위험할 수 있는 많은 여성들에게 자연요법은 폐경기와 관련된 불편함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자연 요법들은 전통적인 제약산업에서 progastron이나 에스트로겐처럼 이용되어 왔다.
△여성호르몬
여성호르몬은 우리 몸의 뇌, 소화기관, 난소 등에서 여러 종류가 생성되는 것으로 인간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호르몬이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서 호르몬은 생성능력 감소와 불균형으로 인해 생리불순 및 생리주기의 감소, 안면홍조, 요실금, 성기능 장애 등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여성호르몬은 초경이 시작되고 가슴의 탄력이 생기고 여성다운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내며 임신·출산 등 신체의 생명활동, 생리기능에 깊이 관여하는 물질이다. 여성호르몬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트론이 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생성되며 여성의 2차 성장을 발현시키는 주된 호르몬이다. 이 호르몬은 여성의 생식기와 비뇨기를 탄력있고 튼튼하게 유지시키며 자궁내막에 작용하여 월경을 유도하고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나팔관의 근육층과 분비물을 조절하고 수축을 증가시켜 수정란을 이동시키며 유방의 발육을 돕고 골대사와 골밀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킨다.
프로게스테론은 난소에서 생성되며 주로 유방과 자궁에 작용하는데 난자가 자궁내막에 자리잡아 임신을 유지하도록 하고 유선을 발달하게 하여 유즙 분비를 촉진시킨다.
△폐경기 증상과 질병
40세 이후 여성은 월경의 양이 불규칙하고 생리의 주기도 짧아지거나 길어지는 등 월경주기의 변화가 일어나며 폐경 후기에는 에스트로겐 결핍의 영향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한다.
여성호르몬의 분비 감소로 인한 혈관 운동장애 때문에 나타나는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 이유없이 얼굴, 목, 가슴에 뜨거운 기운을 느끼고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며 땀이 나는 증상이 있으며, 약 85%의 여성이 폐경후 1년이내에 경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 갱년기에 이르면 피로감, 신경과민, 두통, 우울증, 어지러움,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자극 민감, 근육통, 불안, 공포 등 여러 증상에 시달리고 집중력, 기억력 감퇴, 의욕상실, 성욕감퇴 등 다양한 정신 정서적 변화에 시달리게 된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단단해야 할 뼈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공 소실로 골량의 감소와 골조직의 미세구조의 파괴로 뼈가 약해지는 현상으로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되거나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심한 관절통증을 유발하고 골절이 쉽게 발생하여 평생불구로 만들기도 하며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매우 흔하고 치명적인 질환이다.
우리 몸에서 뼈는 정상적으로는 20대까지 발달하고 35∼40대까지는 그 수준을 유지하다가 이후에 골량이 감소하게 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폐경 이후 10년 동안 급격하게 골밀도가 감소한다.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
골다공증은 아직 만족할만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사춘기부터 뼈를 튼튼히 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0세 이후에는 칼슘섭취 등으로 뼈를 강화시킨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수영이나 걷기 등의 간단한 운동으로 뼈를 둘러싸는 근육을 부드럽게 그리고 강하게 훈련시키면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으며 하루 30분에서 1시간 가량의 가벼운 운동이 좋다.
골다공증으로 진단 받은 경우 유방과 자궁내막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난 후 호르몬 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가장 흔한 방법이다.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의 최종 목표는 골절의 예방에 있다. 골량의 감소는 골절의 가장 중요한 원인임으로 골량의 보존과 감소된 골량의 증가가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의 기본 원리가 된다.
△골다공증환자 분포
미국 통계로는 2천5백만명의 미국인이 골다공증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이들의 80%가 여성이다. 골다공증이 있을 시 여성의 경우 2명중 1명이 골절을 경험할 수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5명중 1명이 골절의 위험이 있다.
국내에서의 정확한 통계는 아직 나와 있지 않지만 일부 보고에 의하면 골다공증 환자가 2백만명 이상이고 이중 5%인 10만명에서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골다공증의 위험성은 증가한다.
골다공증에 관련된 가장 흔한 골절 부위로는 고관절, 척추, 손목, 갈비뼈 등이고 정상 여성도 80세에 달하면 40%의 여성이 척추 골절을 갖게 된다. 척추 골다공증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8배나 높고 고관절 골절도 2∼3배 높다. 여성의 고관절 골절은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을 합한 위험도만큼 흔하다.
△심혈관 질환
폐경 전에는 에스트로겐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함으로 폐경 전에는 여성이 남성보다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위험이 낮다. 그러나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이러한 보호작용이 없어지게 되며 실제로 심혈관계 질환은 폐경 여성의 가장 큰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폐경과 관련된 에스트로겐 결핍은 심혈관계질환 위험을 증가시킨다. 또 에스트로겐의 결핍은 질점막의 위축을 초래하여 점막이 얇아지고 질 분비물의 감소를 야기하여 질 내 산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세균성 질염이나 외부 자극에 의한 반상 출혈의 빈도가 증가하고 질 건조증, 질 소양증이 생기며 전체적인 외음부 및 질의 위축에 의한 성교통이 발생하고 심하면 질 협착이 일어날 수 있고 방광과 요도점막이 얇아져 빈뇨, 급뇨, 배뇨 곤란, 요실금, 그리고 반복되는 요로 감염 등이 유발된다. 위의 증상은 폐경 후 4∼5년내 (대략 50대 중반)에 약 1/3의 여성에서 나타나며 중년 이후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여성 호르몬 치료
전체적으로 폐경이 될 당시에 폐경기 증상이 심하거나 골다공징이 있는 경우는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폐경기 증상은 대개 1∼2년이면 좋아지므로 증상에 맞추어 치료기간을 정하고 골다공증도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을 정하면 된다.
반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55세에서 60세경에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관상동맥 위험인자가 많은 경우에는 좀더 일찍 시작해야 한다.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5∼10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적절하다. 여성 호르몬 치료 전에 혈액 검사로 치료전의 혈중 지질(콜레스테롤치와 중성지방)수치와 간기능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여성호르몬 상태도 봐야하며, 그 외 유방암, 자궁암, 골다공증에 대한 검사를 한다.
여성호르몬 치료제에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유방암이 있으며, 이 경우도 그 빈도는 극히 낮고 유방암을 새로 발생시키기보다는 그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가족력이 있는 여성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고 복용중에는 약 6개월∼1년마다 주기적으로 유방암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하고 있다. 호르몬 요법이 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에 60세 이상인 여성은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를 기해야 한다. 에스트로겐 보충요법을 할 수 없는 금기증은 유방, 자궁 신장의 암성 질환, 뇌혈관질환, 혈전증, 색전증, 악성 흑색종, 원인 미상의 생식기 출혈 등이다. 에스트로겐 용량이 많을 경우 부작용으로 유방통이 생길 수 있다.
문의 : 080-363-0006
2004-10-26 11:12 |
![]() |
[제약·마케팅] 릴리 - 시알리스(Cialis)
시알리스(Cialis)는?
시알리스는 강력한 발기 개선 효능을 나타내면서(표1 참고) 음식물 및 알코올 섭취와 상관없이 복용 후 24시간 이상까지 그 효과가 지속된다(표2 참고). 이때 24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된다'는 의미는 발기가 24시간 동안 지속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복용 후 24시간 이내에는 성적자극만 있다면 어느 때고 자유롭게 성행위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른 발기부전치료제가 제공할 수 없는 차별화된 장점으로, 시알리스는 시간과 음식물 섭취 등 여러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여유를 갖고 파트너와 충분한 정서적인 교감을 나눈 후에 자연스럽게 성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알리스 복용 환자들은 긴 효과지속 시간으로 인해 시간에 쫓기지 않는 자유로운 성생활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성생활과 치료제 복용을 분리시켜 생각할 수 있다.
기존의 발기부전치료제 복용에서 오는 4시간 안에 관계를 가져야 한다라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시알리스를 복용한다면 환자와 배우자는 시알리스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즉 시알리스를 퇴근 전에 복용하면 배우자와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금요일 저녁에 복용하는 경우 일요일 오전까지 그 효과가 지속되므로 부부는 보다 여유로운 주말을 누릴 수 있다.
더욱이 오늘날 발기부전 치료는 타 질환의 치료와는 달리 환자의 욕구와 만족도가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와 배우자의 정서적 교감, 만족도 및 선호도 등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함께 고려하여 치료제를 선택하는 추세이다. 최근 다양한 모형으로 진행된 환자 선호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알리스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3 참조)
주말 그 이상의 자유 '시알리스'
시알리스는 발매 1주년을 맞아 시알리스의 24시간 이상의 지속효과와 파트너와의 충분한 교감이 가능한 장점이 '주말'이 주는 자유로움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점을 감안, 주5일 근무와 웰빙열풍 등으로 인한 주말 생활패턴의 변화를 겨냥해 '주말의 자유'를 제품 컨셉으로 발전시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발기부전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개별 면접조사 결과, 발기부전환자의 90%가 금요일(23%), 토요일(55%), 일요일(12%) 등 주말에 성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부부의 91%가 주5일 근무 이후 '주말에 더욱 편안하게 성관계를 갖게 됐다'고 답했고 62%는 실제로 주말에 성관계 횟수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여유로운 주말의 성생활에 가장 적합한 발기부전치료제가 바로 시알리스이다.
또한 시알리스가 제공하는 여유로운 성생활을 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복용법을 제대로 알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시간이 24시간 이상인 시알리스는 성관계 바로 직전에 먹을 필요 없이 퇴근 전에 미리 복용하면 그날 저녁이나, 다음날 아침에 자연스럽게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복용법을 알리기 위해 시알리스는 최근 '시알리스, 퇴근 전에 드세요'라는 복약지도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환자 설문조사 결과 기존의 비아그라 복용법에 익숙했던 발기부전환자들이 시알리스를 비아그라 100mg처럼 무리하게 쪼개먹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알리스의 효과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처방 용량 그대로 복용해야 하며 쪼개 먹어서는 안 된다.
시알리스 마케팅 방향
시알리스는 발매 후 1년 동안 24시간 이상이라는 오랜 지속효과와 음식물 및 알코올 섭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으로 인해 시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사와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인지도 또한 상당히 높아져 있는 상태이다.
이에 앞으로의 시알리스 마케팅 방향은 의사와 약사, 그리고 환자들이 시알리스의 장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올바르고 적절한 복용법을 알리는데 특히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그 동안 시알리스 마케팅 활동을 통해 발기부전이 더 이상 부끄럽고 숨겨야 할 치부가 아닌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점이 널리 알려졌으나 아직도 전체 발기부전 환자들의 7~8% 정도만이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시알리스는 아직까지 드러나지 않은 많은 환자들을 병원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심포지움이나 그룹 세미나 등을 통해 환자와의 접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의사와 약사와도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발기부전은 남성 혼자서만 해결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며,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부분만 개선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다. 파트너와의 정서적인 친밀감, 관계에서 오는 만족도 등 파트너와 함께 해결해야 할 정신적인 부분의 문제도 질환의 치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부간의 건강한 성'을 위한 활동에도 시알리스가 앞장서고자 한다.
국내 시장상황
'시알리스'는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발매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비아그라를 위협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비아그라의 시장점유율을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나 '시알리스'가 지닌 효능 및 특성이 발기부전 환자와 의료진에게 선호되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9월 말 발매되어 발매 1년 만에 36%(2004년 2사분기IMS 기준)에 달하는 시장점유율과 230억원(2004년 8월말 현재, 도매기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돌풍의 주역으로 떠올랐다. 시알리스는 이미 발매 3개월만(2003년 12월 기준)에 71억 6천 900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시장점유율 40.6%를 기록해 지난 5년 동안 비아그라가 줄곧 독점해온 시장에 후발주자로서 성공적인 진입을 한 것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또한 국내 의약품 도매시장 유통정보 서비스 'BASS"(베스트케어)에 따르면 올 상반기 1월부터 5월까지의 의약품 시장점유율 분석 결과 '시알리스 20mg'이 전체 의약품 시장 15위를 기록하며 발기부전치료제의 대표격이었던 '비아그라 100mg'을 17위로 따돌리며 비뇨기계 의약품 1위로 등극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은 비아그라와 시알리스의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2006년이면 시알리스가 비아그라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시장상황
지난 5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99회 미국비뇨기학회(AUA)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시알리스는 현재 발기부전치료제 중에서 환자 및 의료진의 선호도가 가장 높고 시장점유율도 전세계에서 30~40%에 이르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의 새로운 리더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시알리스는 아시아 지역에서 성장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4월 발매된 싱가포르의 경우 2004년 2월 기준 시장점유율 42%로 비아그라 41%를 앞질렀으며, 지난해 2월 발매된 호주도 2004년 1월 기준 시장점유율 40%로 비아그라 52%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지난해 11월 발매된 대만과 말레이시아의 경우도 각각 24%, 37%로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지난해 말 47%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냈던 것에 이어 올 3월에는 71%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현지 제약사와의 공동프로모션을 통한 토착화된 마케팅이 주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현지 제약사인 스미마코사와 제휴해 '시알리스(Cialis)'와 '스나피(SNAFI)'라는 두 가지 제품명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 미 시장조사기관 임팩트Rx 社에 따르면, 미국에서 시알리스는 GSK/바이엘의 레비트라보다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올 4월 한달 동안 비뇨기과 전문의 신규처방의 56%를 차지하며 비아그라(23%)와 레비트라(21%)를 크게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4월 한달 동안 전체 의사들의 신규처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시알리스가 19%, 비아그라 67%, 레비트라 14% 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시간에 따른 시알리스의 효능
SEP3 (성공적인 성교가 가능할 정도로 발기가 충분히 지속되었습니까?) 기준
<출처: Brock G, et al. J Urol. 2002; 168:1332-1336.>
표 2. 발기부전치료제에 대한 환자 선호도 조사 결과
2004-09-30 18:50 |
![]() |
[제약·마케팅] 정은헬스케어 - 웰 화이버
주성분 차전자피 활용…장운동 및 배변활동에 도움
휴대와 복용이 간편한 스틱포장 특징
대장항문 전문 송도병원서 개발 '화제'
변비에 가장 우수한 유용성을 발휘한다는 차전자피를 주성분으로 복용과 휴대를 간편하게 한 식이섬유제품이 출시돼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이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대장항문분야 전문병원 중 한 곳인 송도병원에서 개발된 데다 최근 의료기관의 건식열풍속에서도 약국가에 전격 출시돼 일선 약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은헬스케어는 최근 건강기능식품 '웰 화이버 식이섬유'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국내 굴지의 대장항문전문병원인 송도병원(이사장 이종균)이 일반 변비환자는 물론 수술환자들까지도 편하게 섭취하고 질환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
특히 변비에 가장 좋다는 것으로 알려진 식이섬유인 차전자피(질경이씨껍질)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차전자피는 수분 흡수력이 좋아서 자체의 40배나 부피가 팽창하기 때문에 변의 양을 증가시켜주고 장의 벽에 붙은 불순물을 함께 배설시켜 숙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차전자피를 성분으로 한 제품들은 역겨운 맛과 복용의 불편함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즉 안좋은 맛으로 인한 거부감과 입안에 넣으면 엉겨붙는 불편함으로 인해 하루 3번씩 섭취해야 하는 만성적 변비환자들이나 대장항문 수술환자들에게 고역으로 작용한 것.
따라서 송도병원과 정은헬스케어 연구팀은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해 '웰화이버'를 출시했다.
무엇보다 엄선된 차전자피가 충치염려없이 장내 유익균의 활성화를 돕는 자일리톨로 특수코팅했기 때문에 입안에 쉽게 달라붙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처럼 일일이 컵에다 타먹을 필요없이 입안에 가루를 털어넣고 음료수만 충분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특히 차전자피의 자일리톨 특수코팅은 현재 특허출원 중이다.
이와 함께 사과향이 들어있어 맛이 상큼하며 커피믹스같은 개별포장이라 외출이나 여행시에도 휴대가 간편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송도병원 연구팀은 "변비의 영원한 추방을 위해서는 웰화이버같은 기능성식품에만 의존하지 말고 충분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면서 좋은 배변습관을 배우고 적당한 운동과 정서적 안정에도 함께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웰 화이버가 좋은 이유
-웰화이버에는 가장 질이 우수한 차전자피가 순도 98% 함유되어 있다.
-입안에 붙지 않도록 자일리톨로 특수 코팅처리되어 있다.
-1회 섭취용량 당 열량이 2칼로리에 불과하다.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다. 물컵에 타지않고 입안에 직접 털어넣고 물을 마시면 된다.
-달콤한 과일향으로 먹기에 산뜻하다.
<식이섬유질이란?>
△질병예방과 관계가 깊은 식이섬유질
식이섬유질은 과일, 해조류, 채소, 건과, 씨앗,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영양소도 별로 없고 인체 내 소화도 잘 안되는 성분이라 주목받지 못해왔다.
그러나 선진국에 흔한 대장암, 당뇨병, 심장병 등이 아프리카 주민들에게는 거의 없다는 것을 밝히는 연구결과로 식이섬유질 섭취의 중요성이 알려졌다.
성인을 위한 식이섬유질의 하루 권장량은 20∼25g으로 우리의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인스턴트식품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그 필요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흰빵, 흰쌀밥,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 및 채식을 멀리하는 사람들은 식이섬유질 부족으로 변비증상을 호소하게 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밖에도 식이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비만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그 가치가 더욱 각광받고 있다.
△식이섬유질의 작용기전
- 충분한 식이섬유질을 다량의 물과 함께 섭취하면 변이 부드러워지고 양이 많아져서 배변이 쉬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식이섬유질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 수용성 식이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 수용성 식이섬유질은 소장에서 당분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
- 식이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낮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므로 비만증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의 왕 '차전자피'
차전자피란 질경이 씨의 껍질을 말한다. 질경이는 우리나라 들에서도 나지만 인도에서 대량생산해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인도산 차전자피는 수용성 섬유소와 불용성 섬유소가 이상적인 비율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식이섬유질로 세계적으로 애용되고 있다.
특히 차전자피는 물을 흡수하면 자체무게의 40배까지 팽창,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인터뷰 - 송도병원 이종균 이사장>
"최근 우리병원에서만 대장암 환자들이 매일 서너명씩 발견되고 있죠.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식이섬유의 부족이 최근의 대장암 발생률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어요"
국내 굴지의 대장항문 전문병원인 송도병원 이종균이사장은 국내 대장암 환자의 증가를 염려하며 식이섬유 섭취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미 십수년전 변비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변비에 좋다고 학계에 공인된 차전자피를 구하려고 미국까지 달려가 어렵사리 국내에 들여왔다.
하지만 차전자피 특유의 역겨운 맛과 엉겨붙는 성질 때문에 환자들에게 장기복용하게 할 수 없었고 미국 제조회사에 수차례 건의해봤지만 기술력의 한계라는 답변만 들어야 했다.
이에 이 이사장은 2년전 직접 식이섬유 보충용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데 뛰어들었다.
이때 그는 5곳의 병원과 세곳의 실버타운, 해외병원건립 추진 등으로 논코뜰새가 없었지만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위한다는 신념으로 밤낮없이 일에 몰두했다고 한다.
"문제는 변비에 가장 좋다는 식이섬유질인 차전자피를 어떻게 맛있고 편하게 환자들에게 복용하게 하는냐는 거였죠. 결국 자일리톨 특수코팅법을 통해 미국에서도 못한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감격 그 자체였죠"
그는 이 건강식품을 통해 변비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이 행복해 질거라 확신하고 있다. 또 우리나라 국민의 대장질환이 줄어들기를 진정 기대하고 있다.
"변비라고 하면 흔하니까 우습게 보지만 제 임상경험으로는 거의 모든 대장질환의 원인이에요. 먹기쉽고 휴대간편한 식이섬유로 변비를 예방한다면 환자의 치료는 물론 대장암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줄어들겠죠"
현재 그는 변비예방캠페인을 준비중이다.
"우리 송도병원 전문의들과 준비하고 있는 데 약사회에서도 요청을 해 준다면 변비예방에 대한 핵심적 강의와 상담을 해 드릴 예정이에요. 많이 신청해준다면 의사로서 진정 보람을 느낄 겁니다"
이미 충분히 사회·경제적인 지위에 올라서 있는 이 이사장은 매일 경기도 오포에 있는 공장을 방문한 후 자정이 넘어서야 일과를 마친다고 한다.
2004-09-30 18:34 |
![]() |
[제약·마케팅] 산양분유, 모유에 가까운 대안식품 각광
산양분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산양유의 세계적 권위자인 뉴질랜드 콜린 프로셔 박사는 최근 열린 초청 강연에서 모유와 젖소우유, 산양유의 구성 성분 및 효능을 비교하며 산양유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콜린 박사는 "산양유의 영양 구성이 모유와 가장 닮았다는 사실은 매우 경이롭다"고 운을 떼며 "산양유는 단백질, 지방의 구조와 조성이 우유보다 모유에 더 가까워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의 염려가 적을 뿐만 아니라 뉴클레오타이드, 스핑고마이엘린, 셀레늄, 성장인자 IGF 등이 천연으로 함유되어 있어 성장이 느린 아기, 유단백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인 아이에게 좋은 대안 식품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강연에 참석한 소아과 전문의들은 "모유의 중요성에 대해선 설명할 필요도 없을 만큼 잘 알려져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모유를 먹지 못하는 아기들에게는 보다 모유에 가까운 식품을 섭취토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면에서 산양유는 기존 우유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모유에 더 가까워 우수한 대체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산양유 영양성분 조성상의 특징
신생아에게는 물론 어머니의 젖이 최고의 음식이다. 따라서 모유를 먹이지 못하는 경우 어머니들은 흔히'분유'라고 불리는 인공 조제식을 선택하게 된다. 최근 유아식 업체들은 분유의 성분을 최대한 모유에 가깝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아직 분유는 모유의 생물학적 이점이 결여되어 있다. 이는 대부분의 조제분유가 사용하고 있는 우유의 성분이 모유의 성분과 근본적으로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1) 산양유는 단백질 구성이 모유와 유사하다.
우유의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에 하나는 알레르기 발생이다. 세계적으로 20명의 소아중 1명 꼴로 우유 단백에 임상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소아과 교과서 (Nelson Textbook of Pediatrics 16th Ed)에서는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소아들에게 모유에 가까운 산양유를 권장하고 있다.
(자료: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춘계심포지엄 프로시딩: 2004. 4. 18)
우유와 산양유에는 모유에는 없는 s1-카세인, s2-카세인 그리고 -락토글로불린이라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s1-카세인의 경우, 우유는 산양유의 7배나 많은 비율로 함유하고 있다.
산양분유, 우유에 비해 모유와 유사
알레르기 부담이 적고 각종 생리활성물질 풍부
산양유 세계적 권위자 콜린 프로셔 박사 강연
그리고 모유, 우유, 산양유는 공통적으로 -카세인을 함유하고 있으나 그 구성비는 역시 많은 차이가 있다. 특히 우유는 -카세인의 함유율이 모유의 그것에 비해 낮다.
우유에 비해 s1-카세인을 훨씬 적은 비율로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에서 안전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또한 최소한 -카세인이 전체 카세인에서 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카세인 함유율이 인간의 모유와 비슷하다. 특히 뉴질랜드의 산양유는 s1-카제인의 함유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산양유의 지방 성분이 모유와 유사하다.
지방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유와 산양유 모두 인체지방에 비해 짧은 중간 사슬 지방산을 갖고 있다. 특히 중간사슬지방산이 10 20%만을 차지하는 우유에 비해 산양유는 중간 사슬 지방산이 20%에 이른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산양유는 우유에 비해 빠른 소화력을 갖게 해준다.
3) 산양유와 모유의 분비 방식이 동일하다.
또한, 젖을 분비하는 방식에 있어서 우유는 부분분비 (Merocrine secretion)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모유와 산양유는 유즙 분비와 동시에 세포내 생체 활성 물질이 함께 분비되는 분리분비 (Apocrine secretion) 방식으로 분비하기 때문에 뉴클레오타이드, 폴리아민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우유, 산양유의 리보핵산 구성 비율
4) 산양유는 핵산 함유비율이 우유보다 풍부하다.
음식물의 뉴클레오타이드는 면역반응의 증진과 미네랄 섭취의 강화, 설사 발생률을 감소, 음식물 알레르기의 감소 등을 포함하여 유아 성장에 많은 이점을 갖고 있다. 모유에는 다량의 뉴클레오타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뉴클레오타이드의 수치는 우유에 비해 산양유에서 높게 나타나며 이는 모유의 수치에 매우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산양유는 폴리아민 함유 비율이 모유와 유사하다.
폴리아민은 위와 장세포의 적정 발육과 유지 및 효소기능의 성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폴리아민의 섭취는 음식물 알레르기를 대폭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우유로 만든 분말우유에 포함된 폴리아민의 농도는 낮은 반면, 신선한 산양유에서의 폴리아민 농도는 모유와 비슷하거나 더 높을 뿐만 아니라 분말제조 과정에서 폴리아민이 파괴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다.
모유, 우유, 산양유의 폴리아민 구성 비율
여러 연구보고에 따르면 산양유의 영양조성은 여러 가지 면에서 우유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산양유의 유단백 구성은 모유의 유단백 구성과 유사하기 때문에 모유를 먹일 수 없고 일반 조제 분유가 몸에 맞지 않는 아기들에게 효과적이다.
하지만 산양유도 살균되지 않거나 적절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조절하지 않으면 아기들에게 적절하지 않다. 즉, 산양유 자체만으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영양이 보충된 산양조제분유를 먹여야 한다.
특히, 우유와 산양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나 조정되지 않은 우유나 산양유를 신생아에게 먹이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우유와 산양유는 모두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되어 있어 이러한 것들을 보강해야만 한다. 즉, 산양유는 특히 비타민 B12와 엽산이 결핍되어있어 산양 분유에 이를 보충하여 아기의 영양 보급에 만전을 기하였다.
콜린 프로셔 박사 - 산양유가 좋은 3가지 이유
국내에서의 강연을 통해 산양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콜린 프로셔 박사는 산양분유가 기타의 우유보다 우수한 장점을 다양한 임상 결과와 함께 다음의 3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산양분유는 우유보다 소화가 잘된다.
3주된 새끼 돼지에게 산양분유와 우유조제 분유를 16일간 먹인 후 소장에 아직 소화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베타-락토글로부린 양을 측정한 결과 산양 분유집단이 우유 조제 분유 집단보다 4배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화기 계통의 발달이 미숙한 아기에게, 산양유는 우유에 비해 소화부담을 적게 줌으로써 아기의 성장발육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소화가 원활한 아기는 보채지 않고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다.
둘째, 산양 분유는 내장 기능을 강화해 준다.
인도메타신을 실험 동물에 투여하여 내장을 손상시킨 후 락출로스 (lactulose)를 투여했을 때, 내장이 튼튼한 경우에는 결코 락출로스가 흡수되지 않으나 손상된 내장의 경우 내장 투과성이 증대되어 흡수가 용이하여 혈장에 락출로스의 농도가 증가된다. 이를 측정하여 내장의 손상 여부를 판정하는데, 인도메타신을 단독으로 투여한 경우와 산양 유를 함께 투여할 경우 획기적으로 락출로스 농도 감소 효과를 나타내어 산양분유가 내장 기능을 강화해 준다는 사실과 인도메타신에 의한 내장 융모의 손상이 산양유로 억제된 사실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산양유는 아기의 소화기관 손상을 막아 소화흡수에 기여함은 물론, 설사를 방지하고 원만한 배변활동을 도와 아기의 성장 발육에 좋다.
인도메타신 및 산양유 투여시 락출로스 혈중 농도 비교
인도메타신 과 산양유 첨가에 의한 융모 손상 보호
셋째, 산양 분유는 알레르기 유발이 우유보다 적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 30%가 산양유에는 알레르기를 나타내지 않는 사실이 보고되었고, 또한 우유의 경우 산양유보다 5배 적은 농도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이처럼 산양유가 우유보다 알레르기가 낮은 이유는
-알레르기 발생 원인인 S1-casein의 함유율이 낮고
-산양 유의 -lactoglobulin 이 소화가 더 잘되며
-아기의 내장 벽을 튼튼히 하여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소화되지 못한 단백질 흡수를 차단하고
-뉴클레오타이드나 폴리아민 등 면역증강성분이 우유에 비해 풍부하기 때문으로 풀이하였다.
콜린 프로셔 박사는 위와 같은 이유로 여러가지 면에서 우유보다 우수한 산양분유가 모유를 먹이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대체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2004-09-30 17:34 |
![]() |
[제약·마케팅] 한국화이자 - 비아그라
'신이 내린 20세기 마지막 선물', '세계 최초의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 화이자의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에 6년 전쯤 붙은 명칭이다. 이로부터 6년이 흐른 지금, '세계적으로 1초당 9정 팔리는 약',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수록된 약', '성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기적의 알약' 등을 포함한 수많은 수식어가 추가됐다. 효과와 안전성은 물론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없었으면 붙지 못했을 수식어들이다.
비아그라는 현재 '세상을 바꾼 약'으로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비아그라는 영국 샌드위치에 있는 화이자 화학연구소에서 처음 개발됐다. 1986년 화이자 연구자들은 'PDE-5' 라는 효소에 주목했다. 이 효소를 억제하면 혈관저항과 혈소판 응집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연구초기에 발견했고,1989년 12월 PDE-5 효소를 선택적으로 강력히 억제하는 유망한 물질을 발견하게 된다. 화이자는 1991년 건강한 사람에게 실데나필을 25mg, 50mg, 75mg 세 가지 용량으로 하루 3번 투여하는 1상을 실시했다.
여기서 75mg을 투여한 8명 중 5명, 50mg을 투여한 9명중 3명이 발기경향을 보고했다. 하지만 실데나필의 작용기전상 어느 정도 예상됐던 부작용이었기 때문에 협심증치료제로서 가능성을 이후로도 1년 동안 연구했다.
협심증에 대한 약효가 크지 않자 화이자는 1993년 발기부전치료제로 연구키로 결정했고, 영국 브리스톨에서 처음으로 발기부전치료제를 위한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여기서 비아그라가 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투여 후 성적 자극이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연구자들은 에로틱한 비디오와 잡지 등을 보게 하고 결과를 관측한 결과 1주일간의 시험이 끝났을 때 비아그라가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극명하게 드러났고, 비아그라 투여군은 약을 더 복용하고 싶다는 매우 고무적인 반응을 보였다. 94년 2상 시험에서는 하루에 한 알 복용만으로도 발기를 개선한다는 것이 밝혀졌고, 화이자는 확신을 갖고 연구를 시작, 1998년 세계 최초의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로 미 FDA의 승인을 획득했다.(국내 1999년)
이후 비아그라는 수많은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다. 장기간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시험에서 치료기간 및 용량 증가에 따라 만족도도 증가하고 치료 종료시 발기강직도가 88% 증가하는 등 92%에서 발기가 개선된 것으로 보고(18세 이상 환자 1,008명 대상)됐다. 또 비아그라를 복용한지 최장 3년이 지난 후에도 복용환자 중 98%에서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지속(발기부전 환자 2,618명을 대상으로 조사, 3년간 follow-up해 각 연도별로 만족도 조사)됐으며, 당뇨병, 여러 가지 혈관 및 신경계통의 장애 및 우울증을 포함해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원인으로 인해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남성들에게 효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유럽의약품평가국은 비아그라의 전반적인 안전성 자료를 검토, 비아그라를 제품 설명서에 따라 사용할 경우 심혈관에 특별히 우려가 없다고 결론내렸다. 화이자 글로벌 비아그라팀 메디컬 디렉터 베라 스테처 박사에 따르면 완전전립선절제술 환자에 매일 투약시 발기력을 회복했고, 폐동맥성고혈압 환자에 대한 효능도 입증됐다.
국내에서도 국내 발기부전 환자 133명을 대상으로 한 허가임상에서 88.2%의 발기력 향상을 나타내 전 세계 임상을 통해 입증된 수치와 유사한 효과를 나타냄을 입증받았다. 비아그라는 이 같이 입증된 효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현재 전 세계 2,300만명 이상의 남성에 1억7,000만건 이상 처방됐다. 대표적인 QOL(삶의 질) 개선 의약품으로 꼽히는 비아그라는 단순히 발기부전이란 질환을 치료하는 한 제품의 출시 개념을 넘어 사회문화 전반에 큰 반향을 일으킨 약으로도 평가받는다. 피임약 등장이 여성을 성으로부터 해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것 만큼이나 각 방면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비아그라는?
성분명: 구연산 실데나필
작용기전: 음경해면체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류의 유압을 가능하게 하는 효소인 cGMP를 분해시키는 PDE-5를 억제함으로써 발기 유발
용량: 25mg 50mg 100mg(파란색의 다이아몬드 형태)
발현시간: 최근 나온 임상자료에 따르면 비아그라를 복용한 환자 중 14분 만에 35%가, 20분 만에 51%가 발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남(Journal of Urology 2003, Padam-Nathan)
약효지속시간: 복용 후 4시간 동안 약효 유지
부작용: 일반적 부작용은 두통 홍조 소화불량. 이러한 부작용은 임상적으로 입증된 것으로 일시적이고 경미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소실(단, 질산염제제와 병용투여는 금기)
국내 의사 환자 배우자 대상 조사
기간: 6월4일부터 8월 6일까지 조사대상: 비아그라 처방의사 120명, 비아그라 복용자 80명, 배우자 40명 조사기관: 한국화이자
내용:
의사 120명을 대상으로 대인면접 인터뷰를 한 결과 비아그라 발매 5년 전 '발기부전은 반드시 치료되고 관리돼야 한다'에 75%가 동의한 반면, 현재는 100%가 동의했으며, '발기부전은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 역시 5년 전 44%에서 현재 90% 동의.
응답자(의사)의 80%(96명)가 비아그라 출시 후 발기부전에 대해 환자에게 먼저 얘기를 꺼내기가 쉬워졌다고 답함. 약물사용 경향도 바뀌었는데 주사제사용 감소(48.1%에서 7.8%), 경구제 사용증가(8.8%에서 87.3%) 등이 나타났고, 적극적 치료를 하지 않았다는 응답도 38.2%에서 4.2%로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남.
응답의사의 98%가 전반적으로 비아그라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96%는 발기의 만족도에 만족. 또 5년 전과 비교했을 때 전반적인 안전성과 약물내성이 없다는 것에 만족하는 의사가 89%와 91%로 각각 15%, 10% 증가.
비아그라가 미친 영향을 조사( 복용남성-40세부터 69세, 배우자 39세부터 69세)한 결과 비아그라 복용 후 95%가 치료 후 만족했다고 답했고, 배우자도 98%로 큰 만족도를 보임.
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복용자의 경우 복용 초기부터 꾸준히 지속됐으며 배우자는 치료를 지속하면서 만족도가 훨씬 상승해 복용자와 유사한 수준이었음. 특히 복용자의 경우 만족도(52점에서 86점)와 자신감 회복(60점에서 89점)으로 큰 변화를 보였으며, 배우자도 만족도 향상(55점에서 87점), 남편과의 전반적 관계 개선(63점에서 87점)으로 나타남
비아그라 마케팅 전략
비아그라는 국내 출시 이후 의사들의 발기부전 질환인식과 치료 패턴에 획기적 변화를 가지고 온 것은 물론 비아그라 복용자 및 배우자의 삶의 질에도 큰 변화를 주었다.이는 한국화이자제약 이 의사, 약사, 환자를 대상으로 다각적인 발기부전 관리 및 성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리더로서의 활동을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앞으로도 과학적 근거가 있는 마케팅을 통해 비아그라의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며 적극적이면서도 리더에 걸 맞는 홍보 활동을 꾸준히 펼칠 계획이다.
우선 발기부전 환자들이 효과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다. 특히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발기부전 질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발기부전 환자의 치료 사례 등을 공유, 실제 진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알찬 내용의 CME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 진료에 도움되는 CME 진행할 터"
또 이미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척수 손상 등 신경계 질환, 우울증 등 심리적 질환과 같이 다양한 동반질환이 있는 발기부전 환자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비아그라의 사례 공유를 통해 실제 발기부전 환자의 치료와 관리에 시사점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인 '카두라 엑스엘', 과민성 방광 치료제인 '디트루시톨' 등 유수의 비뇨기질환 제품의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함으로써 비뇨기질환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전달, 관심 있는 질환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 매년 남성 건강과 관련된 새로운 주제로 학술 토론의 장을 마련해 남성 비뇨기 질환 치료의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며, 발기부전뿐 아니라 다른 비뇨기 질환 또는 발기부전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혈관 질환 제품과도 공동마케팅을 할 생각이다.
특히 의사가 환자의 성 건강에 대한 상담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발기부전 상담기법 워크숍' 등 독창적인 프로그램에 주력하면서, 발기부전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높일 것이다.
2004-09-20 11:14 |
![]() |
[제약·마케팅] 한일약품 - 화이투벤 生시리즈
한일약품은 '화이투벤' 시리즈로 유명하다. 1983년 허가받은 '화이투벤 캡슐'을 필두로 '화이투벤 시럽'(1986년) '화이투벤 에스 시럽'(1994년) 등을 발매했으나 현재는 '화이투벤 에스 캡슐', '화이투벤 생 캡슐', '화이투벤 생 시럽' 등 총 3품목을 생산, 발매하고 있다.
한일약품에서 발매한 '화이투벤' 시리즈 제품들은 과거에도 PPA 성분을 포함했던 적이 없으며 현재도 PPA성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안전한 감기약이다.
이들 제품들은 모두 아세트아미노펜,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 dl-염산메칠에페드린 리보플라민에다 다양한 성분들이 각각의 제품 특성에 맞게 합리적으로 배합돼 감기의 제 증상에 효과가 좋고 빠르다.
이들 제품 중 한일약품이 특히 주력하는 제품이 '화이투벤-生' 시리즈. 한일약품에서 종합 감기약 시장을 자체 분석한 결과 비타민 한방제 첨가 등 복합성분을 통한 제품 차별화 낮 밤 혹은 코감기 목감기 등으로 나뉘는 맞춤형 감기약 제품 등장 50여종 이상의 제품시장 진입 치열한 경쟁에 따른 가격 난매 심화 제품의 기능적 차별 고가 신제품 출하 치열한 광고 마케팅 활동 전개 성분 보강 제형 변경 및 포장 변경 주력 PPA 성분 사용 문제로 인한 경쟁력 심화 등이 전체적인 흐름으로 파악되었다.
이 때문에 '화이투벤-생' 시리즈는 길경엑스, 감초엑스, 우황 등을 비롯해 각종 비타민이 첨가돼 감기의 제 증상 완화와 더불어 감기증상으로 인해 소모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체력도 보충시켜 준다.
빠르고 안전한 NON-PPA 감기약
생약·양약 합리적 배합…감기 제증상 완화
화이투벤 생 캡슐=엷은 황갈색의 과립 및 미백색의 장용성 과립의 혼합물이 들어 있는 미황색 캡슐제로 생약성분과 비타민이 보강된 종합 감기약이다. 기존 '화이투벤 에스'에 인터페론 생성을 증가시켜 감기에 효과적이고 항바이러스 및 면역반응 조절 작용을 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아스코르빈산(비타민 C)'과 감초엑스산, 길경엑스산, 우황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전체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1캡슐중 180mg),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1.25mg), 염산클로페라스틴(8mg), dl-염산메칠에페드린(8.75mg), 무수카페인(10mg), 세라티오펩티다제(3.33mg), 아스코르빈산(10mg), 질산치아민(4mg), 리보플라빈(2mg), 등에 감초엑스산(21mg), 길경엑스산(9mg), 우황(0.5mg) 등.
화이투벤 벤 생 캡슐은 이들 성분이 합리적으로 배합돼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 감기의 제 증상을 완화시킨다.
'아세트아미노펜'(1캡슐 중 180mg)은 오한 발열 인후통 관절통 근육통을 신속하게 완화시켜 주고 단백질 분해 소염 효소제인 '세라티오펩티다제'(3.33mg)가 기관지의 가래를 제거하고 인후가 붓거나 통증을 소멸시켜 주며 점조한 콧물을 맑게 해 배출을 용이하게 한다.
중추성 진해제 염산클로페라스틴은 기관지를 확장시켜 인후를 부드럽게 하고 발작성의 심한 기침을 신속하게 멈추는 기관지 확장제인 dl-메칠에페드린은 상승적 기침 억제 효과를 나타낸다. 여기에 항히스타민제 중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성분인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1.25mg)이 함유돼 감기초기에 나타나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빠르게 치유한다.
특히 '화이투벤 생캡슐'은 발열시 소모되기 쉬운 비타민(B1,B2,C)을 보충해 주고 자양강장 성분인 우황이 함유돼 감기로 인해 쇠약해진 체격을 보강시켜 준다.
복용법=성인 1회 2캡슐, 어린이(7-14세)는 1회 1캡슐,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
화이투벤 생 시럽=포도향이 나는 적색의 투명하고 감미가 있는 시럽으로 생약성분과 양약성분이 복합된 종합 감기약이다. '화이투벤 생 시럽'의 특징은 생약성분이 상승작용과 함께 부작용도 완화시켜 준다는 점.
가래제거 작용을 하는 '길경엑스산'(도라지엑스산)이 거담작용을 갖는 양약성분과 함께 작용해 상승작용을 나타내며 '감초엑스산'은 해독작용을 통해 여러 성분을 복합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완화시켜 보다 안전하게 약물 복용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여기에 '질산치아민(B1)', '리보플라빈(B2)' 등이 발열시 소모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해 줘 감기로 쇠약해진 체력을 보강시켜 주며 '화이투벤 생 시럽'은 무카페인이기 때문에 어린이용감기약으로 적합하다.
또 비피린계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오한, 발열, 두통, 인후통, 관절통, 근육통에 보다 신속하고 확실한 효과를 발휘한다(피린계 감기약에서나 볼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성분).
이와 함께 중추성 진해제와 기관지 확장제가 발작성의 심한 기침을 신속하게 멈추게 하고 기관지를 확장시켜 인후를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상승적 기침억제 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항히스타민제 중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성분을 함유, 감기 초기에 나타나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신속히 제거해 준다.
한일약품 관계자는 "PPA성분이 전혀 함유되지 않아 안전하고 초기부터 효과가 빠르며 상승작용이 지속되는 '화이투벤 생'에 마케팅을 집중하고 전통·신뢰·친숙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제품의 효과 및 안전성에 차별화를 둔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화이투벤 'S'와 '생' 캡슐 비교
제품명
화이투벤 에스 캡슐
(한일약품)
화이투벤 생 캡슐
(한일약품)
원료약품의
분량
(1캡슐)
아세트아미노펜 200mg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1.25mg
염산클로페라스틴 8mg
㎗-염산메칠에페드린8.75mg
무수카페인20mg
세라티오펩티다제3.33mg
질산치아민4mg
리보플라빈2mg
아세트아미노펜 180mg
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 1.25mg
염산클로페라스틴 8mg
㎗-염산메칠에페드린 8.75mg
무수카페인 10mg
세라티오펩티다제 3.33mg
질산치아민 4.0mg
리보플라빈 2.0mg
아스코르빈산 10mg
감초엑스산(5 →1) 21mg
길경엑스산(10 →1) 9mg
우황 0.5mg
효능·효과
감기의 제증상(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의 완화
좌 동
용법·용량
-성인 1회 2캅셀
-어린이(7∼14세) 1회 1캡슐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
좌 동
* 「화이투벤-생」캡슐에 새로 추가된 성분
1. 아스코르빈산(비타민 C)
피로회복
인터페론을 생성을 증가시켜 감기에 효과적
항바이러스작용, 면역반응조절 작용
2. 감초엑스산
진해거담작용, 독성감소
3. 길경엑스산
진해거담 작용
기관지분비촉진
4. 우황
자양강장.
소의 담낭중에 생긴 결석
결합형 빌리루빈 10%이상 함유.
한방) 거담, 해열해독, 청심, 양간(凉肝)
2004-08-31 13:54 |
![]() |
[제약·마케팅] (주)셀텍 - 위청장쾌
개요
위청장쾌 한방 처방은 前 경희대학교 교수인 안덕균 박사의 개발된 처방으로 모든 음식물의 소화 촉진 배설을 효율적으로 유도하는 건위, 정장, 윤변 즉 장관의 수분을 만들어 내고 연동작용을 활성화시켜 배변을 용이하게 유도한다. 처방 된 약성들은 성질이 溫하고 補腸藥으로 장의 근육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술 먹고 속쓰린 사람 그리고 속이 더부룩한 사람에게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시중의 1회용 파우치 액상 변비 제품들은 하제들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일시적 변통에는 도움이 되나 장기 복용 시에는 장무력증이나 탈수현상이 초래될 수 있지만 위청장쾌는 그러한 부담을 줄이고 장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 데 유용한 제품이다.
조성물질
당귀 12g, 적하수오 12g, 결명자10g, 백출 8g, 감초 4g, SAFELAC, 기타.
당귀 : 보혈 조혈 작용과 혈액순환 개선 반응이 알려져 있으나 이 식물의 뿌리 속에 들어 있는 지방성분은 장관내에서 이상발효억제 연동작용촉진 반응이 있어서 배변을 용이하게 유도하면서 대사를 활성화 한다. 그리고 질분해 작용이 왕성하여 고지혈증용해작용과 동맥죽상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긴요한 효력을 보인다. 그러므로 체내에 과다하게 정체된 지방분해와 배설을 원활하게 하므로 다른 어떠한 치료제보다 안전성 유효성이 뛰어나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적하수오 : emodin chrysophanol phycan rhein anthrone 성분은 장관에 수분생성 장관의 연동작용 촉진작용으로 변비에 매우 효과적이다. 불규칙한 배변 노인성 습관성 혀약성 산후변비등에 매우 유효한 반응을 얻게 한다.
이 물질에는 항 노화 작용, 항 동맥죽상경화, 고지혈증, 항산화 물질 간보호 등의 작용으로 위의 변비에 체력 소모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치료로 연결하는 물질이다.
결명자 : 본래는 안질환에 유효성이 인정되고 있으나 혈압을 내리고 항균 작용을 한다. 그리고 장내 세균 발육의 억제 작용으로 강력한 반응을 보이게 한다. 이런 작용은 이 물질이 가지고 있는 chrysophanol physcin chryso-obtusin obtusifolin 등의 효력으로 나타난다.
백출 : 건위 소화에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다. 그리고 면역활성화 항노화작용으로 소화력 증진에 매우 효율적인 천연 자원식 물질이다.
감초 : 여러 조성물의 효력을 증대 시키고 조화를 유도하고 반응을 증대 시켜 효력을 보이게 한다.
SAFELAC :
유산균이 생산한 천연항균활성물질로서 헬리코박터균과 리스테리아균을 제균
이 물질은 항생제처럼 목표세균(target bacteria)를 살균한다. 그러나 작용 기작은 매우 다르며 목표세균의 내성, 잔류, 비특이성 같은 부작용이 없다. 이 제품은 유산균 생산물질 및 배양건조물로서 다양한 유산균 대사 산물을 함유하고 있다.
▶정의 : 유산균이 분비하는 단일 펩타이드로서 항생제와는 달리 제한한 생물학적 특성을 가진다 즉 선택적으로 목표 미생물(target microbes) 만을 제균한다.
▶기작 : 항균활성물질은 단순한 일차구조 폴리펩타이드로서 아미노말단(amino-terminal)이 목표세균의 막에 접촉 및 침투한 후 구멍을 형성하여 목표세균의 세포내외의 전위차(potential difference)를 파괴시켜 제균한다.
SAFELAC™ 특징
△특이성
1.목표세균이 내성을 가질 수 없다.
2.사람과 가축에 매우 안전하다.
3.유익한 균은 죽이지 않고, 선택적으로 목표세균만을 제균한다.
△응용
1.Pharmaceutical : 궤양 치료제, 예방제
2.Dietary supplement : 기능성 식품
3.Food additive : 안전성 확보
△개발현황 :
1.미생물 균주 동정 완료
2.미국 FDA 안전성 검사 완료
3.독성검사 및 임상완료
4.식품 첨가물 제조 및 판매허가 획득
5.기능성 식품 원료 판매 중
6.미생물 균주 및 응용분야 특허 출원
△추가 연구 개발
1.궤양 치료제 및 재발 방지제 개발
2.의약품으로 제형개발 및 안정성 실험
3.식품 안전성확보를 위한 소재 개발
△SAFELAC™의 응용시장
항 궤양제 시장 (헬리코박터)
약효균별 최대시장 : 159억불 (1999년)
제품 : H2 길항제, PPI, 프로스타그란딘, 비스무스
궤양 질병의 특성
위궤양 : 50-80%가 H.P.에 의함
십이지장궤양 : 70-94%가 H.P.에 의함
위 점액층에서 활동하여 제균이 힘들고 완전박멸이 불가
6-7세에서 감염되어 40대까지 70-80%의 감염율
치유와 재발이 반복, 치료후 1년이내 100% 재발
SAFEALC™ 요약
Pediococcus pentosaseus CBT-8 균은 H.pylori, Listeria genus, Salmonella galinarum, Propionibacterium acnes 등에 항균 활성을 나타내었고, 특히 위 염증 원인균인 Helicobacter pylori균에 대하여는 1,600 Au/ml 이상의 높은 항균 활성을 발휘하였다. 항균 물질 발효 조건에서 발효할 때 16시간 경과 시 최대 3,200 Au/ml의 활성을 나타내었고 1:5의 농축비로 제조된 항균 물질 분리 농축 건조물(SAFELAC)은 16,000 Au/ml의 항균 활성을 나타내었다. Mongolian gerbil에 경구 투여하여 항체가를 측정한 결과 SAFELAC은 Helicobacter pylori균에 대하여 매우 우수한 감염 방어 및 제균 효과를 나타내었다. SAFELAC은 Helicobacter pylori균 감염자를 대상으로 한 경구 투여 실험에서 복용 4주 후 DOB30의 수치가 41.0%(10,000AU), 22.3%(3000AU)로 감소되었어 사람의 위 장관에서의 실제 제균효과에 유의성이 인정되었다. SAFELAC이 보유한 항균 활성은 매우 우수한 내염성, 내열성, pH 안정성, protease를 제외한 가수분해 효소 안정성을 나타내었고 인공 위액에서 2시간 노출 시에도 50% 이상의 항균 활성을 유지하여 실제 사람의 위 장관 내에서 유효한 감염 방어 및 제균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2004-07-20 11:38 |
![]() |
[제약·마케팅] 업체탐방 / 뼈전문 생명공학 기업 '오스코텍'
오스코텍은 골다공증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 등의 신약개발, 뼈 관련 유전체사업, 뼈이식재료를 포함한 신소재 및 생체재료의 개발, 항생제 및 항암제의 약물전달계 개발 등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에 설립된 R&D 중심의 뼈전문 생명공학 기업이다.
오스코텍의 연구진들은 의학 및 치의학의 기초 및 임상분야에서 22년 이상 뼈에 대해 연구해온 전문가들이다.
또한 국내외의 유명대학 및 연구기관의 여러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골다공증 치료제 개발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외국에서 인정받는 골밀도 개선 소재
오스코텍은 지난 5월 26일~28일까지 동경에서 열린 ifia Japan2004에 참가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일본 유수의 대기업인 모리나가와 업무협약을 진행중이다.
이는 일본에 골밀도 개선 소재인 OCT-40 및 OCT-11을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 6~9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Bio2004에 참가하여 30여건의 상담이 있었으며 TEIJIN Pharma(일본), TIGENIX(벨기에), Aventis(미국) 등의 업체들이 골다공증 및 관절염 연구결과 자료를 요청한 상태에 있다.
더불어 스웨덴 정부에서 나온 관계자는 Bio2004 시작전에 이미 3~4차례 전화를 걸 정도로 높은 관심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골다공증 신약에 대한 질문을 많았다.
스웨덴을 비롯한 스칸디나비아 반도국(노르웨이, 핀란드 등)들은 일조량이 적어서 Vit D가 포함된 제제를 많이 먹는데, 그 약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부작용을 나타낸다고 한다. 따라서, 스웨덴 정부에서는 범국가적인 사업으로 국민의 골다공증 예방, 골밀도 개선 사업 파트너로 오스코텍을 유력한 후보로 검토중이다.
오스코텍의 페리오프로젝트는 오스코텍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이다. 페리오건식, 가글, 페리오신약의 세가지로 구성된 이 프로젝트는 범 치과계가 동참하는 대단위 프로젝트로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동국제약 등과 협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2차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오스코텍은 산업자원부 주관 2003년도 제2차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 주관연구기업으로 선정됐다.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은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집중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분야 중 민간의 자주적 노력만으로 기술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기술분야에 대해 정부가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개발결과에 따라 지원자금의 일부를 상환하는 사업이다.
총 연구개발비 39억9천4백만원이 투입되는 '관절염 통증완화 및 치료를 위한 원제 및 중간체 개발'은 3년간에 걸쳐 진행되며, 정부로부터 연구개발비 및 각종 지원을 받게된다. 이로써 오스코텍은 골다공증 신약개발 뿐 아니라 관절염 신약개발 분야에 있어서도 기술력을 인
정받아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기술개발과제의 성공시 수출대체 효과 등의 경제적인 이익창출 외에도 국내 신약개발 분야에 있어서 일획을 긋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뼈이식재 BBP/BioCera 유럽연합 CE 인증 획득
오스코텍은 나노기술을 적용한 골형성 촉진형 뼈이식재가 유럽연합의 품질인증 기관인 DNV로부터 2003년 6월 12일 최종적으로 유럽인증(CE)을 획득했다.
오스코텍은 치과용 뼈이식재 BBP, BioCera는 2002년 8월 16일 유럽연합의 품질인증 기관인 DNV로부터 ISO 9001/ISO 13485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최종적으로 CE 인증을 획득했다.
CE(Conformity European)인증은 제품이 안전, 건강, 환경 그리고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유럽규격의 조건들을 준수한다는 의미로서 유럽공동체 시장에 수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인증이다.
더구나 이 제품이 받은 CE인증 등급은 가장 받기 어려운 Class III 등급( Class III는 인체조직 내에 이식하여 자기조직으로 바뀌기 위한 이식형 생체재료를 의미한다.)으로,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된 제품의 안정성 및 품질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회사측은 "CE 인증 획득을 통해 해외 수출의 길이 열리게 되었으며, 현재 추진중인 미국 FDA 승인에도 훨씬 가속도가 붙고 있다"며 "이미 오래 전부터 유럽의 업체들이 바이오세라와 같은 첨단 나노기술을 적용한 오스코텍의 제품을 공급받기 원했으나 CE인증이 없어 수출계약이 성사되지 못했다. CE 인증 획득을 통해 유럽을 비롯하여 중국, 동남아 등지로 해외 수출계약 성사가 줄을 잇고 있다"고 밝혔다.
오스코텍 기반기술 : 칼슘-포스페이트 초박막 코팅기술
칼슘-포스페이트 초박막 코팅기술은 오스코텍에서 연구개발하여 과학기술부로부터 국산 신기술(KT)로 인증받은 오스코텍의 기반기술이다.
이 기술은 고농도 칼슘-포스페이트 과포화 수용액으로부터 생체재료의 표면에 칼슘-포스페이트 결정 박막을 형성하는 기술로 오스코텍의 파골세포 활성도 측정키트(OAAS)와 뼈이식재 BioCera에 응용되었으며, 향후 약물전달계, 인공치아 임플란트, 인공관절 및 유전자 이식 등에도 응용될 예정이다.
골다공증 치료제 개발
오스코텍에서는 작용특이성을 갖고 있으면서 안전하고 흡수성이 좋은 약제로, 폐경기 이전의 수준으로 골질량을 회복시킬 수 있는 골다공증 치료용 신약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골다공증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이를 위해 골형성 및 흡수 기전의 규명과 함께 새로이 알려지게 된 독창적 신 작용점들을 타깃으로 한 약물 고효율대량검색시스템(HTS) 4종을 개발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screening 함으로써 새로운 기전의 골다공증 치료제 후보물질들을 찾아냈다.
골형성촉진제 개발을 위한 HTS로는 최근 골형성에 가장 중요한 전사인자(transcription factor)로 밝혀진 바 있는 Runx2의 활성을 촉진시킴으로써 골형성을 유도하는 약물을 검색하는 시스템 (Runx2 activator HTS)이 있으며, 골흡수억제제 개발을 위한 HTS로서는 ① 최근 파골세포 분화억제인자로 알려진 OPG 분비촉진제 검색시스템 (OPG secretagogue HTS), ② 파골세포분화억제제 검색시스템 (HTS for direct-acting inhibitor of osteoclastogenesis), ③ 파골세포분화유도인자인 RANKL 길항제 검색시스템 (RANKL antagonist HTS) 등 3종이 있다.
또한 본 연구팀에서는, 10년간에 걸쳐 약 2,000여종의 천연물에 대하여 다양한 시험관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하여 screening 함으로써, 골형성 촉진, 또는 골흡수 억제작용을 나타내는 물질들을 단일 분자 형태로 확보했다.
관절염 치료용 신약 개발
오스코텍은 인류의 난치병 중의 하나로 알려진 관절염 치료용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항염증 반응, 연골 보호 효능에 대한 약물 고효율 대량 검색 시스템 4종을 개발하여 확립하였으며, 이들을 이용하여 6만여종의 화합물과 1,300여종의 천연물들을 검색하여 관절염 치료제를 위한 후보물질을 발굴했다.
현재, 천연물 유래 관절염 치료용 후보 물질, OCT-7401에 대한 In vivo 전 임상 동물 실험을 완료했으며, 또한, OCT-7401을 단일 물질 상태로 확보하여 이 물질에 대한 구조 분석이 진행 중에 있다.
오스코텍의 제품군
1. 오스테온
오스코텍 고유의 소재 BFI(Bone Forming Inducer)를 함유하고 있는 오스테온은 뼈를 제거하는 세포인 파골세포(osteoclast)의 증식과 활성을 약화시켜 골밀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해조칼슘과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CJ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2. 오스테오러스
SGA(Skeletal Growth Activator)를 함유하고 있는 오스테오러스는 어린이의 뼈 성장을 위한 제품이다. 뼈를 만드는 세포인 조골세포(osteoblast)의 증식과 활성을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SGA는 Vit D와 함께 골밀도 증진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다.
본 제품은 미국 유기농 및 코셔인증을 획득한 고급제품으로 어린이에게 알맞도록 천연과일향의 공룡모양 젤리이다. 현재 거점약국을 통해서만 판매되고 있으며 거점약국은 8월 5일까지 500호 약국을 목표로 모집중이다.
3. 오스테오피크
성인용으로 개발된 오스테오피크는 OPB(OsteoPeak Proprietary Blend)를 함유하고 있다.
연령과 성별, 그리고 호르몬상태에 따라 세밀한 뼈의 맞춤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이 제품은 폐경여성, 폐경전여성, 남성, 그리고 가족의 4종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에 맞는 Vit D 및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오스테오피크 역시 미국 유기농 및 코셔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04년 9월 출시 예정이다. (문의:02-6000-7666)
2004-06-21 11:04 |
![]() |
[제약·마케팅] 리치밸리 - 굳쎈
'굳쎈'은 스태미너가 필요한 현대 남성들을 위해 개발된 건강식품이다. 기능성 신소재인 'SCP-20'와 각종 영양물질이 주성분으로 스트레스 완화와 면역기능 증강에 효과적이며 보음 보양 작용을 하는 생약 성분이 첨가돼있어 남성의 활력 회복과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바이오벤처 기업인 뉴로타이드가 개발해 국내외에서 특허를 획득한 'SCP-20'은 항우울 항스트레스 작용을 통한 발기 부전 해소, 스트레스 억제, 자율신경 균형조절, 근지구력 강화 등 다양한 기능을 인정받은 효모 펩타이드의 일종. 각종 임상실험을 통해 뛰어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일반의약품과 함께 복용해도 무방하며 부작용의 우려가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SCP-20이란?
SCP-20은 뉴로타이드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의약품 대체 기능성식품 신소재로 개발 당시부터 많은 각광을 받아 왔다. FDA에서 GRAS급 효모균주로 안전성을 입증받았으며 항스트레스, 항피로 뇌신경 영양인자로서의 기능을 갖는 효모 유래 펩타이드로 국내 특허 및 국제 PCT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기능(SSRI)과 선택적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기능(SNRI)을 동시에 갖는 물질이다. 사랑, 성욕 등 감성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세포내 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전북의대 약리학교실 김기원 교수의 '항우울, 항스트레스 효과 및 안전성 실험'에 따르면 행복, 사랑의 감정을 유발하는 opioid 수용체에도 친화력 반응을 보여 감성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결과, SCP-20 1mg/ml 수용액은 opioid 수용체 결합자인 [3H]DAMGO의 결합을 60% 억제하는 등 opioid 에 친화력을 보였다. 이처럼 우울과 발기부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북의대는 가바 결합 수용체 친화도 실험과 고위십자 미로검사를 통해 항불안 효과를 입증했으며 단국대에서 실시한 정자활력도, 정소무게 비교실험에서는 정자활력도와 정소무게를 각각 12.69%, 29.4% 증가시켜주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고려대 보건대학에서는 수영 테스트를 통해 SCP-20이 근지구력을 1.8배 높여주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이밖에 유럽과 캐나다의 SCI급 국제학술지에서 이 물질의 스트레스 억제효과, 자율신경 안정효과, 면역증강효과, 근지구력 향상효과 등을 입증한 논문이 발표되는 등 풍부한 국내외 학술자료가 SCP-20의 우수성을 보여준다.
특히 최근 들어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기능을 가진 SSRI 계열 약물이 만병통치약으로 각광받으면서 SCP-20의 활용 영역을 넓혀주고 있다. SSRI 계열 약물은 본래의 기능인 우울증 치료제뿐 아니라 발기부전, 불안장애, 생리 전 불쾌증후군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만, 조루증, 만성통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조루증 치료는 국소마취제를 성기에 발라 감각을 무디게 하는 방법이나 신경을 무덤덤하게 만드는 신경안정제, 항불안제 등을 복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부작용 위험과 낮은 치료효과 때문에 사용이 제한돼 왔다. SSRI를 복용한 결과 사정이 지연되고 극치감이 떨어지는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루증 치료제로 관심을 끌고 있다.
남성 스태미너를 위한 기능성 식품
의약품 대체 신소재 SPC-20이 주성분
…항스트레스 항피로 효과
SCP-20의 개발사인 뉴로타이드는 '신경활성을 통해 몸과 마음의 동시 건강을 추구한다'는 취지 아래 지난 2000년 창업한 바이오벤처기업이다. 부작용없는 향정신 의약품 대체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주요 사업내용. 10여명의 연구진 외에도 고려대 보건대학 서형주 교수, 신경정신과 황현준 전문의, 동덕여대 비만과학대학 장은재 교수 등 우수한 기술자문단을 보유하고 있다.
항스트레스 소재인 'SCP-20' 외에도 항비만소재 'DNF-10', 항스트레스 사료 첨가물 'TRESSTOP' 등을 개발했다.
△ 천연식품으로 발기부전시장 공략
SCP-20와 함께 사용된 여러 가지 영양물질과 생약성분들은 굳쎈의 효과를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면역 기능을 증강시키는 아연, 킬레이티드와 비타민B6, 칼슘 등 영양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의 조효소로 작용해 신경조직의 회복과 정상화, 남성 호르몬 촉진에 기여한다.
복분자, 구기자, 오미자, 산수유 등 생약 원료는 신장과 심장, 폐의 기능을 강화하고 피로회복력을 높여 성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남성 활력 저하의 원인 중 80%는 스트레스이며 이로 인해 근지구력과 면역기능도 약화되는 등 여러가지 질환이 생겨난다. 굳쎈의 성분들은 스트레스를 근원적으로 해소함으로써 남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질환의 원인을 제거해준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스태미너가 저하된 남성, 평소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그밖에 불면, 생리전증후군, 폐경기증후군, 집중력 저하, 비만, 폭식증,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등 다양한 질환에 탄력적으로 적용 가능한 건강식품이다.
굳쎈의 약국 유통을 전담할 리치밸리는 이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주 타깃인 발기부전 관련 시장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 주목하는 모습이다. 2004년 현재 국내의 발기부전환자는 최소 2백30만명, 시장규모는 1천억원에 달하지만 이중 정식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는 7.1%에 불과하다. 나머지 92.9%가 잠재고객인 셈이다.
SCP-20은 복용시 부작용이나 내성이 없는 식품 등급의 항스트레스 물질로 별도의 치료를 받지 않는 발기부전환자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문의 080-363-0006)
임상서 확인된 효과
1. 항스트레스 효과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억제력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신축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심장박동의 변화를 측정하여 얻은 TP는 스트레스 억제지표(항스트레스 효과치)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TP는 심박동의 변화율을 뜻한다. SCP-20 경구 투여군은 확실한 항스트레스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위약(Placebo)투여시 TP의 값에는 커다란 변화가 없었다. 이는 항스트레스 억제 기능의 향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트레스 유발물질에 대한 대응 조절능력이 강화되었음을 의미한다.
2. 항우울 효과
우울증의 시험 모델로 자주 사용되는 강제수영검사. 시험관에서 생쥐가 수영하고자 하는 의욕을 테스트하여 우울증의 정도를 측정하는 실험이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이 있는 생쥐일수록 움직이지 않는 부동의 시간(immobility time)이 높은 반면, 삶에 의욕이 있고 우울증이 없는 생쥐는 움직이지 않는 부동의 시간이 매우 짧다.
SCP-20의 항우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생리 식염수를 투여한 대조군과 비교하여 SCP 1,10,100mg/kg을 2주 동안 경구로 투여하고 강제수영검사를 실시한 결과 10mg/kg/day에서부터 유의적인 항우울 효과가 나타났다.
50KG 몸무게의 사람인 경우 SCP-20 500mg/day 투여시 유의적인 항우울 효과가 나타났다.
3. 항불안 효과
심리적으로 불안한 환자를 대상으로 1일 500mg씩 3일 동안 SCP-20을 복용하게 한 후 알파파와 베타파를 측정한 결과, SCP-20 복용 전에는 뇌파 그림이 좌우 비대칭으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임을 나타냈으나 복용 후에는 좌우 대칭의 안정상태로 변화했음을 알 수 있다. 집중력 향상과 항 불안, 항 스트레스 작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2004-06-08 11: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