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사·약국] 릴리 - 시알리스/발기부전치료제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절반 이상이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시알리스를 하루 한 알 복용하는 것이 전립성비대증상 개선에 안전하게 작용할 뿐 아니라 발기부전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릴리는 최근 열린 유럽비뇨기과학회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를 인용, 전립선비대증과 하부요로증상을 보이는 환자 281명을 대상으로 시알리스를 하루 한 알 복용한 결과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와 발기부전의 증상 개선에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81명의 남성환자들을 무작위로 나눠 138명에게는 1일 1회, 6주간 시알리스 5mg을 복용하도록 했으며, 6주 후에는 복용량을 20mg으로 늘려 6주 동안 더 복용하도록 했다. 또 143명의 환자에게는 위약을 복용하도록 해 차이를 확인했다.
검사 결과 6주째와 12주째 검사에서 시알리스를 복용한 경우 전립선 증상의 정도를 점수화한 IPSS와, 전립선비대증 효과지수 BII,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삶의 질을 묻는 IPSS QoL, 하부요로증상을 가진 환자의 만족도 질문 LUT GAQ에서 거의 대부분 위약군 대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연구 대상의 56%는 발기부전을 가지고 있었는데, 시알리스 복용을 통해 발기부전 치료에도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
5mg의 시알리스를 복용한 환자는 국제발기능지수(IIEF EF)가 6.0 포인트 증가해 0.6포인트 상승에 그친 위약군과 차이를 보였다. 복용을 20mg으로 늘린 뒤에도 위약군은 1.4 포인트, 시알리스 복용군은 7.7포인트가 증가했다,
전립선비대증은 배뇨장애, 빈뇨, 긴박뇨, 요실금을 수반하는 증상으로 50대 이상 남성의 절반 이상이 이 증세로 고생을 하고 있으며, 전립선비대증을 앓는 50세 이상 환자의 절반 이상은 발기부전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6-04-20 17:06 |
|
[약사·약국] 베링거 - 미라펙스/하지불안증후군 치료제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이 미라펙스로 치료를 받았을 때 질적으로 향상된 삶을 경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제58회 미국신경의학회'에서 발표됐다. 이번에 발표된 최신 자료는 12주 동안 무작위로 미라펙스 또는 위약을 처방한 34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다.
연구결과 실험 초반에 측정한 '평균 삶의 질 점수'(존 홉킨스의 하지불안증후군 삶의 질 설문 조사에 의한 평가)는 69.1점이었으나, 미라펙스를 사용하여 12주 동안 치료한 후 평균 삶의 질 점수는 19.8점이나 증가된 결과(p=0.0001)를 보여 주었다. 이에 반해 위약은 6.4점 증가에 그쳤다.
하지불안증후군 삶의 질 설문 조사는 하지불안증후군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것으로, 환자가 직접 완성하도록 했으며, 일상생활에 대한 장애, 주간 업무의 집중도, 의사 결정 능력, 평상적인 업무 시간의 수행과 같은 변수가 포함돼 있다.
연구결과와 관련, 브라이험 수면 건강 센터과 미국 메사추세츠주 보스턴 여성 병원 의학 부장, 하버드의과 대학 의학박사이자 이번 연구를 진행한 존 W 윈켈만 교수는 "하지불안증후군은 단지 수면 장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주간의 피로감이나 우울증, 불안 증상 등과 같은 다양한 동반 증상을 경험한 환자들의 경우 삶의 질에 끼치는 결과는 아주 심각하다"며 "이번 연구의 결과는 하지불안증후군의 이면에 있는 증상들을 치료함으로써 환자들이 잃어버렸다고 생각한 삶의 질을 회복하는데 미라펙스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밝힌 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미라펙스는 현재 파킨슨병 치료를 위한 처방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도파민 효용제로, 최근 유럽의약청 산하자문위원회인 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긍정적인 의견을 받았다. 의약품안전청은 유럽연합 내에서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제로서 미라펙스의 승인을 권고했다. 국내에서도 곧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적응증 추가에 관한 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다.
2006-04-20 17:02 |
![]() |
[약사·약국] 폐기종(COPD)
Cigarette Smoking Is a Major Cause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is a general term used when a patient suffers from airway obstruction that is not reversible. COPD patients include those with chronic bronchitis, emphysema, or both of these respiratory conditions. Patients with COPD can also have asthma, a reversible airway obstruction, complicating their condition. The majority of patients with COPD have both chronic bronchitis and emphysema. The highest risk factors for developing COPD in the U.S. are cigarette smoking and aging. Workplace or environmental pollution with chemical fumes or dust is another source of obstructive airway disease. The typical patient with COPD begins showing symptoms of chronic cough with sputum in their 40s or 50s. In their 50s and 60s, they visit the doctor with symptoms of shortness of breath. A diagnosis of COPD is based on the patient's history of symptoms, chest x-ray, and pulmonary function(breathing) tests. Treatment is aimed at preventing further worsening of symptoms by avoiding smoking, pollution or other triggers of symptoms, including infections. Proper nutrition and exercise also help the patient with COPD to lead an active, productive life.
폐 속 미세 주머니 파괴되는 만성 폐질환
흡연이 주원인, 호흡 곤란 객담 수반한 기침 유발…반드시 금연해야
흡연이 주원인
폐기종은 만성 폐질환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즉 COPD의 두 형태 중 하나이다(또 다른 형태는 만성 기관지염이다). 미국인 약 3백만명이 폐기종을 앓고 있다.
폐기종의 가장 흔한 원인은 수년간의 흡연과 환경적인 독소에의 노출이다. 폐기종에서는 폐에 있는 수백만 개의 미세 공기 주머니가 커지고 결국 파괴된다.
폐포로 알려진 이들 공기 주머니가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들의 파괴는 혈중 산소 농도의 감소와 이산화탄소 농도 상승을 야기시킨다. 이 결과로 호흡 곤란이 나타나며, 이는 수년 후에 더 현저해진다. 종국적으로 이 질환은 심부전을 유발한다. 페기종은 영구적인 중증 질환이며, 비록 약물에 의해서 증상이 어느 정도는 경감될 수 있더라도 이 질환이 역전될 수 없다. 기관지 확장제로 알려진 약물들이 다소 효과적이며, 숨쉬는 것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처방된다. 흡입용 또는 경구용 부신피질 호르몬과 산소 치료 또한 처방될 수 있다.
폐기종이 있는 일부 환자들은 알파-1 안티트립신으로 알려진 단백질의 결핍으로 인한 유전적인 질병 형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적인 요인은 작은 수의 환자에서만 이 질환의 원인이 된다.
산소의 혈류도달 불가능
폐포의 파괴는 혈중 산소 농도를 낮춘다. 폐기종에 가장 효과있는 치료법은 금연하는 것이며, 이는 호흡 곤란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폐기종에서는 폐를 구성하는 3억개의 공기 주머니(폐포)가 비가역적으로 커지고 그 벽이 파괴된다. 이들 공기 주머니를 통해서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교환되기 때문에 공기 주머니가 파괴되면 산소가 혈류에 도달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다. 동시에 호흡시에 폐가 확장, 수축하는 것을 돕는 탄성 섬유가 서서히 파괴된다. 이러한 탄성도가 없으면 환자들은 숨을 내쉬는 것이 힘들어진다.
△주요 증상:폐기종 환자에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호흡 곤란이다. 초기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운동 또는 활동시에 이를 인지하게 된다. 마침내는 윗충에 올라가는 것과 같은 단순한 일을 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폐기종이 있는 다수의 환자들은 또한 만성 기관지염을 앓게 되는 데 이는 객담을 수반한 기침을 유발한다. 폐기종은 의사가 증상의 완전한 기왕력을 듣고 완전한 이학적 검사를 시행한 후에 진단된다. 의사는 폐 조직을 가시화하기 위해서 흉부 X-선 촬영을 지시할 수 있다. 폐의 호흡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폐기능 검사(PFTs)가 사용된다. 환자들, 특히 폐기종의 증상이 50세 이전에 나타난 경우에는 또한 혈액 중 단백 결핍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
△치료:치료는 폐포의 파괴를 늦추면서 증상을 경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자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호흡기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환자들이 건강한 식이를 준수하고 일정한 정도의 활동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숨쉬는 것이 매우 힘든 환자에게 이러한 것들이 쉬운 목표는 아니지만 이들은 호흡과 근육 강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처음 진단되었을 때 폐기종의 원인을 확인해야 하고 폐를 자극하는 물질에 대한 노출도 평가되어야 한다. 흡연하는 환자들은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모든 환경적인 공해 또한 피해야 한다. 환자들에게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을 투여하고 6년 후에 재차 투여해야 하는 폐구균성 폐렴 백신을 투여하는 것이 호흡기계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관지확장제:기도를 열고 호흡을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 기관지 확장제이다.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albuterol, pirbuterol, metaproterenol, terbutaline을 포함하는 이들 약물들은 단지 어느 정도만 효과적이다. 다수의 기관지 확장제가 서로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이 약물들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치료법:호흡기계 감염의 첫 번째 증상이 있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때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약사들이 약물에 대한 환자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2005-03-02 11:08 |
![]() |
[약사·약국] 천식(Asthma)
Asthma
Patients Need a Treatment Plan
Asthma is a chronic lung disease that usually can be controlled with medication but cannot be cured. In asthma, the lining of the airways are inflamed, leading to excess mucus production, which clogs airways, and muscle constriction, which narrows the airways. Breathing thus becomes difficult. The typical symptoms of asthma are shortness of breath, a tight feeling in the chest, coughing, and wheezing. However, some patients have only a cough or burning feeling when they breathe. An asthma attack can become a medical emergency, requiring hospitalization. Asthma attacks can be deadly if they are not recognized and treated promptly. The best way to treat asthma is to control it so attacks do not develop, and to follow a treatment plan designed by an asthma specialist. For most asthmatic patients, this means taking daily medication, either inhaled, orally, or both. If breathing is difficult, a patient can check his or her airways with a peak flow meter and, if necessary, use a 'rescue' medication. Patients should understand their treatment plan, know which medications to use and how to use them properly, and when it is necessary to call the doctor.
천식(Asthma)
완치 불가능, 약물조절
필요한 만성 질환
알레르기원ㆍ공해ㆍ실내오염 등
환자 스스로 천식 유발인자 알아야
환자는 치료계획 필요
천식은 대부분 약물로 조절될 수 있지만 완치될 수는 없는 만성적인 폐질환이다. 천식이 있으면 기도의 점막에 염증이 있으며, 이로 인해 과도한 점액이 생성되고 기도가 막히고 근육이 수축되어 기도가 좁아지게 된다. 따라서 호흡이 힘들어진다. 천식의 전형적인 증상은 호흡 곤란, 흉부 압박감, 기침 및 천명이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단지 기침 또는 숨쉴 때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만을 나타낸다. 천식 발작은 응급 상황으로 입원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천식 발작은 이를 인지하여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이 될 수 있다. 천식을 치료하는 최선의 방법은 천식을 조절하여 천식 발작이 발병하지 않도록 하고 천식 전문가가 고안한 치료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대부분의 천식 환자들에게 치료 계획은 흡입, 경구 또는 이 둘을 병행한 형태로 매일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호흡이 곤란해지면 환자는 최대 호기량 측정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기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구급약을 사용할 수 있다. 환자들은 자신의 치료 계획, 어떠한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가, 약물의 적절한 사용법과 언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하는가를 이해해야 한다.
목표는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약 1700만명의 환자가 천식을 앓고 있으며, 매 년 수 천명이 적절하게 인식되지 않고 치료되지 않은 천식 발작으로 사망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으로 환자들은 응급실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며, 병원에서 밤을 지내지 않아도 되고,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삼가지 않아도 된다. 천식이 호흡 곤란을 유발하는 주요 이유로는 세 가지가 있다. 기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팽창되어 기도가 좁아지게 된다. 기도에서 과도한 점액이 생성되어 기도를 막고, 공기가 폐 안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어렵게 한다. 기도가 천식 유발인자로 알려진 천식 발작을 유발하는 환경 또는 감염에 민감하게 된다.
△기도 수축:천식 발작 동안에 이미 염증이 있던 기도가 점액으로 더 수축되고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조이게 된다. 호흡이 매우 힘들어진다. 이 시점에서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와 같은 신속한 증상 경감 약물로 수축된 기도를 열어야 한다. 그러나 최선의 치료는 반복적인 천식 발작을 피하기 위해서 매일 복용하는 장기 조절 약물로 천식을 조절하는 것이다. 천식을 모니터하는 중요한 도구는 가정 또는 직장에서 언제나 시행할 수 있는 것으로 작은 휴대용 최대 호기량 측정기이다. 이는 깊은 숨을 쉰 다음에 폐로부터 얼마나 빠르게 공기를 불 수 있는가를 측정한다. 이는 실제로 기도 폐쇄(좁아진 것)의 정도를 측정한다. 최대 호기량 측정기는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전 또는 이틀 전에 천식이 악화되고 있다는 조기 경고를 환자에게 전달한다. 이 조기 경고는 천식 환자가 응급실 방문 또는 입원을 피하기 위해서 약물 사용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천식의 분류 및 유발인자:천식 환자들은 경증의 간헐적인 천식 (증상이 1주일에 2회 이하), 야간 증상 (1개월에 2회 이하), 중등도의 지속적인 천식 (증상이 1주일에 3~6회 또는 매달 야간에 3~4회) 또는 중증의 지속적인 천식 (매일 증상이 나타나며, 매달 야간 증상이 5회 이상 나타남)으로 분류될 수 있다. 모든 천식 환자들은 자신의 천식의 유형, 폐의 민감성 정도,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는 인자들을 알아야 한다. 매일 증상을 기록하면 천식이 언제 악화되기 시작했는가와 천식 발생 직전에 접촉한 것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자신의 유발인자를 아는 것이 이들을 피하고 천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흔한 유발인자로는 알레르기원, 공해, 실내 오염, 페인트나 가정의 화학물질, 폐 감염, 찬 공기, 운동 및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포함된다.
△알레르기 주사:천식이 알레르기원에 의해서 악화되는 것으로 보이면 의사는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할 것이다. 다수의 천식 환자들은 일정 기간에 걸쳐 탈감작시키는 알레르기 주사를 맞고 난 후에 천식 증상이 현저하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변의 가능한 많은 알레르기원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2005-02-14 09:54 |
![]() |
[약사·약국] 기관지염(Bronchitis)
Mucus Blocks Airways
Bronchitis is an inflammation of the lining of the large airways in the lungs. The airways include the trachea and bronchioles(the ‘tracheobronchial tree’). In acute bronchitis, inflammation is usually the result of an infection in the respiratory tract, caused by a cold or flu virus, or, less often, bacteria. Chronic bronchitis is most often caused by cigarettes or by inhaling dust or chemicals. Inflammation or swelling of the respiratory tract lining results in increased mucus production. Inflammation and excess mucus lead to hoarseness and cough; if a bacterial infection is the cause, fever may occur. Treatment is to control the cough, treat the infection with antibiotics and prevent mucus from drying by drinking fluids.
기관지염
점액이 기도 차단 할 수도
기관지염은 폐에 있는 큰 기도 내막의 염증이다. 기도는 기관과 세기관지(기관기관지)를 포함한다.
급성 기관지염에서 염증은 주로 호흡기 감염의 결과로, 감기·독감 바이러스 또는 빈도는 낮지만 세균에 의해서도 유발된다. 만성 기관지염은 가장 흔하게는 흡연 또는 먼지 및 화학연기의 흡입에 의해서 유발된다. 염증 또는 기도 내막의 부종은 점액(가래) 생성을 증가시킨다.
염증과 과도한 점액은 쉰 목소리와 기침을 유발한다. 세균 감염이 원인일 경우에는 발열이 나타날 수 있다. 치료는 기침을 조절하고 항생제로 감염을 치료하며 수분을 많이 마셔서 점액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다.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
△급성 기관지염:호흡기에 정착한 감기 또는 독감 바이러스는 급성 기관지염의 흔한 원인이다. 감기 바이러스가 원인이면 이 결과로 야기되는 염증은 보통 독감 바이러스가 원인인 염증에 비해 심하지 않다. 세균 감염은 바이러스가 폐의 면역 체계를 약화시킨 후에 발생할 수 있지만 빈도는 낮은 편이다. 흡연 또는 다른 오염원은 감기 또는 독감의 합병증으로 급성 기관지염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급성 기관지염 환자들에게서 경증의 천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가를 확인하는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증상 및 치료:급성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 쉰 목소리, 발열이다. 마른 기침이 비충혈(코막힘), 인후통과 같은 바이러스 증상과 함께 시작될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들 증상이 완화된 후에 기침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점차로 가래가 증가하는 형태가 되고 환자가 밤에도 잠을 자지 못하게 된다. 세균 감염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열이 나지는 않는다. 급성 기관지염의 치료는 기침을 조절하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된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는 DM으로 알려진 덱스트로메트로판과 같은 진해제이다. 이 약은 다수의 처방 및 비처방약으로, 시럽제 및 캡슐 형태로 구입할 수 있다. 종종 기관지 점액을 습윤시켜 기침을 통해 뱉어내기 쉬운 형태로 유지시켜주는 거담제인 구아이페네신과 복합적으로 사용된다. 수분을 다량으로 마시는 것은 점액을 마르지 않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바람직한 기침 조절은 한 차례 기침 발작 동안의 기침 횟수가 적고 기침할 때마다 폐 안의 과도한 점액이 제거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세균 감염이 존재하지 않는 한 항균제가 급성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입증되지 않았다.
△만성 기관지염:흡연은 만성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폐로부터 나오는 기침과 점액(가래)이 감염, 천식 또는 다른 질환에 의해서 유발된 것이 아니면 진단은 만성 기관지염이 된다. 이는 과도한 점액으로 인해 정상적인 공기 교환이 차단되기 때문에 폐쇄성 폐질환이 된다. 담배 흡입과 화학 연기는 지속적인 자극과 과도한 점액 생성을 유발하며, 폐로부터 점액이 제거되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들은 기관지 점막의 지속적인 자극 때문에 기관지 감염이 발생되기 쉽다. 이들 감염 시기에는 객담이 황색 또는 녹색으로 변하고 호흡곤란이 있게 된다.
△치료:대부분의 의사는 증상의 다른 모든 원인이 배제되고 환자가 2년 안에 3개월 연달아 거의 매일 기침을 할 경우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단을 내린다. 대부분의 만성 기관지염 환자들은 흡연자와 40세 이상의 사람들이다. 감염에 대한 항균 치료 후에 가장 중요한 치료는 흡연을 중단하고 먼지 또는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회피하고 기침 및 객담을 유발하는 자극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들 조치들은 기침을 멈추게 하며 염증을 제거할 수 있다. 중증의 경우에는 기관지 확장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필요할 수 있다.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고 흡연과 같은 자극제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중증의 비가역적인 폐질환이 나타날 수 잇다.
10일 이상 기침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바이러스·세균에 의해 유발된 호흡기 감염
2년내 3개월 연속 발생하면 만성
10일 이상 지속되면 치료받아야
2004-12-22 15:53 |
![]() |
[약사·약국] 열탈진/열사병(Heat Exhaustion/Heat Stroke)
Two Related Conditions
Heat exhaustion and heat stroke are two conditions that can result from exposure to high environmental temperatures for brief or extended periods of time.
In this conditions, the body cannot compensate for the excess heat and cannot effectively cool itself through sweating. This is often the case during extreme exertion in the heat, causing increased heat production by the muscles. It is also more common when humidity levels are high, which makes it more difficult for the body to cool off by sweating. People most susceptible to heat-related illnesses are the very young or very old, those who suffer from a chronic disease, including obesity or alcoholism, and those who take certain prescription drugs, such as antihistamines, anticholinergics, or psychoactive drugs. Heat-related illnesses can be prevented by drinking sufficient fluids and allowing the body's natural sweating mechanism to keep skin cool by wearing lightweight, loose-fitting, or mesh clothing. Exertion should be avoided in hot environments whenever possible. If it cannot be avoided, strenuous activity should be paced with frequent rests or postponed until the cooler part of the day.
열탈진/열사병(Heat Exhaustion/Heat Stroke)
신체 발한기전 유지 중요
열탈진과 열사병은 고온의 환경에 단시간 또는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두 개의 질병이다.
이들 질병 상태에서는 신체가 과도한 열을 보상하지 못할 뿐 아니라 땀으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지 못한다.
이는 종종 고온에서 과하게 격렬한 활동을 하여 근육에서 열 생산이 증가될 때 발생하게 된다. 또한 습도가 높아서 신체가 땀을 흘려 자신을 냉각시키는 것이 더 어려울 때 흔히 나타날 수 있다.
열 관련 질환이 걸리기 가장 쉬운 사람들은 연소자·연로자 비만과 알코올 중독증을 포함한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 항히스타민제, 항콜린제, 정신계 작용 약물과 같은 특정 처방약을 복용 중인 사람 등이다.
열 관련 질환은 충분한 물을 마시고 가볍고 헐렁하거나 망사로 된 옷을 착용해 신체가 자연적인 발한 기전에 의해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토록 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날씨가 뜨거울 때면 가능한 격렬한 활동을 피해야 한다. 만약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주 휴식을 취하면서 활동을 하거나 하루 중 더 시원한 시간까지 미뤘다가 해야 한다.
열사병은 응급상황
과도한 열 노출은 미국에서 매년 수 천명의 죽음을 야기시키며, 이는 천재지변을 모두 합한 것 보다 더 많은 수준이다.
매우 어리거나 나이가 많거나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이거나 정신계 작용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 등이 위험성이 더 높지만 청년과 건강한 사람들 또한 열 관련 질환에 걸릴 수 있다.
극도로 더운 상태에서 신체가 효과적으로 자신을 식히지 못하면 체온은 급격히 상승 될 수 있다. 이는 공기 중 습도가 높아서 땀이 증발하지 못할 때 자주 발생하게 된다.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면 뇌나 다른 주요 장기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열 관련 질환은 수 일에 걸쳐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극도의 열에 몇시간 동안 노출된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열 관련 질환에 걸린 사람을 돕기 위해서는 열탈진(열 관련 질환의 경증 형태)과 열사병(더 심각하며 의료적인 응급 상태)의 증상을 구별하여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질병들은 증상이 다르며, 서로 다른 치료법을 요한다.
△열탈진:더운 날씨 또는 고온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수분 및 염분의 결핍과 탈수가 유발되어 열탈진이 일어날 수 있다. 열탈진의 증상은 창백하고 땀이 난 피부, 근육 경련, 쇠약감, 실신, 어지러움, 두통, 오심 및 구토 등이다. 열탈진이 나타난 사람은 차고 끈적끈적한 피부, 빠른 맥박, 빠르고 얕은 호흡을 보인다. 휴식, 시원한 샤워 및 목욕, 에어컨, 스포츠 음료 또는 물 같은 시원한 음료를 수 분 간격으로 마실 경우 열탈진은 대부분 성공적으로 치료된다. 치료시작 후에도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열사병:열사병은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고 신체가 땀을 발산하거나 자신을 식히지 못할 때 발생하는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이다. 이 질병은 치료를 받지 못한 열탈진에서 발생할 수 있다. 열사병은 의료진에 의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의료 응급상태이다. 열사병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사람들은 노인, 연소자(4세 이하), 비만, 심장질환 또는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 신체 스스로 냉각시키는 능력을 방해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등이다(이들 약물에는 항콜린성 약물, 파킨슨 치료제, 진정제, 일부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다).
고온에 수일간 노출돼야 일사병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일사병이 시작되면 체온은 수분 이내에 위험한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다. 열사병은 고온의 날씨에 습도까지 높은 경우 더 흔히 나타난다.
열사병의 증상은 붉고, 뜨겁고, 건조한 피부(땀이 나지 않은), 어지러움, 혼미, 의식소실, 저혈압, 빠른 맥박, 두통, 매우 높은 체온(구강 온도가 106℉ 이상으로 상승될 수 있다)등이다.
이러한 체온의 상승이 영구적인 뇌손상, 신장과 같은 다른 장기의 손상, 경련, 사망을 유발할 수 있다. 환자가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즉시 응급 의료진에 알려야 한다.
열사병의 응급조치는 환자를 뜨거운 환경으로부터 대피시키는 것, 체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한 방법으로 신체를 적시는 것, 가능할 경우 냉각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 등이다.
10분 간격으로 체온을 측정하여 체온이 101~102℉ 사이로 하강될 때까지 냉각시키는 것을 지속해야 한다. 체온이 내려가면 열사병 환자가 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
고온서 격렬한 활동
근육 열생산 증가시 발생
체온 급상승, 뇌·주요 장기 손상 유발
충분한 물 섭취·휴식 취해야
2004-12-01 12:58 |
![]() |
[약사·약국] 청력 소실(Hearing Loss)
Hearing Loss
Most Hearing Loss
is Age-Related
Hearing is a complicated process. When a sound enters the external ear, it causes the outer eardrum to vibrate, or shake. The three small bones of the ear then respond to this shaking, and begin vibrating. The vibration reaches the inner ear, and produces waves in the inner ear fluid. These waves move the tiny hairs in the inner ear, and an electrical signal is sent to the brain. The brain reads these electrical signals as sounds.
If any of the steps in this process do not occur, normal hearing is not possible. Hearing loss is common; some 28 million Americans are either deaf or are hard hearing. Although hearing loss can occur at any age, most hearing loss is related to aging and is often noticed between ages 65 and 75 years. The causes are usually inherited(genetic) or environmental(caused by exposure to something in the environment), but hearng loss can be due to a combination of these causes. Unfortunately, many people who suffer from hearing loss do not get help, often because they are embarrassed or worried other will think they are getting old. Many people with hearing loss become isolated and may suffer from depression.
청력소실(Hearing Loss)
노화현상으로 환자상당수 우울증 시달려
보청기 등 도움…큰 소음 노출시 정기적으로 검진해야
대부분의 청력소실은 나이와 관련이 있다.
소리를 듣는 것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이뤄진다. 소리가 외이로 들어가서 고막을 진동시킨다. 이 진동은 고막과 연결되어 있는 중이 내에 세 개의 작은 뼈들을 진동시켜 증폭된다.
이 진동은 내이로 전달되어 내이에 차 있는 림프액에 소리파를 생성시킨다. 이러한 소리파들은 내이에 있는 미세 털을 움직이게 하며 전기 신호가 뇌로 전달된다. 뇌는 이들 전기 신호를 소리로 읽게 된다.
이러한 과정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으로 소리를 듣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다.
청력소실은 흔히 나타난다. 미국인의 2,800만이 청각소실 또는 난청을 앓고 있다. 비록 청력소실이 어느 나이 시기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청력소실은 나이와 연관되어 나타나며 65세에서 75세 사이에 흔히 나타난다.
청력소실은 대부분 유전적 원인이거나 환경에 의한 것이지만 이들 두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불행스럽게도 청력소실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종종 너무 당황스럽거나 나이가 들고 있음을 남에게 알리기 싫다는 이유로 도움을 청하지 않는다.
청력소실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고립되거나 우울증을 겪게 된다.
도움 청하기를 늦춰서는 안된다
청력소실은 전형적으로 보아 점차적으로 나타난다. 경등도의 청력소실은 종종 확실해질 때까지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며 완전한 청력소실, 난청으로 발전하게 된다.
65세에는 10명 중 1명에서 어느 정도의 청력소실이 나타나며 80세에는 2명중 1명꼴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청력소실은 노화와 관계가 있다. 그러나 출생직후 또는 말하는 것을 배우는 시기에도 발생될 수 있다.
청력소실의 원인
청력소실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청력소실의 일부는 유전자 결함 또는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선천적인 것이 원인이 된다.
청력소실에 걸리기 쉬운 것 역시 간접적으로 유전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환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특정 약물을 복용한 후 청력 소실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
청력소실은 또한 환경, 몸 밖의 무엇인가에 노출된 결과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시끄러운 소음에 노출된 후에 청력소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큰 소음은 내이의 미세 털을 손상시켜서 즉시 또는 장기간에 걸쳐 청력소실이 나타날 수 있다.
청력소실은 또한 감염 또는 머리부위의 상해, 약물 또는 화학물질의 노출 등에 의해 고막이 손상되어도 나타날 수 있다. 흡연은 귀내의 미세 혈관의 혈류를 저해하여 내이의 미세 털을 손상시켜 청력소실을 유발시키게 된다.
청력소실로 도움을 요청해야 할 때
언제 청력소실이 도움을 요청할 만큼 심각해지는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때 청력소실이 중요하게 느껴진다. 청력소실의 신호는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말을 반복시키는 행위,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TV나 라디오 볼륨에 불만을 느끼는 경우를 포함한다. 일부 사람들은 귀에서 소리가 울리는 이명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력소실이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해서 수년이 지난 후에야 도움을 요청한다. 청력소실이 명확해지면 전문가가 진단과 치료를 도와줄 수 있다. 의사는 청력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audiologist에게 의뢰할 수 있다. Audiologist는 보청기를 맞춰 줄 수도 있다. 일부의 경우 이비인후과 의사 또는 otologist(귀 담당 의사)가 청력소실의 치료를 해줄 수 있다.
보청기
보청기는 소리를 크게 만들어준다. 아날로그, 디지털, 조절성, 프로그램화된 것, 귀내착용, 귀 뒤착용, canal type 보청기 등 다양한 보청기가 있으며, 가격 또한 다양하다.
개인적인 청취 시스템은 사람들이 주위의 다른 소음은 작게 하면서 그들이 듣고자 하는 것만을 듣는다.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보청기를 착용하기 전에 다양한 종류의 모델을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목소리를 포함해서 소리들이 훨씬 크게 들리기 때문에 보청기를 착용하고 듣는 것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 보청기에서 흔히 발생되는 문제점은 feedback으로 보청기 기계 안에서 속삭이는 잡음이 들리는 것이다. 이 잡음은 대부분이 audiologist에 의해 조절을 받으면 교정될 수 있다. 보청기에는 유지, 수리에 대한 보증서가 첨부된다.
정기적인 청력 점검
유아를 포함한 모든 사람은 특히 큰 소음에 노출된 경우에는 청력소실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청력 점검을 받아야 한다.
2004-10-07 09:55 |
![]() |
[약사·약국] 측두하악골 관절 이상(TMJ):턱의 이상
TMJ:A Disorder of the Jaw
TMJ-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is a condition in which the temporomandibular joint, where the skull attaches to the jawbone, is not aligned or functioning properly. This results in extra pressure on the joint. The cartilage cushion wears away, leading to a popping sound when the jaw opens and closes, or difficulty in opening the jaw wide. Other common symptoms are headache, hearing loss or ringing in the ears, swelling of the face, and pain in the neck, ear, shoulder, cheek, or jaw. TMJ disorder can result from stress, repeated teeth clenching and grinding, a direct blow to the face, or an automobile or sports injury. Depending on the cause of TMJ, the treatment may include a soft diet to reduce stressful chewing, analgesics, muscle relaxants, biofeedback training to relax affected muscles, or dental appliances to reduce tooth grinding. Surgery can relieve pain in severe cases when medical and dental treatments have failed.
The temporomandibular joint is made up of a ball, a socket, and a cushioning disk lined with cartilage. This joint takes a considerable amount of wear and tear, since it is used every time you chew, swallow, or talk. If the joint is not properly aligned or not working correctly, the smooth cartilage that allows the joint to move easily may become worn down. This causes the ball of the joint to rub against the socket, leading to such symptoms as pain, swelling, and popping or clicking sounds when chewing.
측두하악골 관절 이상(TMJ):턱의 이상
두통·청력 상실 이명 증세 보여
이빨갈이·딱딱한 음식 피하고 의사 지시따라 항염제 복용
턱의 정렬 이상
TMJ-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측두하악골 관절 이상)-는 턱뼈에 부착되어 있는 골격인 측두하악골의 관절이 부적절하게 정렬되어 있거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그 결과 관절에 필요 이상의 부가적인 부하가 걸리게 된다. 연골의 쿠션은 닳게 되고 턱을 열고 닫을 때 펑(빵)하는 소리가 나게 되거나 입을 크게 벌리기가 어려워진다.
다른 흔한 증상으로는 두통, 청력의 상실이나 이명, 얼굴의 부어오름, 그리고 목, 귀, 어깨, 볼 또는 턱의 통증 등이 있다. TMJ 이상은 스트레스, 반복된 치아의 악물기와 갈기, 얼굴로의 직접적 타격, 또는 교통사고나 운동 중의 상해에 의해 일어난다. TMJ 이상을 유발한 원인에 따라 치료법은 다양한 데 씹는 것의 부하를 줄이기 위한 부드러운 음식의 섭취, 진통제, 근이완제, 타격을 입은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한 생물학적 피드백 훈련 또는 치아의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한 치과적 보조기구의 착용 등이 있다. 약물이나 치과적인 치료가 실패한 심한 증상의 경우 외과적 수술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TMJ 이상의 다양한 원인
측두하악골의 관절은 볼(구)와 소켓(구멍), 그리고 연골을 따라 선형으로 형성되어 있는 쿠션 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관절은 상당한 정도의 마모를 겪게 되는데 우리가 씹거나 삼키거나 말을 할 때마다 이 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관절이 적절히 정렬되어 있지 않거나 올바로 작동되지 않으면 이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게 된다. 관절의 볼이 소켓과 마찰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통증, 부풀어오름 등을 일으키고 씹을 때 펑하는 소리나 딸깍하는 소리가 나게된다.
TMJ 이상의 발생 원인
TMJ 이상을 유발하는 몇 가지 실제적인 원인이 있다. 많은 경우는 치아와 관련이 있다. 이갈기, 악물기, 어긋나게 물기, 과도한 껌 씹기 또는 불균등한 씹기(한쪽으로만 계속 씹는 행위 등)은 관절 내벽의 마모를 일으킬 수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종종 노여움의 결과로 무의식적으로 이를 악무는 것도 TMJ 이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치열교정 등의 치과적 시술이 제대로 행해지지 않았을 때도 TMJ 이상을 야기시킨다.
그밖의 원인으로는 교통사고나 운동 중 상해로 인한 얼굴부위의 외상이 있다.
TMJ 이상의 증상
TMJ 이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턱을 움직일 때, 특히 씹을 때 딸깍거리거나 펑하는 소리가 나는 것이다. 어떤 환자들은 턱을 움직일 때 너무 큰소리가 난다고 호소하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턱을 여닫기 어렵다고 불평을 한다. 턱뼈가 실제적으로 이탈될 수도 있는데 이는 턱이 열리거나 닫힌 채로 고정된다. 종종 턱의 관절 주위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씹거나 말을 하거나 하품을 할때 나타난다. 통증은 예리하거나 둔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 통증은 머리, 뺨, 치아 등으로 옮겨지기도 한다. 귀와 관련된 증상에는 이명(귓속이 울리는 것), 귀 주위나 뒤쪽의 통증, 소리에 민감해지는 것 그리고 현기증 등이 있다. TMJ 이상과 관련된 다른 증상에는 두통, 목과 어깨의 근육통 그리고 치통 등이 있다.
TMJ 이상의 치료
가벼운 TMJ 이상의 경우, 조기치료는 관절이 치유되는 것을 도와 더 이상의 관절손상을 막을 수 있다. 간단한 치료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를 가는 행동이나 악무는 행위를 인지하여 이러한 행동을 피하는 것:잠을 자는 동안 이런 행동을 한다면 치과용 보조용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악무는 것이 원인이라면 생체 피드백이나 다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습득
△입의 양쪽을 모두 이용하여 균등하게 씹기
△물리적 치료 형태로 턱운동 하기
△껌이나 다른 씹기 딱딱한 것을 피하기
△의사의 지시대로 열을 내는 패드나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또는 나프록센과 같은 항염증제 복용
이밖에 의사들은 이상의 치료로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으면 국소 마취제의 주사나 근이완제, 진통제 등을 권장할 수 있다. TMJ 이상의 원인이 치열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치과의사나 구강외과 의사들이 상담해줄 것이다. 부적절한 치열 교정을 위해 회복성(재생성) 치의학(restorative dentistry)이 필요할 수 있다.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는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한 치료법도 제시된다. 만약 TMJ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여야 한다. 조기 치료는 관절의 파괴를 가져오는 심각한 TMJ 이상을 막을 수 있다.
2004-09-30 09:24 |
![]() |
[약사·약국] 백선감염(Ringworm Infections)
Ringworm Infections
Different Areas of the Body Are Affected
Ringworm is an infection caused by one of a group of fungal parasites (dermatophytes) that affect the skin. Dermatophytes thrive in warm, moist places and live on keratin, a protein found in dead skin, nails, and hair cells. These fungal infections are called tinea infections, and they are named for the area of the body involved. The most common are tinea capitis (scalp), tinea corporis (body), tinea cruris (groin), tinea pedis (feet), and tinea unguium (nails). Tinea infection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treatment depends on the area of the body affected. The seriousness of the infection depends on the body's reaction to the fungal invasion and can range from mild reddish patches to intensely itchy, peeling skin and secondary bacterial infections. Conditions that increase the risk of infections include scrapes or cuts in the skin, high heat and humidity, perspiration, shoes that do not allow air circulation, use of hair oils, and diabetes or immunosuppressive conditions such as AIDS. Ringworm of the scalp mainly afflicts school-aged children. It is contagious but treatable with oral antifungal medications. Most patients have flaking of the scalp, broken hair and areas of no hair, inflammation, and in serious cases, a sore, swollen, reddish patch of scalp known as kerion, which can lead to permanent hair loss. Since this form of tinea is contagious, antifungal shampoos are often recommended for use by the entire family during treatment.
백선감염(Ringworm Infections)
피부사상균 따뜻·다습한 곳에서 번성
가족 모두 항진균삼푸 사용…약물선택시 복약지도 충실해야
다양한 신체부위 감염 가능
버짐(Ringworm)은 피부를 침범하는 진균(피부사상균, dermatophytes)의 일종에 의한 감염이다.
피부사상균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번성하며 죽은 피부, 손톱, 머리카락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케라틴을 먹고 산다.
이들 진균 감염은 백선 또는 윤선 감염증(tinea infections)으로 불리며 침범한 신체 부위에 따라서 다르게 호칭이 붙여진다.
가장 흔한 것은 두부백선 tiea capitis(두피), 체부백선 tinea corporis(몸), 완백선 또는 고부백선 tinea cruris(사타구니), 족부백선 tinea pedis(발)과 조갑백선 tinea unguium(손·발톱)이 있다. 백선 감염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침범한 신체 부위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진다.
감염의 심한 정도는 진균 침입에 대한 신체의 반응에 따라서 달라지며 경증의 붉은 반점에서부터 심한 소양감, 박피, 이차성 세균 감염까지 나타날 수 있다.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피부를 긁거나 베인 경우, 고온과 습기, 땀, 공기가 통하지 않는 신발, 머릿기름의 사용, 당뇨 또는 에이즈와 같은 면역기능 저하 상태가 있다.
두피의 백선은 주로 취학기 소아에서 나타난다. 이는 전염성이나 경구용 항진균제로 치료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환자는 두피의 벗겨짐, 머리카락이 끊어지거나 없는 부위가 생기고, 염증을 보이며, 심한 경우에는 독창(kerion)으로 알려진 궤양성·종창성 붉은 반점이 나타나며 이는 영구적인 머리카락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이들 형태의 백선증은 전염성이므로 치료기간동안 가족 전체가 항진균성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의 진균 감염
대부분의 백선 감염은 진균 감염이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 전파되며, 덜 흔하게는 수건, 칫솔, 신발과 같은 진균에 의해 오염된 물건에 대한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된다.
오염된 토양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들 진균의 일부는 동물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
버짐(ringworm-의학용어로 백선 감염)의 증상은 발생 부위에 따라 달라지나 피부 또는 손·발톱의 진균 침입은 심한 소양감, 인설 또는 종종 윤상의 붉은 반점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중심은 깨끗하나 경계부위가 붉은 원형을 보인다(이 때문에 이는 충(worm)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지만 `ringworm'으로 불린다).
두피의 백선증은 비듬으로 보이는 인설을 유발하고 두피 부근의 머리카락이 끊어지는 양상을 보이거나 또는 `검은점(black dot)'으로 불리는 심각한 경우에는 독창이라고 하는 두피 종창을 나타낸다. 손·발톱의 백선은 황색의 변색된 부서지고 조각나거나 갈라진 손·발톱을 나타낸다.
△진단:다양한 다른 피부질환이 백선 감염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진단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은 피부 또는 손·발톱의 양상으로 명확히 할 수 있다. 비록 피부사상균증의 정확한 형태는 배양액에서 표본을 배양시킨 후에나 확인될 수 있지만 피부 또는 손·발톱을 긁어서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피부사상균증의 존재를 대체로 확인할 수 있다. 버짐을 유발하는 진균의 일부는 Wood 램프의 푸른 광선 하에 어둠속에서 형광을 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항진균 크림, 연고, 로션을 1일 2회 도포하는 치료법이 효과적이다. 이들 국소용 항진균제는 clotrimazole, econazole, ketoconazole, miconazole과 terbinafine 등의 약물을 함유한다. 국소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두피 또는 손·발톱의 경우에는 griseofulvin, itraconazole, fluconazole 또는 terbinafine과 같은 경구용 항진균제의 사용이 필요하다. 일부의 경우에는 경구 및 국소제제 두가지 형태의 항진균제를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백선 감염은 2~4주 후에는 치료에 반응을 보인다. 만약 2주내에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재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국소용 항진균제를 증상이 소실된 후에도 2주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성·재발성 감염 환자에서는 향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국소 제제를 1주일에 1~2회 도포하는 것도 유용할 수 있다.
△백선 감염의 예방:전염이 염증반응을 유발하거나 진균이 번성하기에 좋은 환경이 존재할 때 백선 감염이 발생한다.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전염원이 될 수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또한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하는 것이 좋다. 완선 또는 무좀의 재발은 항진균 파우더 또는 크림을 규칙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치료:백선 감염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는 적절한 약물을 선택할때는 반드시 약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의사가 백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경구용 약물을 처방할 경우에는 약사가 질병 치료를 위해서 최적의 약 복용법을 알려줄 것이다. 백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경구 치료제는 부작용과 약물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약사에게 이들 약물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2004-09-01 10:41 |
![]() |
[약사·약국] 곤충독 Anaphylaxis from Insect Bites/Stings
Quick Treatment Is Crucial
Mild allergic reactions to insect bites and stings, especially those from certain bees, spiders, fire ants, and scorpions, are common. For most people, these bites and stings cause a local allergic reaction at the wound site, with redness and swelling that disappear in a few days. However, a dangerous allergic reaction to insect stings and bites can occur. This severe allergic response is called anaphylaxis. Swelling of the lips, eyelids, throat, and tongue may occur, making breathing difficult. Blood vessels dilate and fluid leaks from the blood stream into the tissues, causing a drop in blood pressure and shock. Emergency medical care is necessary, because without treatment death can follow within minutes. People at risk of anaphylaxis must always carry epinephrine injection or inhaler with them. Epinephrine opens the swollen airways and raises blood pressure, reversing the life-threatening reaction, until the patient can get to a hospital.
Anaphylaxis is a medical emergency. Persons who have a history of allergic reactions should wear a medical bracelet and carry an emergency kit containing antihistamine pills and a syringe filled with epinephrine.
For most people, insect stings and bites require simple first aid. This includes cleansing the area thoroughly, applying a clean, cold compress or moist dressing if there is swelling, and using an anti-itch lotion or creme. But in some people, especially those who have had an allergic response in the past, the reaction to the venom (poison) from a sting or bite can be fatal. This rapid, severe allergic response is known as anaphylaxis.
곤충독(Anaphylaxis from Insect Bites/Stings)
곤충류에 물리거나 쏘여서 생기는 과민반응
과민반응 위험자, 에피네프린 주사·흡입제 항시 지녀야
신속한 치료가 매우 중요
특정한 벌, 거미, 불개미, 전갈 등의 곤충에 물리거나 쏘여서 오는 가벼운 알러지 반응이 가장 흔하다. 물리고 쏘인 대부분의 사람은 그 부분이 붉고 부풀어 오르는 국소적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며 대부분 며칠 안에 사라진다. 그러나 곤충에 쏘이거나 물려서 위험한 상황에 이르는 알러지 반응이 간혹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심한 알러지 반응을 과민증이라고 한다.
이 경우 입술, 눈꺼풀, 목, 혀가 붓고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또 혈관이 팽창되고 혈액으로부터 체액이 조직으로 누출되면서 혈압을 떨어뜨리고 쇼크를 일으킨다. 심지어 의학적 치료가 수반되지 않을 경우 수 분 이내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적 처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때문에 과민반응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항상 에피네프린(epinephrine) 주사제나 흡입제를 자신들의 몸에 지니고 다녀야만 한다. 에피네프린은 환자의 부은 기도를 열고 혈압을 올리는 등 병원에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위협하는 작용을 억제하여 수명을 유지시킨다.
위험한 알러지 반응
곤충에 쏘이거나 물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간단한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즉, 해당 부위를 철저히 소독하고 만일 그곳이 부었다면 청결하게 찬 찜질(습포)을 해 주며, 항소양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준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 특히 과거에 알러지 반응이 있었던 사람들은 쏘이거나 물려서 오는 독소(독물)에 대한 반응이 치명적일 수 있다. 이처럼 빠르고 심한 알러지 반응이 과민증이라고 알려져 있다. 과민증은 신체가 위협적으로 생각하는 물질에 단지 수 초 또는 수 분 동안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다. 과민증은 사람의 면역체계가 문제의 물질(항원)에 민감해진 후에 일어나는데, 그 항원은 곤충에 물렸거나 쏘였을 때 또는 특정한 음식물로부터도 올 수 있다. 그 같은 경험을 지닌 사람이 차후에 다시 물리거나 문제의 음식물을 섭취했을 경우 반응이 심해져서 몸 전체로 확산된다. 과민증이 발생하면 면역체계가 많은 양의 히스타민과 또 다른 화학물질을 방출함으로써 항원에 반응한다. 과민반응 동안에 일어나는 히스타민의 영향과 증세는 〈하단 표〉에 나와 있다. 다른 과민증세에는 일반적으로 가려움, 얼굴·입술 및 혀의 부풀어 오름, 어지러움 또는 기절과 혼수, 빠른 심장박동 및 맥박 등이 포함된다.
히스타민의 영향
증상
기도가 부어오름
혈관팽창
체액을 조직속으로 누출시킴
체액이 폐속으로 누출됨
목과 혀가 부풀어 오름
근육위축
천명, 호흡곤란
저혈압
쇼크
폐부종
호흡곤란
복부경련, 설사, 구토
응급치료
과민증이라는 것은 응급 상황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의학적 응급처치가 요구된다. 만일 환자가 곤충에 의해서 입안이나 목안을 쏘였거나 또는 곤충 독소에 심한 알러지 반응이 있었던 병력이 있는 경우라면 응급실에 그 같은 사실이 반드시 고지되어야 한다. 그렇게 했을 때 문제의 독소에 대한 해독제가 준비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문제의 곤충을 위험없이 잡아 죽였다면 확인을 위해 병원으로 가져와야 한다. 물리거나 쏘이면 심한 반응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항상 과민증 구급상자를 지니고 다닌다. 이 구급상자에는 주사할 수 있거나 흡입할 수 있는 에피네프린, 그리고 항히스타민 등이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에피네프린 구급상자의 일반명칭은 Ana-kit, Epi-Pen, 어린이를 위한 Epi-Pen Jr. 등이 있다). 준비가 되어 있다면 과민증세가 시작될 때 즉시 투약해야 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환자는 비록 에피네프린이 투약되었다고 해도 증세가 다시 나타날 경우를 대비해서 즉시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한다. 몸에 물리거나 쏘인 부분은 심장 높이보다 낮은 곳에 위치하게끔 하고 지혈대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 환자가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의사가 처방하지 않은 경우 어떤 약물도 투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예방조치
심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곤충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조치다. 알러지를 유발하는 독소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주사제들이 나와 있다. 이 주사제들은 심한 알러지 반응 병력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문제의 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만으로 모든 독소들에 대해 충분한 준비가 가능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며 실제로 모든 환자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도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 벌레에 물리거나 쏘여서 알러지를 경험한 병력이 있거나, 알러지 반응을 가진 적이 있다면 의사에게 과민증 구급상자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지 또는 의료용 경고 팔찌를 착용하고 다녀야 하는지 등을 상의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2004-07-28 15:14 |
![]() |
[약사·약국] 충수염(맹장염)(Appendicitis)
Appendicitis
Inflamed Organ
Must be Removed
The appendix is a small pocket of intestine that extends from the cecum, the first section of the large intestine. It is approximately 8~10 centimeters(three inches) long. This tiny section of intestine has no known function. Some researchers believe that the appendix served to digest cellulose in early man's diet. For reasons not entirely understood, the appendix can become inflamed, a condition that is known as appendicitis. The most common symptoms of appendicitis are pain tn the lower right side of the abdomen, pain on the right side when the left side of the abdomen is depressed, and rigid or stiff abdominal muscles. An inflamed appendix that is not treated may rupture and cause infection throughout the body. The problem arises when people do not complain if they experience symptoms of appendicitis. Therefore, early diagnosis and surgery to remove the inflamed appendix are necessary of serious complications are to be avoided.
충수염(맹장염)(Appendicitis)
조기진단·빠른 외과적 제거수술 필요
바이러스성 감염과 흡사, 충수 파괴시 염증 온몸 확산
감염된 장기, 수술로 제거해야
충수는 대장의 첫 부분에 속하는 맹장으로부터 연장되어 있는 장의 작은 주머니이다. 길이는 대략 8~10cm(3인치)이다. 이 부위의 기능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일부 학자들은 충수가 소화의 초기단계에서 섬유소를 소화시키는 데 관여한다고 믿고 있다. 충수는 이유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감염될 수 있다. 이 상태를 충수염이라고 한다. 충수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부 오른쪽 아래 부분의 통증으로, 왼쪽 복부를 누를 때 오른쪽 복부가 아플 수도 있다. 복부의 근육이 경직되거나 뻣뻣해지기도 한다.
감염된 충수는 치료되지 않을 경우 파열되어 염증이 온몸에 퍼지게 된다. 문제는 사람들이 충수염 증상을 호소하지 않을 때에 일어난다.
심각한 합병증을 피하려면 빠른 진단과 함께 염증이 생긴 맹장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
충수는 대장의 첫 부분에서 뻗어 내려온 대장의 작은 주머니로 길이가 대략 3인치 정도에 불과하고 복부의 오른쪽 아랫부분에 위치한다.
충수가 어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것이 감염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충수염 또는 충수의 감염은 대부분 사춘기 후반 또는 20대 초반에 가장 많이 볼 수 있고, 여자보다 남자들에게서 더욱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충수는 위장관의 바이러스성 감염 후 또는 대변이나 삼킨 이물질에 의해 대장이 막혔을 때 염증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염증은 감염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고, 즉시 치료되지 않으면 잠재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감염된 충수가 파열되면 감염된 물질들이 배 속으로 확산된다. 이 상태는 충수의 제거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합병증의 발생위험을 더욱 크게 하기 때문에 훨씬 심각하다. 충수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후 24시간 이내에 파열될 수 있다.
충수염의 증상
공교롭게도 충수염의 증상은 위장관의 바이러스성 감염과 비슷할 수 있다.
이 질환의 초기 과정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충수염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또 하나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아주 어린아이들이나 노인들은 이 병의 가장 흔한 증상조차 호소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충수염의 진단을 암시하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 증상은 복부의 오른쪽 아래의 통증, 복부 근육벽의 경직과 뻣뻣함, 복부 왼쪽을 누를 때 복부의 오른쪽에서 통증이 오는 것 등을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모든 환자들이 예외없이 이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충수염의 다른 흔한 증상으로는 복부의 통증이 시작된 후 나타나는 오심, 구토, 식욕부진, 변비, 설사, 미열,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빈뇨 등이 있다. 2세 이하 어린이들의 경우 흔한 증상은 구토와 복부팽만 등이다.
진단과 치료
충수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체 전체를 진찰한 후 백혈구 수를 검사하고, 감염이 있는지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소변을 채취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사가 X-레이, 초음파 또는 복부의 CT 정밀검사 등을 통해 충수에 발생한 염증을 찾아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은 초기단계에서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맹장의 파열로 인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빠른 수술이 필요하므로 지체없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충수 제거수술 또는 충수 절제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예전의 충수 제거수술은 표시가 크게 나는 흉터를 남겼던 문제점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절개자국이 확연하게 남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복강경을 사용하기도 한다. 복강경으로 복부를 작게 절개하고 아주 작은 카메라와 함께 충수를 제거하기 위한 외과 수술용 기구를 집어넣는 방법이 그것이다.
이 경우 수술 전과 후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부분 항생제가 투여된다. 파열된 충수의 경우 배속에 염증이 퍼져있으므로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항생제를 투여해야 한다. 만일 농양이나 감염 부위가 클 경우에는 고름이 배출되거나 치료될 때까지 수술을 피해야 한다.
충수염은 간과되거나 집에서 치료될 수 없는 중한 상태이다. 본인이나 가족 중 누구든지 충수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낼 경우에는 즉시 의사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진통제나 완하제의 복용은 피해야 할 것이며,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음식물의 섭취도 삼가야 한다. 조기 진단과 외과적 제거가 충수염의 중한 합병증을 피할 수 있는 지름길임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2004-06-16 11:16 |
![]() |
[약사·약국] 대장직장암(Colorectal Cancer)
Colorectal Cancer
Regular Screening Cuts Death Rate
The second-leading cause of cancer deaths in the U.S. is colorectal cancer, which occurs primarily in people over the age of 50. The colon (large intestine) and rectum are located at the end of the digestive tract. Cancers that occur at either of theses two sites are similar, and they are referred to as colorectal cancers. Almost all of these cancers begin with the growth of adenomas, a precancerous type of polyp that grows on the inside wall of the colon or rectum. In the early stage of growth, theses polyps may not cause any symptoms. As they continue to grow into the intestine and beyond, symptoms such as rectal bleeding, a change in stools, blood in the stool, gas, bloating, abdominal fullness, or weight loss may be noticed. If these polyps are detected early through appropriate screening tests before they become cancerous, they can be removed and the development of colorectal cancer can be prevented. Although there are many effective treatments for this type of cancer, including radiation, chemotherapy, surgery, or a combination of these treatments, the most effective treatment is early detection. Routine screening tests such as fecal occult blood tests, sigmoidoscopy, colonoscopy, and barium enema are recommended for patients at average risk beginning at age 50, or beginning early for patients who are at increased risk of colorectal cancer.
대장직장암(Colorectal Cancer)
직장출혈·가스·고창 등 증상 보여
조기치료 환자 5년 생존률 90%…고식이섬유로 예방
정기검진으로 사망률 감소
미국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률 2위를 차지하는 암은 대장직장암으로 주로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한다. 대장과 직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한다. 이들 두 부위에 발생하는 암은 유사하여 대장직장암으로 불리우고 있다.
이들 암들의 대다수는 대장 또는 직장 벽에서 증식하는 폴립(용종)의 전암 상태인 선종(adenoma)으로부터 시작된다.
종양의 초기 증식기에서 이들 폴립들은 어떠한 증상도 나타내지 않는다. 이들 선종들이 장 내와 그 위로 증식하면서 직장 출혈, 대변의 변화, 대변 출혈, 가스, 고창,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들 폴립들은 종양으로 되기전에 적절한 정기검진으로 초기에 발견된다면 제거할 수 있으며 대장직장암으로의 발전을 예방할 수 있다.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 수술, 이들의 복합적 치료 등 이들 형태의 종양에 대한 많은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조기 발견이다. 대장직장암의 평균적인 위험률이 있는 환자에서는 50세에, 위험률이 증가되어 있는 환자에서는 그보다 일찍 대변 잠혈검사, S상결장경검사, 대장경검사, 이중대비 바륨관장 검사와 같은 정기적인 선별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기검진이 가장 중요
지난 20년 동안 조기 검진과 치료는 직장대장암의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해왔다. 실제로 조기 대장직장암 환자에서 5년간 생존율은 90%이며, 종양이 신체 다른 부위로 이미 전이된 후에는 생존율이 65%로 감소하게 된다.
불행히도 대장직장암 환자의 약 37%만이 전이되기 전에 발견되고 있다. 난소암, 자궁암의 기왕력이 있는 여성에서와 마찬가지로 부모, 형제 및 자녀가 대장직장암이 있는 환자들은 대장직장암의 위험률이 증가한다. 대장직장암은 궤양성 대장염 또는 크론씨병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더욱 흔히 발생하게 된다.
비록 50세 이상에서 대장 및 직장의 비암성 폴립이 상대적으로 흔하지만, 선종 (전암성 폴립)의 존재는 대장직장암의 위험률을 증가시킨다. 대장직장암의 대다수는 50세 이상에서 발견된다.
대장 및 직장의 폴립은 서서히 증식하며 대다수는 종양이 아니다. 암으로 발전하는 폴립은 선종이라고 알려진 특정 형태이다. 초기에 폴립은 보통 어떠한 증상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다. 증상이 나타나면 이들은 전형적으로 배변활동에 변화를 가져온다. 이들 증상들은 또한 다른 질병상태의 증상일 수 있으며, 무시되거나 의사에게 보고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대장직장암의 검진:대장직장암 선별검사는 보통 사람들의 경우 50세부터 시작해야 하며, 위험률이 높은 사람들은 10년 정도 일찍 시작해야 한다. 선별 검사는 대장직장암의 위험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선별 검사는 다음의 검사를 포함한다.
대변 잠혈검사(Fecal occult blood test)는 매 년 시행하는 간단한 대변 검사로 직장에서 검사하거나 집에서 키트를 사용하여 검사하여 의사에게 우편으로 검체를 보내 분석할 수 있다. 검사가 저렴하고 시행하기 쉽지만 정확성이 낮다.
S상결장경검사(Sigmoidoscopy)는 하부 대장과 직장에 폴립 또는 암성 증식이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내시경을 이용한다. 이 검사를 행하려면 검사 전에 직장 관장을 한다. 마취는 필요하지 않다. 검사 후에는 보통 가스 통증이 나타난다. 평균정도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50세에 시작하여 매 5년마다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장경검사(Colonoscopy)는 카메라가 있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전체 대장과 직장에 폴립이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준비를 위해 장을 완전히 비워야 한다. 경증의 진정제가 사용되며, 검사 후 증상은 경증의 복통이 생길 수 있다. 만약에 폴립이 발견되면 위장관전문가가 wire loop를 이용하여 이를 제거할 수 있으며 실험실로 보내서 분석을 하게 된다. 이 검사는 평균정도의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에서 매 10년마다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중대비 바륨관장(Double-contrast barium enema)은 전체 대장과 직장의 특수 X선 촬영을 수반하게 된다. 염료를 포함한 관장으로 준비를 하면 대장과 직장의 윤곽에서 비정상을 보여줄 수 있다. 검사 도중에는 복통과 긴박한 대변의를 느낄 수 있다. 이중대비 바륨관장 검사는 종종 대장경 검사를 대신해서 이용하며, 평균의 위험률이 있는 사람에서 매 10년 간격으로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예방:고식이섬유 함유 식사(양배추, 브로콜리, 꽃양배추, 싹양배추(Brussels sprouts)와 같은 과일과 야채)가 대장직장암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고지방 함유 식이, 특히 포화지방은 삼가야 한다. 운동 또한 권장된다. Aspirin, ibuprofen, folic acid와 calcium이 예방에 효과적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2004-05-25 16:06 |
![]() |
[약사·약국] 가정 산소요법(Home Oxygen Therapy)
Home Oxygen Therapy
Portable Devices Provide Oxygen
Oxygen is required by every cell in the body. The air we breathe provides enough oxygen for our bodies to function, but for persons with certain lung and heart disease, the body's tissues may not get a sufficient amount of oxygen. In lung disease, oxygen may not be able to pass easily from the lungs into the bloodstream, In certain heart disease, the heart may not be able to pump sufficient oxygenated blood to the organs and tissues of the body. In both of these situations, lack of oxygen can cause a number of physical symptoms, such as shortness of breath, fatigue, inability to exercise, memory loss and confusion. Home oxygen therapy is often prescribed to relieve the symptoms caused by insufficient oxygen in the blood. Supplemental oxygen therapy can also be helpful for short periods of time in some patients who suffer from serious respiratory illnesses. Several forms of home oxygen therapy are available to patients; liquid oxygen, oxygen gas, and oxygen that is delivered through a device known as a concentrator. Each has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and the best choice depends on the lifestyle of the patient.
가정 산소요법(Home Oxygen Therapy)
생활방식따라 가정서도 산소요법 적용
환자의 활동성 증가 가능…안락한 일상생활 유지에 도움
휴대용 산소호흡기
인체의 모든 세포는 산소를 필요로 한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인체가 기능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지만, 특정한 폐나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몸 조직이 요구하는 충분한 양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한다.
폐 질환의 경우에는 산소가 폐로부터 혈류로 쉽게 통과할 수 없다. 일부 심장질환의 경우 심장이 산소가 충분히 함유된 혈액을 우리 몸의 각 장기와 조직으로 보낼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산소의 부족은 숨이 차고, 피로, 운동 불능, 기억 상실 및 혼란 등과 같은 많은 신체적 증세를 일으킬 수 있다.
가정 산소요법은 혈액 내의 산소부족으로 인한 이러한 증세들을 완화시키기 위해 종종 처방된다.
산소 보충 요법은 중증 호흡기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단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몇 가지 형태의 가정용 산소요법이 환자들에게 이용될 수 있다. 액체 산소, 산소 기체, 산소 농축기와 같은 기기를 통하여 전달되는 산소요법이다. 이러한 것들은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어 최선의 선택은 환자의 생활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가정요법이 필요한 이유
산소는 우리 몸의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무향, 무색의 기체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대략 20%의 산소를 함유한다. 공기가 우리의 폐에 닿으면 산소는 폐조직으로부터 혈류로 이동하게 되고 몸 전체로 순환하면서 영양분을 에너지로 전환시킨다.
일부 폐 또는 심장질환의 경우 우리 몸의 조직이나 장기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서 몸이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
기종, 폐섬유증, 사르코이드증과 같은 폐질환의 경우 산소가 폐에서 혈류로 효율적으로 통과하지 못한다. 폐인성 심장장애, 폐동맥 고혈압과 같은 심장질환의 경우 심장이 산소가 충분한 혈액을 장기나 조직들로 효율적으로 펌프질하지 못한다.
산소요법은 종종 환자의 활동성을 증가시키고 일상생활을 더욱 안락하게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방되고 있다. 때로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산소요법:산소요법의 경우 산소가 산소통에 부착된 작은 플라스틱 튜브를 통하여 이동한다. `Nasal cannula'라 불리우는 이 튜브를 코 아래에 위치시킨다. 많은 양의 산소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는 안면 마스크가 사용될 수 있다.
오랜 기간동안 높은 유속의 산소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는 산소가 곧바로 기관에 도달할 수 있도록 `transtracheal oxygen catheter'라 불리우는 얇은 튜브를 목 속에 투입한다.
가정용 산소는 의사에 의해 처방되는데 의사는 산소의 유속(얼마나 빨리 튜브를 통하여 나오는지)과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지(필요한 경우, 잠자는 동안, 매일 24시간 등등)를 지시해야 한다.
처방을 내는 의사는 환자가 적절한 양의 산소를 취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산소 사용 전이나 사용 중에 때때로 혈중산소를 측정해야 한다.
혈중산소는 맥박산소계측기(oximetry)로 측정할 수 있는데, 이것은 손, 발가락, 또는 귓불에 작은 클립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고통이 없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 동맥혈 가스 측정법은 손목의 동맥으로부터 채취한 혈액 샘플을 사용하는 더욱 완벽한 측정법이다.
액체와 가스 제품으로 구입 가능:가정에서 산소는 액체 또는 가스로 구입할 수 있다. 모든 형태의 산소요법에서 가장 휴대가 간편한 액체산소는 활동적인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또한 높은 산소유량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도 사용될 수 있다(분당 5리터 이상). 산소가스는 냉각, 압축되어 액체로 되고, 보온병과 비슷한 용기에 저장되며 다시 충전할 수 있다.
작은 용기는 집밖으로 갖고 나갈 수도 있다. 6~15 파운드 정도의 가벼운 용기들은 바퀴달린 수레에 장착될 수 있으며, 8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 액체산소가 가진 단점은 저장하는 동안에도 조금씩 증발하기 때문에 저장기간이 짧다는 점이다.
산소가스는 강철 압력탱크에 저장된다. 이러한 탱크는 휴대용도 있지만 산소 공급자에 의해 재충전되어야 한다. 이러한 탱크들은 가끔 산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가장 좋다.
이러한 탱크에 들어있는 산소는 안전하고, 오랜 기간 저장될 수 있다. 산소 농축기들은 정교한 필터에 산소를 포집함으로써 방의 공기로부터 산소를 모은다. 이러한 농축기는 분당 5리터 미만의 낮은 산소유속을 요하는 환자들에게 가장 알맞다.
산소는 nasal cannula나 마스크를 통하여 유입된다. 산소는 중독성은 없지만 과도하게 흡입될 가능성이 있다. 두통, 졸림, 혼란 등 과도한 산소흡입으로 인한 증세가 나타나면 의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2004-05-19 10:58 |
![]() |
[약사·약국] 난소 낭종(Ovarian Cysts)
Ovarian Cysts
A sac filled with fluid
An ovarian cyst is a common gynecologic problem. The most usual type is a functional cyst. This can occur when the sac in the ovary(called a follicle) matures and breaks open, releasing the egg, but does not shrink back to its normal size. A related functional cyst is a corpus luteum cyst, which is the result of bleeding in the sac after the egg is released. Functional cysts often disappear without treatment. A tumor or solid cyst, usually discovered during an annual gynecologic exam, may be more serious. Usually 6 to 8 centimeters or larger, these growths on the ovary can be either benign( not cancerous) or malignant (cancerous). When a solid cyst is discovered by examination and sonogram, surgery must be performed to remove the cyst and determine if it is cancerous.
난소 낭종(Ovarian Cysts)
난포가 난자 방출후 수축 안돼 발생
가족력과 관련…낭종 크기·밀도 따라 치료 달리해야
낭종 주머니는 액체로 채워져 있다.
난소 낭종은 자주 발생하는 산부인과 질병이다.
이중 가장 흔한 유형이 기능성 낭종(functional cyst)으로, 난포라고 불리는 난소 내 주머니가 성숙한 후 열리면서 난자를 방출한 뒤에도 원래의 크기로 줄어들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와 관련된 기능성 낭종에는 황체 낭종이 있으며, 이는 배란 후 출혈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기능성 낭종은 종종 치료 없이도 사라진다. 주로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에서 발견되는 종양 혹은 고형성 낭종(solid cyst)은 기능성 낭종보다 더욱 심각할 수 있는데, 보통 6~8 cm 혹은 그 이상의 크기로 난소에서 자라나며 양성이거나 악성일 수 있다.
임상적 검사와 초음파검사에 의해 고형성 낭종이 발견되면 수술로 낭종을 제거한 뒤 악성인지를 알아봐야 한다.
대부분의 낭종은 사라진다.
의사에게 낭종은 부드럽고 움직여지는 종양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환자에게 통증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낭종은 기능성이고 악성은 아니기 때문에, 의사는 2~4주 후에 그것이 줄어들고 있는 지를 다시 검사한다.
만약 낭종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지거나 월경에 문제가 생기면 배란을 막고 낭종의 소멸을 촉진하는 경구 피임약을 투여하여 치료한다.
기능성 낭종:기능성 낭종은 난소의 정상적인 기능의 일부로서 생겨난다.
이러한 기능성 낭종은 흔히 발생하며 난소암에 대한 공포로 불안을 야기시키지만, 대부분은 악성이 아니다.
정상적인 난포는 그 크기가 완두콩 정도이고 매월 성숙하여 배란 중에 난자를 내보낸 뒤 다시 수축하여 원래 크기로 돌아온다. 난포성 낭종(follicular cysts)은 한 월경주기 동안 배란 후 난포가 성숙하고 액체로 채워지고 난자를 배출한 후에도 줄어들지 않을 때 생겨난다.
황체 낭종(corpus luteum cysts)은 때때로 크기가 더 크고 요통을 야기시키며, 배란 후 난포에 출혈이 있을 때 생겨난다.
황체 초포(theca luteum cysts)는 흔하지 않은 기능성 낭종으로 비정상적인 임신과 함께 발생하며 임신이 끝나야만 소실된다.
또 다른 유형의 기능성 난소 낭종에는 다낭성 난소가 있다.
이는 양쪽 난소 모두에 액체가 채워진 주머니가 다수 존재하는 상태이다.
이들 낭종에는 많은 단편(sections)이 있거나 액체가 채워진 주머니가 많이 존재하며 종종 호르몬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
양성 종양:난소의 양성 종양은 보통 한 쪽에서만 발견되며 쉽게 움직여진다. 종종 다른 기관에 압력을 줄 만큼 크게 자라기 전까지는 증후를 유발시키지 않는다.
증후로는 빈뇨, 요부의 묵직한 느낌이나 변비 등이다.
악성 종양:난소암은 보통 가족력과 관련이 많다.
초경 전이나 폐경 후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엔 악성일 위험이 크다.
아주 큰 종양은 실제로 거의 임신인 것 같은 모양으로 배가 부풀어 오르게 한다.
악성 종양은 보통 쉽게 움직여지지 않고 결절이나 단편이 있을 수 있다.
난소 낭종의 진단과 치료:낭종이 악성일 것으로 의심이 되는 경우, 배꼽을 통해 카메라가 달린 얇은 튜브를 삽입하고 작은 수술 기구로 낭종을 제거하는 복강경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수술로 낭종을 제거한 경우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를 판단해 바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대부분의 난소 낭종은 기능성이기 때문에, 6cm 이하의 낭종은 한번 또는 두번의 월경 주기를 두고 크기가 줄어드는지를 관찰한다.
때로는 배란을 막음으로써 낭종이 더욱 신속히 축소될 수 있도록 경구용 피임약을 한 달 내지 두 달 가량을 처방하기도 한다.
낭종이 6cm 이상인 경우나 관찰 기간동안 낭종이 더 크게 자란 경우엔 질 초음파 검사를 통해 더욱 면밀히 검토한다.
이 검사는 작은 기구를 질에 삽입하고 음파를 이용하여 자궁, 나팔관 그리고 난소의 사진을 얻게 된다.
의사들은 낭종의 크기와 밀도를 관찰한 후 그 낭종이 고형성인지 아니면 액체로 채워진 것인지, 그리고 그 벽이 매끈한지 거친지 등을 알 수 있게 된다. 초음파 검사 사진을 통해 낭종이 고형성으로 판단되면 복강경 수술을 통해 낭종을 떼어낸 후 테스트를 할 필요가 있다.
만약 난소 낭종의 증후가 있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난소 낭종이나 종양의 유무를 검사하기 위해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2004-05-12 10:22 |
![]() |
[약사·약국] 최대 호기류 속도 측정기(Using a Peak Flow Meter)
Using a Peak Flow Meter
Device Measures Air Flow
For persons who have asthma, a small, portable device known as a peak flow meter can be a very important tool in monitoring the disease. This device measures how fast an individual can blow air out of his or her lungs after taking a deep breath. The peak flow meter is actually measuring obstruction in the airways. The meter can be an important early warning device indicating that asthma is getting worse. It can warn of this change even a day or two before there are any symptoms. Knowing that airway obstruction is getting worse can help asthma patients adjust dosing of medicines to avoid emergency room visits or hospitalizations due to asthma. The peak flow meter is easy to use. The value measured, called the peak flow rate, can be compared to each patient's "personal best" value to determine how well asthma is controlled. A pharmacist or doctor can show asthma patients how a peak flow meter can help in managing asthma.
최대 호기류 속도 측정기(Using a Peak Flow Meter)
기도폐색 측정 천식발견 경고 기능
PEF 측정기 의사 권장횟수 따라 하루 3~5회 정도 사용
공기 흐름을 측정하는 기구
천식 환자들에게 작고 휴대하기 용이한 최대 호기류 속도 측정기는 질환을 모니터링에 할때 아주 중요하다. 이 기구는 사용자가 최대로 숨을 들여 마신 후 얼마나 빨리 숨을 내쉴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도구이다. 실제로 최대 호기류 속도 측정기는 기도의 폐색을 측정한다. 이 기구는 천식이 심해짐을 알아낼 수 있는 중요한 조기 경고기구이다. 최대 호기류 속도(PEF) 측정기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혹은 이틀 전에 미리 그 변화를 알아낼 수 있다. 천식환자들은 기도의 폐색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냄으로써 약물용량의 조절 등을 통해 응급실이나 병원신세를 지는 것을 면할 수 있다. PEF 측정기는 사용이 용이하다. PEFR이라고 불리우는 측정치는 그 사람의 최대 호기류 속도와 비교하여 천식이 얼마나 잘 조절되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약사나 의사는 PEF 측정기가 환자 스스로 천식을 조절해 나가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잘 알려줄 수 있다.
최대 호기류 속도 측정기 사용법
1. PEF 측정기의 오르내림바를 계측기 제일 아래쪽에 둔다.
2. 선 자세로 숨을 들이킬 수 있는 한 최대한 들이 마신다.
3. 측정기를 입에다 대고 입술로 마우스피스(입으로 무는 기구)를 꽉 맞게 문다. 혀는 마우스피스에 닿지 않게 한다.
4. 곧바로 서서 숨을 가능한 한 빠르고 강하게 불어낸다.
5. 오르내림바가 위치한 수치를 기록한 후 두번 더 실시한다.
6. PEFR 기록표에 세번 중 수치의 최고값을 기입한다.
천식의 정도 측정
PEF 측정기는 작고 휴대하기 용이한 도구로 숨을 최대로 들이마신 다음 가능한 한 빨리 힘껏 불어서 폐에서 불어낼 수 있는 최대의 공기속도를 측정하는 기구이다. 이것은 병원에 있는 폐활량 측정기와 비슷하지만 가정용으로 고안된 기구이다. 측정범위가 낮은 기구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권고되며, 표준범위의 측정기는 청소년과 어른들에게 적합하다. 어떤 측정기는 모든 연령의 어린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최대 호기류 측정기의 용도:의사들이 PEF 측정기를 권유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천식의 심한 정도를 단지 그 증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정확하게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PEF측정기를 사용하면 폐기능의 악화를 미리 알게 되고 의약품의 용량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어 응급실이나 병원에 입원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된다. 보다 빠른 치료는 보다 적은 양의 의약품으로 보다 빨리 정상호흡으로 복귀함을 의미한다. PEF 측정기의 다른 용도로는 야간 천식, 운동 유발성 천식의 진단, 다음 번 의사 방문 사이에 만성 천식의 치료 모니터, 천식발작 동안의 의약품 효과 검증, 천식을 악화시키는 `인자' 확인 등과 천식의 계절별 변화 확인 등이 있다.
사용자의 최대 폐활량 상태:최대 호기류 속도(PEFR)는 신장, 성별, 나이 등으로 예측가능 하지만, 의사들은 천식 조절을 위한 지침으로 각 `개인의 최대 호기류 속도'를 정하기를 원한다. 이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2주일 동안 한낮이나 이른 저녁시간에 측정한 최고치를 기록해야 한다(기관지 확장제는 사용 후에 측정한다). 아래의 지침을 사용함으로써 그 측정기 위에 선이나 테이프를 사용해서 그 구간을 표시한다. 이러한 구간들은 환자와 의사가 천식이 잘 조절되는지 그리고 악화된다면 차후 어떤 행동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돕는다.
녹색구간 `all clear':각 개인의 최대 호기류 속도 80~100%:치료 계속
노란구간 `caution':각 개인의 최대 호기류 속도 50~80%:처방된 약물 조정
빨간구간 `medical alert':각 개인의 최대 호기류 속도 50% 이하:즉시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리고 그 수치가 노란구간 또는 녹색구간으로 즉시 돌아가지 않으면 의사를 방문한다.
측정치의 기록
PEF 측정기는 의사가 권하는 만큼 자주 사용해야 한다. 하루에 몇 번(3~5)이거나, 한 주에 2~3번일 수 있다. 또한 천식이 악화된다고 느낄 때마다 PEFR을 측정할 수 있다. 많은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PEF 측정기에 나타나는 최대의 PEFR(폐에서 불어낼 수 있는 최대의 공기속도) 숫자를 PEF기록지나 그래프에 기록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정보는 의사에게 진찰받는 사이에(먼저 진찰과 다음 진찰의 간격) 천식을 모니터링하는 환자나 의사 모두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만일 PEFR이 노란 또는 적색 구간에 있다면 약물 조정에서 어떤 방법을 택할지 PEF 기록지에 명확히 표시해야 한다. 환자의 최대 폐활량의 수치는 변할 수 있고 의사가 직접 해마다 한두 번을 측정해야만 하고 의사는 그 구간에 상응하는 조절을 할 수 있다. 부정확한 측정을 피하기 위해서 PEF 측정기는 순한 세제와 뜨거운 물로 측정기 제조회사가 지시하는 대로 정기으로 세척해야 한다.
2004-05-04 1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