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사·약국] 메시지 담긴 사인물 활용
메시지로 감각연출
기능·이미지·메시지 전달
약국 인테리어에서 다른 분야에 비해 가장 뒤떨어진 부분이 사인물 일 것이다.
약국을 장식하고 있는 사인물의 경우 대부분 거래 업체에서 제공한 사인물을 늘어놓거나 부착하고 있고 약국 자체의 이미지나 특성을 나타내는 고유하고 특색있는 사인물이나 메시지가 담긴 형태의 자체 제작된 사인물을 갖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외부 벽면, 복도 등에 단순하게 `약'이라고 써있는 간판이나 약국 이름과 화살표로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만을 가진 표지판을 부착하기 보다는 뭔가 이미지와 메시지가 있는 사인을 내건다면 약국의 이미지도 한 층 밝아지고 통행인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사진1〉
약국 내부에도 약국을 대표하는 이념이나 슬로건을 세련되게 디자인하여 메시지가 담긴 사인물을 부착하면 약국 전체 이미지가 변하고 차별화 된 인상을 줄 수 있다. 〈사진2〉
천편일률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유리창 시트 작업도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약국 이미지에 맞는 고급스런 느낌을 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외부를 통행하는 일반인에게도 신선한 느낌을 주고 약국의 이미지도 한층 전문화되고 감각있는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약국 자체의 컨셉이나 약국명 등을 소재로 하여 사인물이나 시트 등의 디자인 작업을 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진 3〉
약국 내부의 특정 코너나 약국 성격을 규정 할 수 있는 부분에도 작게나마 정성을 들인 사인물로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사진 4〉
2004-03-04 10:17 |
![]() |
[약사·약국] 등박스 이용해 분위기 살리기
단조로움 탈피!
약국 이미지로 포·인·트
일반적으로 천장은 평면의 형태를 띠고 있다
과거에 가장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약국 내부 천장의 형태는 평면에 노출 또는 매입형 형광등을 설치한 모습이다. 이러한 형태의 천장은 초기 설치비용이나 유지비용에서 저렴하다는 점과 쉽게 조도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소 복잡해 보이고 산만해 보이며 내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눈에 피로를 주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점차적으로 약국 인테리어에서도 천장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형광등보다는 매입형 다운라이트 등을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평면적이고 단조로운 천장 형태에서 벗어나 등박스 등을 사용하여 간접등을 달거나 조형물이나 상징물 등을 매달아 붙이는 방법 등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이미지를 만들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등박스 제작은 평면 전체의 균형에 맞춰 중앙 부분이나 벽면을 내리거나 올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지만 밑에 설치되는 판매대에 맞춰 모양을 만드는 방법도 자주 볼 수 있다.
등박스 내부에 간접 조명을 설치 포인트를 주고 상부에 이미지나 글자를 부착하는 경우도 있다. 직선형의 등박스에서 벗어나 약국 이미지를 나타내는 디자인을 형상화시킨 등박스를 제작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손님에게도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특색있는 천장이 될 것이다.
천장 전체를 이용한 등박스 제작이 아니더라도 부분 부분에 소형 등박스에 변화를 주어 내부에 조형물을 설치하거나 천장 일부분만을 이용하여 조형물이나 상징물을 부착한다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색다른 형태의 천장을 만들어 약국의 이미지를 살리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2004-03-02 10:37 |
![]() |
[약사·약국] 이미지 메이킹 시대
이미지 메이킹 시대
“약국에도 색깔이 있다”
과거의 약국 인테리어는 개개 약국 고유의 이미지를 만든다기 보다 약을 진열하고 조제하는 기능적인 면만 갖추는 식의 약국 만들기가 반복되어 왔지만 약국 고유 영역이 타 업종과 경쟁되거나 확장되면서 이제는 약국도 변해야 될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새로운 형태의 약국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약이라는 글자만으로 손님을 끌어들이는 데는 점차 한계가 보이고 약국 간의 경쟁도 갈수록 심화되는 현실에서 차별화된 자기 나름대로의 이미지를 갖는 것은 영업적인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는 약국이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드럭스토어라는 새로운 형태의 약국도 점차 일반화되고 대형화되는 추세를 감안한다면 이제는 약국간의 경쟁만이 아닌 주위 다른 업종과도 경쟁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형 점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것만이 약국에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니다.
적은 공간에서도 전체적인 레이아웃에에 맞추어 부분 부분 디자인을 가미하고 특성을 나타내는 인테리어를 한다면 얼마든지 자기만의 색깔을 나타낼 수 있다.
이번 기획은 약국의 부분별로 이미지를 만들고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을 소개하여 천편일률적이고 단순한 인테리어에서 좀더 업그레이드 된 새로운 약국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약사들의 공간인 조제실 부분을 제외하고 손님과 그리고 외부와 맞닿는 공간을 중심으로 새롭게 시도되고 만들어진 약국들을 예로 들어 부분별로 정리했다.
1. 천장 등박스를 이용한 이미지 만들기
2. 메시지가 담긴 sign물을 이용한 이미지 만들기
3. 벽면을 이용한 이미지 만들기
4. 색다른 진열공간으로 이미지 만들기
5. 아트월형식의 파티션으로 이미지 만들기
6. 개성있는 판매대로 이미지 만들기
자료제공 : '숨'디자인<02-2057-5536>김미혜실장
·중안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France Paris elcole privee 'C.T.E' decoration interior 졸업
·現 '숨'디자인 실장
2004-03-02 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