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 분강염(盆腔炎)
분만·유산·소파수술시 세균침입에 의한 발증
급성분강염, 절대적 휴식·수분섭취로 만성화 방지
분강염(盆腔炎=골반강염)은 자궁내막염(子宮內膜炎), 자궁근염(子宮筋炎), 수란관염(輸卵管炎), 분강복막염(盆腔腹膜炎) 그리고 분강결체조직염(盆腔結締組織炎)을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분만(分娩), 유산(流産) 혹은 소파수술(刮宮), 루푸를 빼고(取環), 루푸를 넣는(放環) 등 수술을 처리할 때 소독이 철저하지 못하여 세균이 침입하여 생기는 것이다.
또 월경이 깨끗이 끝나지 않았을 때 성교를 해서 혹은 목욕을 해서 감염된 것이 상행하여 혹은 충양돌기염과 방광염 등 질병을 조성하는 세균이 직접 만연되어 분강염을 일으킨다.
분강염은 급성과 만성 2종류로 나눈다.
급성분강염의 일부는 어떤 증상이 있는가?
체온이 상승하고, 맥박이 빨라지고, 추위를 타고, 한전이 나고, 머리가 아프고, 기력이 없고, 식욕이 부진하고, 복부창통이 오고, 복사(腹瀉)가 생긴다. 흰 대하가 많이 나오면서 냄새가 나고 점액이나 농액모양이다.
아랫배는 언제나 누르면 아프고 반복해서 뜨끔뜨끔 아프면서 포괴(包塊)가 만져지기도 한다. 혈액검사에서는 백혈구 총수가 올라가고 중성이 많아진다.
분강염의 임상표현에 근거해서 전통의학의 열입혈실(熱入血室)과 증가, 통경(痛經), 대하(帶下) 등 서술한 일부증상과 유사한 점이 있다.
예를 들면 《부인양방(婦人良方)》에는 묘술(描述)은 분강염의 병인(病因) 그리고 포괴(包塊)의 형성을 간략하게 서술하였다.
급성골반염(急性骨盤炎)의 전통약물치료(傳統藥物治療)
처방 1:銀花30g, 連翹30g, 紅藤30g, 敗醬草30g, 薏仁30g, 丹皮12g, 梔子12g, 赤芍 12g, 桃仁12g, 延胡索10g, 천연자10g, 沒藥10g.
물로 다려 먹는다.
혼미, 경련, 헛소리 등 증상이 출현하면 동시에 안궁우황환(安宮牛黃丸) (매약) 혹은 자설단(紫雪丹) (매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않된다.
혹은 서양의학과 결합하여 응급치료를 한다.
처방 2:삼능10g, 莪朮10g, 丹蔘30g, 赤芍12g, 蒲公英30g, 延胡索10g, 丹皮10g, 苡仁30g, 敗醬草30g, 沒藥10g, 紅藤30g.
물로 다려 먹는다.
급성분강염환자는 절대적으로 자리에 누어서 휴식을 해야하며 반쯤 누워서 많은 물을 마시고 필요할 때는 보액(補液)을 해야한다. 급성분강염은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만성이 되지 않게 해야한다.
현재는 만성분강염의 전통약물치료를 판단하는 자료가 된다. 만성분강염은 대부분 급성분강염의 치료가 합당하지 못하거나 치료가 철저하지 못하여 전변되어 형성된다.
만성분강염의 주요증상은 아래와 같다.
아랫배가 아프다[(은통(隱痛)이나 추통(墜痛)], 요저부산통(腰 部酸痛)이 온다(아랫배 통증과 요통은 종종 월경기와 피로 그리고 성생활 후에 더 심해진다), 흰 대하가 많아진다, 월경이 고르지 못하다(경량과다, 경기연장), 통경이 온다.
신체저항력이 떨어질 때는 자궁체활동(子宮體活動)이 제한을 받거나 고정되면 자궁 옆 한 쪽이나 양쪽이 증후(增厚)되거나 압통이 오고 어떤 것은 조색상물(條索狀物)이나 포괴가 만져지며 압통이 동반된다.
만성분강염을 앓게되면 임신이 어렵게 된다.
만성분강염은 비교적 완고하여 치료도 과정이 비교적 길어지므로 국부염증을 억제해야 하며, 또 환자의 체질을 증강시키고 치유에 대한 믿음을 증강하여 환자가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하여 질병과의 완고한 투쟁을 하게끔 해야한다.
치료할 때 종합요법을 사용하면 비교적 좋은 치료효과를 얻는다.
1. 일반치료:적당한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야한다.
2. 침구요법:腎兪, 大腸兪, 三陰交, 曲池, 中極, 關元, 水道, 歸來, 상료, 중료(매차 2∼3혈을 교차선용하며 유침(留針)은 20분하고 매일 일차 침을 놓는다)를 취혈(取穴)한다.
3. 전통약열부(傳統藥熱敷)
처방 1:白花蛇舌草30g, 蒲公英30g, 野菊花30g, 梔子15g, 千里光30g, 沒藥15g, 延胡索10g.
위의 약물을 모두 베로 만든 자루(布袋)에 넣고 찐(蒸熱) 후에 하복부에 올려놓아 온습포(溫濕布=熱敷)한다. 식으면 또 갈아 부치고 매 차 30분 온습포(熱敷)한다.
이런 모양의 온습포는 국부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조직을 점차 부드럽게 하고 염증을 감퇴시킨다.
매일 한차례 온 습포한다.
열 차례를 일 요정(一 療程)으로 한다.
처방2:羌活30g, 花椒10g, 獨活3g, 千年健15g, 白芷15g, 生川烏20g, 艾葉15g, 紫蘇10g, 石菖蒲15g.
이상 약물을 모두 베로 만든 자루에 넣고 찐 후에 온습포 한다. 온습 포 부위와 방법은 위와 같다.
4. 전통약내복(傳統藥內服)
처방 1:蒲公英30g, 삼능10g, 급자10g, 桃仁10g, 紅花10g, 乳香10g, 沒藥10g, 黃白15g, 白芷12g, 延胡索10g, 紅藤30g.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益母草15g, 銀花藤30g, 赤芍12g, 橘核30g, 連翹15g, 馬鞭草30g, 鷄血藤 30g, 紫花地丁30g, 白花蛇舌草30g.
물로 다려 먹는다. 한 첩을 二일로 나누어 완복한다.
처방 3:계지복령환(賣藥),
설명서(說明書)를 읽어보고 제량(劑量)을 늘려 먹는다.
5. 전통약관장(傳統藥灌腸)
처방 1:紅藤30g, 敗醬草30g, 蒲公英30g, 赤芍12g, 桃仁12g, 삼능 10g, 沒藥10g.
물400ml를 붓고 100ml 되게 다려서 보관하여두었다가 관장한다(2시간). 관장이 끝난 후에 자리에 누어서 휴식을 취한다.
처방2:蚤休20g, 延胡索10g, 黃芩12g, 紅藤30g, 압척초30g, 紫花地丁30g.
물 400ml를 붓고 100ml 되게 다려서 보관하여 두었다가 자기 전에 관장한다. 방법은 위와 같다.
2001-03-13 13:39 |
|
[한방] 자궁경미란
허리시리고 배아프며 점액·혈성의 흰대하 보여
질염·질분비물 많을때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 적어도 발증
자궁경미란[간칭 궁경미란]은 자주 볼 수 있는 일종의 부인과병이며 만성자궁경염(慢性子宮頸炎)의 표현이다.
이런 병의 증상은 허리가 시면서 배가 아프고, 대하가 많고(심할 때는 비린내가 난다), 점액(粘液)이나 혈성(血性) 흰 대하가 나오고, 혹자는 성생활 후에 소량의 피가 나온다. 부인검사에서는 자궁경외구(子宮頸外口)는 선홍색을 띠고, 윗면은 소과립상(小顆粒狀)의 증생물(增生物)이 나타나서 조직은 비교적 약해져서 출혈이 쉽게 나타난다.
궁경미란의 발병원인은 아직도 불명확하고 아래의 정황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
1. 질염(炎症)
질(膣)과 외계(外界)는 서로 통하기 때문에 쉽게 대장간균, 연쇄상구균, 트리코모나스 등에 감염되어 분만, 유산, 수술과정 중에서도 쉽게 병원미생물에 감염되어 자궁경에 염증성미란이 발생하게된다.
2. 물리학적인소(物理化學的因素)
질분비물이 많아 질 때는 자궁경이 장기간 알카리성분미물중에 침포되어 자궁경 외구의 표층에 린상세포가 침윤되어 탈락되어 크기가 다른 미란면이 형성된다. 이후에는 점차 자궁경관내의 표층에 주상상피세포(柱狀上皮細胞)가 증생하여 대체(代替)되고 원래의 미란면은 복개(覆蓋)된다.
3. 내분비문란(內分泌紊亂)
체내에 여성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분비가 너무 적어지면 또 자궁경미란이 발생한다.
자궁경미란의 전통의 치료(傳統醫 治療)
1. 침구요법(針灸療法)
三陰交에 침을 놓고 30분 유침(留針)하고, 침을 놓은 후에는 매일 한번 뜸을 놓는다. 열 번이 한 과정이다.
침구요법은 내분비기능을 조정하여 자궁경미란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보조치료의 한 방법으로 한다.
2. 내치법(內治法)
물을 부어 다려 찌꺼기를 버리고 약액(藥液)을 300ml까지 농축시킨 후에 전분 2,000g을 첨가하여 과립을 만들어 매번 20g씩 매일 두번 먹는다.
복약 후에는 대다수 환자는 흰 대하가 줄어들고 아랫배가 내려앉으면서 부르고, 허리가 아파지는 등 증상이 경감되고 소실까지 되고 정력은 비교적 왕성하고 체중은 증가한다.
3. 외치법(外治法)
① 千里光, 胡杖各50g,
물500ml 붓고 다린 후에 걸러서 온도가 35℃정도 되기를 기다렸다가 질에 물을 부어가면서 씻는다.
씻은 후에는 약구(藥球)를 자궁경(子宮頸) 뒤 궁융부위(穹쬋部位)에 삽입하여 3∼4일에 꺼낸다. (약구제법:蛇床子10g, 白礬10g, 胡杖10g, 氷片3g을 모두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들어 소독한 거즈에 잘 싸고 구상으로 묶어서 줄을 남겨 질 밖으로 느려드린다) 한 번 삽입으로 치유되지 않으면 삼일 간격을 두고 다시 두 번째로 삽입한다. 일반적으로 2∼3차 삽입하면 치유된다.
② 五倍子10g, 蚤休(重樓, 草河車, 七葉一枝花)1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글리세린 20g으로 버무려 연고를 만들어 비축하여 둔다.
사용할 때는 먼저 질을 깨끗이 물을 부어 씻고 연고를 거즈 한 겹에 발라서 질에 넣기 좋게 (塞子) 만들어 질속에 삽입한다(자궁경미란면에 착 달라붙게 한다). 24시간 후에 꺼낸다. 삼일 후에 중복해서 사용한다. 약을 삽입한 기간에는 성생활을 금하고 월경을 할 때는 정약한다. 본 방은 간편하고 편리하고 잘 듣고 값싸고 부작용이 없다
③ 雲南白藥10g.
글리세린으로 연고상(軟膏狀)이 되게 버무려 연고를 대선면구(帶線棉球)에 발라서 질(膣)에 삽입하여 자궁경미란면에 착달라붙였다가 12시간 후에 끈을 잡아당겨 면구(綿球)를 빼낸다(위약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질을 깨끗이 물을 부어 씻는다) 위의 약을 삼일에 한번 사용하며 다섯번이 한 과정이다. 위의 약을 사용할 때는 성생활을 피해야한다.
④ 乳香15g, 沒藥15g, 兒茶15g, 銅綠15g, 章丹10g, 輕粉6g, 氷片3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그리세린으로 버무려 연고상으로 만들어 비축하여 둔다.
용법:먼저 멸균면구로 자궁경을 소독하고 연고를 대선면구에 발라서 질에 삽입하여 고약을 자궁경미란면에 착 달라붙게 한다.
6시간 후에 끈(선)을 잡아당겨 면구를 꺼내며 매일 위의 약을 한차례 교환하여 삽입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약을 5∼7차례 교환하여 삽입하고 나면 국부는 부란(腐爛)된 조직이 탈락하는 것 같으면 3일 약을 끊었다가 국부가 깨끗해지고 또 신생상피조직이 돋아나기를 기다렸다가 다시 위의 약을 계속해서 사용하면 된다.
위의 약은 월경이 깨끗이 끝난 후 삼일부터 시작한다. 위의 약을 삽입할 때는 무균조작을 해야하며 환자는 성생활을 피하고 또한 외음부를 청결 하게 해야한다.
본 방은 중도자궁경미란 [경도미란:미란면적이 전 자궁경면적의 1/3을 초과하지 않은 것. 중도미란:미란면적이 전 자궁경면적의 1/3∼2/3를 점유하고 있는 것. 중도미란:미란면적이 전자궁경면적의 2/3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을 치료하는데 적용한다.
⑤ 金銀花(硏粉), 甘草粉.
각각 반씩 혼합한 후에 면화구에 약분을 찍어 질속에 삽입하여 자궁경미란면에 착 달라붙게 하고 2일이 되는 이른 아침에 꺼낸다. 열번이 한 과정이다. 대다수환자는 여러차례 약을 바르면 바로 호전되어 홍종(紅腫)이 없어지고 출혈은 정지되고 신생표피는 점차 출현하고 자각증상은 개선된다.
⑥ 烏梅15個.
간수500ml에 넣고 30분 끓여 오매간수를 만들어 빈병에 준비하여두었다가 사용한다.
용법:질분비물을 청결히 한 후에 핀세트로 끈을 단 면구로 오매간수를 찍어 질속에 삽입하여 자궁경미란면에 착 달라붙게 하였다가 8시간 후에 꺼낸다. 격일로 위의 약을 한번씩 삽입한다.
⑦ 生黃白, 龍膽草, 苦蔘, 龍骨(분량을 같게 한다)
제법:위 의약을 햇볕에 말려서 곱게 갈아서 체로 쳐서 찌꺼기를 버리고 고운 가루는 `0'호 캅셀에 넣어 준비하여 두었다가 사용한다(건조한 곳에 보관하여 둔다).
용법:캅셀 하나를 저녁에 목욕을 하고 질 깊숙한 곳에 하루에 한 번씩 삽입한다. 7일이 한 과정이다.
2001-03-06 14:56 |
|
[한방] 자궁외임신(子宮外姙娠)
만성수난관염·만성골반염·자궁외임신 위험 커
소복혈어한 불온정형, 활혈거어지통 치료
자궁외잉(子宮外孕) 또는 궁외잉(宮外孕), 이위임신(異位姙娠)이라고도 부른다.
산부인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급복증(急腹症)의 하나이며 부녀의 건강을 심하게 해친다.
자궁외임신(子宮外姙娠)은 잉난(孕卵)이 자궁강(子宮腔) 이외에 착상하여 발육하는 것이다.
잉란(孕卵)의 착상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수난관임신(輸卵管姙娠), 복강임신(腹腔姙娠), 난소임신(卵巢姙娠) 등으로 나누며 그 중에서 수난관임신(輸卵管姙娠)이 제일 많이 상견된다.
수란관임신은 난자가 수란관에서 수정된 후 통도(通道)가 막히거나 행동이 지완(遲緩)되었기 때문에 잉난(孕卵)이 자궁강내(子宮腔內)에 도달하여 착상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여 더욱 수란관의 일부분에 심어져서(植入) 발육되어 바로 수난관임신을 형성한다.
이런 종류의 임산부는 임신 이전에 다수는 만성수난관염(慢性輸卵管炎)이나 만성골반염(慢性骨盤炎)을 앓은 적이 있고 대부분은 오랫동안 임신이 안된 병력이 있다.
임상표현(臨床表現)
(1) 수란관임신이 파손되기 전에 어떤 때는 환자는 정경(停經) 후에 조기 임신현상이 나타난다. 혹은 동시에 아랫배 한쪽에 은통(隱痛)이나 배가 불어 답답한 감이 든다. 부인과 검사에서는 자궁은 조금 많이 연해지고 정경(停經)달과 같지 않다. 한쪽 부속기관이 있는 곳에는 비교적 적은 연성포괴(軟性包塊)가 있고 가벼운 압통(壓痛)이 오고 뇨임신시험은 양성이다.
(2) 수란관임신 파손[輸卵管姙娠 破損(유산 혹은 파손)] 후 증상과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 모두 비교적 전형(典型)이다.
① 정경(停經):다수환자는 발병 전에 길거나 짧은 정경(停經)한 병력이 있다.
② 복통(腹痛):환자는 갑자기 아랫배 한 쪽이 찢어지는 것같이 아프고 혹은 비트는 것처럼 급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오고 지속적으로 혹은 반복해서 발작하고 오심 구토를 동반한다. 병정(病情)이 발전함에 따라 통증은 온 배로 확전(擴展)되고 심하면 위부통증(胃部痛症)이나 견부반사통(肩部反射痛)을 일으키고 아울러 항문추통(肛門墜痛)과 배변감(排便感)이 나타난다.
③ 음도불규칙출혈(陰道不規則出血):어떤 때는 점적상(点滴狀)을 나타낸다.
④ 쇼크:내출혈(內出血)은 더 많고 더 급하고 쇼크는 더 심하다. 환자의 얼굴은 창백하고 맥박은 빠르면서 약하고 혈압은 떨어진다. 수란관임신이 파손된 후에는 체온은 일반적으로 정상으로 된다. 감염이 합병되면 체온은 오르고 혈액흡수과정 중에서는 저열(低熱)이 출현한다.
자궁외임신은 전통의학의 `증가(症킭)' `추태(墜胎)' `경누(經漏)'등의 범주에 속한다.
병인병기는 충임맥이 손상되어 충맥이 막혀 잉태가 부정(不正)하고 포맥(胞脈)에 울체(鬱滯)되었기 때문에 기혈의 운행이 불순하여 어혈이 안에서 막혀 신혈(新血)이 편안하지 않아 혈(血)을 압박하여 망행(妄行)하면 경(經)을 떠난 어혈(瘀血)은 뱃속에 쌓여 이급(里急), 기역(氣逆), 복통(腹痛)을 위주로 한 소복혈어증이 출현한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1) 이파손형(已破損型)
① 쇼크型(기혈허탈=氣血虛脫)
부녀가 정경(停經) 2∼3개월 내에 임신반응이 나타나고, 뇨임신시험은 양성이다.
임신부는 돌연히 아랫배 한쪽이 비틀면서 찢어지는 것처럼 아프고, 얼굴은 창백하고, 사지는 궐역(厥逆)하고, 식은땀이 뚝뚝 떨어지고,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눈이 캄캄하고, 오심구토가 나고, 혈압이 떨어지거나 번조불안(煩躁不安)하고, 혹은 표정이 담담하고, 맥은 미미하고 끊어지려고 한다. 치료는 익기회양구탈(益氣回陽救脫)하는 것이 좋다.
처방:紅蔘30g, 制附片15g.
급히 다려 농즙을 만들어 일차 돈복(頓服)한다. 쇼크가 잘 호전된 후에는 재차 아래 방(方)을 복용하여 치료한다.
當歸15g, 赤芍15g, 丹蔘30g, 桃仁10g, 桂枝10g, 茯쫢15g.
물로 다려 먹는다.
② 불온정형[不隱定型(소복혈어)].
자궁외임신이 파손된 곳은 크지 않고, 시간은 길지 않고, 내출혈은 많지 않다. 혹은 한번 짧은 쇼크가 오고, 치료후에는 일반적인 정황은 또 평온해지지만 반복해서 출혈할 가능성이 있고 병정은 안정되지 않는다.
배가 아파 누르지 못하게 하지만 점차 경감되고 배태(胚胎)는 이미 죽어 있거나 살아있기도 한다. 아랫배에서는 포괴(包塊)를 발견할 수 있다. 설질(舌質)은 연붉은 색이 나고 맥(脈)은 침세( 細)하거나 삽(澁)하다.
치료는 활혈거어지통하는 것이 좋다.
처방:赤芍30g, 當歸15g, 丹蔘30g, 桃仁12g, 乳香10g, 沒藥10g, 三 6g, 莪朮6g.
물로 다려 먹는다.
加減:변비가 있으면 현호분(玄胡粉)을 추가한다.
③ 포괴형[包塊型(증가적취)]
자궁외임신의 파손시간은 비교적 길고, 복강내출혈을 형성하는 혈성포괴(血性包塊)는 매우 국한되고, 환자의 복통은 경감되고, 배태(胚胎)는 대부분 이미 사망하고, 음도출혈은 기본적으로 정지된다. 설질(舌質)은 연붉은색이 나고 맥(脈)은 삽(澁)하거나 침세삽하다.
치료는 소증산결(消症散結)하는 것이 좋다.
처방:三 10g, 莪朮10g, 丹蔘30g, 赤芍15g, 桂枝10g, 복령15g, 桃仁10g, 丹皮10g.
물로 다려 먹는다.
加減:음도유혈이 멎지 않으면 生牡蠣, 益母草를 첨가, 체력이 허약하면 황기, 당삼을 첨가한다.
(2) 미파손형(未破損型)
수란관임신이 파손되기 전에 환자는 종종 초기임신반응(早孕反應)이 나타나고, 아랫배 한쪽이 은근히 아프거나 부르면서 내려앉는 불쾌감이 나타나고, 아랫배에서는 연성포괴(軟性包塊)가 만져지고, 압통이 나타난다.
뇨임신시험은 양성이다. 설질(舌質)은 연붉은색이 나고, 맥(脈)은 현삽 弦澁하다.
치료는 활혈화어소증하는 것이 좋다.
처방:川牛膝30g, 三 12g, 莪朮12g, 桃仁12g, 단산30g, 赤芍30g, 天花粉12g, 蜈蚣1條, 저아조 8g.
물로 다려 먹는다. 또 동시에 천화분소(天花粉素)를 주사할 수 있다(주사전에 반드시 피부시험을 해야 한다).
2001-02-27 16:01 |
|
[한방] 황체공능불건(黃體功能不健)
황체공능불건, 여성불임증·조기유산의 원인
肝鬱腎虛症 치료…補腎益氣·活血調經
황체공능불건(黃體功能不健) 또는 황체공능부전(黃體功能不全)은 여성불임증 및 조기유산의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이다.
현대의학은 황체공능불건 절대다수는 하구뇌(下丘腦)-수체공능실조(垂 功能失調)로 성선호르몬분비 독촉부족이고, 또 정신심리인소와도 관계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황체공능불건환자 대부분은 간울신허(肝鬱腎虛)로 생기는 표현이 나타난다.
월경전에 유방창통이 나타나고, 가슴이 답답하면서 우울하고, 비관하고, 실망하고, 허리와 무릎이 시면서 나른하고, 성욕이 담백하고, 소복(少腹)은 냉감이 있고, 월경이 오기 전에 커피모양의 삼출이 나온다.
황체공능불건은 반드시 아래 열거한 검사방법으로 확진한다.
① 기초체온(BBT)을 2∼3개월 연속 측정하여 고온상(高溫相)〈12日.
② 월경래조(月經來潮) 6시간 내에 진행하는 자궁내막조직학검사에서 선체분비(腺體分泌)나 간질치밀분비불량(肝質致密分泌不良).
③ 배란 후 6일 이차(二次) 혈청황체호르몬량〈31.8mmol/L 혹은 10mg/ml
황체공능불건은 전통의학의 `무자(無子)' 혹은 `단속(斷續)'의 범주에 속한다.
전통의학은 신이 생식을 주관하고 신기왕성(腎氣旺盛)은 월경을 하고 아기를 낳고 기르는 선결조건이다. 신기(腎氣)가 부족하고 기혈이 모자라 허해지면 임신이 어려워진다.
치료(治療)는 보신익기(補腎益氣), 활혈조경(活血調經)하는 것이 좋다.
분형분기치료(分型分期治療)
(一) 분형(分型)
1. 신음허형(腎陰虛型)
월경은 선기(先期)이거나 후기(後期)이고, 양은 적고 색이 붉고 덩어리가 없다. 대하 양은 적으면서 걸쭉하다 혹은 대하는 없다. 혀는 붉고 태(苔)는 적고, 맥(脈)은 세(細)하다.
2. 신양허형(腎陽虛型)
월경초조(月經初潮)는 비교적 늦고, 양은 적고, 색은 옅은 색이고, 성욕이 담백하고, 허리가 시고 다리가 나른하고, 혀는 옅은 색이고, 태(苔)는 희고, 맥(脈)은 침지(沈遲)하다.
3. 비신양허(脾腎兩虛)
경기가 연장되고, 양은 많고, 색은 옅은 색이 나고, 흰색 대하가 많이 나오면서 묽고, 기력이 없고, 허리와 무릎이 시면서 나른하고 식사를 적게 하면서 대변이 묽다.
4. 신허간울(腎虛肝鬱)
월경이 부정기(不定期)적이고 검은색이 나면서 덩어리가 섞여 나온다. 경전에 유방이 창통하고 월경이 있을 때 허리가 시고 소복(少腹)이 은근히 아프다.
어떤 형을 막론하고 아래 분기(分期)를 생각하여 기본방을 채택하여 치료한다. 다시 분형(分型)을 결합하여 유관한 약물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二) 분기(分期)
1. 경후기(주기 제4∼11일)기본방 [經後期(週期第4∼11日)基本方]
當歸20g, 丹蔘30g, 女貞子30g, 旱蓮草30g, 香附10g, 木香10g, 烏藥10g, 澤瀉30g.
물로 다려 먹는다.
신(腎)이 음허(陰虛)하면 生地, 熟地, 拘杞를 첨가한다. 신(腎)이 양허(陽虛)하면 紫河車, 仙靈脾, 仙茅를 첨가한다. 비신(脾腎)이 양허(兩虛)하면 쩥參, 黃쨝, 白朮을 첨가한다. 신허간울(腎虛肝鬱)하면 柴胡, 鬱金, 白芍을 첨가한다.
2. 경간기(배란 전3일∼후3일)기본방 [經間期(排卵 前3日∼後3日)基本方]
當歸20g, 肉桂30g, 桂枝10g, 葛根15g, 紅花10g, 丹蔘30g, 香附10g, 木香10g, 烏藥10g, 澤瀉30g.
물로 다려 먹는다.
신(腎)이 음허(陰虛)하면 女貞子, 旱蓮草를 첨가한다. 신(腎)이 양허(陽虛)하면 鹿角片, 仙茅, 仙靈脾를 첨가한다. 비신(脾腎)이 양허(兩虛)하면 佛手皮, 山藥을 첨가한다. 신허간울(腎虛肝鬱)하면 천련자, 鬱金을 첨가한다.
3. 經前期(週期第17∼28日)基本方
仙靈脾30g, 仙茅10g, 女貞子30g, 旱蓮草30g, 當歸20g, 丹蔘30g, 香附10g, 木香10g, 烏藥10g, 澤瀉30g.
물로 다려 먹는다.
신(腎)이 음허(陰虛)하면 生地, 熟地, 拘杞, 龜板을 첨가한다. 신(腎)이 양허(陽虛)하면 紫河車, 巴戟, 총용을 첨가한다. 비신(脾腎)이 양허(兩虛)하면 황기, 당삼, 白朮을 첨가한다. 신허간울(腎虛肝鬱)하면 천련자, 柴胡, 녹악매등을 첨가한다.
4. 월경기(행경기1∼4일)기본방 [月經期(行經期1∼4日)基本方]
桃仁10g, 紅花10g, 准牛膝10g, 當歸20g, 蘇梗10g, 丹蔘30g, 香附10g, 木香10g, 烏藥10g, 澤瀉30g.
물로 다려 먹는다.
신(腎)이 음허(陰虛)하면 女貞子, 旱蓮草, 赤芍을 첨가한다.
신(腎)이 양허(陽虛)하면 肉桂, 桂枝, 吳萸를 첨가한다.
비신(脾腎)이 양허(兩虛)하면 陳皮, 苡仁, 茯쫢을 첨가한다.
신허간울(腎虛肝鬱)하면 川 子, 玄胡, 丹皮, 赤芍을 첨가한다.
경험방치료(經驗方治療)
처방 1:當歸30g, 川芎10g, 赤芍30g, 白芍30g, 生地30g, 熟地3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신(腎)이 양허(陽虛)하면 紫石英, 仙茅, 仙靈脾, 토사자, 覆盆子를 첨가한다.
신(腎)이 음허(陰虛)하면 女貞子, 旱蓮草, 拘杞, 五味子, 元蔘, 麥冬을 첨가한다.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으며 경기(經期)에는 정복(停服)한다.
한 월경주기를 한 과정으로 으로 한다. 반드시 2∼4개 과정을 연복하여야 한다.
처방 2:當歸30g, 山藥30g, 白芍30g, 토사자15g, 熟地30g, 柴胡1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월경후기(月經後期)에는 女貞子를 첨가하고, 배란기에 접근해서는 巴戟, 香附를 첨가하면 곧바로 월경을 하게 된다.
환자는 지속적으로 낙관적인 정서생활을 해야하며 적극적으로 치료를 곁들이면 정서적인 우울을 치료하는데 십분 유리하다.
2001-02-20 18:00 |
|
[한방] 매독성유산(梅毒性流産)
매독 전통의학 감창·양매창 범주, 淸熱利濕解毒 치료
토복령·은화·생감초 달여 부부 동시 반년동안 연복
매독성유산(梅毒性流産)은 매독(梅毒)으로 유산(流産)을 일으키는 것이다.
매독은 매독나선체(梅毒螺旋 )가 일으키는 일종의 만성전신성전염병(慢性全身性傳染病)이다. 주로 성교(性交)를 통해서 전염된다.
매독은 만성전염병이다. 전 병정(全 病程)은 활동과 잠복이 서로 교체(交替)하고 각개 시기(時期)의 임상표현과 시간(時間)의 장단도 신체저항력의 다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임상에서는 전염시간, 임상특징과 전염성의 차이에 근거해서 一, 二, 三기(期)로 나누고, 혹은 초기(감염 四년 이내)와 말기(감염 四년 이상)로 나눈다.
환자의 신체면역력(身體免疫力)과 치료정황이 각각 다르므로 임상에서도 일정하지 않다. 모두 전형증상(典型症狀)이 나타나고 임상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일기매독(一期梅毒)
(1) 잠복기 평균 약 3∼4주.
(2) 주요손상은 국부(局部)에 출현하는 경성하감(硬性下疳)이다. 생식기 국부에 잘 발생하며, 관상구(冠狀溝), 음경두(陰莖頭), 대소음순(大小陰脣), 자궁경(子宮頸) 등이 종종 나타나는 부위(部位)이다. 또 항문(肛門), 복고구(腹股溝), 음부(陰阜) 혹은 입술, 눈꺼풀, 유방(乳房), 혀, 손가락 등에서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좁쌀 크기로 나타나서 침윤성구진(浸潤性丘疹) 혹은 경결[硬結(초기 경결=初期硬結)]이 되었다가 경결(硬結)은 신속히 파괴되어 궤양[潰瘍(경성하감=硬性下疳)]을 형성한다. 전형적 경성하감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① 대다수는 단발(單發)이고, 질(質)은 견경(堅硬)하고, 동통(疼痛)은 느끼지 않는다.
② 원형 혹은 타원형을 나타내고, 변두리는 반듯하고, 경계는 분명하고, 주위는 뚝 모양으로 융기(隆起)되고, 암홍색 침윤(浸潤)이 얽혀 있다.
③ 기저(基底)는 평탄하고 농액(膿液)은 없고, 회백색장액섬유성박막(灰白色漿液 纖維性薄膜)이 덮여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④ 손상된 피부에는 대량의 매독나선체가 함유되어 있고. 자극액을 취하여 암시야 현미경검사(暗視野 顯微鏡檢査)로 볼 수 있다.
⑤ 경성하감은 치료하지 않아도 3∼4주 후에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치유될 수 있다. 항매독치료(예를 들면 페니시린 G주사)를 받으면 신속히 유합되어 천재성 반흔(淺在性瘢痕)이 남는다.
(3) 하감이 출현한 일주 후에 부근 임파결(淋巴結)은 종창(腫脹)되지만 아프지는 않고 조직(組織)과 점연(粘連)되지 않고, 표피(表皮)는 염증이 없고, 궤파(潰破)되지 않고, 항매독치료를 한 후에는 신속히 없어진다.
(4) 경성하감이 출현한 2∼3주 후 매독혈청시험을 해보면 양성을 나타낸다.
(5) 일기매독(一期梅毒)은 초기에 진단을 받아 합리적으로 치료하면 철저하게 치유되고 예후도 양호하다.
이기매독(二期梅毒)
매독범발기(梅毒泛發期)이다. 매독나선체가 혈행(血行)을 통해서 번져 피부손상을 일으키는 것 말고도 내장 여러 계통에 손상을 일으키지만 주로 피부손상(皮膚損傷)이다.
이기매독(二期梅毒)은 전염성이 크지만 제때에 합리적인 치료를 하여주면 완전하게 치료될 수 있다. 이기매독(二期梅毒)은 일반적으로 감염 후 9∼12주에 발생한다. 경성하감이 소실되고 이기매독진(二期梅毒疹)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시기를 제2잠복기(第二潛伏期)라고 부른다.
(1) 전구증상(前驅症狀)
피부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경중(輕重)이 다른 발열, 두통, 신경통, 인협염(咽峽炎) 등과 같은 전신증상이 나타나고 피진(皮疹)은 나타났다가 점점 없어진다.
(2) 손상된 피부의 일반특징
이기매독피부손상(二期梅毒皮膚損傷)은 유형(類型)이 비록 복잡하지만 대개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① 간헐성피진[間歇性皮疹(매독진=梅毒疹)]
매번 하나의 진군(疹群)이 나타난 후에 한 간헐기(間歇期)를 두고 다른 한 무더기의 피진(皮疹)이 나타난다. 신구(新舊) 피진은 언제나 동시에 같이 나타나 광범하게 퍼져 전신에 번진다. 피진(皮疹)은 일반적으로 수주(數週) 혹은 2∼3주(週) 지속되고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점점 없어진다.
② 피부손상은 대부분 원형이나 타원형을 나타내고 경계는 분명하고 처음에 는 선홍색을 띠다가 오래되지 않아도 암홍색이나 구리 빛 붉은 색을 형성하고 눌러도 퇴색되지 않는다.
③ 치유된 후에는 반흔(瘢痕)을 남기지 않는다.
④ 손상된 피부 중에는 대량의 매독나선체를 함유한다.
⑤ 가벼운 가려움이 있다.
⑥ 발진기간 매독혈청시험에서는 강한 양성을 나타내고 전신임파결이 종대(腫大)된다.
(3) 피부손상유형
반진(斑疹), 구진(丘疹), 농포진(膿疱疹)으로 나눌수 있다.
(4) 점막손상
주로 점막백반(粘膜白斑)이다. 구강(口腔)이나 생식기점막에서 볼 수 있다. 회백색이나 유백색이고 대략 대(大), 소(小), 미형(微形)의 융기(隆起)된 반편(斑片)을 가리키며 주위(周圍)는 암홍색 침윤이 나타나고 표면은 대량의 매독나선체가 나타난다.
(5) 매독성탈발(梅毒性脫髮), 경부백반(頸部白斑), 손톱손상, 골막염(骨膜炎), 안부 손상(眼部損傷), 중추계통손상[中樞系統損傷(예를 들면 뇌막염)] 등이 발생한다.
이상 一, 二기매독 (一, 二期梅毒)을 또 `초기매독(初期梅毒)'이라고 합칭(合稱)한다.
삼기매독[三期梅毒(말기매독=末期梅毒)]
초기매독을 제때에 치료하지 않거나 철저하게 치료하지 않아서 혹은 몸이 쇄약하여 혹은 술과 담배를 좋아하는 것들은 모두 말기매독으로 연변 될 수 있다.
삼기매독 과정은 비교적 완만하고 오래 지속되고 종종 10∼30년이 되기도 한다. 혈청반응은 안정하지 않다(혈액검사시 음성률은 30%에 달한다). 피부점막손상말고도 내장, 골격, 신경계통 등에도 모두 침범될 수 있다.
삼기매독의 전염성은 약하고, 신체조직에 대한 파괴력은 강하여 심각한 기관파괴를 일으켜 심하게 몸을 망가뜨려 안장코[안비=鞍鼻(비함=鼻陷)], 경구개천공(硬口蓋穿孔) 등을 종종 볼 수 있다. 어떤 것은 잔폐(殘廢)를 형성한다. 중요한 장기에 침범될 때는 생명을 위협한다.
매독성유산은 매독으로 생기는 유산이기 때문에 부부쌍방이 매독혈청시험에서 모두 양성을 나타내면 진단은 어렵지 않다.
매독은 전통의학의 `감창(疳瘡)' `양매창(楊梅瘡)' 등의 범주에 속한다.
매독성유산은 전통의학에서는 독사(毒邪)가 포궁(胞宮)에 잠복(복=伏)하면 정혈(精血)이 역난(逆亂)하여 태아(胎兒)를 섭납(攝納)하고 유양(濡養)하는 기능을 못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치료(治療)는 청열이습해독(淸熱利濕解毒)하는 것이 좋다.
처방:토복영30g, 銀花30g, 生甘草15g.
물로 다려 먹는다. 부부가 동시에 복약하여야 한다.
매일 한 첩씩 반년 연복한다.
2001-02-13 18:06 |
|
[한방] 선조유산(先兆流産)
선조유산, 자궁수축 없고 배태출혈 정지된 임신상태
음도에 피흐르는 혈열선조유산, 淸熱凉血·益陰安胎
유산은 임신 28주 이전에 태아가 자궁내에서 생존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육되지 못하고 임신이 중단되는 것과 관련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시간개념으로 구분하면 유산은 임신12주 이전에 발생하는 것을 초기유산이라고 부르고, 임신 12∼28주 이내의 유산은 말기유산이다.
임상에서 발병과정과 전귀(轉歸)로 구분하면 유산은 선조유산(先兆流産), 난면유산(難免流産), 부전유산(不全流産), 완전유산(完全流産), 계류유산[稽留流産(과기유산=過期流産)] 그리고 습관성유산(習慣性流産)으로 나눌 수 있다.
유산원인(流産原因)
(1) 배태방면(胚胎方面)의 인소(因素)
① 배태발육이상
② 태반경색 혹은 태아영양공급방해에 의한 발육불량.
(2) 모체방면(母體方面)의 인소(因素)
① 내분비기능실조로 잉란(孕卵)이나 배태발육에 영향을 미친다.
② 생식기국부병변 예를들면 자궁발육불량, 자궁기형, 자궁근류 등은 태아의 생장발육에 영향을 주어 유산을 일으킨다.
③ 전신질병 예를들면 임신기간에 유행성감기, 폐렴, 상한(傷寒) 등 급성전염병을 앓고, 고열이 있을 때 자궁수축을 일으켜 유산하게 된다.
세균독소(細菌毒素)나 병독(病毒)이 태반을 통하여 태혈(胎血)에 들어가 순환하여 태아를 사망하게 하여 유산을 시킨다. 기타 중증(重症)의 빈혈, 심력쇠갈(心力衰竭), 만성신염 등과 같은 것들도 유산을 일으킨다.
④ 외계인소(外界因素) 예를들면 수술, 외상, 과도한 피로는 모두 유산을 일으킨다.
선조유산(先兆流産)
선조유산(先兆流産)의 주요표현은 폐경후 음도(陰道)에서 적은 피가 나와(정상에 비하여 월경량이 적다) 선홍색, 분홍색이 되기 시작하여 점차 깊은 갈색이 된다. 조잉반응(早孕反應)이 존재할 때 어떤 때는 가볍게 아랫배에 통증이 오고, 허리가 아프고 배가 내려앉는 등 증상을 동반한다.
부인과검사에서는 자궁구는 열려 있지 않고, 자궁대소(子宮大小)는 임신달과 서로 부합되고, 뇨임신시험은 양성(陽性)으로 나타난다. 예를들면 배태출혈(胚胎出血)은 정지되고, 자궁수축은 없고, 임신은 계속된다.
선조유산은 전통의학의 `태동(胎動)' `태누(胎漏)' `포누(胞漏)' 등의 범주에 속한다.
《여과경륜(女科經綸)》에서는 '임신하여 태가 불안하게 움직이는 것은 충임경이 허하기 때문에 태가 부실해진 것이다. 또한 술을 많이 마시고 과도하게 성행위를 해서 손상되어 불안하게 움직이는 것도 있고, 부딪치고 쓰러져 다쳐서 불안하게 움직이는 것도 있고, 노기로 간이 상해서 혹은 울결된 것이 퍼지지 않아서 혈맥이 불안하게 움직이는 것이 만져지는 것도 있고, 따뜻한 약을 많이 먹어서 또 먹어서는 안되는 약을 먹어서 움직임이 불안한 것도 있고, 모병 때문에 태가 움직이는 것도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전통의학에서는 `태누(胎漏)'는 대부분 신허(腎虛), 기혈허약(氣血虛弱), 혈열(血熱), 외상(外傷)등으로 생긴다고 인식하고 있다.
① 신허(腎虛)
원래 약하게 태어나서 선천이 부족하여 신기(腎氣)는 허겁(虛怯)해지고 혹은 육욕에 빠져 절제하지 않아 신기는 소모되어 상한다. 신은 생태(生胎)의 원(元)이고 포맥(胞脈)과 관련되어 있어서 신이 허하면 충임(퀖任)이 튼튼하지 못하여 태는 포맥(胞脈)과의 관련을 잃어버려 태누(胎漏)가 나오고, 태는 불안하게 움직이게 된다.
② 기혈허약(氣血虛弱)
평소에 체질이 비교적 허약하여 비위(脾胃) 또한 허하다. 비위(脾胃)는 기혈(氣血)을 생화(生化)하는 원(源)이므로 화원(化源)이 부족하여 기혈(氣血)이 허약해져서 충임이 튼튼해지지 못한다.
기허(氣虛)는 섭혈(攝血)을 못하고, 태(胎)를 싣지(적재)못한다. 혈허(血虛)는 태원(胎元)을 자양(滋養)하지 못하여 태누(胎漏)가 나오고, 태(胎)는 불안하게 움직인다.
③ 혈열(血熱)
원래 체질이 양성(陽盛)이고, 혹은 매운 음식을 즐겨먹거나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혹은 간(肝)이 엉키어 막혀 열로 변한데(肝鬱化熱) 다시 임신후 아래에서 양태(養胎)하는데 피가 다시 모여서, 음허(陰虛)로 양성(陽盛)해서, 혈열(血熱)이 생기게 된다.
열(熱)이 충임을 어지럽혀 혈을 압박하여 망행(妄行)하면 태누(胎漏)가 생기고, 태는 불안하여 움직이게 된다.
④ 외상(外傷)
임신후 기거(起居)가 신중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일을 많이 해서, 부딪히고 넘어져서, 다치고 삐어서, 기혈(氣血)이 손상되고 부실해져서 충임이 튼튼하지 못하여 태원(胎元)이 손상되어 태누(胎漏)가 생기고 태는 불안하여 움직인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1) 신허선조유산(腎虛先兆流産)
임신기간에 허리가 시면서 아프고, 아랫배가 내려앉고, 음도(陰道)에서 피가 흐른다. 동반하여 머리가 어지럽고, 귀가 울고, 두 다리가 나른하고, 소변을 자주 보고(심하면 실금(失禁)까지 한다), 설질(舌質)은 연분홍색이고, 태(苔)는 엷으면서 희고, 맥(脈)은 세삭약(細數弱) 하다.
치료는 익신기(益腎氣), 안태원(安胎元)하는 것이 좋다.
처방:桑寄生30g, 토사자30g, 續斷30g, 阿膠12g, 杜仲12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기허(氣虛)하면 당삼, 황기, 白朮을 첨가하고, 하혈(下血)하면 艾葉炭, 棕櫚炭을 첨가하고, 배가 부르면서 밥을 적게 먹으면 砂仁, 蘇葉, 陳皮를 첨가하고, 배가 아프면 香附를 첨가하고, 소변실금(小便失禁)이 있으면 益智仁을 첨가한다.
(2) 기혈허약선조유산(氣血虛弱先兆流産)
임신기간에 태(胎)가 움직이면서 아래로 내려앉고, 허리가 시면서 배가 아프고, 음도(陰道)에 피가 흐르고, 정신이 희미해지고, 온몸이 기력이 없고, 얼굴색이 희고, 피부는 윤기가 없고, 설질(舌質)은 옅은 색깔이고, 태(苔)는 얇으면서 희고, 맥(脈)은 세활(細滑)하거나 침약(沈弱)하다.
치료(治療)는 보기양혈안태(補氣養血安胎)하는 것이 좋다.
처방:白朮15g, 熟地20g, 당삼30g, 황기30g, 黃芩12g, 當歸10g, 白芍12g, 砂仁6g, 炙甘草10g, 米 한줌.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기허(氣虛)로 아래로 내려앉으면 升麻를 첨가하고, 밥을 적게 먹으면서 배가 부르면 陳皮를 첨가하고, 배가 아프면 香附를 첨가한다.
(3) 혈열선조유산(血熱先兆流産)
임신기간에 음도(陰道)에는 피가 흐르고, 혈색은 선홍색이고, 태(苔)가 움직이면서 아래로 내려앉고, 아랫배가 아프고, 입과 목이 말라서 찬물을 즐겨 마시고, 혹은 몸에 열(熱)이 나면서 번거롭고 답답하다(心煩), 대변이 마르고, 소변이 누렇고, 설질(舌質)이 붉고, 태(苔)는 누르면서 마르고, 맥(脈)은 활삭(滑數)하다.
치료(治療)는 청열양혈(淸熱凉血), 익음안태(益陰安胎)하는 것이 좋다.
처방:山藥30g, 生地30g, 熟地30g, 續斷30g, 白芍30g, 黃芩12g, 黃柏12g, 甘草6g, 香附12g, 杜仲15g.
물로 다려 먹는다.
(4) 외상선조유산(外傷先兆流産)
임신기간에 심하게 다친 적이 있고, 다친 후에 배가 아프고, 허리가 시고, 태누(胎漏)로 하혈(下血)을 하고, 맥(脈)이 활(滑)하면서 힘이 없다.
치료(治療)는 익기양혈(益氣養血), 고신안태固腎安胎)하는 것이 좋다.
처방:桑寄生30g, 杜仲12g, 토사자20g, 續斷30g, 당삼30g, 황기30g, 白朮12g, 阿膠12g, 香附12g, 蘇梗10g, 陳皮10g, 砂仁5g.
물로 다려 먹는다.
여성외상성외음혈종(女性外傷性外陰血腫)
외상입은 외음 종창되어 질벽따라 확전
외음혈종, 活血化瘀·消腫止痛 치료
여성외상성외음혈종(女性外傷性外陰血腫)은 대부분 노동을 하는 청장년부녀에게서 발생하며 다수는 가랑이를 벌리고 뛰어넘다가 발이 걸려 넘어지거나 외음(外陰)이 외력(外力)에 부딪쳐 생기는 것이다.
여성외음부는 혈관이 풍부하고 더욱 음체(陰?)와 전정부분(前庭部分)이 풍부하여 외상(外傷) 때문에 피하조직의 소혈관(小血管)이 파열되어 삼출된 혈액이 푸석푸석한 결체조직(結締組織) 중에 확산되어 쉽게 혈종(血腫)을 형성하고 혈종은 발전하여 매우 커져 대소음순(大小陰脣)을 종창되게 하고 어떤 때는 질벽(膣壁)을 따라 위로 향해 확전(擴展)한다.
또 외음에는 신경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감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일단 외상을 입으면 국부는 종창하고 통증은 이상하게 극통(劇痛)이 오고 배뇨에 영향을 미쳐 뇨저류까지도 발생하여 종종 환자에게 큰 고통을 준다.
혈종은 종종 대소음순(大小陰脣)에 계란크기나 주먹크기로 나타난다. 또 음부에 연루될 수도 있고 일부는 질(膣)에 연루될 수도 있다.
여성외상성외음혈종은 전통의학의 `질타손상(跌打損傷)'의 범주에 속한다.
외상 후에는 어혈(瘀血)이 경락(經絡)을 막아 통하지 못하면 통증이 온다.
치료(治療)는 활혈화어(活血化瘀), 소종지통(消腫止痛)하는 것이 좋다.
내치법(內治法)
처방1:柴胡15g, 當歸30g, 暑山甲15g, 水蛭3g, 熟地15g, 桃仁12g, 乳香10g, 沒藥10g, 甘草1g.
매일 한첩씩 물로 다려 7∼10첩을 연복한다.
처방 2:紅花10g, 血竭6g, 桃仁12g, 兒茶6g, 氷片1g, 當歸30g, 赤芍30g, 桂枝10g, 丹蔘30g.
매일 한 첩씩 물로 다려 7∼10첩을 연복한다.
외치법(外治法)
처방:七厘散(成藥) 물로 버무려 혈종(血腫)이 생긴 곳에 부친다.
상처를 입은 환자는 꼭 제때에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한다. 부끄러워서 시간을 지체하다가 치료를 그르쳐서는 안되며 치료시기를 질질 끌어 치료시간을 놓치면 혈종(血腫)은 확대되어 치료는 더 곤란해진다. 또 환자에게 더 많은 고통을 가져다 준다.
2001-02-06 17:52 |
|
[한방] 만성자궁내막염(慢性子宮內膜炎)
암홍색혈성분비물 자궁경구주위 가벼운 충혈 보여
만성자궁내막염 치료…化瘀止血·益氣扶正
만성자궁내막염(慢性子宮內膜炎)은 부인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병증이다. 임상표현은 음도유혈(陰道流血)이고 자암색 혈괴(血塊)가 섞여 나오고 조금씩 나오면서 깨끗하지 않다. 혹은 흰 대하가 나오고 비린내가 나고 혹은 소복(少腹)이 은근히 아프고 병정이 비교적 길다. 입이 말라 물을 마시려하고 허리가 시면서 아프고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기력이 없고 밥맛이 없고 얼굴 색이 희다. 복부검사(腹部檢査)에서는 치골(=恥骨)위에 경도의 압통(壓痛)이 있다. 부인과검사에서는 음도는 소량의 암홍색혈성분비물이 있고, 자궁경구주위(子宮經口周圍)는 가벼운 충혈(充血)이 있을 수 있다. 궁체촉통(宮體觸痛)은 부속기관 한쪽 혹은 양쪽이 거칠게 증가되거나 촉통(觸痛)이 있다.
만성자궁내막염은 대부분 분만처리(分娩處理), 유산(流産) 혹은 소파[搔爬=괄궁(刮宮)] 할 때 소독이 잘 안되고 혹은 월경기, 산욕기에 위생에 부주의해서 혹은 경기(經期)에 방사(房事)를 금하지 않아서 혹은 불결한 월경대 사용 등으로 감염된 것이 상행(上行)하여 생기는 것이다. 대다수 환자들은 급성자궁내막염치료가 철저하지 않아 만성으로 되고 질병은 정(正)이 사(邪)를 이기지 못하고 사(邪)가 정(正)을 이기지 못하는 서로 대치된 단계에 놓여 있어서 염증은 확산되지도 않고 소실되지도 않고 병리변화는 자궁내막에 염증성세포침윤이 나타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내막이 증후(增厚)된다. 이것은 혈어표현(血瘀表現)이다.
만성자궁내막염은 전통의학의 `누하(漏下)' `복통(腹痛)'등 범주에 속한다.
주요증상은 자궁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암자색혈성분비물이 누출(漏出)되고 그리고 소복(少腹)이 은근히 아프다. 전통의학에서는 본 병이 경행(經行), 산후(産後)를 통해서 포맥(胞脈)이 공허(空虛)하고, 혹은 평소에 몸이 약하고 사독(邪毒)이 허한 틈을 타서 내침(內侵)하고 습열독사(濕熱毒邪)가 하초(下焦)에 쌓여 포중(胞中)에 머물러 기혈과 서로 부딪혀 기혈(氣血)이 어체(瘀滯)되어 이 때문에 발병하는 것이다.
《제병원후론(諸病源候論)》에서는 `漏下者, 由勞傷氣血, 庶任之脈虛損故也,……若勞傷者, 以庶任之脈虛損不能制其經脈, 故血非時而下, 淋 不斷, 謂之漏下也(누하는 기혈이 노상해서 충임맥이 허손되었기 때문이다.……만약에 노상되면 허손된 충임맥은 경맥을 제어하지 못하게 된다. 때문에 혈은 때가 아닌데 나온다 끊이지 않고 조금씩 나오는 것을 누하라고 말한다.)'라고 말하였다.
청대의가 당용천(淸代醫家 唐容川)은 출혈은 선홍(鮮紅), 자흑(紫黑)을 막론하고 모두 어혈(瘀血)에 속한다.
《혈증론(血證論)》에서 (각혈, 코피, 변혈, 누하 등으로 출혈한 혈은 경을 떠나지 않은 것이 없다, 경을 떠난 혈은 온몸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과 이미 끊어져서 헤어졌기 때문에 합쳐지지 않는다.……경을 떠난 이런 혈이 몸에 있으면 좋은 혈을 증가시킬 수가 없고 오히려 신생혈을 생성하는 기능을 막기 때문에 모든 혈증은 총체적으로 어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독의수필(讀醫隨筆)》에서 `久病必治絡,……病久氣血推行不利, 血絡之中, 必有瘀凝, 故致病氣纏延不去, 必疏其絡而病氣可盡也(오래된 병은 반드시 락을 치료해야한다……병이 오래되면 기혈추행이 불리해져서 혈락 중에는 반드시 어혈이 뭉친다. 때문에 병기가 얽히고 연장되어 제거되지 않으면 반듯이 그 락을 터놓아야만 병기는 다 없어진다.)'라고 말하였다.
전통의학에서는 또 `瘀血不去, 出血不止(어혈이 제거되지 않으면 출혈이 멎지 않는다)' `祛瘀而生新(어혈이 제거되지 않으면 새로운 피가 생기지 않는다)' 등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만성자궁내막염의 주요병기는 어혈(瘀血)이 락(絡)을 막아 정(正)이 사(邪)를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치료(治療)는 화어지혈(化瘀止血), 익기부정(益氣扶正)하는 것이 좋다.
처방 1:황기60g, 當歸30g, 澤蘭15g, 丹蔘30g, 三七粉6g(퀖服), 桃仁15g, 紅花15g, 桂枝12g, 茯쫢15g, 香附15g, 쾵草12g, 蒲公英3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60첩을 연복한다.
처방 2:生蒲黃12g, 五靈脂12g, 乳香10g, 沒藥10g, 土茯쫢30g, 黃柏15g, 知母15g, 魚腥草30g, 白花蛇舌草30g, 血餘炭10g, 益母草30g, 側柏葉15g, 仙鶴草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60첩을 연복한다.
처방 3:金鷄片(중국 한약 매약)
매차 6편씩 매일 3차 복용한다. 월경래조 제일일(月經來潮 第 一日) 복용한다. 단 하루만 복용한다. 다음 달 월경 때 또 하루 복용한다.
외음궤양(外陰潰瘍)
외음궤양, 청열이습해독 치료
외음궤양(外陰潰瘍)은 외음부염증(外陰部炎症)에 속한다. 외음부는 세균이나 병독감염으로 크기가 다른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외음궤양(外陰潰瘍)이라고 부르며 대부분은 소음순내외양측(小陰脣內外兩側)에 발생하며 비교적 심한 소작통(燒灼痛)이 있고 궤양면에는 많은 분비물이 있다. 어떤 때는 동시에 구강점막궤양(口腔粘膜潰瘍)과 눈 그리고 외음부궤양(外陰部潰瘍)이 발생한다.
외음궤양은 전통의학의 `음양(陰痒)' `음식(陰蝕)'의 범주에 속한다.
대부분 습열(濕熱)의 사(邪)가 하초(下焦)에 유주(流注)하여 생기는 것이다.
치료는 청열이습해독(淸熱利濕解毒)하는 것이 좋다.
내치방(內治方)
처방 1:白蘚皮30g, 土茯쫢30g, 銀花30g, 魚腥草30g, 黃柏10g, 澤瀉10g, 변축10g, 瞿麥10g, 木通6g, 甘草6g.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2:龍膽草10g, 黃芩12g, 山梔12g, 澤瀉30g, 當歸12g, 生地30g, 茵蔯30g, 地膚子30g.
물로 다려 먹는다.
외치방(外治方)
처방 1:苦蔘, 蛇床子, 川椒各15g, 黃柏, 防風各10g, 食鹽8g.
다린 탕액(湯液)으로 외음부를 세척한다. 혹은 좌약(坐浴)한다.
처방 2:蛤粉30g, 黃柏末60g, 薄荷1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물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처방 3:靑黛30g, 滑石30g, 氷片8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혹은 물에 개어 매일 두번 바른다.
처방 4:雄黃, 樟丹各6g, 氷片1.2g, 制沒藥, 制乳香各8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으로 개어 호고(糊膏)를 만든다.
먼저 외음(外陰)을 씻고 고약을 환부에 매일 1∼3차 바른다.
2001-01-31 09:33 |
|
[한방] 자궁탈수(子宮脫垂)
분만시 분저근·근막·인대 손상 또는 산욕기 무리하여 발증
사과락 가루내어 아침·저녁 식전에 백주와 함께 복용
자궁탈수(子宮脫垂)는 자궁이 정상위치에서 질(膣)을 따라 하강하여 자궁경이 좌골극(坐骨棘) 수평 이하로 하수하고 질구(膣口) 밖까지 빠져 나오는 것을 가리킨다.
자궁탈수를 조성하는 주요원인은 아래 몇 가지가 있다.
1. 자궁을 지탱해주는 분저근(盆底筋), 근막(筋膜)과 인대(靭帶)는 분만시에 심하게 손상되거나 혹은 지나치게 늘어나서, 그리고 산욕기에 또 충분한 휴식으로 회복시키지 못하여 자궁탈수가 생긴다. 산부는 출산이후에 너무 일찌기 육체노동을 해서 복압(腹壓)이 증가되지 않아 자궁탈수가 일어난다.
자궁탈수는 대부분 노동에 종사하는 부녀에서 나타난다. 과거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생활이 어려워서 분만을 오래된 방법으로 아기를 받아 분저(盆底)를 지탱하는 조직이 손상되어 회복되지 않고 분만 후 또 생활의 압박으로 너무 일찍 육체노동을 해서, 거기다 아기를 너무 많이, 너무 자주 분만하여, 전신(全身)과 분저조직(盆底組織)이 고루 회복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자궁탈수 발병률이 매우 높다. 근래에 와서는 새로운 방법으로 아기를 받고, 가족계획과 산후휴가 제도 등으로 부녀들의 건강을 끊임없이 향상시켰다. 이 때문에 자궁탈수의 발병률이 크게 떨어졌다.
2. 산부는 산후에 항상 위를 보고 반드시 누워있어서 분저조직이 이완되어 자궁 후굴을 조성하고 자궁종축(子宮縱軸)과 음도종축(陰道縱軸)을 일치시켜 복압의 영향하에 자궁은 종종 용이하게 질방향(膣方向)을 따라 하수한다.
3. 절경기(絶經期)나 장기간 젖을 먹인 부녀는 난소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호르몬수준이 떨어져 자궁이 위축되고 분저조직이 이완된다.
산부체질이 허약한 것도 자궁지지조직의 장력을 떨어뜨린다. 만약에 복압(腹壓)을 증가시키는 인소(因素)가 나타나면 예를 들면 변비, 만성해수 혹은 장기간 쪼그리고 일하는 것 등은 자궁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자궁이 탈수된 환자는 음부가 내려앉는 것을 느끼고 질(膣)은 괴물(塊物)이 빠져 나오고 잘때는 줄어들어 들어간다. 일할 때와 걸을 때는 빠져 나오고 심한 사람은 스스로 들어가지 않는다.
자궁이 장기간 질구(膣口) 밖으로 빠져 나오면 길을 걷는데 방해될 뿐만 아니라 국부순환장애를 일으킨데다 내복의 마찰이 더해지면 표면미란이나 궤파(潰破)로 감염을 일으켜 국부는 종창(腫脹)되고 흰 대하는 많아지고 또 냄새가 나고 누런 물이 떨어지고 혹은 농성분비물이 나온다.
자궁탈수가 방광과 직장팽출(直腸膨出)이 동반하여 발생할 때는 또 배뇨가 곤란하여 뇨저류나 혹은 뇨빈, 뇨실금, 대변비결 등 증상이 출현한다.
자궁탈수환자는 국부순환장애 때문에 자궁내막이 변하고 또 월경부조를 일으킨다.
자궁탈수는 전통의학에서 `음정(陰挺)' `음가(陰茄)' `음탈(陰脫)'이라고 부른다.
전통의학에서는 노권(勞倦), 다산(多産)으로 비신(脾腎)이 손상되어 비기(脾氣)가 부족해지고 중기(中氣)가 하함(下陷)하고 신기(腎氣)가 부족하여 대맥(帶脈)을 제약(실약=失約)하지 못하여 충임이 약해져서 포궁(胞宮)을 유지하는 힘이 없어서 자궁은 매달려 있지(현조=懸弔) 못하고 하강한다.
자궁탈수(子宮脫垂)의 전통적 치료(傳統的 治療)
(一) 내치법(內治法)
처방 1:枳殼30g, 토사자15g, 棉花根30g, 황기30g, 升麻6g, 柴胡6g, 당삼30g, 白朮10g, 當歸12g, 陳皮10g. 鱉頭骨 一個(醋炙) [자라의 머리뼈=鱉頭骨(甲魚의 頭骨)은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황기24g, 麻黃24g, 白芍12g, 制草烏8g(先熬二時間), 制川烏8g(先熬二時間), 川芎12g, 黃芩12g, 生地15g, 甘草6g, 蜂蜜60ml(충복).
매일 한 첩씩 물로 다려 세 차례 나누어 먹는다. 네 첩이 한 과정이다. 네번[療程(八첩)]을 연복하고 효과가 없으면 기타 방제로 개복(改服)한다.
처방 3:絲瓜絡60g, 白酒 一斤.
사과락을 성분이 남아있게 태워서 가루내어 14포를 만들어 비축하여 두고 사용한다. 매일 아침, 저녁 밥 먹기 전에 한 포를 백주(白酒)15ml로 먹는다.
7일이 한 과정(一 療程)이다. 5일 간격으로 다시 2번(第二個 療程)을 시행하고 또 간격없이 연속 복용할 수도 있다.
처방 4:金櫻子10g.
냉수에 하루동안 침포(浸泡)하여 두었다가 무화(武火)로 반시간 달여 여과하여 약물을 담아두고 다시 물을 붓고 반시간 달여 찌꺼기를 걸러내고 두 차례 걸러 낸 약물을 합쳐 열을 가하여 5,000ml되게 농축하여 두고 사용한다. 매일 아침, 저녁 60ml를 따뜻한 물로 먹는다. 3일이 한 과정(一 療程)이다. 3일 간격으로 3일 연복한다. 복약기간에 일부환자는 대변을 못보고 배가 아픈 경미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처리할 필요는 없다.
(二) 외치법(外治法)
1. 초(醋) 반근을 요강[중국에서는 痰盂=타구(唾具)를 사용]같은데 넣고 별도로 작은 쇠조각 (혹은 작은 鐵器)을 붉게 달구어 초에 담그면 초는 바로 끓는다. 환자는 요강에 올라앉아 하루에 한번 15분씩 훈한다. 또한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방사는 금해야 한다.
2. 蛇床子30g, 枳殼45g, 益母草30g, 烏梅30g, 물을 붓고 진하게 다려 훈세(熏洗)하거나 국부를 온침(溫浸)하여 자궁을 점차 수축시키면 쉽게 들어간다.
3. 먼저 오래 묵은 애엽(艾葉)을 불에 구워 말려 비벼서 잘게 부수어 한자 깊이의 통에 넣고 또 별도로 나팔 모양의 단단한 종이로 된 통을 만들어 외음부모양에 적합하게 가위로 잘라 연기가 새나가지 않도록 한다.
불을 부친 애권(艾卷)을 단단한 종이로 만든 통에 넣고 환자를 슬흉와식(膝胸臥式)을 취하게 하여 인훈(烟熏)을 진행한다. 매번 30분씩 매일 두 번씩 훈(熏하)고 훈한 후에는 30분 휴식을 취하고 다시 2차 훈을 한다. 3∼5일 연이어 훈(熏)한다.
4. 白礬30g, 五倍子(炒)3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매번 6g을 사용한다. 소독한 거즈에 꼭 싸서 질(膣)속에 삽입하였다가 24시간 후에 꺼낸다.
(三) 침구요법(針灸療法)
細胞, 曲泉, 中極透關元, 子宮, 三陰交에 침을 놓는다.
百會에 뜸을 뜬다.
자궁탈수환자는 치료를 진행함과 동시에 골반저근육(骨盤底筋肉)의 단련을 증가시키고 골반저조직(骨盤底組織)의 긴장도를 증가시켜 치료효과를 튼튼하게 한다.
단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환자는 자연스럽게 앉아서 대변을 꼭 참거나 혹은 소변을 꼭 참는 동작을 하였다가 느슨하게 해주는(풀어준다)동작을 연습한다. 이와 같이 한번 조여주고 한번 풀어주기를 교대해서 진행한다. 하루에 10분씩 2~3번 연습한다.
② 슬흉와식동작[(膝胸臥式動作)=가슴을 방바닥에 붙이고 무릎을 구부려 세우고 둔부를 위로 들어올린 자세]을 15분씩 하루에 두 번 취한다.
2001-01-19 17:06 |
|
[한방] 자궁내막증생불임증(子宮內膜增生不孕症)
자궁내막증생과도, 수정란 착상 힘들어 생긴 불임증
월경이 오래 멎지않고 기력없는 腎虛血瘀型, 補腎化瘀 치료
자궁내막증생으로 일어나는 불임증 또는 자궁내막증생과장(子宮內膜增生過長), 자궁내막증생과도(子宮內膜增生過度)라고 부른다. 근래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궁내막증생과도는 수정란착상(受精卵着床)에 영향을 미쳐 불임을 일으킨다.
자궁내막증생과도는 자궁내막에 자라났기 때문에 한 덩어리 잘라낸 부스러기 형태의 불규칙한 해면상의 부서진 조각모양이다, 이런 종류의 해면상증식형자궁은 내막혈관이 풍부하고 또 서로 연루되어서 정상자궁내막모양으로 주기성완전탈락이 매우 어렵고 창면상(創面上)의 혈관 끝이 잘려 수축이 불가능해져서 월경이 끝나지 않고 혈붕(血崩)이 멎지 않는다.
임상표현(臨床表現)
먼저 폐경(閉經)이 되거나 월경기(月經期)가 지나도 나오지 않고 음도(陰道)에서 소량의 유혈(流血)이 출현하여 적(滴)과 같고, 누(漏)와 같다. 그런 후에 자궁에서 큰 출혈이 시작되고 출혈량이 정상 월경량의 몇 배를 초과하고 또 돼지(豚)의 폐(肺) 같은 어괴(瘀塊)가 배출되고 아랫배가 불러 오르면서 아프고 어괴(瘀塊)가 배출되고 나면 통증은 감소된다. 월경전이나 월경을 할 때는 유방이 불러 오르면서 아프다. 어떤 환자는 월경과다(月經過多)로 얼굴이 희어지고 눈두덩이 붓고 피로하면서 기력이 없고 숨소리가 밭아 말하기 귀찮아한다.
자궁내막증생과도는 B형 초음파검사나 병리절편검사(病理切片檢査)로 확진(確診) 할 수 있다. 자궁내막증생과도는 전통의학의 `붕중(崩中)' `붕누(崩漏)'의 범주에 속한다.
전통의학에서는 부녀의 월경이 끊어지지 않고 조금씩 나오는 것을 누하(漏下)라 하고 갑자기 많이 나오는 것을 붕중(崩中)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누(漏)는 점차 붕(崩)이 되고 붕(崩)은 누(漏)가 심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허혈어(氣虛血瘀) 때문에 생긴 것이다.
《부청주여과(傅靑主女科)》에서는 `婦人有經水過多, 行後復行, 面色萎黃, 身體倦怠而困乏愈甚者,……是血虛而不歸經乎.(부인이 월경량이 많고 월경을 하고 나서 다시 하고 얼굴 색은 누렇고 몸은 권태롭고 피로가 더욱더 심한 것은……혈허해서 경으로 되돌아가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의종금감(醫宗金鑒)》에서는 `女子不孕之故,……或因宿血積于胞中, 新血不能成孕, 或因胞寒, 胞熱, 不能攝精成孕…….(여자가 임신을 못하는 까닭은……혹은 숙혈이 포중에 쌓여 신혈은 임신을 못시키고 혹은 포가 차서, 포가 열이 나서 정을 섭취하여 아기를 가질 수 없게 된다.)'라고 말하였다.
《천금요방(千金要方)》에서는 `瘀血占据血室, 而致血不歸經.(어혈이 혈실을 점거하면 혈이 경으로 되돌아갈 수 없게 된다.)'라고 하였다. 혈허혈어(血虛血瘀)가 붕누(崩漏)의 주요병인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자궁내막불임증의 치료는 활혈화어(活血化瘀), 익신보혈(益腎補血)(해면상자궁내막을 신속히 탈락시켜 지혈의 목적에 도달한다.)하는 것이 좋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一) 신허혈어형(腎虛血瘀型)
월경이 있을 때 허리와 배가 냉통(冷痛)하고 경기가 들쭉날쭉하고, 월경색은 처음은 옅은 색이고 나중에는 자색이 나고 월경량은 적고 혀는 옅은 색이고 태(苔)는 희고 맥(脈)은 침완(沈緩)하다. 치료는 補腎化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30g, 葫蘆巴10g, 토사자15g, 巴戟15g, 肉桂6g, 乾薑10g, 川芎15g, 覆盆子12g, 赤芍30g, 熟地30g, 橘核15g, 丹蔘30g, 生蒲黃12g, 五靈脂12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60첩을 연복한다.
(二) 혈허협어형(血虛挾瘀型)
누(漏)처럼 월경이 와서 보름이 지나도록 멎지 않고 계속되다가 붕(崩)처럼 월경이 온다. 월경에는 어괴(瘀塊)가 섞여 나오고 얼굴 색이 창백하고 온몸에 기력이 없고 숨소리가 밭아지면서 말하기 귀찮아하고 혀는 옅은 색을 띠고 태(苔)는 희고 맥(脈)은 세(細)하다.
치료는 補血活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30g, 川芎15g, 赤芍30g, 山萸30g, 川斷30g, 白朮15g, 艾葉12g, 荊芥穗12g, 桃仁10g, 紅花10g, 丹蔘30g, 황기60g, 益母草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60첩을 연복한다.
전방치료(傳方治療)
처방1:生蒲黃25g, 五靈脂25g, 三七12g, 生大黃15g, 鬱金15g, 吳萸10g, 肉桂1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매번 6g씩 매일 3차례 복용한다. 30∼60일을 연복한다.
처방2:甲方:桃仁10g, 紅花10g, 川芎15g, 赤芍30g, 當歸30g, 황기60g, 丹蔘30g, 准牛膝10g, 益母草30g, 삼릉10g, 莪朮1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첩을 연복한다.
乙方:山萸30g, 熟地30g, 仙靈脾30g, 仙茅10g, 仙鶴草30g, 三七粉6g(충복), 拘杞15g, 토사자15g, 육총용15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30첩을 연복한다. 먼저 甲方을 복용하고 계속해서 乙方을 복용한다.
전정대선염(前庭大腺炎)
성교 및 분만시 외음부 세균에 감염되어 발증
급성기, 은화·자화지정·패장초 다려 좌욕
전정대선염(前庭大腺炎)은 부녀외음부염증(婦女外陰部炎症)의 일종이다. 전정대선(前庭大腺)은 양측대음순(兩側大陰脣)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선관(腺管)은 소음순내측(小陰脣內側)에 개구(開口)되어 있다. 전정대선 해부부위의 특징 때문에 성교와 분만때 혹은 기타 오물접촉으로 외음부가 세균에 감염되어 본병(本病)이 생긴다.
감염초기(感染初期)
소음순국부(小陰脣局部)는 홍종열통(紅腫熱痛)하고, 선체점막(腺體粘膜)은 충혈(充血)되어 수종(水腫)이 되고, 국부는 대량의 농액(膿液)이 분비된다.
선관(腺管)이 종창(腫脹)되어 관구(管口)는 눌러붙어 막히고 분비물이 배출되지 않아 전정대선농종(前庭大腺膿腫)이 형성된다.
농종국부(膿腫局部) 검사에서 파동감(波動感)이 있고 가벼운 선체압(腺體壓)이 있고 농액(膿液)은 관구(管口)로부터 흘러나온다. 이때 환자의 동통(疼痛)은 가중되어 주행(走行)이 곤란해진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농종(膿腫)은 스스로 파궤(破潰)되어 농액이 넘쳐흐른다.
급성감염기(急性感染期)
환자는 열이 나고, 권태롭고, 소변이 붉으면서 양이 적고, 백혈구 총수가 상승되는 등 전신증상(全身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급성염증이 소실되면 어떤 때는 낭종(囊腫)이 형성된다. 검사시(檢査時)에 소음순후부 처녀막외측(小陰脣後部 處女膜外側)에서 낭성종물(囊性腫物)이 만져지고 크기는 다르고 일반적으로는 대추나 비둘기알 크기 같고, 압력이 없고, 종종 단측(單側)에 발생하며 급성발작이 반복된다.
전정대선염(前庭大腺炎)은 전통의학의 `옹종(癰腫)' `증가(症킭)'의 범주에 속한다. 대부분 독사(毒邪)가 밖으로부터 침입하여 정기(正氣)가 허약해져서 옹종(癰腫)이 생긴다. 치료(治療)는 청열해독(淸熱解毒), 활혈화어(活血化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1:赤芍30g, 丹蔘30g, 板藍根30g, 暑山甲15g, 敗醬草30g, 車前草30g, 銀花30g.
처방2:鷄血藤60g, 當歸30g, 赤芍30g, 銀花30g, 紫花地丁30g, 丹皮12g, 刺12g, 삼릉10g.
급성기 미화농자(未化膿者)는 은화(銀花)60g, 자화지정(紫花地丁)30g, 패장초(敗醬草)60g을 물로 다려 좌욕(坐浴)한다.
유일증(乳溢症)
유일증, 충맥과 脾의 기능실조로 발증
백출·복령·당삼·감초 등 다려 복용
유일증(乳溢症)은 여성이 포유기가 아니고, 임신후기가 아닌데도 유방에서 유즙분비현상(乳汁分泌現象)이 출현하며 남성도 유집분비 현상이 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병인(病因)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중의 하나가 정신약물(精神藥物)[(Chlorimipram ine (Anafranil) 등과 같은 정신병을 치료하는 약물)]이 일으킨다. 때문에 `정신약물성유일증(精神藥物性乳溢症)'이라고 부른다.
현대의학은 정신약물성유일증은 정신약물이 하구뇌(下丘腦)에서 푸로락틴(최유소=催乳素) 억제인자(抑制因子)의 석방(釋放)을 억제하기 때문에 푸로락틴분비증다(分泌增多)를 일으킨다고 인식하고 있다.
전통의학은 유즙(乳汁)은 충맥(퀖脈) 그리고 비(脾)의 기능과 같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명대(明代)의 의가(醫家) 설립제(薛立齊)은 `血者水谷之精氣也 和調五臟 灑陳六腑 婦人則上爲乳汁 下爲月經(피는 음식의 정기이다. 오장을 조화하고 육부에 뿌려진다. 부인은 위로는 젖이 나오고 아래로는 월경이 나온다)'이라고 말하고, 《소문(素問)》에서는 `庶脈者 起于氣街 幷少陰之經挾臍上行 至胸中而散(충맥은 기가에서 일어나고 또 소음경은 배꼽을 끼고 상행하여 가슴에 이르러 흩어진다)'이라고 말하고, 《난경(難經)》에서는 '비장은 피를 묶어 싸는 것을 주관한다'이라고 말하고 있다.
유즙의 정상분비는 한 면은 충맥의 조절(調節)을 받고, 다른 한 면은 또 비기(脾氣)의 통섭(統攝)을 받는다.
유일증환자의 비정상적인 유즙분비는 충맥과 비(脾)의 기능실조(機能失調)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전통약물치료(傳統藥物治療)
白朮15g, 복령30g, 당삼30g, 甘草10g, 검실30g, 蓮米15g, 益智仁12g, 巴戟12g, 토사자15g, 五味子30g, 천초10g, 황기60g, 黃精30g.
물로 다려 먹는다.
침구치료(針灸治療)
취혈(取穴):공손(公孫)(쌍= ).
1촌 직자(1寸 直刺)로 매일 일차, 매차 20분 유침(留針), 10분 간격으로 일차 염전(捻轉)한다.
유일(乳溢)이 소실(消失)되면 치료를 정지한다.
2001-01-15 14:26 |
|
[한방] 다낭난소종합정(多囊卵巢綜合征)
월경불순·폐경 및 양쪽 난소 다낭성증대 출현
陰虛內熱·熱瘀交阻型, 변비 있으면 大黃·玄胡粉 첨가
多囊卵巢綜合征(다낭난소종합현상)은 부인과질병이며 임상에서의 주요표현은 월경이 고르지 못하고, 폐경이 되고, 자식을 낳아 기르지 못하고, 털이 많이 나고, 비만이 오고, 양쪽 난소에는 다낭성증대(多囊性增大)가 나타난다. 혹은 피부가 거칠어지고, 얼굴에는 여드름 등이 동반하여 생긴다.
현대의학에서는 본병의 발병은 하구뇌ㅡ수체기능문란으로 신경ㅡ체액조절기능이 상실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과도한 정신적인 긴장 혹은 과도한 약물에 의한 자극 혹은 장기간 질병의 영향을 받아 하구뇌의 수체에 대한 조절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난소난포막세포증생 그리고 황체화와 포막이 증후되어 난포의 발육, 성숙과 배출을 방해하여 폐경, 불임, 다모, 비만, 양측 난소증대 등을 일으킨다.
다낭난소종합현상은 전통의학의 `폐경(閉經)' `불임(不姙)' `붕누(崩漏)' `증가' 등 범주에 속한다.
전통의학은 정서불안으로 심장과 비장이 손상되여 비장이 운화되지 않으면 위장이 음식을 받아들이지 못하여 생화(生化)가 부족하여 음정(陰精)이 결핍되어 오래되면 폐경이 되고, 심하면 허로가 되어 몸이 마르고, 조열이 오고, 도한이 난다고 알고 있다.
전통의학은 또 독맥(督脈)은 한 몸의 양을 주관하고 양허하여 궁한(宮寒)해지면 여자는 아기를 가지지 못하게 된다고 알고 있다.
비양이 부진하면 기가 혈을 거두어 드리지 못하여 혹은 중기(中氣)가 하함(下陷)하여, 혹은 음허내열은 모두 붕중누하(崩中漏下)를 일으킨다.
비위(脾胃)는 후천(後天)의 근본이다. 심장이 혈(血)을 주관하는 것은 전적으로 비장의 정미물질을 수송하여 퍼뜨리는데 의존하고, 폐(肺)가 기(氣)를 주관하는 것은 전적으로 비장(脾臟)이 진액(津液)을 수송하여 퍼뜨리는데 의존한다. 간(肝)은 혈(血)을 저장하고, 신(腎)은 정(精)을 저장한다, 정혈(精血)의 내원(來源) 또한 비장(脾臟)의 생화(生化)와 전수(傳輸)에 의존하고 있지 않는 것이 없다.
양음(陽陰)은 종근(宗筋)을 윤택하게 하는 것을 주관한다. 예를 들면 비음(脾陰)이 허하고 胃가 조열하면 생화(生化)가 부족해져서 종근(宗筋)은 윤택해지지 않는다. 그리고 족삼음(足三陰), 충, 임(任), 독경(督經)은 질병이 생기고, 다낭난소종합현상의 증후군 대다수는 비허와 관계가 있고, 비장이 허하여 습(濕)이 성(盛)하여 모여 쌓인 것이 담(痰)이고, 담(痰)과 어혈(瘀血)이 서로 막으면 낭괴(囊塊)가 생기고, 비장이 허하여 혈(血)이 적어지면 진(津)이 마르고 위(胃)가 조(燥)하여져서 열(熱)과 어혈(瘀血)이 서로 막으면 또 덩어리가 생길 수 있다.
본 병은 또 간경병변과 관계가 있다. 여자는 간(肝)이 선천(先天)이고 혈(血)을 사용한다. 간혈(肝血)이 부족하면 충임혈해(퀖任血海)의 충영조절(充盈調節)에 영향을 미쳐 나타나는 표현은 월경부조, 폐경 등이다. 간혈(肝血)이 부족하여 간양(肝陽)이 편양(偏陽)되고 울결(鬱結)되어 열(熱)이 되고 화(火)가 된다. 바로 기유여(氣有餘)라고 말하는 것이 곧 화(火)이므로 표현은 면부좌창등 양실증(陽實證)이다. 간기(肝氣)가 횡역(橫逆)하여 극토(克土)하면 비위가 억제되어 운화(運化)가 되지 않아 담습지방(痰濕脂肪)이 모여서 쌓이게 된다. 표현은 체반장성(體珊壯盛)으로 나타난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1. 음허내열(陰虛內熱), 열어교조형(熱瘀交阻型)
나타나는 증상은 월경이 불순하고, 양이 적으면서 갈색이 나고, 잇몸에서 피가 나고, 몸이 마르고, 입이 말라서 냉수를 먹으려하고, 기초체온은 단상(單相)이다, 기복조영(氣腹造影) 등으로 다낭난소종합현상이라고 실증할 수 있다.
처방:玄蔘30g, 麥冬20g, 花粉10g, 石斛12g, 삼릉10g, 莪朮10g, 角刺12g, 穿山甲片12g, 白芍30g, 甘草1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변비가 있으면 大黃, 玄胡粉을 첨가하고, 심화왕성(心火旺盛)을 겸하고 있으면 黃芩, 黃蓮, 遠志를 첨가하고, 간화왕성(肝火旺盛)을 겸하고 있으면 丹皮, 山梔, 鬱金, 천연자를 첨가하고, 눈이 흐리면서 까칠 거리면 명목야광환(明目夜光丸)을 첨가한다.
2. 습취위담(濕聚爲痰), 담체경락형(痰滯經絡型)
나타나는 증상은 폐경(閉經)이 오고, 몸이 비만하고, 입이 마르고, 변비가 오고, 기초체온이 단상(單相)이다, 기복조영(氣腹造影) 등으로 다낭난소종합현상이라고 실증 할 수 있다.
처방:桂枝12g, 복령12g, 桃仁10g, 陳皮10g, 法夏10g, 浙貝12g, 膽南星10g, 角刺12g, 穿山甲12g, 三 10g, 莪朮1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한습(寒濕)이 조체(阻滯)되어 있면 制附片, 小回香을 첨가한다.
3. 신허`담'실형(腎虛`痰'實型)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가 아프고, 머리가 어지럽고, 기력이 없고, 추위를 싫어하고, 대변이 묽고, 기초체온은 낮은 편이다(기초체온은 이른 아침 잠에서 깨어 일어나기 전에 측정한 체온이다).
처방:熟地20g, 토사자12g, 覆盆子12g, 仙靈脾30g, 仙茅10g, 夏枯草30g, 穿山甲15g, 角10g, 昆布30g, 浙貝10g, 山藥3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변이 묽으면 葫蘆巴를 첨가하고, 추위를 싫어하면 附子, 肉桂를 첨가한다. 본 방의 장점은 부작용이 없고, 여성호르몬 수준을 높여 주는 것이 다.
4. 간양편항형(肝陽偏亢型)
나타나는 증상은 폐경이 오고,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고, 모발(毛髮)이 빽빽하게 나고, 맥(脈)이 현(弦)하고, 혀는 붉고, 태(苔)는 누렇다.
處方:龍膽草10g, 川芎10g, 山梔10g, 澤瀉10g, 車前子10g, 柴胡10g, 當歸10g, 生地30g, 甘草6g, 木通6g.
물로 다려 먹는다. 격일로 한 첩씩 1∼3개월 연복한다.
2000-12-23 10:00 |
|
[한방] 여자불임증(女子不孕症)
腎氣不足 肝氣鬱滯로 서임기혈 고르지 못해 발증
천궁·법반하·진피 등 다려 매일 한첩씩 6첩 연복
결혼 후의 부부가 3년 동안 동거하면서 피임을 하지 않고, 남성이 또 성과 생식계통질병이 없는데 여성이 임신이 안 되는 것을 원발불잉증(原發不孕症=원발성불임증)이라고 한다
또 출산한 경험이 있거나 유산 혹은 자궁외(子宮外) 임신을 한 경험이 있지만 그 이후 3년 동안 동거하면서 임신이 안 되는 것을 속발불잉증(續發不孕症=속발성불임증)이라고 한다.
임신하는 데는 반드시 아래 4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남성이 건전한 정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여자가 정상적인 난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남녀쌍방이 정상적인 정자수송과 난자수송 계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정자와 난자는 반드시 같이 결합하는 기회를 만나야 한다.
이상 4가지 조건 중에서 하나가 결여되어도 안된다. 결혼 후 아기를 못 갖는 것은 꼭 여자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반드시 남녀쌍방이 모두 검사를 받은 후에 치료방안을 확정지어야 한다.
여성불임증의 원인
①일반원인:만성질병, 내분비계통질병, 기능문란, 영양불량, 정서의 과도한 긴장.
②국부원인:생식기관발육부전, 생식기관에 염증성질병이나 종류(腫瘤)가 있을 때.
③ 기타원인:성교회수가 지나치게 빈번할 때(일주 성교를 세 차례 이상으로 정자발육이 부전할 때), 성교회수가 지나치게 적을 때(수태할 기회를 놓칠 때), 성교시간이 배란 시간 보다 너무 멀 때.
배란은 두 차례 월경사이 몇 일 내에 나온다. 배란이 있을 때 부녀 스스로는 감각이 없지만 기초체온측정으로 배란여부를 이해 할 수 있다. 배란시(排卵時) 기초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기초체온은 이른 아침 깨었을 때 자리에서 일어나기 전에 체온계로 측정한 체온을 가리키는 것이다. 월경이 끝난 후에 매일 이른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전에 먼저 체온을 측정한다. 그리고 매일 다음 월경이 올 때까지 기록한다. 이것이 일주기이다. 일반적으로 3주기를 연속 측정해야 한다. 평상시의 기초체온은 36.5°C이고 월경이 끝난 후 九日 혹은 十日에 해당한다, 이른 아침 일어나기 전의 기초체온이 36°C로 떨어지면 이미 배란 중에 있다는 것을 표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틀 내에 성교를 가지면 잉태할 기회가 비교적 많아진다.
전통의학에서는 병리변화 때문에 조성되는 불임은 주로 신기(腎氣)가 부족(不足)하고 간기(肝氣)가 울체(鬱滯)되어 충임기혈이 고르지 못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腎)이 허(虛)하면 정혈(精血)이 적어 저서 혈해(血海)가 공허(空虛)해지고 포궁(胞宮)이 온후(溫煦)되지 않아 정(精)을 섭취하여 잉태할 수 없게 된다. 간기(肝氣)가 [鬱滯(肝鬱氣滯)]되면 정서가 불안해지고 간(肝)이 조달(條達)을 못하여 기혈(氣血)이 고르지 못해져서 충임(퀖任)이 서로 자원(資源)이 되지 못하여 불임(不姙)이 된다.
1. 신기부족형(腎氣不足型)
월경이 늦어지면서 양이 적게 나오고 옅은 색을 띄게된다. 질(質)은 묽고 정신적인 피로를 느끼고 허리가 시면서 다리가 나른하고 아랫배에 냉감(冷感)이 있고 성욕이 냉담해지고 소변이 맑으면서 오줌발이 길고 혀는 옅은 색이고 태(苔)는 희고 맥(脈)은 침세(沈細) 하다.
처방:熟地60g, 두서45g, 拘杞60g, 토사자45g, 山萸45g, 當歸45g, 山藥30g, 복령 30g, 仙靈脾60g, 鹿角霜30g, 紫河車6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10g가 되게 蜜丸을 만들어 아침, 저녁 1환씩 먹는다.
2. 간울기체형(肝鬱氣滯型)
월경이 앞서거나 늦어지면서 일정하지 않고 경행(經行)도 불순하고 혹은 월경통이 온다. 월경량도 일정하지 않고 색은 자암하거나 작은 핏덩이가 섞여 나온다. 월경전에 유방창통이 오고 혹은 정신이 우울하고 설질(舌質)은 암홍색이 나고 설태(舌苔)는 박백(薄白)하고 맥(脈)은 현(弦)하다.
처방:當歸12g, 柴胡10g, 白芍12g, 복령10g, 白朮10g, 香附12g, 益母草20g, 合歡皮12g, 玟쥱花12g, 花粉10g.
물로 다려 먹는다.
여자불임증(女子不姙症)을 치료(治療)하는 단방(單方)과 경험방(經驗方)
① 川芎30g, 法半夏10g, 陳皮10g, 복령10g, 白朮10g, 香附12g,
물로 다려 먹는다.
월경이 끝 난 후에 매일 한 첩씩 6첩을 연복한다, 계속해서 2∼3개 월경주기를 복용한다. 동시에 관원(關元), 자궁(子宮), 삼음교(三陰交), 족삼리(足三里), 천추(天樞), 중극(中極) 등(等) 혛(穴)에 침구(針灸)한다.
본 방은 유치자궁(幼稚子宮) 및 자궁발육불량으로 인한 불임증에 유효하다.
② 拘杞15g, 토사자12g, 覆盆子10g, 五味子20g, 車前子10g, 臺烏10g, 당삼30g, 황기30g, 黃精15g.
물로 다려 먹는다.
본 방은 간신(肝腎)이 부족해서 오는 불임증에 유효하지만 계속해서 복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환자는 30∼50첩을 복용하고 나서야 효과가 나타났다.
③ 赤芍10g, 當歸15g, 川芎12g, 桃仁10g, 紅花12g, 枳殼10g, 香附12g, 三 10g, 莪朮10g, 甲珠15g, 황기30g, 鷄血藤30g.
물로 다려먹는다.
본 방은 수란관(輸卵管)이 불통해서 오는 불임증에 일정한 치료효과가 있다.
난면유산(難免流産)
치료…온통서임, 活血催胎
난면유산(難免流産)은 선조유산(先兆流産)이 발전하여 생기며 임신은 이미 계속될 수 없게 된다.
음도(陰道)에서 출혈량이 증가하거나 핏덩어리가 나타난다. 자궁이 수축하기 때문에 아랫배는 진발성극통(陳發性劇痛)이 온다.
부인과검사에서는 자궁구(子宮口)가 열려 있고, 어떤 때는 자궁구(子宮口)를 막고 있는 배태조직(胚胎組織)이 보인다. 자궁대소는 정경(停經)달과 서로 일치하거나 조금 작다. 임신시험에서는 대부분 음성(陰性)이다.
말기난면유산(末期難免流産)은 상술한 증상과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 말고도 양수유출(羊水流出)이 있거나 자궁구(子宮口)를 막고있는 태포(胎胞)가 보인다.
전통의학에서는 난면유산의 병인과 선조유산은 서로 같고 다만 신허(腎虛), 기혈허(氣血虛), 혈열(血熱), 외상(外傷) 등의 정도는 선조유산(先兆流産)에 비해 더 심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난면유산의 전통의학적 치료는 정경시간(停經時間)의 장단(長短)에 근거해서 정해야 하며 일반적으로는 임신 8주 이내에 적응하며 임신 8주를 지나면 수술치료를 해야한다.
치료원칙(治療原則)은 온통충임(溫通퀖任), 활혈최태(活血催胎)하는 것이다.
처방:當歸30g, 川牛膝30g, 川芎12g, 紅花12g, 車前子10g, 肉桂6g, 益母草30g, 마치현30g.
물로 다려 먹는다.
2000-12-22 10:44 |
|
[한방] 산후혈전성정맥염(産後血栓性靜脈炎)
氣滯血瘀하여 瘀血·血塊 불합치된 증상
당귀보혈탕, 補氣生血하여 산후 血虛證에 특효
분만후의 산부는 자궁태반이 떨어져나간 곳에 허다한 전색성혈관(栓塞性血管)이 있어서 세균이 자라는 좋은 기지(基地)가 된다.
이곳에 감염된 후 자궁정맥에 침범되면 감염은 가총정맥(總腸骨靜脈) 그리고 하지정맥(下肢靜脈)으로 퍼진다.
자궁저부(子宮底部)의 정맥에 감염되면 신속하게 난소정맥(卵巢靜脈)에 확전(擴展)되어 좌측 신정맥(左側 腎靜脈)까지 만연되어 상승하고 우측(右側)에서는 하강정맥에까지 직접 만연되어 역시 가총정맥에 파급된다.
염증이 계속 발전하면 혈전 역시 점점 뻗어 상승한다, 심할 때는 정맥벽이 종창하여 괴사한다. 감염된 혈전은 화농하여 화농성전자(化膿性栓子)를 형성하고 탈락되어 혈액 중에 퍼져 농독혈증(膿毒血症)을 형성한다.
화농성전자는 혈류를 따라 전신 각 곳에 퍼져 천이성농종(遷移性膿腫)을 형성하며 제일 많이 나타나는 것은 폐농종(肺膿腫)이고 그 다음이 신주위논종(腎周圍膿腫)이다. 항상 사망하게 된다.
산후혈전성정맥염(産後血栓性靜脈炎)은 분강내혈전성정맥염(盆腔內血栓性靜脈炎=골반내혈전성정맥염)과 하지혈전성정맥염(下肢血栓性靜脈炎) 두가지로 나눈다.
그 하나가 골반내혈전성정맥염(骨盤內血栓性靜脈炎)이다.
대부분 자궁내막염 이후에 발생하며 언제나 산후 1∼2주에 출현한다. 산부는 한전(寒顫)과 고열(高熱)이 있고 수주(數週) 지속되지만 지속되다가 끊어지는 간헐적인 것도 있다.
지속성하복통은 통증이 복고구(腹股溝)와 협복(脇腹) 혹은 늑척각(肋脊角)으로 방사된다.
아랫배는 연약하지만 깊이 누르면 압통이 있다. 언제나 분강(盆腔) 한쪽에 국한되고 자궁활동이 제한을 받는다. 자궁이 이동할 때 감염된 쪽에 통증이 일어난다. 깊이 누를 때 장형종괴(長形腫塊)와 같은 연루된 정맥총(靜脈叢)이 만져지고 압통(壓痛)이 현저하다.
연루된 정맥은 비교적 높은데 있거나 혹은 깊은 부위에 있을 때 분강검사(盆腔檢査)에서는 특수한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다른 하나는 하지혈전성정맥염(下肢血栓性靜脈炎)이다
병변(病變)이 하지정맥에 연루될 때는 혈액회류(血液回流)가 막혀서 다리에는 수종(水腫), 통증(痛症), 피부긴장 그리고 발백(發白)이 출현하여 `고백종(股白腫)'이라는 것이 일어난다.
하지혈전성정맥염의 증상은 항상 산후 2∼3주에 출현한다. 한전(寒顫)이 나고, 열(熱)이 나고, 염증이 생긴 정맥은 조색상(條索狀)으로 만져지고, 압통이 있고, 환지(患肢)의 온도는 대측(對側) 보다 약간 높다. 병정(病程)은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고 전자천이(栓子遷移)는 적게 나타나고 사망(死亡)은 매우 적게 나타난다.
분강혈전성정맥념 진단이 비교적 어려운 것은 양성체정(陽性體征)이 쉽지 않게 임상에서 표현되기 때문이다. 산후에 지속성원인불명의 발열이 있고, 분강통증(盆腔痛症)과 깊이 눌렀을 때의 압통(壓痛)이 광범하게 퍼져 있을 때는 분강혈전정맥염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산후혈전성정맥염은 전통의학의 `기체혈어(氣滯血瘀)'에 속한다.
《의림개착(醫林改錯)》에서는 `血受寒則凝結成塊, 血受熱則煎熬成塊(혈이 한을 받아들이면 응결되어 덩어리를 형성하고, 혈이 열을 받아드리면 바싹 졸아들어 덩어리를 형성한다.)'라고 한다.
전통의학에서는 산후혈전성정맥염은 기체혈어(氣滯血瘀)로 어혈(瘀血)이 혈괴(血塊)와 서로 잘 합치되지 않아 기혈(氣血)의 운행에 따라 경락에 유체(留滯)된다. 마치 하천에 모래가 쌓여 막히듯이 어혈을 제거하지 않으면 새로운 혈이 생기지 않는다. 또 어혈이 쌓여 열(熱)로 변하면 여러 병은 동시에 발생한다.
이 때문에 산후혈전성정맥염의 치료는 활혈거어(活血祛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30g, 熟地30g, 桃仁12g, 紅花10g, 川芎15g, 赤芍30g, 黃쨝60g, 三 10g, 莪朮10g, 水蛭6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0∼30첩을 연복한다.
이 처방은 도홍사물탕(桃紅四物湯)과 당귀보혈탕(當歸補血湯) 합방(合方)에 삼능, 莪朮, 水蛭을 첨가하여 조성한 복방이다.
當歸補血湯(황기, 當歸)의 공능(功能)은 보기생혈(補氣生血)한다. 기(氣)가 흐르면 혈(血)도 흐르므로 피를 많이 흘린 후에나 산후에 생기는 혈허증(血虛證)을 치료한다.
桃紅四物湯의 공능(功能)은 활혈조경(活血調經)하므로 통경(痛經), 경행불창(經行不暢), 그리고 기체혈어(氣滯血瘀) 때문에 생기는 어혈증후(瘀血症候)를 치료(治療)한다.
삼능 , 莪朮은 활혈화어(活血化瘀)하는 요약(要藥)이며 파어통경(破瘀通經), 행기소적(行氣消積)하여 징가적취를 제거한다.
水蛭은 파혈거어(破血祛瘀)하여 통경소증(通經消症)하므로 어혈(瘀血)이 내조(內阻)된 징가적취를 치료한다.
신선한 水蛭의 타액(唾液) 중에 함유하고 있는 항응혈물질 수질소(抗凝血物質 水蛭素)는 혈액응고를 방해한다. 전방(全方)을 관찰해 보면 활혈거어(活血祛瘀), 통경활락(通經活絡)하는 공효(功效)가 현저하여 산후혈전성정맥염을 치료하는 유효(有效)한 양방(良方)이다.
산후혈전성정맥염환자는 환지(患肢)를 높이 들어올리고, 산후에는 아침나절에 자리에서 일어나 운동으로 치료해야 하며 장기간 자리에 누워 일어나지 않아서는 안된다.
자리에 누워있을 때는 발목과 무릎관절의 굴신운동(屈伸運動)을 많이 해야 한다.
계류유산(稽留流産)
사망한 태아 자궁에 머물어 생긴 증상
腎虛·氣血虛·血熱·外傷 등이 원인
계류유산(稽留流産) 또는 과기유산(過期流産)이라고 부른다.
배태(胚胎) 혹은 태아(胎兒)가 자궁 내에서 사망하여 배출되지 못하고 자궁내에 계류(稽留)되기 때문에 계류유산(稽留流産)이라고 부른다.
계류시간(稽留時間)은 1∼2개월 이상 연장될 수 있다. 대다수 환자는 선조유산증상(先兆流産症狀)이 있고 후에 자궁은 다시 커지지 않고, 임신반응도 소실되고, 음도(陰道)에서 소량의 피가 흐르면서 암갈색을 띤다.
부인과검사(婦科檢査)에서는 자궁이 임신달 보다 적고, 뇨임신시험은 음성(陰性)이다.
일부부녀는 사태(死胎)가 자연배출 되지만 사태(死胎)가 오래도록 배출되지 않으면 태반조직(胎盤組織)은 유기화(有機化)되어 자궁벽에 눌어붙어 쉽게 완전하게 박리되지 않아 유산시(流産時)에 쉽게 출혈이 발생한다.
계류유산은 전통의학의 `태사불하(胎死不下)' `태사복중(胎死腹中)'의 범주에 속한다.
신허(腎虛), 기혈허(), 혈열(血熱), 외상(外傷) 등 원인으로 태(胎)가 뱃속에서 죽게 된다.
사태(死胎)와 어혈(瘀血)이 오래 쌓이면 썩은 냄새가 비위(脾胃)로 상증(上蒸)하기 때문에 입에서 냄새가 나면서 메스껍고, 어혈(瘀血)에 막혀 기기(氣機)가 순조롭지 못하기 때문에 요복(腰腹)이 창만(脹滿)하고 아랫배가 차지고, 어혈이 경맥(經脈)에 쌓이기 때문에 환자는 입술이 검어지고 혀는 자주색이 되고, 맥(脈)은 침삽해진다.
치료는 행기활혈거어(行氣活血祛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1:當歸30g, 川牛膝30g, 川芎12g, 紅花12g, 車前子12g, 肉桂6g, 益母草30g, 厚朴10g.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大黃12g, 益母草30g, 枳殼10g, 桂枝12g, 茯쫢15g, 桃仁15g, 丹皮12g, 赤芍30g.
물로 다려 먹는다.
2000-12-06 19:11 |
|
[한방] 배란공능장애(排卵功能障碍)
기능성자궁출혈·폐경·불임증 동반하는 배란기능 장애
活血補腎요법 등 전통약물치료와 침구치료 채택
배란공능장애 (배란기능장애) 또는 배란공능실조(배란기능실조)는 부인과에서 흔히 보게되는 병으로 기능성자궁출혈, 폐경 그리고 불잉증을 일으킨다. 이병은 여자 청춘기, 가임연령기 [可姙年齡期=육령기(育齡期)]에 발생하여 곧바로 갱년기에 이른다.
배란공능장애는 아래와 같은 것을 포괄한다
무배란월경(無排卵月經):월경은 하지만 배란은 없다, 기초체온을 2∼3개월 연속 측정하였다. 단상형(單相型)을 나타낸다. 월경래조(月經來潮) 6시간 내에 자궁내막조직검사를 진행하여 증생기변화(增生期變化)를 나타냈다.
황체공능부족(黃體功能不足):기초체온을 2∼3개월 연속 측정한 고온상(高溫相)이 12일보다 적어야 한다. 월경래조 6시간 내에 자궁내막조직검사를 진행하여 선체분비 혹은 간질이 치밀하여 분비가 불량하다.
배란희발(排卵稀發)
속발성폐경(續發性閉經)
다낭난소종합현상(多囊卵巢綜合現狀)
배란기능성자궁출혈(排卵機能性子宮出血) 등이다.
임상표현(臨床表現)
결혼 후 오래도록 임신이 안되고 월경선후기(月經先後期)가 정해지지 않고 혹은 월경이 연장된 후에 월경량이 적고 옅은 색이 나고 두 유방이 창만하고 심하면 폐경이 되고 얼굴 색이 어둡고 허리는 시고 몸은 냉하고 성욕은 냉담하고 우울해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트림이 난다.
배란기능장애는 부과검사(婦科檢査), 기초체온측정, 음도도말로 여성홀몬수준검사, 자궁내막활체조직검사 등으로 확진한다. 배란기능장애는 전통의학의 `무자(無子)' `단속(斷續)'등 범주에 속한다
전통의학에서는 `신은 생식을 주관한다(腎主生殖)' 신(腎)은 위로는 뇌로 통하고 아래로는 충임(庶任)에 연결되어 있고 그리고 포궁(胞宮)에 연결되어 있다 또 신기(腎氣)는 여자일생의 생식생리활동과 변천하는 과정을 조절하고 신(腎)이 생식기능에 대한 표명은 뇌(腦)-신(腎)-충임(庶任)-포궁(胞宮) 축(軸)을 통해서 진행되는 것으로 인식하고있다.
이것과 현대의학이 인식하고 있는 배란주기는 뇌중추(腦中樞)-하구뇌(下丘腦)-수체(垂쯜)-난소축(卵巢軸)을 통한 조절에 상응하는 곳이 있는 것이다. 신(腎)이 생식을 주관하는 것과 배란기리(排卵機理) 사이에는 내재적연계(內在的聯系)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전통의학에서는 `신은 선천지 근본이고, 원기의 근본이다(腎爲先天之本, 元氣之根)', `신기가 성하면 천계에 이르고 임맥이 통하고 태충맥이 성해진다(腎氣盛則天癸至, 任脈通, 太庶脈盛)'는 신(腎)-천계(天癸)-충임계통(퀖任系統)의 인체생식생리기능을 장악해야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전통의학의 고전저작(古典著作)은 신(腎)과 생식생리의 관계에 대하여 비교적 상세한 논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난경(難經)》에서는 신(腎)에 있어서는 `남자는 정을 저장하고, 여자는 포계이다(男子以藏精, 女子以系胞)'라고 인식하고, 《소문(素問)》에서는 `여자나이 일곱 살이 되면 신기가 성하여 이가 자라고 열네살이 되면 천계에 이르고, 임맥이 통하고 태충맥이 성하면 월경은 때가 되면 나온다. 때문에 자식이 생긴다……마흔 아홉이 되면 임맥이 허해지고 태충맥이 쇠약해져서 천계는 다하여 지도는 통하지 않게 된다. 때문에 몸이 나빠져 자식을 가지지 못하게된다 (女子七歲腎氣盛, 齒更發長, 二七而 天癸至, 任脈通, 太庶脈盛, 月事以時下, 故有子……七七任脈虛, 太庶脈衰少,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也)'라고 인식하고 있다. 배란기능장애의 전통의학치료는 일반적으로 전통약물치료와 침구치료를 채택하고 있다.
전통약물치료(傳統藥物治療)
(一) 활혈보신요법(活血補腎療法)
처방1 (보신방=補腎方):熟地30g, 制首烏30g, 토사자15g, 육총용15g, 仙茅10g, 仙靈脾30g, 旱蓮草30g, 拘杞15g, 續斷30g, 山藥20g, 當歸15g, 阿膠15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 (활혈보신방=活血補腎方):赤芍30g, 桃仁10g, 紅花10g, 澤蘭10g, 益母草15g, 劉寄奴15g, 鷄血藤30g, 覆盆子15g, 토사자15g, 拘杞15g, 肉종蓉15g, 仙茅10g, 仙靈脾3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복용법
보신방(처방1)은 월경 후 10일을 연복한다. 활혈보신방(처방2)은 주기가 없으면 3첩을 복용하고 매월9첩을 복용한다. 주기가 있으면 월경기에 3첩을 복용하고 주기 제13일에 다시 3첩을 복용한다, 매 주기마다 모두 6첩을 복약한다
보신법(補腎法)은 배란기능을 회복하는 치료효과가 있다. 전통의학은 `신주생식(腎主生殖)'의 이론은 지도적 의의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활혈약(活血藥)을 첨가해서 사용하면 치료효과가 제고(提高)된다.
(二) 온신양소간울요법(溫腎陽疏肝鬱療法)
처방:當歸20g, 巴戟20g, 鹿角片10g, 토사자20g, 柴胡10g, 香附10g, 白芍15g, 熟地2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복용법:경기(經期)에는 정복(停服)하고 3개 월경주기를 일과정으로 한다.
전통의학에서는 간신정혈(肝腎精血)은 호생(互生)하고, 간신양기(肝腎陽氣)는 동원(同源)이고, 온신양(溫腎陽)하는 동시에 또 소간울(疏肝鬱)하는 데 있으므로 신양허간울(腎陽虛肝鬱)로 생기는 난소기능장애환자에 비교적 치료효과가 좋다고 인식하고 있다.
(三) 전통약물(傳統藥物)에 의한 인공주기요법(人工週期療法)
[온신(溫腎)-활혈화어(活血化瘀)-보신(補腎)-활혈조경료법(活血調經療法),주로 다낭난소종합현상(卵巢綜合現象)에 의한 배란기능장애환자 (排卵機能障 患者)에 적용한다.]
1. 신양쇠비(腎陽衰憊), 충임허한형(퀖任虛寒型)
경기가 들쭉날쭉하면서 양이 적고, 옅은 색이 나고, 심하면 폐경이 온다. 허리가 시고 손발이 냉하다, 얼굴은 어두운 누른 색이 나고, 입맛이 덤덤하면서 맛이 없고, 흰 대하가 나오면서 묽고, 소변을 자주보고, 혀는 옅은색이고 태(苔)는 얇고, 맥(脈)은 침세(沈細)하다.
처방1:仙茅10g, 仙靈脾15g, 當歸15g, 山藥30g, 토사자15g, 巴戟15g, 육총용15g, 熟地2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월경이 끝난 후 4∼6첩을 연복한다.
처방2:當歸15g, 丹蔘30g, 충위자10g, 桃仁10g, 紅花10g, 鷄血藤30g, 續斷30g, 香附10g, 桂枝6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1을 완복한 후에 바로 본방을 복용한다. 4첩을 연복한다.
처방3:阿膠10g, 龜板15g, 當歸15g, 熟地20g, 制首烏15g, ?絲子15g, 續斷15g, 山藥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를 완복한 후에 바로 본 방을 복용한다, 9첩을 연복한다.
처방4:當歸15g, 熟地20g, 丹蔘30g, 赤芍30g, 澤蘭10g, 川芎10g, 香附10g, 충위자15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3을 완복한 후에 바로 본 방을 복용한다. 5첩을 연복한다.
이 4종(四種)의 방제는 한 월경주기를 연복하고, 반드시 3 월경주기를 연복해야만 치료효과를 거들 수 있다.
2. 신음부족(腎陰不足), 충임울열형(庶任鬱熱型)
월경이 7일 이상 앞서오면서 양이 많고 색이 검으면서 되고 혹은 끊이지 않고 조금씩 꾸준히 나오고 입술과 얼굴이 붉고 입이 쓰고 목이 마르고 꿈을 많이 꾸고 허리와 무릎이 시면서 나른하고 소변이 붉으면서 짧게 나오고 대변은 되고 맥(脈)은 삭 무력(數 無力)하다.
처방1:女貞子15g, 旱蓮草15g, 丹蔘15g, 山藥30g, 토사자15g, 熟地15g, 육총용15g, 首烏15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월경이 끝난 후 6첩을 연복한 다.
처방2:丹蔘15g, 赤芍15g, 澤蘭10g, 熟地15g, 拘杞15g, 桃仁10g, 紅花10g, 苡仁20g, 香附1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1을 완복한 후 바로 본방을 복용하기 시작한다. 4첩을 연복한다.
처방3:丹蔘15g, 龜板15g, 拘杞15g, 女貞子15g, 旱蓮草15g, 熟地15g, 制首烏15g, 육총용15g, 토사자1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2를 완복한 후 바로 본방을 복용하기 시작한다. 9첩을 연복한다.
처방4:丹蔘15g, 赤芍15g, 澤蘭10g, 熟地15g, 茯쫢15g, 충위자10g, 當歸20g, 香附10g.
매일 한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3을 완복한 후 본방을 복용하기 시작한다. 5첩을 연복한다.
이상 4가지 처방은 반드시 연복하여야 한다. 또 월경 3주기를 반드시 연복하여야 한다. 성숙난포 촉진작용, 배란 촉진작용, 황체기능 촉진작용이 있다.
침자치료(針刺治療)
취혈(取穴):關元, 大赫, 子宮, 三陰交, 腎兪, 肝兪, 차료, 太溪
수법(手法):염전(捻轉)하고, 제삽(提揷)하고, 중강자극(中强刺戟)을 주어 득기(得氣) 후 20분 유칩(留針)하고, 격일(隔日)로 한 차례씩 1개월을 한 과정으로 한다.
유방섬유류(乳房纖維瘤)
18~25세 발생, 임신기 덩어리 커져
치료…疏肝解鬱·化痰散結
유방섬유류(乳房纖維瘤)는 부녀의 일종의 양성종류이다. 환자의 유방은 단단한 덩어리가 있고 점차 커져서 유방이 불러 오르면서 아프고, 월경이 오기 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월경이 끝나면 통증은 조금 감소된다. 질(質)은 단단하고 질기고, 밀어보면 움직이고, 변두리는 깨끗하고, 표면은 매끄럽다.
현대의학은 유방섬유류의 발생과 여성호르몬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대부분 18∼25세에서 발생하며 임신기(姙娠期)에 특히 덩어리가 커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험동물에 여성호르몬을 주사하면 발병이 촉진되는 것은 이 병(病)의 발생과 여성호르몬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유방섬유류는 전통의학의 `유벽(乳癖)'의 범주에 속한다.
증(證)은 간기울결협어(肝氣鬱滯挾瘀), 담탁응결(痰濁凝結)에 속한다.
치료는 소간해울(疏肝解鬱), 화담산결(化痰散結)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75g, 乳香, 沒藥, 甘草, 香附各30g, 大瓜蔞(焙乾)8個.
이것이 일과정이다. 위의 약을 거친 가루로 만들어 매번 60g을 물로 다려 찌꺼기를 버리고 황주(黃酒)30ml를 넣어 인경(引經)한다(술을 마실 수 없는 사람은 첨가해서는 안 된다).
매일 한 번 자기 전에 먹는다.
방중(方中)의 향부(香附)는 이기해울(理氣解鬱)하고, 당귀(當歸), 유향(乳香), 몰약(沒藥)은 선통활혈(宣通活血), 지통산결(止痛散結)하고, 과루(瓜蔞)는 화 담산결(化痰散結)한다. 황주(黃酒)는 인경(引經)하여 혈맥을 통하게 하고 약 력(藥力)을 도와준다
여러 약을 합해서 사용하면 유방섬유류에 대하여 일정한 치료효과가 있다.
2000-11-29 14:07 |
|
[한방] 자궁내막이위증(子宮內膜異位症)
자궁내막이위증(子宮內膜異位症)
자궁내막이위증, 30~45세 부인 다발 불임증 동반
월경중 통경오면 통경형 주방에 현호 15g·몰약 등 첨가
자궁내막이위증(子宮內膜異位症)은 자궁내막모양의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부위에 자라는 질병이다. 이위(異位)의 내막 때문에 호르몬작용하에서 부단히 증생(增生)하고, 분비반응(分泌反應)이 생기고, 탈락(脫落)되고, 출혈(出血)한다. 그리하여 일계열(一系列)의 증상과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조성된다.
자궁내막이위증은 일반적으로 30세∼45세 되는 부녀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항상 불임증을 동반한다. 임신 이후에는 병변(病變)과 증상이 완해되고 완쾌되기도 한다. 절경(絶經) 이후에는 난소기능이 소실되고 병변을 따라 점차 흡수되어 위축된다.
자궁내막이위증에서 볼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통경
약 반수의 환자들은 통경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통경의 특징은 속발성과 진행성이 가중된다. 통의 부위는 하복과 직장에서 시작되며 또 요저부와 대퇴(大腿)로 확전된다. 종종 월경 1∼2일 전에 통증이 시작되어 월경이 깨끗이 끝나면 완해된다. 이외 성교동통(性交疼痛)과 항문추통(肛門墜痛) 등이 있다.
(2) 불임증
(3) 월경문란
월경량이 많아지고, 경기가 연장되거나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진다.
(4) 제부(臍部), 복벽상흔(腹壁傷痕), 음도(陰道)나 경부(宮頸)에 동통이 출현하는 남색결절(藍色結節)이 월경기에 현저하게 증대된다.
(5) 소수의 환자는 저열(低熱)이 난다.
자궁내막이위증의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병변발생의 부위에 따라 다르다.
병변이 자궁에 있을 때는 자궁은 결절성증대가 나타나 질(質)이 일반근류(一般筋瘤)에 비하여 단단하다.
병변이 골반강복벽에 있을 때는 자궁은 후경후굴위(後傾後屈位)를 나타내어 주위가 증후(增厚)되고 활동에 제한을 받아 자궁(子宮)과 직장(直腸)이 함요되거나 자궁저골인대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고 압통이 현저해진다. 이런 종류의 단단한 결절은 월경기에 증대된다.
병변이 난소에 있고 한쪽 혹은 양쪽 부속기관부위에 있을 때 점련(粘連)된 낭성포괴(囊性包塊)가 만져진다.
병변이 음도나 자궁경에 있을 때는 후궁륭에 있거나 궁경점막에 있을 때는 자남색 소결절(小結節)이 보인다.
자궁내막이위증은 전통의학의 `통경(通經)' `증가' 등의 범주에 속한다.
《금궤요약》에서는 `월경이 순조롭지 못하고 소복이 가득 차서 아프다(經水不利, 少腹滿痛)'라고 말하고, 《의학입문(醫學入門)》에는 `속에 피가 어혈이 되어 싸여 머물고 새로 생긴 피와 서로 엉기어 싸우는 것이 동통이다'라고 기재하고, 《의림개착(醫林改錯)》중에는 소복축어탕(少腹逐瘀湯)의 용법과 관계가 있는 아래와 같은 묘술(描述)이 있다.
소복(少腹)에 결괴(結塊)가 생겨서 아프고, 혹은 결괴가 있지만 아프지 않고, 혹은 아프지만 결괴가 없거나 소복이 창만하고, 혹은 경혈(經血)이 보일 때 먼저 허리가 시고, 소복이 부르거나 경혈이 한 달에 2~3차례 와서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끊어졌다 또 오고, 색은 자색이거나 흑색이며 덩어리가 있거나, 붕누(崩漏)가 오면서 소복동통을 겸하고……모두 소복축어탕(少腹逐瘀湯)으로 치료 할 수 있다.
여기에 열거한 일 계열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자궁내막이위증의 일 계열 임상표현과 서로 부합된다.
전통의학은 자궁내막이위증의 병인 병기는 대부분 칠정(七情)으로 손상되고,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생기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기울(氣鬱)은 반드시 혈응혈어(血凝血瘀)을 일으켜 모여서 증가(症킭)를 형성하고 어혈이 경맥(經脈)을 막아 통경(通經)을 일으킨다.
어적(瘀積)이 오래되어도 없어지지 않으면 습열(濕熱)이 되어 하초에 온결(蘊結)되면 통경(通經)이 가중되고 출산(생육=生育)에 영향을 미친다.
총괄해서 말하면 기체혈어(氣滯血瘀), 증가적취의 형성은 병리과정중의 중요한 계기가 된다.
전통약물복용치료(傳統藥物服用治療)
(1) 통경형 주방(痛經型 主方)
柴胡10g, 赤芍30g, 丹蔘30g, 丹皮10g, 玄胡10g, 천연자10g, 香附12g, 廣木香10g, 生蒲黃10g, 五靈脂10g, 紅藤20g, 敗醬草30g, 夏枯草30g, 단모려2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월경일주전에 통경이 오면 玄胡15g을 사용하고 별도로 黃柏, 山梔, 銀花, 沒藥, 茴香을 첨가하고 夏枯草, 牡蠣를 제거한다.
월경기에 통경이 오면 玄胡를 15g까지 사용하고 별도로 烏藥, 莪朮, 沒藥을 첨가한다.
배변시(排便時) 항문이 아프면 茴香, 升麻, 銀花藤을 첨가하고, 복창(腹脹)이 있으면 大腹皮, 桃仁 陳皮, 靑皮 生軍을 첨가하고, 증가가 있으면 炙鱉甲, 半枝蓮, 白花蛇舌草, 삼릉, 莪朮을 첨가한다.
월경일주전과 월경기간에 환자는 탕약(湯藥)을 먹는다(상술한 처방). 평시에는 대황자충환, 계지복령환, 연호색편, 복방단삼편 등과 같은 매약을 복용할 수 있다.
(2) 월경과다형 주방(月經過多型 主方)
당삼30g, 황기30g, 白芍12g, 白朮12g, 단모려30g, 夏枯草10g, 旱蓮草30g, 生蒲黃15g, 仙鶴草15g, 丹蔘30g, 丹皮12g, 生地炭12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통경형(痛經型)과 같다. 매일 한 첩씩 월경전 七日에 복약하기 시작한다.
(3) 통경을 동반하고 있는 월경과다형치료
월경 일주전에 통경형 주방에 당삼, 황기, 旱蓮草 등을 첨가하고 木香, 香附를 제거하여 복용한다.
월경이 깨끗이 끝난 후에 양혈지붕제(養血止崩劑) (當歸30g, 白芍30g, 仙鶴草30g, 황기30g, 당삼30g)와 오계백봉환(烏鷄白鳳丸)을 선택하여 복용한다.
외부치료(外敷治療)
종괴가 복벽 가깝게 있으면 외부치료(外敷治療)를 한다. 사향지통고(麝香止痛膏)나 사향호골고(麝香虎骨膏)를 발라서 붙인다.
전통약관장치료(傳統藥灌腸治療)
종괴(腫塊)가 자궁직장함요부(子宮直腸陷凹部)에 위치하고 있으면 전통약보존관장법 치료를 한다.
처방:紅藤30g, 敗醬草30g, 삼릉10g, 莪朮10g, 玄胡12g, 丹皮12g, 丹蔘30g, 白花蛇舌草30g, 黃柏12g에 물을 붓고 진하게 다린다.
약물이 따뜻해지기를 기다렸다가 보존하여 두고 관장한다.
완전유산(完全流産)
완전유산, 益氣補血·活血 치료
완전유산(完全流産)은 선조유산(先兆流産)과 난면유산과정(難免流産過程)을 통과하면서 단시간 내에 배태조직(胚胎組織)이 완전히 배출되는 것을 가리킨다.
이 과정에서 극열한 복통과 음도출혈(陰道出血=질출혈)이 나타난다.
태아, 태반, 세막조직이 완전히 배출된 후에 음도출혈은 점차 정지되고 복통도 이에 따라 소실된다.
부인과 검사에서는 자궁구관폐(子宮口關閉)와 자궁의 크기는 정상에 접근한다.
전통의학은 완전유산 후 어체(瘀滯)를 없애고 기혈(氣血)을 통(通)하게 하기 위해서는 익기보혈(益氣補血)하고 활혈(活血)로 좌(佐)해야만 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처방:황기30g, 당삼30g, 當歸30g, 川芎10g, 暑姜炭10g, 炙甘草10g, 益母草30g, 熟地 15g.
물로 다려 먹는다.
2000-11-23 09:24 |
|
[한방] 산후자궁복구불량(産後子宮復舊不良)
산후자궁복구불량(産後子宮復舊不良)
惡露 지속되고 진발성복통 있는 기허형, 補氣攝血 치료
오로 양 많으면 익모초, 빈혈 심하면 황기·당삼 첨가
산후자궁복구불량(産後子宮復舊不良) 또는 산후자궁복구부전(産後子宮復舊不全)이라고 부르는 것은 산후에 상견되는 다발증(多發症)이다.
환자는 대부분 Oxytocinum (Pitocin=催産素=縮宮素)과 맥각알카로이드를 사용하여 치료하였기 때문에 자궁복구부전이 야기되는 것이다.
표현은 오로(惡露)가 끊이지 않고, 음도(陰道)로 혈괴(血塊)가 배출되고, 진발성복통(陳發性腹痛)이 오고, 궁저치골 삼지(三指) 위는 질(質)이 연하고, 압통(壓痛)이 나타난다.
산후 자궁복원의 주요표현은 자궁체근섬유축복(子宮體筋纖維縮復)과 자궁내막(子宮內膜)의 재생(再生)에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혈성오로(血性惡露)는 산후 15∼30일에 완전히 정지되고, 산후 6주에는 자궁회복이 정상으로 되어 자궁내막재생복구(子宮內膜再生復舊)가 완성된다.
예를 들면 산부의 평소체질이 허약하고 혹은 산정(産程)이 비교적 길어 산후에 궁강내(宮腔內)에 태막조직(胎膜組織)이 잔유(殘溜)되고 혹은 분만시 감염(感染)이 생기는 것들은 모두 자궁복구에 영향을 받아 오로부진(惡露不盡)이 생겨 지속시간이 길어진다.
산후 자궁복구불량은 전통의학의 `산후오로부진(産後惡露不盡)'의 범주에 속한다.
전통의학은 산후오로부진(産後惡露不盡)은 주로 간(肝), 신(腎)과 충임(퀖任) 두 맥(脈)에 책임이 있으며 충은 혈해(血海)이고, 임(任)은 포태(胞胎)를 주관하고, 두 맥(脈)은 간신(肝腎)에 예속(隸屬)된다.
간(肝)은 혈(血)을 저장하고 신(腎)은 정(精)을 저장하기 때문에 산시(産時)에는 모혈상정(耗血傷精)이 많아진다.
충임이 쇠약(虛損)해진다. 간신(肝腎)이 부족하고 충임의 쇠약은 또 자궁의 수축에 영향을 미쳐 혼탁한 피(오혈=汚血)가 뱃속에 머물게(어유=瘀留)되자마자 산후자궁복구불량이 뒤따른다.
오로(惡露)는 또 혈(血)이 변화된 것이다. 만약에 장기간 임리가 끊어지지 않으면 또 종종 실혈성빈혈(失血性貧血)을 조성한다.
전통의학에서는 또한 산후에 오로(惡露)가 끊어지지 않는 것은 대부분 산후에 기(氣)가 허해서 혈(血)을 거두어 드리지 못하기 때문에 충임맥이 약해져서, 혹은 여혈(餘血)이 끝나지 않아서, 혹은 한량(寒凉)에 감수되어 패혈(敗血)이 충임맥을 막았기 때문에, 혹은 영음(營陰)이 소모되어 허열(虛熱)이 안에서 생기고, 열(熱)이 충임을 어지럽히고, 혈(血)을 압박하여 아래로 내려 가게해서 생기는 것이라고 알고있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一) 기허형(氣虛型)
산후에 오로(惡露)가 끊어지지 않고, 오로(惡露)는 옅은 색이고, 질(質)은 묽고, 양(量)은 많고, 진발성복통(陣發性腹痛)이 오고, 겸해서 얼굴이 창백하고, 말하기 싫어하고, 아랫배가 내려않는 것 같다.
치료(治療)는 보기섭혈(補氣攝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황기60g, 陳皮10g, 炙甘草12g, 升麻10g, 白朮15g, 當歸30g.
물로 다려서 매일 한 첩씩 20첩을 연복한다.
(二) 여혈미진형(餘血未盡型)
오로(惡露)의 양은 적고, 조금씩 나오면서 시원하지 않고, 색은 자암색이 나면서 덩어리가 있고, 아랫배에 통증을 동반한다.
치료(治療)는 화어지혈(化瘀止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30g, 川芎15g, 坤草15g, 暑姜12g, 元胡12g, 紅花12g, 三七粉6g, 丹蔘30g.
물로 다려 먹는다. 매일 한 첩씩 10∼20첩을 연복한다.
(三) 혈열형(血熱型)
오로(惡露)가 끊어지지 않고, 양(量)이 많고, 색이 붉고, 끈적끈적 하면서 냄새가 나고, 얼굴이 홍조되고, 맥(脈)은 세삭(細數)하다.
치료(治療)는 청열지혈(淸熱止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生地60g, 熟地30g, 白芍30g, 山藥30g, 續斷30g, 黃芩30g, 黃柏12g, 知母12g, 甘草1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0∼20첩을 연복한다.
전방험방치료(專方驗方治療)
처방 一:當歸15g, 川芎12g, 桃仁12g, 暑姜6g, 甘草6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0∼20첩을 연복한다.
가감:궁축통(宮縮痛)이 있으면 生蒲黃10g, 五靈脂10g을 첨가하고, 오로(惡露)의 양(量)이 많고, 지속시간이 길면 益母草30g을 첨가하고, 빈혈(貧血)이 현저하면 황기 60g, 당삼30g을 첨가한다.
방중(方中)의 當歸는 보혈활혈(補血活血)하고, 川芎은 행혈활혈(行血活血)한다.
현대의학에서는 當歸, 川芎은 모두 자궁을 흥분시키고 자궁 수축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연구되었다.
桃仁은 파혈산어(破血散瘀)하고 暑姜, 甘草는 온화화중(溫化和中) 한다.
전방(全方)은 통체화영(通滯和營), 보혈청어(補血淸瘀)한다.
益母草는 활혈(活血)하고, 蒲黃, 五靈脂는 행어지통(行瘀止痛)한다.
전방(全方)은 산후기체저항력을 증강시키고, 자궁복구를 촉진하고 지통(止痛), 지혈(止血)한다.
유즙분비(乳汁分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처방2:益母草30g, 當歸15g, 川芎10g, 白芍30g, 熟地15g, 艾葉炭10g, 仙鶴草10g, 旱蓮草15g, 荊芥炭15g, 阿膠10g, 炒杜仲12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0∼20첩을 연복한다.
가감:출혈량이 많으면 당삼30g, 황기 30g, 暑姜炭10g을 첨가하고, 혈어현상(血瘀現狀)이 현저하면 (찌르는 것 같은 복통이 오고, 아플 때는 오로(惡露)가 많아지고, 혀는 자암색이 나고, 어점(瘀点)이 있고, 맥(脈)이 삽(澁)하다) 蒲黃炭15g, 五靈脂15g, 三七粉 6g을 첨가하고, 습열현상이 현저하면 (오로=惡露는 선홍색이고, 누른 점액이 섞여 나오고, 비린내가 나고, 發熱을 동반하면서 입이 마르고, 배가 아프고, 변비가 있고, 가슴이 답답하고, 혀는 붉고, 脈은 數하다.) 熟地를 生地로 바꾸고, 蒲公英30g, 地楡炭15g, 炒梔子10g을 첨가한다.
본 방중(本 方中) 川芎, 阿膠, 艾葉, 當歸, 熟地, 白芍으로된 조성(組成)은 `궁귀교애탕(芎歸膠艾湯)'이다. 보혈조경(補血調經)하는 공능(功能)이 있고, 소복동통(少腹疼痛), 오로부절(惡露不絶), 임리부단을 치료(治療)한다.
益母草를 첨가해서 사용하면 자궁근육의 수축력을 증강하고 아울러 활혈화어(活血化瘀)하는 작용을 한다. 또 자궁내막재생복구를 촉진한다.
仙鶴草, 旱蓮草, 荊芥炭을 첨가해서 사용하면 지혈작용이 증강되고, 杜仲을 사용하면 보간신(補肝腎), 부정고본(扶正固本)하는 뜻을 지닌다.
본 방(本 方)으로 자궁복구불량을 치료하면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00-11-13 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