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 공능성자궁출혈(功能性子宮出血)
주요증상…월경량 많은 등의 자궁출혈과 빈혈
대량 하혈·출혈 멎지 않는 혈어기체형, 化瘀止血 치료
공능성자궁출혈 `功能性子宮出血(기능성자궁출혈=機能性子宮出血)' 또는 공능실조성자궁출혈(功能失調性子宮出血)이라고 부르며 간단히 `공혈(功血)'이라고 부르는 것은 난소기능실조 때문에 일어나는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되거나 박탈(剝脫)이 불완전하여 월경불순과 대출혈(大出血)이나 끊이지 않고 조금씩 출혈하는 일종의 질병이 조성되지만 생식기(生殖器)는 기질성병변(器質性病變)은 없다.
공능성자궁출혈은 `무배란형(無排卵型)'과 `유배란형(有排卵型)' 양 대류(兩 大類)로 나눌 수 있다.
1. `무배란형(無排卵型)'
난소가 배란을 못해서 월경문란이 나타나고, 주기가 단축되거나 연장되고, 경혈(經血)이 과다하거나 끊이지 않고 조금씩 나오고, 심할때는 출혈이 많아서 환자는 종종 임신을 못하게 된다. 이런 유형의 공능성자궁출혈은 청춘기나 갱년기 부녀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2. `유배란형(有排卵型)' [또는 환체공능장애형 자궁출혈(黃體功能障碍型 子宮出血)]
황체발육(黃體發育)이 불완전하여 월경을 할때가 아닌데도 월경이 오고, 경기가 연장되고, 경혈은 일정하지 않고, 또 끊이지 않는다. 자주 불임이나 유산을 한 적이 있다. 황체(黃體)가 완전하게 위축되지 않아 경기(經期)가 연장되고, 경량(經量)이 많아지기도 하고, 적어지기도 하지만 월경주기는 정상이다.
공능성자궁출혈환자의 주요증상은 자궁출혈과 빈혈이다.
자궁출혈의 표현은 다음과 같다.
① 월경이 지나치게 자주 온다(二十일이 안되었는데 월경이 한차례 온다).
② 월경량이 지나치게 많다(한차례 월경출혈량이 500∼600ml에 달한다).
③ 불규칙한 자궁출혈이 온다(월경주기문란, 경기연장, 혈량증다(血量增多), 유혈시간(流血時間)과 출혈량과 출혈간격시간이 모두 불규칙하다).
④ 절경(絶經) 일년 후에 또 자궁출혈이 온다.
장기간에 걸친 자궁출혈이나 자궁출혈량이 많으면 빈혈을 일으킨다. 그리고 빈혈은 한걸음 더 나아가 자궁출혈을 가중시켜 악성순환을 조성한다.
유산, 자궁외임신, 종류와 혈액병 등도 자궁출혈현상이 나타나므로 주의해서 감별해야한다.
공능성자궁출혈은 전통의학의 `붕누(崩漏)'의 범주에 속한다.
다만 붕누는 더욱 광범위한 범주를 포괄하고 있다. 경혈이 심하게 많이 나오는 것(暴下)을 `붕(崩)(붕중=崩中)'이라고 부르고, 경혈이 끊이지 않고 조금씩 나오는 것을 `漏(漏下)'라고 부르며 `崩'과 `漏'는 서로 전화(轉化)된다. 공능성자궁출혈 발병의 주요기리(主要機理)는 충, 임맥(任脈)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경혈(經血)을 고섭(固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임(任), 충맥손상(퀖脈損傷)을 일으키는 원인은 혈열(血熱), 혈어기체(血瘀氣滯), 기허(氣虛)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붕누(崩漏)는 허실(虛實)로 나눌 수 있다. 허증(虛症)은 기허(氣虛)를 위주(爲主)로 하고, 실증(實證)은 혈열(血熱), 혈어기체(血瘀氣滯)가 많이 나타난다.
치료(治療)는 `색류(塞流)(지혈(止血)하는 것이다. 이것은 `붕중(崩中)'치료에 제일먼저 사용하는 법이다)' `징원(澄源)(병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것은 붕중(崩漏)을 치료하는 근본법칙이다)' `단본(端本)(또는 `복구(復舊)'라고 부른다. 정본복원(正本復元)의 뜻으로 비위(脾胃)를 조리(調理)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재발을 방지하는 치법(治法)이다)' 등 방법이다.
붕(崩)의 치료(治療)는 대부분 고섭승제(固澁升提)하는 것이 좋고, 신온행혈(辛溫行血)하는 것은 좋지 않다.
누(漏)의 치료(治療)는 대부분 양혈조기(養血調氣)하는 것이 좋고, 고섭(固攝)하는데 치우쳐서는 안 된다.
1. 기허형(氣虛型)
갑자기 하혈(下血)이 많아지고, 혹은 조금씩 하혈하는 것이 멎지 않고, 때로는 많고 때로는 적고, 혈색은 담홍하면서 묽고, 얼굴색은 창백하고, 가슴이 뛰면서 숨이 가쁘고, 기력이 없으면서 권태롭고, 밥을 적게 먹으면서 대변은 묽다. 혹은 허리가 시면서 배가 아프고, 추창감(墜脹感)이 있고, 혀는 옅은 색이고, 태(苔)는 희고, 맥(脈)은 세무력(細無力)하다.
치료(治療)는 보기섭혈(補氣攝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당삼30g, 황기 30g, 白朮15g, 棕櫚炭15g, 阿膠12g, 當歸12g, 續斷15g, 烏賊骨30g.
물로 다려 먹는다.
환자의 자궁출혈이 많고, 냉한(冷汗)을 흘리고, 손발이 얼음같이 냉하고, 맥(脈)이 미세욕절(微細欲絶)하면 곧바로 홍삼(紅蔘)30g을 씹어먹고, 또 곧바로 서양의학과 결합해서 응급치료를 하여야 한다.
2. 혈열형(血熱型)
하혈이 많고, 혹은 출혈은 때로는 많이 나오고, 때로는 적게 나오고, 끊어지지 않고 지속(持續)되고, 혈색이 선홍하거나 자홍하고, 혹은 얼굴색이 홍조하고, 입이 마르고, 번조(煩躁)하고, 수면이 불안하고, 오후에 조열(潮熱)이 나고, 혀는 붉고, 苔는 적고, 맥(脈)은 세삭(細數)하다.
치료(治療)는 청열양혈지혈(淸熱凉血止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丹皮12g, 生地15g, 仙鶴草30g, 地骨皮12g, 旱蓮草30g, 地楡炭30g, 白芍15g, 천초근12g, 소계12g.
물로 다려 먹는다.
3. 혈어기체형(血瘀氣滯型)
돌연 대량으로 하혈하거나 출혈이 멎지 않고 조금씩 나오고, 혈색은 자홍색이 나거나 자흑색이 나고, 혈괴(血塊)가 나타나고, 아랫배가 아파서 누르지 못하게 하고, 혈괴(血塊)가 배출된 후에는 복통은 잠시 완해(緩解)된다. 혀에는 어점(瘀点)이 있고, 맥(脈)은 침삽하다.
치료(治療)는 화어지혈(化瘀止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15g, 赤芍12g, 桃仁10g, 紅花10g, 炒香附12g, 산사탄20g, 血餘炭10g, 藕節炭10g, 蒲黃炭10g, 三七粉3g, 烏梅20g.
물로 다려 먹는다.
붕누유혈(崩漏流血)이 정지(停止)된 후에는 비신(脾腎)을 조리(調理)하는 약(藥)을 지속적으로 복약하여 치료효과를 튼튼하게 하여 재발을 막아야 한다. 특별히 생육기부녀(生育期 婦女)는 비신양허증상[脾腎陽虛症狀(허리가 시고, 다리가 나른하고, 추위를 타고, 피로하고, 밥을 적게 먹는 등)]이 있으면 보신약(補腎藥)을 복약하여 치료효과를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처방:補骨脂15g, 仙茅15g, 仙靈脾30g, 拘杞20g, 山萸20g, 牡蠣30g, 當歸12g, 天冬12g, 艾纖炭10g, 續斷20g.
물로 다려 먹는다.
공능성자궁출혈(功能性子宮出血)을 치료(治療)하는 단방(單方), 험방(驗方).
① 猪皮500g에 장유(醬油)를 붓고 붉게 볶아서 반찬으로 먹는다.
② 烏梅 三斤에 물을 붓고 진하게 다려 찌꺼기를 버리고 병에 보관하여 두고 (오래 보관하여도 변하지 않는다) 사용할때 흰 설탕 적당량을 넣고 매일 세차례 매번 10ml씩 뜨거운 물에 타서 먹는다.
③ 補骨脂20g, 天冬30g, 柳枝60g을 사기그릇에 넣고 물을 부어 진하게 다려 먹을때 검은 설탕 적당량을 넣고 매일 한첩을 세차례 나누어 먹는다.
④ 貫衆炭30g, 蒲黃炭30g, 藕節炭30g, 蓮房炭30g, 陳棕櫚炭30g을 모두 곱게 갈아서 매번 10g을 물에 포(泡)하여 하루에 세번 먹는다.
공능성자궁출혈환자는 될수록 편안한 마음으로 질병을 이기려는 충분한 믿음을 가지고 복약을 지속해야 한다(빨리 지혈시켜 월경을 조정(調整)하여 빈혈을 바로잡아야 한다). 출혈기간에는 정신적으로 긴장을 해서는 안되며 과도한 노동이나 극열한 운동을 피하고 충분히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서 영양분을 섭취하여야 한다.
이상의 조치를 취하면 경증환자(輕症患者)는 회복을 빠르게 하고, 중증환자(重症患者)도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2001-06-08 13:50 |
|
[한방] 여음백반증(女陰白斑症)
음부 홍종 출현 소양증 동반
치료…滋腎補血 養陰淸熱
부녀외음부피부(婦女外陰部皮膚)가 희어지고, 건조해지고, 두꺼워지고 그리고 탄성을 잃어버리는 등의 종류의 병을 `여음백반증(女陰白斑症)'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외음부에 국한되고 심할 때는 회음부와 항문주위까지도 만연된다.
여음백반증(女陰白斑症)은 대부분 40세 이상의 부녀에게서 발생한다. 시작할 때 음부(陰部)는 홍종(紅腫)이 출현하고 이후에는 피부가 희어지고, 두꺼워지고(피부는 약간 융기되고 딱딱해져서 밀어도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건조해지고, 소음순은 도리어 축소된다.
주요증상은 가려움이다. 이런 종류의 가려움은 종종 참기 어렵고 심할 때는 피부는 열문(裂紋)과 궤양(潰瘍)이 발생하고 또 은통(隱痛)이나 극통(劇痛)이 나타난다.
여음백반증은 반드시 백전풍과 구별해야만 한다. 백전풍은 가렵지 않고, 피부의 탄성과 두께도 변화가 없다. 그리고 신체 기타부위에도 백반[白斑]이 나타난다.
여음백반증과 초기여음암(初期女陰癌)은 그렇게 쉽게 구별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여음백반증에 걸린 환자는 초기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받지 않으면 안된다.
여음백반증의 발병원인은 아직도 명확하지 않다. 연구에 의하면 모종의 영양결핍(예를 들면 염산, 철분, 핵황소, 엽산, 비타민 A, D, B₁ 등), 국부혈관변화, 여성호르몬결핍, 만성자극이나 소파로 인한 상처 등도 모두 여음백반증의 발병인소가 된다고 하였다.
그렇지만 이런 인소(因素)에 알맞게 치료해주었지만 여음백반증은 또한 호전을 보지 못했다. 그러므로 여음백반증의 발병원인은 아직도 진일보 연구가 기대된다.
여음백반증은 전통의학의 `부인음창(婦人陰瘡)' `음양(陰痒)' `음식(陰蝕)'의 범주에 속한다.
`諸痛痒瘡, 皆屬于心(여러 통양창은 모두 심에 속한다)'. 심경(心經)에 열(熱)이 있고, 혹은 心血이 부족하여 피부를 영윤(榮潤)하지 못하게 하고, 간비(肝脾)는 울열(鬱熱)되고 신음(腎陰)이 부족해져서 충임이 실조되어 음부는 말라서 음양(陰痒), 음식(陰蝕)이 생긴다.
치료(治療)는 자신보혈(滋腎補血), 양음청열(養陰淸熱)하는 것이 좋다.
(一) 내복약(內服藥)
처방 1:生地10g, 麥冬10g,, 澤瀉10g, 복령12g, 蒼朮10g, 荊芥10g, 防風10g, 黃柏10g, 寄生30g, 補骨脂2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2:首烏15g, 토사자12g, 續斷20g, 拘杞20g, 麥冬10g, 丹皮10g, 覆盆子10g, 寄生30g, 地骨皮12g, 益母草30g, 紅花10g, 女貞子30g, 旱蓮草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먹는다.
처방 3:龍膽瀉肝片(成藥)
설명서를 보고 복용한다.
(二) 외용약(外用藥)
처방 1:土槿皮30g, 蛇床子30g, 白蘚皮15g, 苦蔘30g, 靑黛10g, 仙靈脾30g, 川椒10g, 防風10g, 荊芥10g.
물로 다려서 먼저 훈하고 후에 씻는다. 매일 두번 훈세한다.
처방 2:地膚子30g, 蒲公英30g, 補骨脂20g, 百部20g, 白礬10g, 雄黃10g, 鶴蝨10g.
물로 다려서 매일 두차례 물을 부어 씻는다.
처방 3:鹿含草30g, 선세15g, 仙靈脾30g, 老鶴草60g.
물로 다려서 매일 아픈 곳을 두차례 훈세한다.
처방 4:乳香6g, 沒藥6g, 兒茶6g, 血竭6g, 蛇床子10g, 白礬10g, 氷片3g, 雄黃6g, 仙靈脾10g, 補骨脂1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그리세린으로 버무려 연고를 만든다. 먼저 전통약을 물로 다려 훈세(이상 처방을 임의로 선택)한다. 후에 연고를 환부에 바른다.
처방 5:蛤粉15g, 紫草15g, 섬서6g, 白蘚皮10g, 鹿含草15g, 覆盆子15g, 자질여15g, 百部10g, 密陀僧6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어간유(魚肝油)로 버무려 연고를 만든다,
먼저 전통약으로 훈세(이상처방을 임의로 선택)한다. 후에 이 연고를 환부에 바르며 매일 두 번 교환한다. 여음백반을 치료하는 침구료법(針灸療法)은 만족스러운 조짐이 나타난다.
취혈(取穴):백중와, 三陰交, 曲骨, 태충, 太溪.
매차 3∼4혈(교체로 선택하여 사용한다)을 취혈(取穴)하며, 유침(留針)20분, 매일 한번, 열흘이 한 과정이다.
한 과정이 끝난 후에 이틀을 쉬었다가 다시 똑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2001-06-05 16:37 |
|
[한방] 산후유두파열(産後乳頭破裂)
은화에 물붓고 식용유 넣어 달여 환부 치료
유두파열[乳頭破裂(또는 유두군열이라고 부른다)]은 대부분 처음 젖을 빨릴 때, 유두(乳頭)가 내함(內陷)되거나 유두(乳頭)가 편평(偏平)해서 그리고 임신기간에 처리를 잘하지 못해서, 산후에 또 유두를 청결하게 하지 못한 산부에게서 나타난다.
유두파열은 파열이 시작할 때 유두에 소포(小泡)가 생기고 후에 유두표면이 파열되거나 헤어져 젖을 먹일때 매우 아플 뿐만 아니라 어떤 때는 또 출혈이 보인다.
유두가 파열되면 아프기 때문에 산부는 어린아이에게 젖을 먹이려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유방이 일상적으로 비워지지 못하여, 유즙분비는 점점 적어져 어린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가져온다. 유두가 파열되면 세균이 상처난 곳을 통해서 유선(乳腺)으로 침입하여 유선염(乳腺炎)을 일으킨다.
유두파열(乳頭破裂)의 전통약치료(傳統藥治療)
처방 1:銀花15g
물 100ml을 붓고 30분 포(泡)하였다가 약한불로 50ml 되게 달여 식용식물유 20ml를 붓고 다시 20분 달여(달이면서 저어준다) 식힌 후에 탈지면으로 찍어서 환부에 매일 4∼5차 바른다.
처방 2:食醋100ml, 荷花瓣適量.
하화판(荷花瓣) 다소에 구애받지 말고 식초에 넣고 반시간 포(泡)하였다가 응용한다.
사용할 때 먼저 묽은 소금물로 아픈 곳을 깨끗이 씻어 말리고 식초에 포한 하화판(荷花瓣)을 아픈 곳에 부치고 매일 3∼5차 바꿔 부친다.
유두파열(乳頭破裂)의 예방(豫防)
임신부는 임신 6개월 후 매일 수건으로 비눗물을 찍어 더운물로 유두를 비벼가면서 씻는다. 분만 후에는 소독한 식물유를 유두에 발라 유두면(乳頭面)에 낀 때와 딱지를 부드럽게 한 후에 비눗물과 더운물로 유두를 깨끗이 씻고 닦아 문질러 말린다.
젖을 먹이기 전에 맑은 물로 유두를 비벼 씻고 젖을 다 먹인 후에 아기를 안아준다.
2001-05-30 09:48 |
|
[한방] 자궁근류(子宮筋瘤)
음도의 불규칙한 출혈·소복자통·포괴 출현
血瘀 편중되면 丹參·水蛭 첨가 치료
자궁근류(子宮筋瘤=子宮肌瘤)는 부인과의 양성종류(良性腫瘤)이다.
자궁근류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음도(陰道)에 불규칙한 출혈이 나타나고, 양(量)이 많고 색이 붉거나 자암(紫暗)하고, 어괴(瘀塊)가 있고, 월경이 끊이지 않고 찔끔찔끔 나오고, 흰 대하가 많아지고, 소복(小腹)에 자통(刺痛)오고, 아픈곳은 고정되어 있고, 소복(小腹)에서는 포괴(包塊)가 만져지고, 또한 점차 커져서 눌러보면 단단하고 미끈미끈하게 이동되지 않는다.
동반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입과 혀가 건조해지고(血結則燥=피가 엉기면 마른다), 대변이 되고, 입술이 헐고, 번조불안해지는 등 증상과 설질(舌質)이 암홍색(暗紅色)이고 혀 가장자리에는 어점(瘀点)이 생긴다.
자궁근류는 부인과검사와 초음파검사(超音波檢査)등으로 확진할 수 있다.
자궁근류는 전통의학의 `석가(石킭)'의 범주에 속한다.
《영추(靈樞)·수창편(水脹篇)》에서는 `석가는 포중에 생기며 한기가 자문에 머물러 자문이 막히면 기가 통하지 않아 오혈은 당연히 아래로 흘러내려야 하는데 흐르지 않아 피가 엉겨(어혈) 머물게 되면 아기 가진 것과 같이 날로 커지고 월경이 제때에 나오지 않는다. 모두 여자에서 생기며 아래로 끌어 내려야 한다.'라고 말하고, 《부인양방(婦人良方)》에서는 `부인의 뱃속에 있는 어혈은 월경이 막혀 엉기고 혹은 산후에 남아있는 피가 모두 빠져나가지 않고 혹은 풍한(風寒)으로 어혈이 되어 머물러 오래도록 없어지지 않고 쌓여서 증가가 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전통의학에서는 육음(六淫)의 사(邪)와 칠정내상(七情內傷)으로 일어나는 장부기능실조와 기혈불화로 기체혈어(氣滯血瘀)와 신혈(新血)과 구혈(舊血)이 응취(凝聚)하여 괴(塊)를 형성시켜 포궁(胞宮)에 엉키면 날로 커져서 자궁근류를 형성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치료(治療)는 행기파혈(行氣破血), 연견소적(軟堅消積)을 주로 하고 부비보신조간(扶脾補腎調肝)으로 좌(佐)하는 것이 좋다.
처방 1:生地30g, 熟地20g, 白芍12g, 貫衆10g, 海藻30g, 夏枯草30g, 准山藥30g, 淫羊藿30g, 鹿含草20g, 側柏葉12g, 紅藤30g, 路路通12g, 天葵子12g, 花쵿石20g.
물로 다려 먹는다.
본 방은 출혈량을 감소시키고, 월경주기를 조정하고, 체질을 개선하고, 전신증상을 경감시켜 근류생장(筋瘤生長)을 억제하고, 소형근류(小型筋瘤)에 대하여는 소산작용(消散作用)이 있다.
처방 2:當歸尾12g, 川芎10g, 小回香10g, 肉桂6g, 赤芍12g, 生蒲黃10g, 五靈脂10g, 三 10g, 莪朮10g, 益母草30g,
물로 다려먹는다.
가감:기체(氣滯)가 심하면 香附, 천련자, 여지핵을 첨가하고, 혈어(血瘀)가 편중되어 있으면 丹蔘, 水蛭을 첨가한다.
처방 3:穿山甲片15g, 王不留行10g, 昆布30g, 海藻30g, 苡仁30g, 川牛膝12g, 當歸12g, 夏枯草30g, 續斷30g, 香附12g.
물로 다려 먹는다.
2001-05-28 10:15 |
|
[한방] 여성생식도결핵(女性生殖道結核)
결핵간균이 생식도 침입한 만성염증
白쨃, 결핵·창절·결핵성누관 치료
여성생식도결핵(女性生殖道結核)은 결핵간균이 생식도에 침입하여 일어나는 만성염증성질병이며 분강결핵(盆腔結核), 궁경결핵(宮頸結核), 자궁내막결핵(子宮內膜結核), 수란관결핵(輸卵管結核) 등을 포괄한다.
전신증상은 오후에 조열(潮熱)이 나고, 도한(盜汗)이 나고, 폐경(閉經)이 오고, 몸이 마르는 등이 있고, 부과항문검사(婦科肛門檢査)에서는 부속기관이 증후(增厚)되거나 부속기관에 포괴(包塊)가 발견될 수 있고 궁강(宮腔) X선 사진이나 병리절편검사(病理切片檢査) 등으로 확진한다.
여성생식도결핵은 전통의학의 `건혈노'의 범주에 속하며 전통의학에서는 실녀(室女)가 폐경(閉經)이 오래되면 노가 형성되어 치료되지 않는다. 본 병의 치병인소(致病因素)는 내인 외인이 있고, 외인은 노충의 전염이고 내인은 기혈허약(氣血虛弱)이다. 이 둘은 서로 영향을 준다. 정기가 부족해진 사람은 제일 쉽게 감염되어 질병이 형성된다.
명나라 서춘포(徐春圃)는 `사람들이 평소에 원기를 보양하여 기혈을 아껴야 채는 걸리지 않고 전염되지 않는다. 다만 남자가 육욕에 빠져 다음하면……정혈이 소모되어 사기가 타고 들어온다.' 라고 말하고 있다. 본 병은 임상에서 음허(陰虛)한 것이 많이 나타나며 원(元)나라 주진형(朱震亨)은 `노채는 주로 음허해서 온다'라는 학설을 제창하고 병인증후(病因證候)를 중점적으로 돌출시켜 자음강화(滋陰降火)하는 치료법칙을 확정하였다.
전통약물에 의한 본 병의 치료는 인체저항능력을 증강시켜 증상을 개선한다. 만약에 서양약[(西洋藥)(항결핵제)]과 병용하면 요정(療程)이 단축되고, 부반응이 감소되고, 치료효과의 제고를 바랄 수 있다.
처방 1:黃精30g, 百部12g, 天冬15g, 麥冬30g, 백급30g, 骨碎補10g, 補骨脂10g, 生地30g, 地骨皮12g, 拘杞30g.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2:白及30g, 杏仁12g, 黑芝麻15g, 靑羊參(소백렴)12g,
물로 다려 먹는다.
方中의 白쨃은 폐에 들어가서 결핵과 창절(瘡癤)을 치료하고, 결핵성누관(結核性瘻管)에 유효하다.
杏仁은 폐에 들어가서 평천윤장익정(平喘潤腸益精)하고, 黑芝麻는 보간신(補肝腎)하며 간에 들어가서 익혈(益血)하고, 오장(五臟)을 촉촉하게 하고 병이 오래되어 여위고 약해진 것을 치료하고, 靑羊參(소백렴)은 보신진경(補腎鎭痙)하여 요통(腰痛)을 치료하고, 충독을 치료하고, 기분(氣分)이 쌓인 것을 고르게 해준다.
이 사미(四味)의 약물은 기혈(氣血)을 조양(調養)하고 익정(益精)하여 결핵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서 평보(平補)하면서 조(燥)하지 않고 오래 먹으면 병체(病體)를 증익(增益)하여 염가로 쉽게 득을 보게된다.
가감:음허내열(陰虛內熱)이 있으면 當歸, 熟地, 生地, 沙蔘, 麥冬을 첨가하고, 조열(潮熱)이 나면 地骨皮, 銀柴胡를 첨가하고, 기혈(氣而) 양허(兩虛)하면 황기, 당삼, 當歸, 熟地를 첨가하고, 신허(腎虛)하면 기국지황환(杞菊地黃丸), 우귀환(右歸丸)을 첨가한다.
2001-05-23 10:07 |
|
[한방] 선조자간·자간(先兆子癎·子癎)
양기편항·비위허약한 말기 임신중독증
음허양항형, 자신양음·평간잠양 치료
선조자간(先兆子癎)과 자간(子癎)은 종종 임신수종(姙娠水腫)이나 임신고혈압(姙娠高血壓)이 발전하여 오는 것으로 모두 말기 임신중독증의 일종의 중증표현(重症表現)이다.
임신후기에 수종(水腫), 고혈압(高血壓), 혹은 단백뇨(蛋白尿)가 나타나는 것 말고도 동시에 두통(頭痛), 현훈(眩暈), 흉민(胸悶), 구토(嘔吐), 오심(惡心) 등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선조자간(先兆子癎)이고, 제때에 처리나 억제를 못하여 진일보 추휵과 혼미(昏迷)가 발생하는 것이 자간(子癎)이다. 선조자간이나 자간은 모두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생장에 영향을 주고 심하면 모자(母子)의 생명을 위협하기까지 한다.
자간(子癎)은 전통의학의 `자모(子冒)' `임신간증(姙娠癎症)'이라고 부르며, 부인이 평소에 간신음허(肝腎陰虛)로 양기(陽氣)가 편항(偏亢)되고 혹은 비위(脾胃)가 허약(虛弱)하여 기혈(氣血)을 만드는 원천이 부족하여 임신후 혈(血)이 태원(胎元)을 양육(養育)하는 음혈(陰血)이 부족하여 정(精)이 신(神)을 양육하지 못하고 혈(血)이 근(筋)을 양육하지 못하여 마음이 어지럽고 뒤숭숭하고 수족(手足)이 추휵(抽?)하게 되어 임신간증(姙娠癎症)이 생긴다.
치료(治療)는 양혈육음(養血育陰), 평간잠양(平肝潛陽)하는 것이 좋다.
1. 음허양항형(陰虛陽亢型)
임신후기(姙娠後期)에 얼굴이 홍조하고, 머리와 눈이 어지럽고, 입이 마르면서 마음이 번거롭고 답답하다. 가슴이 뛰고, 잠을 못 자고, 혀는 붉고, 태(苔)는 누렇고, 맥(脈)은 현삭(弦數)하다.
치료(治療)는 자신양음(滋腎養陰)하고, 평간잠양(平肝潛陽)하는 것으로 좌(佐)한 다.
처방:羚羊角粉3g, 桑葉12g, 川貝10g, 生地20g, 鉤藤30g, 菊花15g, 白芍30g, 甘草10g, 石決明30g, 桑寄生30g, 두충12g.
물로 다려 먹는다.
추휵이 빈번(頻繁)하면 10g, 天麻10g, 全蝎6g, 地龍10g을 첨가한다.
2. 비허간양편항형(脾虛肝陽偏亢型)
임신후기에 정신적인 피로가 오면서 얼굴이 희고 화색이 적으면서 다리가 붓고,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아프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사를 적게 하고, 대변이 묽고, 오줌발이 짧고 태(苔)는 백니하고, 맥(脈)은 허현(虛弦)하거나 활(滑)하다.
치료(治療)는 건비이수(健脾利水)하고, 평간(平肝)으로 좌(佐)한다.
처방:澤瀉20g, 白朮20g, 복령피12g, 大腹皮10g, 生薑皮10g, 백질여15g, 鉤藤30g.
물로 다려 먹는다.
혼미(昏迷)에서 깨어나지 못하면 石菖蒲10g, 遠志10g를 첨가하고, 또 지보단(至寶丹)이나 안궁우황환(安宮牛黃丸)을 먹는다.
2001-05-08 15:07 |
|
[한방] 수란관적수(輸卵管積水)
청열이습·행기활혈·축어통락 치료
피부포진 생기면 2% 용담소 도포
수란관적수(輸卵管積水)는 부인과에서 상견되는 병중의 하나이다. 종종 월경불순, 불임, 복통을 주요 표현으로 한다. 환자는 대부분 골반강염 병력이 있고, 한쪽 혹은 양쪽 소복통(少腹痛)이 오고 혹은 소복(少腹)은 음부까지 작열감이 오고, 유방창통, 요저산통, 많은 흰 대하(帶下)를 동반한다. 부과검사(婦科檢査)에서는 한쪽 혹은 양쪽 부속기관에서 낭성포괴(囊性包塊)가 만져지고 압통(壓痛)이 현저하다. X선과 초음파검사로 확진한다. 수란관적수는 전통의학의 `증가'의 범주에 속한다.
한기(寒氣)가 장외(腸外)에 머물어 위기(衛氣)와 서로 부딪쳐 생기는 것이다. 형성은 하초에 습열이 온결(蘊結)되고 기체혈어되어 락맥이 막혀서 수습(水濕)이 모여 쌓인 것이 흩어지지 않아 점차 본 병이 형성되는 것이다.
치료(治療)는 청열이습(淸熱利濕), 행기활혈(行氣活血), 축어통락(逐瘀通絡)하는 것이 좋다.
분형치료(分期治療)
(一) 평시복용방(平時服用方)
丹蔘30g, 丹皮12g, 暑山甲15g, 元胡12g, 토별충12g, 복령15g, 苡仁30g, 銀花30g, 蒲公英3g, 王不留行12g, 陳皮12g, 산사15g, 甘草1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5∼20첩을 연복한다. 2∼3개 주기 연속 치료 한다.
(二) 경기복용방(經期服用方)
當歸30g, 丹蔘30g, 澤蘭12g, 三 10g, 莪朮10g, 苡仁30g, 복령15g, 劉寄奴15g, 王不留行12g, 元胡12g, 토별충10g, 陳皮10g, 산사10g, 甘草1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4∼7첩을 연복한다. 연속해서 2∼3개 주기 치 료한다.
전방험방치료(專方驗方治療)
처방 1:澤蘭15g, 당삼30g, 當歸30g, 川芎10g, 桃仁12g, 紅花12g, 赤芍30g, 丹皮 12g, 香附15g, 川牛膝12g, 王不留行12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5∼20첩 연복이 一 週期이다. 연속해서 2∼3개 주기 치료한다.
처방 2:紫花地丁15g, 蚤休15g, 玄胡10g, 천연자10g, 乳香10g, 沒藥10g, 몰약30g, 복령30g, 車前子10g, 澤瀉30g, 蒲公英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5∼20첩을 연복한다. 연속해서 2∼3주기를 치료한다.
처방 3: 역자30g, 大棗30g, 益母草30g, 甲珠15g, 三 10g, 莪朮10g, 水蛭6g, 黃柏 12g, 銀花藤30g, 당삼30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먹는다. 15∼20첩을 연복한다. 연속해서 2∼3주기를 치료한다.
처방 4:防己15g, 황기60g, 肉桂3g, 木通15g, 桃仁12g, 桂枝10g, 복령30g, 玄胡10g, 川牛膝30g, 當歸30g, 車前子15g.
매일 한 첩을 물로 다려 15∼20첩을 연복한다. 연속해서 2∼3주기를 치료한다.
외부전통약물치료(外敷傳統藥物治療)
처방:甘遂120g, 麝香0.1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꿀로 풀처럼 되게 버무려 사등분으로 나누어 매일 그 하나를 아픈 곳에 바른다. 그 위에 유지나 꺼즈를 덥고 반창고로 고정시킨다. 매일 한번 가라 붙인다. 감수(甘遂)가 피부를 자극하여 포진이 생길때는 하루를 쉬었다가 2% 용담소(龍膽素)를 바른다.
2001-05-08 15:00 |
|
[한방] 산부인과 질환 - 월경곤란증, 자궁내막증
월경곤란증-구어혈제(駒瘀血劑)사용, 한방효과
자궁내막증-월경곤란증·월경통 방제 중 선택
의약분업과 관련된 약업계 안팎의 사정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약국한방의 효능과 필요성에 대한 개국가의 관심이 또한번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일선 약사회와 각급 연구회를 중심으로 임상 약국한방에 대한 특별강좌가 재개되기도 한다. 본지는 한방과립의 올바른 사용법 등을 중심으로 양·한방 병용 연구원 하연석 원장(약사)의 글을 연재한다.
〈편집자주〉
월경곤란증, 월경전 긴장증
Dysmenorrhea, Premenstrual Tension Syndrome etc
월경곤란증
월경개시 직전 내지는 월경을 할 때에 일어나는 하복부통, 요통 등을 주로 호소하는 증후군이다.
복부팽만감, 두통, 구역질, 구토, 탈력감, 설사, 식욕부진 및 안절부절하는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수가 많다. 이 곤란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① 기능성(원발성)월경곤란증:이 증은 골반내에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및 골반내 염증 등의 기질적 질환이 아닌 것을 말한다. 원인으로서는 난소기능실조, 자율신경실조, 자궁혈관연축 등으로 들고 있으나, prostaglandin설과 vsopressin설이 유력한 것으로 되어 있다. 진단은 내진, 초음파단층법, 컴퓨터 단층촬영법(CT), 자기공명단층화상법(MRI), 자궁경 및 복각경을 사용해서 기질적 질환이 없으면 기능성으로 확정한다.
② 기질성(속발성)월경곤란증:이 증은 위에서 밝힌 기질적 질환으로 생기는 월경곤란증인 경우를 말한다. 이 병증의 발생기전은 원인질환에 따라 다르다.
월경전 긴장증
이 증상은 신체적, 정신적인 증상이 월경개시 전 7~10일 경부터 일어나 월경개시나 또는 월경 중에 소실되는 부정수소증후군을 말한다.
증상이 황체기에 주기적으로 발현하고, 난포기에는 출현하지 않는 것으로 진단의 요점이 된다.
이전에는 이 증을 월경전긴장증(症候群)이라고 하였으나, 전신증상 없이 신체증상만이 출현하는 증례도 있어 월경전증이라 하는 경우가 많다. 임상증상은 다채로우나, 증상의 발현은 체액저류와 정서장애가 기본으로 되어 있다.
신체증상으로는 ① 수분저류증상(전신부종, 체중증가, 핍뇨), ② 위장증상(복부팽만, 변비, 설사, 구역질, 구토, 구갈, 식욕부진), ③ 유방증상(종창, 동통), ④ 피부증상(두드러기, 가려움증), ⑤ 혈관운동신경장애(천식, 알레르기성비염), ⑥ 호흡기증상(두통, 안면홍조, 어깨결림, 요통, 관절통) 등이 나타난다.
정신증상으로는 불안감, 초조감, 정신적 자극에 예민해진다, 무기력, 정서불안정, 집중력저하 등이 나타난다.
이 병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으나 opioid(痛覺, 체온, 신경 내분비기능의 조절에 관여하는 물질)의 설로서 이 병증의 다채로운 증상발현의 이유를 무리 없이 설명을 할 수 있으므로 이 설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처방
월경곤란증, 월경이상을 한방학에서는 어혈과 관계가 있는 병증으로 생각하여 아래의 구어혈제(駒瘀血劑)를 주로 사용한다. 이 병증에 사용되는 한약처방으로는 계지복령환, 當歸芍藥散, 溫經湯, 通導散, 桃核承氣湯, 四物湯, 芎歸膠艾湯, 安中散 등을 들 수 있다.
월경곤란증, 월경이상의 대표적인 처방으로서는 實證의 경우 桂枝茯쫢丸을, 虛證의 경우에는 當歸芍藥散을 주로 사용한다.
월경통에는 芍藥甘草湯의 돈복이 이루어지고 있다.
월경전긴장증에는 柴胡桂枝湯, 小柴胡湯合桂枝茯쫢丸 때로는 四逆散 등을 사용한다.
월경곤란증은 한방치료로서 많은 효과를 얻는 수가 많다. 그러나 동통이 심할 때에는 호르몬劑, danazol(자궁내막의 기능조절제), 진통제 등을 병용하는 것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자궁내막증 Endometriosis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혹은 그의 유사조직이 이소성으로 존재하고 병리학적으로는 양성의 증식성변화에 속한다. 난소·골반복막, 특히 Douglas窩에 발병이 잘되며 동통과 불임을 주된 호소로 하는 질환이다. 동통으로는 월경곤란증, 하복부통, 요통, 성교시의 통증, 배변시의 통증 등의 자각증상이 있다. 동통을 호소하지 않는 증례라 하더라도 불임증을 호소하여 복강경을 시행해 보면 30~60%의 빈도로 자궁내막증임이 확인된다. 미국 불임학회의 임상진행기분류(Re-AFS)에 의하면 중증의 정도와 월경통의 중증인 정도, 불임증의 예후와는 상관이 없다고 한다. 자궁내막증과 동통·불임의 기전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어 정설은 없다.
진단의 요점으로 동통을 호소하는 증례에는 내진으로 Douglas와의 압통·경결, 난소종류를 확인하는 것이다. 불임만을 증상으로 하는 증례에는 불임증의 진단·치료의 과정에서 복강경으로 확인되는 수가 많다. 난소종류(卵巢腫瘤)는 다른 난소종양 특히 악성종양과의 감별이 중요하다. 화상진단이나 종양 marker 특히 CA 125가 유용하다. 어느 증례이든 확정진단에는 복강경이나 또는 개복수술에 의한 직시하 소견으로 한다.
치료에 임해서 먼저 임신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가의 유무가 기본적인 치료의 선택기준이 된다. 임신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증례에는 약물요법 단독, 수술요법 단독, 두 가지를 조합한 치료를 할 것인가 하는 선택은 복강경의 소견에 따라 결정한다. 임신성을 유지할 필요성이 있는 증례라 해도 임신이 급하지 않는 증례(미혼, 젊음)에는 임상진단에 따라 약물요법을 하고, 그 후로 복강경을 실시하여 장래의 장기적 치료방침을 결정해도 좋다.
치료법으로는 수술요법과 약물요법이 있다. 수술요법으로서는 월경통 등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과, 임신성의 회복을 목적으로 한 보존요법이 있다. 약물요법으로서는 임신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 증례에 적응되며, 이에는 대증요법(진통제, 항염증제 등)과 호르몬 요법이 있다. 한편 임신성의 유지를 필요로 하는 증례에는 약물요법 단독, 수술요법 단독, 두 가지를 조합한 치료법이 있다.
주로 사용되는 한방처방
이 병증의 한방학적 치료는 월경곤란증, 월경통의 방제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한다.
증례에 따라 溫經湯, 當歸芍藥散, 桂枝茯쫢丸 중 한 처방을 선택하여 安中散과 합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간호상의 주의]
자궁내막증의 확정진단·진행상태의 파악에는 복강경 또는 개복수술에 의한 직시하의 소견이 필요하다는 것을 환자에게 설명해 준다. Re-AFS 분류에 의한 진행기와 치료에 의한 예후와는 반드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환자가 충분히 이해가 되도록 설명해 준다.
대증요법은 동통증상의 억제에는 유효하나 자궁내막증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은 아니다. 내분비요법은 저 estrogen의 결과 갱년기장애와 유사한 부작용을 나타낸다. Danazol(자궁내막의 기능조절제), 남성 호르몬系의 steroid제제 등과 병용하면 혈액응고계·간기능에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주의한다.
2001-05-07 10:27 |
|
[한방] 여음소양증(女陰瘙痒症)
음도염증, 흰대하 증가시켜 자극조성 외음소양 발현
청열해독·화습·살충 치료, 훈세 배합하면 효과 더 커
여음소양증(女陰瘙痒症)은 비록 일종의 신체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질병은 아니지만 이런 종류의 증상은 환자의 생각에 부담과 정신적 고통을 주는데 충분하다.
가려움은 종종 끊어지지 않고 지속되며 어떤 때는 가볍고 어떤 때는 심하며 늦은 밤에는 더 심해져서 종종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가려움이 심할 때는 앉거나 눕기가 불안하고 일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환자는 정신적으로 고통스럽고 성정(性情)도 조급해진다.
일부는 긁어서 긁은 자국이 나고 피부는 거칠어지고 심할 때는 감염까지도 된다.
여음소양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 국부원인(局部原因)
① 피부염, 여음모낭염, 여음습진, 여음백반 등과 같은 각종 여음염증은 모두 음부를 찌르면서 가렵게(刺痒) 한다.
② 월경기 위생과 국부 청결에 주의하지 않고, 불결한 물로 음부를 씻는 것 등은 모두 외음자양(外陰刺痒)을 일으킨다.
③ 음도염증과 자궁경염증은 흰 대하를 증가시켜 자극을 조성하면 외음소양을 일으킨다(특별한 것은 트리코모나스성질염과 곰팡이성질염이며 국부가 몹시 가려운 것이 주요 증상이다).
④ 음부주위는 요충, 사면발이(음슬)와 같은 기생충감염이 나타나서 소양을 일으킨다.
2, 전신원인(全身原因)
당뇨병, 절경기 후의 난소내분비기능감퇴, 만성약물중독, 과민반응 등은 모두 여음소양증상이 나타난다.
3. 정신인소(精神因素)
어떤 때는 위에서 말한 모종의 원인 때문에 외음소양을 일으킨다. 하지만 질병이 잘 치료된 후에 일부 정신긴장환자는 종종 소양감각이 나타난다.
전통의학은 여음소양 [음양(陰痒), 또는 음철이라고 부른다]은 `습열하주(濕熱下注)'와 `간신음허(肝腎陰虛)' 두 종류의 유형(類型)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濕熱下注'는 대부분 위생을 소홀이 해서 충병이 감염되거나 혹은 간경(肝經)에 습열(濕熱)이 습(濕)을 끼고 하주(下注)하여 생기는 것이다.
치료는 청열해독(淸熱解毒), 화습(化濕), 살충을 위주로 하고 다시 훈세(熏洗)등 외치법(外治法)을 배합하면 효과는 더 좋아진다.
간신음허(肝腎陰虛)는 오래된 병이나 노인이 나이가 들어 몸이 약해져서 간신(肝腎)이 부족해지고 정혈(精血)이 둘다 부족해져서 혈허(血虛)로 풍(風)이 생기고 조(燥)해지기 때문에 음양(陰痒)이 생긴다.
습열하주형(濕熱下注型)
음양이 심하면 통증이 오고 대하는 대부분 색이 누렇고 고름 같거나 혹은 포말상(泡沫狀)을 띠고 마음이 번거롭고 답답하여(心煩) 잠이 안 오고 입이 쓰면서 니(?)하고 가슴이 답답하여 불쾌하고 밥을 적게 먹고 소변이 누렇고 혀와 태(苔)는 황니하고 맥(脈)은 활삭(滑數)하다.
(一) 내복약(內服藥)
처방 1:蒼朮12g, 黃柏12g, 川牛膝12g, 白芷10g, 苦蔘20g, 赤芍10g, 토복령30g, 銀花30g (銀花가 없으면 銀花藤60g로 대체할 수 있다).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2:當歸15g, 白芍15g, 生地12g, 荊芥12g, 防風12g, 白花蛇舌草30g, 半枝蓮30g, 半邊蓮30g.
물로 다려 먹는다.
(二) 외용약(外用藥)
① 蒼耳子, 千里光各30g.
다린 탕으로 매일 한두 차례 좌욕한다.
② 鶴蝨30g, 蛇床子30g, 百部30g, 苦蔘30g.
다린 탕으로 매일 한두 차례 훈세한다.
③ 白礬30g, 花椒10g, 土槿皮20g.
다린 탕으로 매일 한두 차례 훈세한다.
④ 狼毒10g, 威靈仙15g, 龍膽草10g, 白蘚皮15g, 魚腥草15g.
다린 탕으로 매일 한두 차례 훈세한다.
⑤ 防風12g, 荊芥12g, 透骨草15g, 銀花18g.
다린 물로 매일 아침, 저녁 한 차례씩 훈세한다.
⑥ 鴉膽子15g.
물을 붓고 진하게 다려 매일 아침저녁 한 차례씩 아픈데를 훈세한다.
간신음허형(肝腎陰虛型)
음부가 건조하고 작열(灼熱)하거나 가렵고, 오심(五心)에 번열(煩熱)이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캄캄하고, 어떤 때는 불에 쬐는 것처럼 열이 나면서 땀이 나고, 입이 마르고, 귀가 울고, 허리가 시고, 설질(舌質)은 붉고, 태(苔)는 적고, 맥(脈)은 세삭(細數)하다.
치료(治療)는 자음강화(滋陰降火), 조보간신(調補肝腎)하는 것이 좋다.
처방:生地20g, 澤瀉10g, 丹皮10g, 山茱萸10g, 山藥30g, 복령10g, 知母10g, 黃柏10g.
물로 다려 먹는다.
주의사항(注意事項)
1. 외음소양증에 걸리면 적극적으로 원인을 찾아 병근(病根)을 제거 해야 한다.
2. 위생에 대한 공부를 하고 청결에 대한 좋은 습관을 들여 국부를 청결히 해야한다.
농촌의 예를 들면 냇물이나 못물은 비교적 더럽다. 제일 좋은 것은 우물물이나 기타 청결한 물로 외음을 깨끗이 씻고 혹은 냇물이나 못물을 끓여서 외음을 씻는다.
3. 외음을 마르게 유지하며 외음소양증에 걸리면 뜨거운 물이나 비눗물로 씻을 필요는 없고 긁지 말고 또 내복을 갈아입기를 권해야 한다.
2001-04-27 17:15 |
|
[한방] 분강어혈증(盆腔瘀血症)
분강어혈증, 조혼·조임·다산에 의해 쉽게 발증
아랫배·요저부 통증 및 유방창통·월경이상 등 발현
분강어혈증(盆腔瘀血症)은 부인과에서 상견되는 일종의 병이다.
주요증상은 아랫배와 요저부에 통증이 오고. 유방창통이 오고, 성감(性感)이 불쾌하고, 흰 대하가 많이 나온다.
분강어혈증의 발생원인은 여성분강기관(女性盆腔器官)의 해부특이성으로 쉽게 정맥혈류완만(靜脈血流緩慢)이 조성되어 분강정맥어체(盆腔靜脈瘀滯)가 형성된다. 혹은 체질이 허약하기 때문에 혈관벽탄성섬유(血管壁彈性纖維)가 감소되어 분강정맥관벽(盆腔靜脈管壁)은 용이하게 확장되어 어혈이 형성된다. 혹은 오래 서있고, 심하게 육체노동을 하고, 복사(腹瀉)를 하고, 변비가 생기고, 심하게 기침을 하는 것 등은 모두 복압(腹壓)을 증대시켜 분강어혈이 조성되는 기회가 많아진다. 조혼(早婚), 조잉(早孕), 다산(多産)도 용이하게 분강어혈을 일으킨다. 기타 만성자궁경염, 만성분강염, 자궁근류, 난소낭종등과 같은 질병 모두는 분강충혈(盆腔充血)을 일으켜 오래되면 분강어혈증의 발생을 촉진시킨다.
분강어혈증의 구체적 증상은 아래와 같다.
一, 아랫배와 요저부(腰 部)에 통증(痛症)이 온다 (주요증상).
통증의 규율은 오전에는 가볍고, 오후에는 심하고, 쉴 때는 경감되고, 일을 하면 더 심해지고, 옆으로 구부려 누운 자세나 무릎과 가슴으로 엎드려 누운 자세를 취할 때는 경감된다.
二, 유방창통(乳房脹痛)이 온다.
월경중기(月經中期) 이후에 통증이 시작되어 월경전 12일 혹은 월경래조(月經來潮) 때는 통증이 더 심해진다. 이와 동시에 유방(乳房)에는 경결(硬結)이 출현되고 압통(壓痛)을 병유(幷有)한다. 월경이 지난 후에 통증이 점차 경감되고 경결(硬結)도 따라서 소실된다. 다음번 월경중기(月經中期) 이후에는 유통(乳痛)과 경결(硬結)은 또 반복해서 출현한다.
三, 흰 대하가 많아진다.
흰 대하는 백색 투명한 점액이고, 어떤 때는 물 모양이다. 감염이 합병될 때는 고름모양이거나 피고름모양이다.
四, 월경이상이 온다.
월경량이 많아지고, 월경기가 연장되거나 끊어지지 않고 질금질금 나오고 통경이 생긴다.
五, 성교통증으로 어떤 때는 통증이 참기 어려워진다.
성교 후에 통증이 더 심해지므로 환자로 하여금 성생활에 대한 두려운 마음을 들게 한다. 시간이 오래되면 성에 대하여 냉담해질 수 있고, 혹은 성생활에 대한 염오감(厭惡感)이 발생한다.
六, 대소변증상.
대변을 볼 때 통증감(痛症感)이나 이급후증(里急後重)을 느낀다. 뇨빈(尿頻), 뇨급(尿急), 뇨통(尿痛) 혹은 혈뇨(血尿)를 동반한다.
七, 정신신경증상.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고, 귀가 울고, 배가 부르고, 잠을 못 자고, 꿈을 많이 꾸고, 우울하고, 의욕이 떨어지고, 피로하고, 손가락이 저리고, 온몸에 개미가 기어가는 느낌이 든다. 분강어혈증은 부인과검사, 체위시험(體位試驗), 분강경검사(盆腔鏡檢査) 등 으로 확진할 수 있다.
부(附):체위시험방법(體位試驗方法)
흉슬와위(胸膝臥位)(구부리고 누우며, 양 무릎을 가슴을 향하여 구부리고 엉덩이는 높이 들어올리고 대퇴는 방바닥과 수직이 되게 하고 가슴부위는 방바닥에 꽉 붙인다)를 취하여 하복부와 요저부(腰 部)의 통증을 경감시키거나 소실시킨다.
그런 다음에 다시 엉덩이를 뒤를 향하게 하고 발뒤꿈치 위에 착 붙여 앉아서 두부와 흉부를 하복부의 위치보다 약간 높게 유지한다. 이런 자세를 조금 오래 취하면 환자의 하복부와 요저부는 또 통증이 출현한다. 분강어혈증은 전통의학의 `기체혈어(氣滯血瘀)'의 범주에 속한다.
치료(治療)는 활혈화어(活血化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 1:生蒲黃12g, 五靈脂12g, 白芍30g, 甘草10g, 三 10g, 莪朮10g, 當歸15g.
물로 다려 먹는다.
처방 2:川芎10g, 香附12g, 丹蔘15g, 玄胡12g, 천연자12g, 丹皮12g, 赤芍12g, 桃仁10g, 王不留行10g, 當歸12g, 甘草6g.
물로 다려 먹는다.
2001-04-18 13:53 |
|
[한방] 수란관조색(輸卵管阻塞)
기체혈어로 생긴 수란관조색 불임 원인 되기도
`무자'라고도 하며 活血化瘀·淸熱解毒·軟堅散結 치료
수란관조색(輸卵管阻塞)은 부인과의 일종의 질병이다.
주요표현은 아랫배가 아프고, 허리가 시큰시큰하고, 유방이 불러 오르면서 아프고, 흰 대하가 많이 나오고, 마음이 번거로우면서 답답하고, 잘 노하고, 몸이 냉하고 고통스럽고, 성욕이 담백하고, 일부 환자는 성교 때 통증이 오고, 대변이 되고, 잠잘 때 땀이 나고, 저열(低熱)이 나고, 입이 쓰고, 목이 마르고, 정신적인 피로가 오면서 기력이 없고, 아랫배가 불러 오르면서 내려앉고, 월경이 불순하고, 얼굴과 눈에 부종이 오고, 유두(乳頭)가 가렵고, 잠이 잘 오는 등 증상을 겸유한다.
부인과검사에서는 부속기관이 증후(增厚)되고, 부속기관에 포괴(包塊)가 생기고, 후궁융은 결절(結節)이 만저진다.
수란관조색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으며 수란관염(輸卵管炎), 만성골반강염(慢性骨盤腔炎), 수란관결핵(輸卵管結核), 골반강수술 후 부속기관점련(骨盤腔手術 後 附屬器官粘連), 자궁내막이위(子宮內膜異位) 등이 수란관조색을 일으킨다.
수란관조색은 불임을 일으킨다. 수란관조색은 전통의학에서는 `무자(無子)' `대하(帶下)' `단속(斷續)' `증가(症킭)' `월경부조(月經不調)'의 범위에 속한다. 기체혈어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치료(治療)는 활혈화어(活血化瘀), 청열해독(淸熱解毒), 연견산결(軟堅散結)하는 것이 좋다.
처방 1:當歸15g, 路路通10g, 莪朮10g, 穿山甲15g, 延胡索12g, 夏枯草15g, 丹蔘30g, 乳香6g, 沒藥6g, 血竭6g, 生牡蠣30g, 紅藤30g, 蒲公英30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월경할 때 심하게 배가 아프면 香附, 白芷, 小回香을 첨가하고, 추위를 타면, 육총계, 附子를 첨가하고,허리가 시면 杜庶, 狗脊을 첨가하고, 골반강염으로 수란관불통이 생기면 敗醬草, 銀花, 連翹, 白花蛇舌草 등 청열해독약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자궁내막이위증(子宮內膜異位症)과 부속기관점련(附屬器官粘連)으로 일어나는 수란관조색(輸卵管阻塞)에는 昆布, 海藻, 浙貝, 각자 등과 같은 연견산결약(軟堅散結藥)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穿山甲에 路路通을 배합한 것은 수란관을 소통하는 요약이다. 천산갑(穿山甲)은 소옹(消癰), 수풍통락(搜風通絡), 통경하유(通經下乳)하는 작용이 있고, 로로통(路路通)은 거풍통락(祛風通絡), 이수제습(利水除濕)하는 작용이 있어서 두 약을 배오 하면 거풍통락(祛風通絡) 하고, 적취(積聚)를 제거하고, 어혈(瘀血)을 제거하고, 수란관조색을 소통시키는 작용이 있다.
상술한 처방으로 수란관조색을 치료하는 처음 3개월 동안은 복통이 오히려 가중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약물작용 때문이므로 어조(瘀阻)가 제거되고 점련(粘連)이 느슨하게 풀리기를 기다렸다가 복통이 크게 감소되면 이때는 공약(攻藥)을 줄여 쓰는 것이 좋고, 부정보익약(扶正補益藥)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처방 2:山藥30g, 生地20g, 熟地20g, 山茱萸12g, 복령10g, 丹皮12g, 澤瀉12g, 黃柏 10g, 知母10g, 紫草30g, 地骨皮30g, 桃仁12g, 紅花12g.
물로 다려 먹는다.
가감:배가 심하게 아프면 乳香, 沒藥, 丹蔘, 山甲을 첨가하고, 심계항진(心慌)이 오면 당삼, 麥冬, 五味子를 첨가하고, 식사를 적게 하면 산사, 陳皮를 첨가한다.
2001-04-18 13:41 |
|
[한방] 산후출혈(産後出血)
음도출혈량 400㎖이상, 심하면 쇼크 출현
혈어산후혈훈 行血化瘀 치료, 숨가쁘면 행인·감초 첨가
산후출혈(産後出血)은 태아가 나온 후 24시간 내에 음도출혈량(陰道出血量)이 400ml에 달하고 심하면 더 많아져서 신속히 실혈성(失血性)쇼크가 출현하는 것을 가리킨다.
혹자는 실혈(失血) 때문에 신체저항력이 떨어져 산욕감염(産褥感染)을 유발시킨고 말하기도 한다.
출혈(出血)이 생기는 병인(病因)
(1) 자궁수축력결핍(子宮收縮力缺乏)
태반(胎盤)이 나온 후 자궁수축력이 결핍되어 혈두(血竇)가 압력을 받아 폐합(閉合)되지 못하게 하여 출혈이 멎지 않게 된다.
(2) 태반체류(胎盤滯留)
태아(胎兒)가 나온 30분 후에 태반(胎盤)이 나오지 않고 자궁수축이 방해받아 산후출혈이 조성된다.
(3) 연산도손상(軟産道損傷)
(4) 응혈장애(凝血障碍)
산후출혈의 임상표현은 아래와 같다.
단시간 내에 다량의 출혈을 하여 실혈성(失血性)쇼크가 나타날 수 있고, 산부(産婦)는 머리에 어지러움을 느끼고, 식은땀이 흐르고, 하품을 하고, 메스껍고, 토하고, 호흡이 촉박하거나 데굴데굴 구르면서 불안해하고, 얼굴이 창백하고, 표정이 없고, 혈압이 떨어지고, 맥박이 세삭(細數)하다.
산후출혈은 전통의학의 `산후혈붕(産後血崩)' `산후혈훈(産後血暈)'의 범주에 속한다.
대부분 원기(元氣)가 허약(휴손=虧損)해져서 충임(庶任)이 상하게 되어 기혈(氣血)이 허약해지거나 기체혈어(氣滯血瘀)가 생겨 혈붕(血崩)이 된다. 혹은 기허한응(氣虛寒凝)으로 포의(胞衣)가 나오지 않는다.
응급치료
(1) 철기(鐵器)를 붉게 달구어 초(醋)로 쉬하여 코에 훈(熏)한다.
(2) 인중(人中), 중충에 침을 놓고, 백화(百會), 관원(關元)에 뜸을 놓는다.
변증분형치료(辨證分型治療)
(1) 혈허산후혈훈(血虛産後血暈)
산부(産婦)는 분만 후에 출혈이 과다하여 돌연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캄캄해지면서 앉거나 서 있을 수가 없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마음이 답답하고, 점차 혼란해지면서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게 된다. 입을 다물고 말을 못하고 심하면 손발이 차가와지면서 식은땀이 나고, 얼굴이 창백하고, 맥(脈)이 미약(微弱)하거나, 부대(浮大)하면서 허(虛)하다.
치료(治療)는 익기고탈(益氣固脫)하는 것이 좋다.
처방:紅蔘30g을 물로 다려서 서서히 부어넣는다. 회생된 후에는 아래 약방을 계속 복용한다. 황기30g, 당삼30g, 當歸15g, 附片15g(先熬), 荊芥穗6g, 서강탄30g.
물로 다려 먹는다.
(2) 혈어산후혈훈
산후 오로(産後 惡露)가 나오지 않고, 혹은 나오지만 매우 적고, 소복(少腹)에 진통(陣痛)이 와서 누를 수 없고, 심하면 돌연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정신이 맑지 못하고, 인사불성이 되고, 호흡이 촉박하고, 이를 악물고, 얼굴은 암홍색이 나고, 입술은 청자색이 나고, 맥(脈)은 삽(澁)하다.
치료(治療)는 행혈화어(行血化瘀)하는 것이 좋다.
처방:炒五靈脂15g, 炒蒲黃15g, 桃仁10g, 荊芥穗6g.
물로 다린 약즙에 황주15ml와 작은 잔으로 동변(童便) 한잔을 넣어 천천히 먹는다.
가감:호흡이 촉박하면서 숨이 가쁘면 杏仁10g, 甘草6g을 첨가한다.
2001-04-06 16:51 |
|
[한방] 루프장치를 한 후의 월경실조
전통의학의 `崩漏' 범주…益氣止血 치료
출혈 심하면 지유 60g·숙군탕 15g까지 중용
루프장치를 그대로 버려 두어 생기는 월경실조(月經失調)는 부녀에게서 종종 발견되는 병이다.
표현은 루프를 장치한 후 월경량이 많아지고, 경기가 연장되고,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등이다. 어떤 것은 또 현기증이 나고, 귀가 울고, 허리가 시고, 무릎이 나른하고, 추위를 타고, 손발이 냉하고, 혹은 번열이 나고, 도한이 난다, 혹은 배가 내려앉으면서 아프고, 얼굴과 손발이 붓고, 혹은 대변이 되지고, 혹은 대변이 묽어지는 등 증상을 동반한다.
루프장치후 월경실조는 전통의학의 `붕누(崩漏)'의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루프장치후 출혈은 `금창소상(金創所傷)'과 관련된다. 처음에는 혈락(血絡)이 손상되고 출혈이 오래되면 기혈(氣血)이 모두 손상되어 기(氣)는 피를 거두어드리지 못하여 임리(淋 )는 없어지기 어려워진다.
치료(治療)는 익기지혈(益氣止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 1:黃쨝30g, 當參30g, 白朮10g, 천초12g, 烏賊骨12g, 地楡10g, 阿膠10g, 山萸肉12g, 艾葉10g, 白芍12g, 覆盆子10g.
물로 다려 먹는다.
출혈이 멎은 후에 기혈이 회복되지 않고 충임(庶任)이 고르지 않아 반드시 기혈(氣血)을 보충하고 충임을 고르게 하여 옛 모습으로 되돌아가게 하여야 한다. 충(庶)을 고르게 하여 옛 모습으로 되돌리는 것은 비위(脾胃)를 양육하고 간신(肝腎)을 보(補)하는데 있다. 그렇지 않으면 피는 비록 멎었지만 주기(週期)는 정상으로 되지 않는다. 혹은 다음 번 월경을 할 때 또 임리는 없어지지 않는다.
루프장치를 한 후의 월경실조는 기허붕누(氣虛崩漏)와는 다르므로 보중익기탕으로는 종종 효과가 좋지 않다. 다만 보중익기탕 중의 승마 일미 약(升麻 一味 藥)을 감거(減去)하여 사용면 치료는 유효하다.
이것은 어떻게된 도리인가?
1985년 제 11기(11期)《상해중의학잡지(上海中醫藥雜志)》에서는 승마(升麻)는 자궁수축을 촉진하기 때문에 자궁수축불량으로 오는 출혈에 사용한다. 또 마치현(馬齒 )도 맥각(麥角)모양의 자궁수축 지혈작용이 있다. 루프장치후의 자궁출혈에는 자궁수축작용이 있는 승제약(升提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승마 등이다, 루프는 자궁내막에 대한 자극을 증강시키기 때문이다).
처방 2:生地15g, 補骨脂12g, 金櫻子30g, 生蒲黃10g, 五靈脂10g, 白頭翁30g, 生地楡30g, 熟軍炭10g, 制香附12g, 大棗10g.
물로 다려 먹는다.
주(注):출혈량이 많으면 지유(地楡)를 60g까지 중용하고, 숙군탄(熟軍炭)은 15g까지 중용 한다. 본 방은 수란관결찰 후에 일어나는 붕누와 월경실조에 사용하여 역시 비교적 좋은 치료효과를 보았다.
2001-04-06 16:48 |
|
[한방] 통경(痛經)
골반염증·자국내막이위 있는 중년여성 주로 발생
냉통 있는 한습응체형, 溫經散寒·活血止痛 치료
여자가 월경이 오기전후 며칠이나 월경기 중에 발생하는 하복부 통증이나 기타 불쾌감이 일상생활과 노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통경(痛經)'이라고 부르며 종종 두훈, 오심, 구토, 요저산통(腰底 酸痛), 전신무력(全身無力) 등을 동반한다.
통경은 원발성통경과 속발성통경 두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원발성통경은 대부분 아직 출산기(생육기)가 지나지 않은 젊은 여자에게서 나타나며 체질이 쇠약하거나 통증에 민감한 사람에게서 더욱 쉽게 발생한다.
월경 이틀 전에 증상이 나타나서 이따금 아랫배가 불러 오르면서 아프거나 허리가 시고, 심하게 외음(外陰)과 항문(肛門) 등 부위에 파급되고, 지속시간은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월경이 순조롭게 나온 후에는 아픔은 점차 없어진다.
원발성통경(原發性痛經)의 병인은 아직도 충분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정신적인 요소는 매우 큰 영향이 있다. 월경현상(月經現象)은 수줍어서 행동이 부자연스럽고, 두려워하고, 혐오하는 등 심리적(心理的)인 것을 포괄하고 있으며 경통(월경통)이 비교적 많다. 내분비실조, 자궁발육불량, 자궁경협착, 자궁위치가 지나치게 전굴(前屈)되거나 후굴(後屈)되는 것 모두 통경을 일으킨다. 어떤 환자의 자궁내막은 조각(碎片)을 형성하지 않고 온전하게(整片) 배출된다. 자궁근육이 강력하게 수축을 일으켜 통경을 생산하지만 온전한 자궁내막이 배출된 후에는 통경도 바로 호전된다. 이것을 막양통경(膜樣痛經)이라고 부르며 또 원발성통경(原發性痛經)에 속한다.
속발성통경(續發性痛經)은 대부분 이미 출산기가 지난 부녀나 중년부녀에서 나타나며 일반검사에서 통경발생의 원인 예를 들면 골반염증, 자궁내막이위(子宮內膜異位), 자궁근류 등 질병에서 차자 보게 된다. 이런 종류의 통경은 종종 월경이 오기 전에 시작하여 전 월경기간에 걸쳐 지속되며 월경이 깨끗이 끝나면 골반충혈도 없어지고, 복통과 기타증상은 점차 사라진다. 원발성질병이 치유된 후에는 이런 종류의 통경은 바로 소실된다.
전통의학은 통경(또는 경행복통이라고 부른다)은 주로 기혈운행이 불순해서 생기는 것으로 바로 `불통칙통(不通則痛=통하지 않으면 통증이 온다)'을 말하는 것이다.
기혈운행불순(氣血運行不順)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감정과 의지가 풀리지 않아(정지불서=情志不舒), 간기(肝氣)가 잘 통하지 않게 되면(간기울결=肝氣鬱結) 기(氣)가 유통되지 않아 혈(血)이 쌓이게 된다(기체혈어=氣滯血瘀). 혹은 한습(寒濕)이 정체되어(한습응체=寒濕凝滯), 혹은 체질이 허약하여 기혈이 허약해진(기혈허약=氣血虛弱) 것이다.
1. 기체혈어형(氣滯血瘀型)
경기(經期)에 피로가 과도해서 혹은 정신이 불유쾌해서 간기가 잘 통하지 않게 되어 기기(氣機)가 순조롭지 못해지고, 어혈이 정류되어 월경배출이 곤란하게 되어 `불통칙통(不通則痛)'하게 된다.
표현은 아랫배가 불러 오르면서 아프고, 이것이 흉협(胸脇)으로 이어져서 아파서 누르지 못하게 하고, 월경색은 자흑색이 나면서 덩어리가 있고, 설질(舌質)은 암홍색이 나며 어점(瘀点)이 있고, 맥(脈)이 침삽하다.
치료(治療)는 소리간기(疏利肝氣), 활혈축어(活血逐瘀)하는것이 좋다.
처방:當歸12g, 川芎10g, 赤芍10g, 桃仁10g, 紅花10g, 生蒲黃10g, 五靈脂10g, 枳殼10g, 靑皮10g, 柴胡10g, 香附15g.
물로 다려 먹는다.
2. 한습응체형(寒濕凝滯型)
경기(經期)에 강물을 건너고, 비를 맞고, 수영을 하고, 습지에 오래 앉아 있거나 찬음식을 과식해서 한습(寒濕)이 포궁(胞宮)에 모이고 쌓여서 혈(血)이 차져서 응결(凝結)되어 막히게 되면 경혈유통(經血流通)이 막혀 복통(腹痛)을 일으킨다.
表現은 月經前이나 月經期 중에 아랫배가 冷痛하고, 열을 받으면 통증은 감소되고, 월경량은 적고, 색은 검고, 혹은 혈괴가 섞여 있다. 얼굴은 청백색이고, 혀 변두리는 자암색이 나고, 脈은 침긴하다.
치료(治療)는 온경산한(溫經散寒), 활혈지통(活血止痛)하는 것이 좋다.
처방:當歸12g, 赤芍12g, 延胡索10g, 生蒲黃10g, 五靈脂10g, 川芎10g, 乾薑10g, 小回香10g, 肉桂6g, 吳萸6g.
물로 다려 먹는다.
3. 기혈허약형(氣血虛弱型)
체질이 약하여 기혈이 부족해서, 혹은 큰 병이나 오래된 병후에 기혈이 둘 다 부족해진 것이다.
증상은 경기(經期)에 혹은 행경(行經) 후에 아랫배가 은근히 아프고, 전면(纏綿)되어 쉬지 않고, 아랫배를 누르면 통증은 감소된다.
월경색은 담홍하고, 양은 적으면서 질이 묽고, 얼굴색은 창백하거나 위황(萎黃) 하고, 혀의 색은 옅은 색이고, 맥(脈)은 세약(細弱)하다.
치료(治療)는 보익기혈(補益氣血)하는 것이 좋다.
처방:당삼30g, 황기30g, 熟地20g, 首烏15g, 복령10g, 白朮10g, 當歸12g, 白芍 12g, 延胡索10g, 鬱金10g.
물로 다려 먹는다.
단방(單方), 험방(驗方)
1. 生薑10g을 찧어서 검은 설탕30g을 첨가하여 먹는다(본 방은 한습(寒濕)이 응체 (凝滯)되어 생기는 통경(痛經)에 적용한다).
2. 益母草30g, 香附10g을 물로 다려 먹는다(본 방은 기체혈어형통경(氣滯血瘀型痛經)에 적용한다).
3. 延胡索粉12g을 6g씩 하루에 두 차례 물로 먹는다(각종 유형(類型)의 경통(經痛)에 고루 적용한다).
4. 애권(艾卷)으로 관원혈(關元穴)에 20분씩 하루에 한 번 뜸을 뜬다(각종 유형(類型)의 경통(經痛)에 고루 적용한다).
통경환자(痛經患者)가 주의해야할 경기위생(經期衛生)
① 월경기에 지나친 피로는 좋지 않으므로 심한 운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② 월경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냉수를 마시지 말아야 추위로 신체저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③ 월경기에는 국부를 청결이 하고, 월경대와 내복을 자주 바꾸어 세균이 자생하여 생식기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야 한다.
④ 월경기의 음식은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술은 금해야 한다.
⑤ 결혼한 여자는 월경기간에는 성생활을 피하여 감염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평시(월경이 오기 전을 가리킨다)에는 적당한 운동과 육체노동을 하여 체질을 증강시키고, 적당히 성생활을 억제하고, 골반출혈(骨盤出血)을 감소시켜야 한다.
2001-04-02 11:50 |
|
[한방] 트리코모나스性 膣炎(滴筮性陰道炎)
滴筮이 일으키는 음도염증, 흰대하·刺痛·燒灼感 발현
黃蓮·黃柏·地膚子 다려 면구로 찍어 질에 삽입
트리코모나스성 질염[膣炎(적충성음도염=滴筮性陰道炎)]은 일종의 적충(滴筮)이라고 부르는 원충(原筮)이 일으키는 일종의 음도염증(陰道炎症)이며 상견되는 부인과질병의 하나이다.
적충(滴筮)은 현미경으로 볼 수 있다. 적충(滴筮)은 온난하고 조습한 환경에서 매우 오래 살아남을 수 있어서 적충(滴筮)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과 접촉하면 쉽게 감염된다. 때문에 적충성음도염(滴筮性陰道炎)은 또한 일종의 전염병(傳染病)이다.
적충성음도염의 전염방식은 직접전염과 간접전염 두 종류가 있다.
(1) 직접전염
성교를 통해서 남녀가 서로 전염된다.
(2) 간접전염
공공 목욕탕, 욕조, 변기를 통해서 서로 전염된다. 혹은 적충감염자의 내복과 생리대를 통해서 전염된다. 혹은 적충에 감염된 사람과 같이 자서 생긴다. 혹은 대소변을 본 후에 장도적충(腸道滴筮)이 질(膣)로 들어가서 전염된다.
혹은 적충(滴筮)이 함유된 생수로 질(膣)을 씻어 내거나 (충세), 외음(外陰)을 비벼 씻어서 전염된다.
어떤 때는 부인과검사를 할 때 의료인이 소독을 충분히 하지 못하여 교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적충성음도염에 감염되면 어떠한 증상이 있는가?
1. 주요증상은 흰 대하가 많아지고, 질(膣)은 자통(刺痛)과 소작감(燒灼感)이 있다. 질분비물이 많아지기 때문에 외음(外陰)이 자극을 받아 외음소양(外陰瘙痒)을 일으킨다.
2. 흰 대하의 특징은 포말(泡沫) 모양이다. 또는 물 모양이거나 묽은 고름 같다. 어떤 때는 황록색(黃綠色)을 띠고, 어떤때는 유백색(乳白色)을 띠고, 어떤때는 분홍색(粉紅色)을 띠면서 비린내가 난다.
3. 질점막(膣粘膜)이 붉어지면서 붉은 소반점(小斑点)이 나타난다.
4. 요도와 방광에 감염이 합병될 때는 뇨통(尿痛)과 뇨빈(尿頻) 등 증상이 나타난다.
5. 트리코모나스(滴筮)감염이 심하면 불임을 일으킬 수 있다.
6. 솜으로 흰 대하 약간을 묻혀 생리식염수를 떨어뜨려 스라이드 그라스에 놓고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활동하는 트리코모나스(滴筮)을 볼 수 있다.
전통의학에서는 `적충성음도염(滴筮性陰道炎)'이라는 병명은 없고 증상표현은 `음양(陰痒)'과 유사하다.
대부분 외음(外陰)이 불결하여 감염되어 벌레가 먹는다(筮蝕). 혹은 습열(濕熱)이 온결(蘊結)된 것이 아래로 하주(下注)되어 생기는 것이다.
치료(治療)는 거습살충(祛濕殺筮)하는 것이 좋다.
처방 1:黃蓮10g, 黃柏10g, 地膚子10g.
물로 다려서 면구(綿球)로 약액을 찍어 질(膣)에 삽입하였다가 12시간 후에 꺼낸다. 하루에 한번 실시하며 열번이 한 과정이다.
처방 2:雄黃10g, 蛇床子30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매 환(丸)의 무게가 3g 되게 꿀로 환(丸)을 만들어 거즈로 잘 싸서 선(線)이 반척(半尺)이 되게 남겨놓고 자기전에 질(膣)속에 삽입한다. 이틀째 되는 이른 아침에 꺼낸다. 육일(六日) 연용하는 것이 한 과정이다.
처방 3:五倍子40g, 蛇床子10g, 黃柏10g, 氷片1g.
모두 고운 가루로 만들어 매 포 3g이 되게 Oblato(나미지= 米紙)로 잘 싸서 자기 전에 질(膣)속에 삽입한다. 육일(六日) 연용이 한 과정이다.
처방 4:苦蔘60g, 白頭翁60g.
물 1,000ml을 붓고 700ml가 되게 다려서 매일 한 번 질(膣)을 씻어낸다.
여섯 번이 한 과정이다.
처방 5:蘿葡汁5ml, 食醋5ml.
혼합하여 자기 전에 대선면구(帶線棉球)로 라포즙(蘿葡汁)과 식초를 혼합한 약액을 찍어 묻혀 질에 삽입하였다가 이튿날 이른 아침에 꺼낸다.
여섯번이 한 과정이다.
처방 6:桃樹葉 一斤.
물로 다려 좌욕(坐浴)한다. 동시에 대선면구(帶線棉球)로 도수엽액(桃樹葉液)을 찍어 묻혀 질(膣)속에 삽입한다.
매일 한 번 교환하며 15일 연용한다.
적충성 음도염(滴筮性 陰道炎)을 전통약물로 치료하는 방법은 비록 많지만 음도벽에 매우 많은 주름살이 있어서 주름살 속에 숨어있는 적충(滴筮)은 항상 약액(藥液)과 접촉되지 않아 소멸되지 않고 있다가 월경기에 도달하면 재발한다.
이 때문에 치료 후에 바로 증상을 소실시키지만 매차 월경 후에 5∼10일 계속 약을 복용해야만 한다. 이와 같이 3개월 연속 복용하면 완전히 치유된다. 뿐만 아니라 치료기간에 성교를 피하고 환자의 남편도 동시에 치료해야만 한다.
적충성음도염의 예방(滴筮性陰道炎의 豫防)
개인위생과 공공위생을 지켜야한다.
공공욕실에서는 입욕(入浴)을 금하고, 샤워(淋洗)만 하고, 개인수건을 사용하고, 세수 수건, 다리 씻는 대야 등을 같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어머니가 적충성음도염(滴筮性陰道炎)을 앓고 있으면 여자아이와 같이 같은 이부자리에서 자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
또 다리 씻는 대야를 공용으로 하반신을 씻어서는 안 된다.
2001-03-20 17: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