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사·약국] <2> 심한 눈꺼풀처짐 고민 ‘내시경이마거상술’ 대신 보톡스 맞으면 안되나요?
관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곳이 이마와 눈매다. 밝고 환한 이마, 또렷하고 단정한 눈매는 비즈니스 자리는 물론 일반 사회관계에서도 인상을 좌우해 그 사람의 성격까지 가늠하게 한다. 주변에 보면 유독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이거나 우울해 보이고, 주위에서 화났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되는 이들의 공통점도 여기에 있다. 바로 짙은 미간과 이마주름, 눈꺼풀처짐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효과가 좋은 수술이 ‘내시경이마거상술’과 ‘쌍꺼풀 수술’ 이며, 시술로는 ‘보톡스’와 ‘필러’ 등이 있다. 각 시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보톡스와 필러 6개월 효과, 눈꺼풀처짐 등 기능 개선 안돼
보통 이마나 주름에 깊게 패인 주름은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자주 인상을 쓰게 되면 당연히 그 자리에 깊은 주름이 생기기 마련이다. 심한 눈꺼풀처짐이나 눈 주름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흐르면서 상대적으로 연한 조직을 가진 이마와 눈가에서 노화가 시작되면 전체적 피부가 탄력을 잃고 처지기 시작한다. 단순히 노안을 형성하는 것 외에도 눈꺼풀처짐이 심해지면 시야가 가려서 매우 불편해 진다.
보톡스와 필러 등의 주사 시술은 많이 대중화 되어 있고, 가격 부담도 적은 편이라 가장 손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눈가 주변에는 혈관과 신경이 많이 있어 보편화된 시술이라도 숙련된 전문가를 통하지 않으면 부작용을 초래한다. 또 필러는 깊게 파인 부위를 채우는 원리며 보톡스는 주변 근육을 마비시켜 움직이지 않게 하는 원리로 근본적 해결책이 아닌 단기적 완화에 가깝다. 비교적 젊은 층이나 정도가 미미한 상태에서 효과가 좋은 편이다.
눈꺼풀처짐 해결하는 쌍꺼풀수술과 내시경이마거상술의 차이
눈꺼풀처짐은 쌍꺼풀 수술 중 한 방법으로, 상안검 성형술이라고 부른다. 처진 부위의 피부와 조직을 절제해 내는 것으로 쌍꺼풀 보다는 눈처짐 개선이 우선적인 목표가 된다. 이 때 남성에서는 쌍꺼풀을 만들지 않고도 가능하며 여성에서는 쌍꺼풀을 만드는 게 보통이다. 중년 이후 쌍꺼풀의 크기는 매우 중요하다. 순한 인상을 원하면 라인을 작게 하는 것이 좋다. 눈꺼풀과 눈가에 주름이 특히 많은 경우는 특히 수술 후 인상이 강해 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내시경이마거상술이다. 이 수술은 눈썹을 포함한 이마 전체를 효과적으로 당겨 올려주는 수술이다. 큰 절개 없이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한다. 덮인 쌍꺼풀 주름, 눈가 주름, 이마와 미간 주름까지 개선되어 밝고 부드러운 인상이 된다. 절개선은 1.5cm 정도의 길이로 4~5개가 있으나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는 않는다. 수면마취 하에서 수술하고 당일 퇴원하며 1주일 후에 실밥 제거한다. 출혈, 두피의 감각저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붓기는 약 1~2주 정도이다.
성형외과 전문의(레알 성형외과) 한상훈 원장은 “보톡스는 근육조직을 이완시켜서 이마주름을 필 수는 있지만, 근육조직이 이완되면 상대적으로 피부조직은 아래로 처지게 된다. 이때 무엇보다 눈꺼풀이 처져서 시야를 가리는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다면 미용을 목적으로 한 보톡스나 필러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늘어진 살을 위로 당기는 내시경이마거상술과 같은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2020-03-04 11:40 |
![]() |
[약사·약국] <1> 징기스칸 몽골 처진 눈매, 만찢남으로 변신하는데 단 하루면 된다
역사상 세계 최고의 제국을 지배한 위인은 누구 일까. 바로 몽골의 건국자 ‘징기스칸’이다. 그는 몽골의 유목부족을 통일하고 중국,러시아, 독일, 헝가리, 발칸반도, 페르시아 등 아시아와 중동 유럽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했다.그의 기개를 닮았다는 말은 찬사이지만, 그의 눈매를 닮았다는 말은 칭찬으로 받아들이기 힘들다. 징기스칸은 눈 주변의 지방이 많아 눈이 더 들어가 보이고, 눈썹과 눈의 거리가 멀어 얼굴이 넓어 보여 나이 들어 보이기 쉬운 눈매를 지녔다. 이런 눈매는 요즘 시대의 미의 기준으로 봤을 때 눈썹 교정술 및 이마 거상술이 필요한 사람들의 눈매와 닮았다. 아름다움의 기준은 시대의 요구와 함께 변한다. 요즘 시대의 이상적 미남으로 불리는 ‘만찢남’은 순정 만화 속 미남 주인공 같은 얼굴을 말한다. 만화 속 주인공은 모두 미남이지만, 이들의 얼굴을 잘 보면 눈매 대칭과 얼굴 비율이 균형을 이뤘다는 공통점이 있다. 얼굴의 대칭 뿐 아니라 얼굴선, 눈코의 각, 하안의 길이 이마 모발의 위치 등도 매우 중요하다.눈썹은 근육 밑에 지방층이 두껍고, 쉽게 탄력을 잃는 조직이여서 눈가에 주름을 쉽게 만든다. 어린 나이에 찾아오면 20~30대인데도 중년으로 보이기도 한다. 눈 주변의 지방이 줄어들면서 눈이 더 들어가 보이고 상안검 피부는 늘어지고 처지며, 전두근 영향을 덜 받는 눈썹 바깥쪽도 처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로 시야가 가려지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눈썹을 올리며 이마의 주름이 깊어지는 것이다. 징기스칸의 후예도 만찢남으로 거듭 날 수 있는 눈썹밑 절제술과 이마거상술은 평소 생활 할 때는 잘 모르다가 무표정을 짓거나 사진을 찍으면 유독 졸려 보이는 인상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시술 대상이 된다.주로 눈꼬리가 쳐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핵심은 눈꺼풀 뜨는 힘이 약하다는 데 있다. 눈꺼풀 뜨는 힘이 약한 사람들의 특징은 이마로 눈을 치켜 뜬다는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미간을 자주 찡그리며 화를 내는 인상을 주기 쉽고, 이마 주름까지 깊게 만들어 본래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기도 한다.대부분 한국인의 눈매는 처진 눈썹 모양과 비대칭 눈썹으로 졸려 보이는 형태가 특징이다. 눈은 형태와 기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안구를 덮고 있는 눈꺼풀에는 피부조직 외에도 안와 지방층, 상안검거근(눈꺼풀올림근)등이 있어 눈을 깜빡이는 역할을 한다.만약 눈을 떴는데도 시원하게 떠지지 않는다면 '졸린눈증후근'을 의심해야 한다. 졸린눈증후군을 구분하는 방법은 쉽다. 눈을 뜰 때 이마와 눈썹을 치켜 뜰 때가 많아 이마에 주름이 생기거나 앞을 볼 때 턱을 들고 보는 등의 습관이 있다면 의심해볼 수 있다.인상을 바꿔주는 수술로 불리는 눈썹밑 절제술과 이마내시경의 수술 포인트는 크게 세가지다. 첫째는 인상을 쓰게 하는 미간 근육과 이마를 처지게 하는 근육을 약화시키는 것, 두번째는 수술 부위 쪽 운동신경, 감각신경, 혈관들을 을 잘 보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탄력 있게 올린 당긴 조직을 잘 고정해야 한다. 수술 후 자연스럽게 인상이 개선되는데, 눈매가 시원시원 한 느낌을 주며 인상이 훤해 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수술 절개 라인이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회복기간이 1~2주로 빠른 편에 속한다. 하지만 박리를 많이 하는 경우 감각이 무뎌 졌다가 돌아오는 데 수개월이 소요되고 배 멀미 같은 울렁거림이 있을 수 있어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2020-02-19 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