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얼차 마시면 비만 예방‧체중감량 촉진”
동물실험서 지방분해효소 활성 유도작용 관찰
입력 2010.07.27 15:53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스크랩하기
작게보기 크게보기


중국 남부 윈난성(雲南省)에서 생산되어 ‘차마고도’를 통해 외부에 전래된 전통의 명차!

바로 국내에서는 ‘보이차’(普洱茶)라 불리는 ‘푸얼차’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 푸얼차가 고지방 식사를 즐기는 이들에게서 비만을 예방하고 체중감량을 돕는 데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 동물실험 결과가 공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고지방 사료를 섭취시켜 비만을 유도한 실험용 쥐들에게 푸얼차 추출성분을 공급한 결과 그 같은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는 것.

윈난성 쿤밍(昆明)에 소재한 윈난농업대학 산하 동물사료연구소의 전징 지아 박사 연구팀은 영국에서 발간되는 천연물학 분야의 학술저널 ‘파이토테라피 리서치’誌(Phytotherapy Research)에 지난 16일 게재한 논문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논문의 제목은 ‘푸얼차가 사료 섭취를 통해 비만을 유도한 실험용 쥐들에게서 체지방과 지질에 미친 영향’.

지아 박사팀은 수컷 실험용 쥐들을 5개 그룹으로 무작위 분류한 뒤 각각 일반사료 또는 고지방 사료만을 건네거나 고지방 사료와 함께 저용량, 중등도 용량 및 고용량의 푸얼차 추출물을 매일 공급하는 방식의 연구를 8주 동안 진행했었다. 여기서 언급된 저용량, 중등도 용량 및 고용량의 푸얼차 추출물이란 각각 1일 0.5g/kg, 2g/kg 및 4g/kg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연구팀은 푸얼차 추출물을 공급받았던 실험용 쥐들의 체중이 크게 감소했을 뿐 아니라 고용량을 공급받았던 그룹의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인체에 유해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감소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다만 인체에 유익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별다른 영향이 눈에 띄지 않았다.

이처럼 실험용 쥐들의 지방 축적량이 감소할 수 있었던 사유에 대해 연구팀은 “푸얼차 추출물이 고지방 사료를 공급을 통해 비만을 유도한 실험용 쥐들에게서 지질단백질 지방분해효소와 간 지방분해효소, 호르몬 민감성 지방분해효소 등의 활성을 촉진시켰기 때문일 것”이라고 풀이했다.

한 예로 호르몬 민감성 지방분해효소의 경우 푸얼차 추출물이 효소의 RNA 전사(轉寫; DNA의 유전정보를 RNA로 바꾸는 과정)를 촉진시켜 활성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푸얼차를 음용하면 내장지방의 축적을 감소시켜 고지방 식생활로 인해 나타나는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기대된다”고 결론지었다.

약업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전체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기사 더보기 +
인터뷰 더보기 +
“중증 천식 치료, 증상 조절 넘어 예방의 시대로”
“‘코골이’ 아닌 전신질환”…OSA 치료, 양압기 넘어 ‘비만 관리’ 시대로
태전그룹, 90년 기업 넘어 '사람 중심 실행문화'로 다음 성장 준비
약업신문 타이틀 이미지
[]“푸얼차 마시면 비만 예방‧체중감량 촉진”
아이콘 개인정보 수집 · 이용에 관한 사항 (필수)
  - 개인정보 이용 목적 : 콘텐츠 발송
- 개인정보 수집 항목 : 받는분 이메일, 보내는 분 이름, 이메일 정보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이메일 발송 후 1일내 파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받는 사람이 여러사람일 경우 Ent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최대 5명까지 가능)
보낼 메세지
(선택사항)
보내는 사람 이름
보내는 사람 이메일
@
Copyright © Yakup.com All rights reserved.
약업신문 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약업신문 타이틀 이미지
[]“푸얼차 마시면 비만 예방‧체중감량 촉진”
이 정보를 스크랩 하시겠습니까?
스크랩한 정보는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Yakup.com All rights reserved.
약업신문 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