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회장 권경희)는 오는 3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춘계학술대회를 진행한다.
학술대회에서는 '4차산업혁명기 헬스케어산업을 선도하는 규제과학의 방향'을 주제로 한 심포지움이 진행되며, 규제과학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스마트헬스케어산업 규제에 대한 해법을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할 예정이다.
'첨단의약품 및 신약의 환자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의약품 신속심사 제도 개선 방안' 세션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바이오테크 기반 세포/유전자치료제 중심의 첨단의약품과 난치성 질환 신약의 개발 및 허가 제도에 대한 해외 및 국내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의 신속심사 제도의 개선을 통한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견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환자안전법을 생각한다 – 의약품 사용 안전을 중심으로' 심포지움에서는 정부, 산업계 및 학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환자 안전 시스템과 국내 관련 시스템을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환자 및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스마트헬스케어산업 관련하여 식품/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 중심으로 관련 기술 발전 동향과 최신 연구개발 트렌드 및 산업 관련 규제 현황과 개선 방향에 대한 별도의 심포지움을 준비했다.
오전에는 서울대학교 박광석 교수의 기조연설(스마트 헬스케어를 위한 기술 반전 동향)을 시작으로 하여, 첨단의료기기촉진특별법/체외진단의료기기기법 제정(안) 기반 규제정책 방향, 주요 첨단의료기기 개발동향 및 규제적 고려사항에 대해서 논의가 진행된다.
오후 세션에서는 화장품, 식품 분야의 최신 연구개발 트렌드 및 미래 규제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과 일본 개호식품에 대한 소개 및 트렌드가 공유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