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협업체, 약국 경영지도 활발
불황의 골에 빠진 약국경기를 되살리기 위한 대책이 다각도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협업체들은 경영지도라는 새로운 활동을 전개하며 약국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는 협업체등이 축적한 경영 노하우를 약국에 이식시켜 그동안의 주먹구구식의 약국운영 방식에서 탈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에서 약국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으로 개국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협업체들의 경영지도는 약국 경영상태를 진단해 주는 것과 약사 및 관리직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파마토피아는 (주)건강정보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약국경영 전반에 대해 자가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회원약국에 공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의 잘못된 약국경영방식을 지적하고 새로운 방향에서 약국을 경영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약국경영 자가진단프로그램'은 입지, 상권 매출분석, 학술(기본이론), 상품(거래선 및 재고관리), 디스플레이, 고객관리(접객 및 이미지 메이킹), 점두활성화, 인력관리 등 8개 분야에 각각 세분된 15개 항목의 설문으로 과학적이고 객관화된 약국 자가진단을 통해 다가오는 약국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설문응답 결과를 진단 매뉴얼에 입력하면 표준화된 약국과 비교해 자신의 약국의 장·단점을 제시해 주며 약국이 추구해야 할 특성화 및 전문화 방향도 설정해 준다.
파마토피아는 회원약국이 자가진단 프로그램을 기초로 회원약국이 자문을 요청해 오면, 학술·SI·점두활성화 등 4개 파트로 구분된 콜센터팀을 약국에 파견해 약국경영 일체와 관련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누리건강은 매월 1차례에 걸쳐 회원약국의 관리약사 및 관리 직원에 대한 연수교육을 실시하며 경영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온누리약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올바른 자세로 약국경영에 임함으로써 약국 신뢰도 향상을 도모하고 판매경영 기법 및 약국경영 성공전략에 대한 강의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강의 내용은 텔레마케팅과 친절인사법, 약국마케팅의 다양한 기법 및 약국경영성공전략 등 주로 약국 경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이 교육된다.
메디팜은 PQM약사제도를 도입, 회원약국의 경영지도에 나서고 있다. PQM제도는 품질관리 약사제도로 일반 산업체에서 제품을 생산할 때 불량률 제로에 도전하는 것처럼 회원 약국 및 근무약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약사를 파견, 경영지도 및 약국운영과 관련한 제반적인 내용에 대한 컨설팅 제공하는 것이다.
협업체들이 회원약국에 대한 경영지도 활동 전개는 개국가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경영기법이 조기 정착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다가오는 약국환경 변화에 따라 개개의 약국이 지향해야 할 전문화·특성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평가를 받고 있다.
김용주
1998.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