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59>
질병개념
光알레르기에 대한 반응을 넘어 이상 또는 과잉 피진을 일으킨 경우를 광선과민증이라고 한다. 光알레르기量에 상응한 것은 광선피부염(sunburn)으로서 이것과 구별된다.
광독성반응과 광알레르기의 2종류의 병태가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광독성반응은 피부내에 증가한 약물이 그 물질의 흡수파장의 빛에 照射되어 DNA합성장해 등을 일으키는 것이다.
한편, 光알레르기는 약물이 빛의 작용으로 免疫原性을 얻어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양자는 임상증상에 차이가 있다.
외인성은 光알레르기에 의해 활성화된 광감작물질이 외인성으로 피부에 도달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내인성은 생체내의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광과민상태로 내인성광과민증으로 구별된다. 多形日光疹의 병태에는 Ⅳ형의 지연형 과민증상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치료원칙
외인성인 것은 원인제거와 일광을 피하는 등의 생활지도가 기본이 된다. 증상 증악시에는 스테로이드외용제, 항히스타민제, 항알레르기제를 투여한다. 중증례에는 azathioprine, ciclosporin 등의 면역억제제를 투여한다.
처방해설
①병태와 증상에 따라서 strong, very strong, strongest class의 약물을 선택하여 도포한다. 보통, very strong(吉草酸betamethasone·硫酸gentamicin), strongest class의 약물은 단기간의 사용으로 피부증상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만 사용한다.
심한 피부증상에 대해서 1주일 정도 사용하여 증상이 소실된 경우에는 중지하고 경도 내지는 중증도의 증상이 잔존하여 계속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나 만성으로 장기투여가 예상되는 경우, strong(dexamethasone propionate) 이하의 약물로 대체한다.
안면, 경부는 약물의 흡수가 좋은 부위이고 피부위축, 조홍 등의 부작용이 출현하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medium(酪酸clobetasone) 이하의 약물을 사용한다.
② 중증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투여한다.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위염·위궤양치료제(teprenone)를 병용한다.
광접촉피부염 및 약물성 광선과민증의 급성기, 다형일광진, 일광담마진, 만성광선과민증에는 필요에 따라서 항알레르기제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한다.
주요약물
·硫酸gentamicin (스테로이드제)
《작 용》硫酸gentamicin은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물질로 포도구균을 비롯한 綠膿菌, 변형균에서도 항균작용을 한다.
《사용상 주의》습진, 피부염群, 乾癬, 掌蹠膿疱症, 熱傷에서는 습윤, 미란, 結痂를 동반하거나 2차감염을 병발했을 때만 사용하고 이들 증상이 개선된 경우에는 곧 중지하고 항생물질이 없는 약물로 바꾼다. 감작된 징후(瘙痒, 發赤, 腫脹, 小水疱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중지한다.
《금 기》Gentamicin耐性菌 또는 非感性菌에 감염된 환자. 진균·spirochaeta·바이러스피부감염증, 피부결핵 및 동물성피부질환(疥癬, 사면발이 등) 환자. 본약물에 과민증 기왕력이 있는 환자. 고막에 천공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 궤양(베체트병을 제외), 제2도 심재성 이상의 열상·동상 환자. Streptomycin, kanamycin, gentamycin, fradiomycin 등의 아미노글리코이드系 약물 또는 bacitracin에 과민증 기왕력이 있는 환자.
《부작용》심한 부작용으로 綠內障, 後囊白內障이 있다. 그외 피부감염증(칸디다증, 白癬症), 스테로이드 瘡, 부신피질계 기능억제. 신장해, 난청 등이 있다.
①Prednisolone (스테로이드제)
《작용》헬퍼T세포에 대해 강한 세포독성작용을 나타낸다. 그 결과 B임파구 항체생산세포의 분화가 저해되어 면역억제작용이 나타난다.
《사용상 주의》운용후, 급속한 투여중지로 발열, 두통, 식욕부진, 탈력감, 근육통, 쇼크 등 이탈증상이 출현할 수 있으므로 중지할 경우에는 서서히 감량하고 이탈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즉시 재투제 또는 증량한다.
고령자에게 장기 투여하는 경우는 감염증의 유발, 당뇨병, 골조울증, 고혈압증, 후낭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한다. 모유중으로 이행하므로 수유는 피한다.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게는 유용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 투여하지 않는다.
또 소아에 투여하는 경우는 발육억제나 두개내압항진증상, 근육주사나 皮內주사로 투여부위 조직의 위축에 의한 함몰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과민증 발현시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상호작용》·바르비트루산계 약물, 페니토인, 리팜피신은 본약물의 대사를 항진시켜 작용을 저하시킨다.
·본약물은 salicylic산의 뇨배설을 증가시키므로 salicylic산계 약물과 병용시에는 본약물만 감량, 중지하면 salicylic산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항응고제, 경구혈당강하제의 작용을 감약시킨다.
·칼륨배설성 이뇨제의 효과를 증강하여 저K혈증을 유발한다.
·항염증제와 병용하면 소화성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암포테리신B와 병용하면 저K혈증을 유발한다.
《금기》본약물에 대해 과민증 기왕력이 있는 환자. 전신성진균증, 소화성궤양, 정신병, 결핵성질환, 후낭백내장, 녹내장, 고혈압, 전해질이상, 혈전증 등의 환자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투여하지 않는다.
《부작용》감염증의 유발·增惡·지속성 부신피질기능부전, 당뇨병, 월경이상, 소화성궤양, 설사, 오심·구토, 구갈, 식욕항진이 일어날 수 있다.
또, 정신변조, 우울증상, 다행증, 불면, 현기증, 경련, 골조울증, 대퇴골 및 상완골 등의 골두무균성괴사, 근육통, 관절통, 간지방, 부종, 혈압상승, 후낭백내장, 녹내장, 백혈구증다, 혈전증 등이 일어날 수 있다.
그밖에 좌창, 다모, 탈모, 색소침착, 皮下溢血, 발열, 스테로이드신증, 정자수·운동성의 증감이 나타날 수 있다.
최선례
200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