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한방제제 매뉴얼 <89>
도핵승기탕 (상한론)
조성: 대황12 망초6 자감초6 도인12 계지6
효능: 破血下瘀*
주치: 下焦瘀血
*下焦瘀血:瘀血을 밑에서부터 강하게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破血은 活血·化瘀보다도 작용이 강하다.
해설
본방제는 瘀血과 熱邪가 下焦에 온결한 병증을 치료하는 주요 처방이다.
적응증상
▷少腹疼痛-瘀血과 熱邪가 결합하여 少腹部(하복부의 양측)에 정체하여 [不通則痛]이 되어 疼痛이 나타난다.
▷무월경·생리통-瘀血이 응체하여 [不通則痛]이 되어 월경통이 나타난다. 瘀血이 강할 때에는 무월경이 된다.
▷변비-항진한 熱邪가 체내의 진액을 손상시켜 腸燥便秘가 나타난다.
▷脈沈澁實-沈脈은 질병의 부위가 하부인 것을 나타내고 澁脈은 瘀血에 의해 혈행이 나빠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며 실맥은 邪氣의 항진을 나타낸다.
처방분석
대조, 망초, 자감초-[조위승기탕] 通便·瀉熱·活血
도인-破血去瘀
계지-溫經通脈
본방은 寒熱작용 처방으로 寒性劑가 주이다. [조위승기탕]의 구성약은 통변작용으로 三焦의 瘀熱을 밑으로 제거한다.
대황은 도인의 活血작용을 증강할 수 있다. 망초는 軟堅散結작용으로 정체하고 있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대황을 보좌한다. 망초에는 潤燥작용도 있어 건조된 腸을 부드럽게 하여 통변시킨다.
자감초는 위를 보호하고 본방 주성분의 강열한 성미를 완화한다. 도인은 주약이다. 통변작용이 있는 강력한 破血行瘀의 약으로 瘀血과 변비가 동시에 보이는 증상에 최우선 한다. 계지는 그 온성으로 瘀血을 움직이게 하고 혈맥의 운행을 개선한다.
임상응용
▷어혈증-活血破瘀작용이 뛰어나 어혈이 존재하는 실증의 제증상(타박손상, 월경불순, 자궁근종, 무월경, 생리통, 급성내성기염 등)에 사용된다. 복통을 주증상으로 하는 조성으로 병인에 따라서 다른 처방을 병용한다.
腹脹(氣滯)할 때 +[사역산](疏肝理氣)
월경량이 적고 색이 엷을(血虛) 때 +[사물탕](養血活血)
대하가 노랗고 짙을(濕熱內蘊) 때 +[용담사간탕](淸肝瀉火·利濕)
▷출혈증-瘀血과 血熱로 생긴 출혈증상(예를 들면 코피 등)에 사용된다. 瘀血을 제거하고 신혈을 만들어 혈의 운행을 정상화하여 출혈을 치료한다.
▷변비-通便작용과 活血작용이 있어 특히 월경불순, 생리통, 복통, 舌이 검은 등의 瘀血증상을 동반하는 변비에 사용할 수 있다.
▷두통-본방의 하강효과를 이용하여 瘀血, 또는 邪熱의 상승에 의한 두통, 현기증, 눈의 충혈, 치통 등을 치료할 수 있다.
주의사항
본방은 攻下작용이 강하므로 임신 또는 脾虛에 의한 설사질환에는 금기이다.
최선례
2000.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