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부작용 예방과 복약지도 <24>
-NSAIDs-
아스피린천식은 아스피린이나 산성非스테로이드성소염제를 비롯한 대부분의 화학물질에 의해 유발된다.
내복 또는 좌제를 사용, 몇시간 후에 천식발작을 일으키는데 때로는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대발작이 나타나 사망한 예도 보고되고 있다. 특히 약물에 의한 천식발작 기왕력이 있는 환자는 중독한 발작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증상
NSAIDs 사용후 10∼15분후부터 약 3시간 동안에 천식 또는 호흡곤란을 일으키는데 특히 급격하고 중독한 대발작으로까지 진전하는 경우도 있다.
위험요소
非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에 의한 발작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그 위험성이 높아진다.
·여성의 경우
·만성부비강염이나 鼻茸(鼻폴립)을 합병한다.
·천식 중증도가 중증에 속하고 스테로이드의존성이다.
아스피린뿐만 아니라 면역학적으로 교차반응성을 일으키지 않는 대부분의 모든 NSAIDs에 의해 과민반응이 유발된다. 기전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아라키돈산시클로옥시게나제 저해작용에 의해 아라키돈산대사가 리폭시게나제계로 흘러, 기관지 수축작용이 있는 로이코트리엔類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의약품만이 아니라 시클로옥시게나제 저해작용이 있는 사리틸산 화합물을 포함한 자연계의 식품중에서도 반응은 일어날 수 있다.
-β차단제점안액-
증상
점안후 호흡곤란, 喘鳴, 천식발작, 기관지경련 등을 일으킨다.
기전
氣管支內徑은 주로 평활근의 긴장에 의해 규정되는데, 이 긴장은 자율신경, 화학전도물질과 그 수용체, 기관지평활근의 반응성 등의 조화로 성립된다. 기관지천식은 기도의 과민성을 항진하여 과도한 수축을 일으킨 상태로 볼 수 있다. 기도에서는 β2수용체가 우위이고, 약물투여가 원인이 되어 기도가 수축, 천식발작을 일으킨다. 또, 폐색성질환을 기왕력으로 갖는 경우도 증상이 악화한다.
치료법
천식발작의 일반적인 치료법과 기본적으로 같은 치료를 한다.
기본적으로는 에피네프린의 피하주사나 아미노피린 또는 스테로이드의 점적정주, β차단제의 흡수를 한다. 필요하다면 산소투여, 기도 확보를 한다.
치료시 중요한 점은 치료에 사용하는 靜注用 스테로이드제제 중, 숙신산염에스텔제제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발작이 증악되는 일이 있으므로 인산에스텔제제를 사용한다. 또, 의약품첨가물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일도 있으므로 사용약제의 첨가물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복약지도
'숨쉬기 힘들다, 숨을 쉴 때 목에서 소리가 난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약을 중지하고 즉시 의사에게 진찰받도록 지도한다.
지도포인트
NSAIDs: 非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에 '천식발작'이라는 부작용이 기록되어 있거나 천식환자를 금기 항에 기재하고 있는 것은 아스피린천식에 대한 주의이다. 중증화된 증례는 과거에 NSAIDs에 의한 발작 기왕력이 있는 것이 많다. 한편, 천식 기왕력이 없는 환자에서도 호흡곤란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환자자신이 천식으로 생각하지 않았거나 천식으로 확정진단 받지 않은 경우일 수 있으므로 부작용 기왕력을 충분히 청취할 필요가 있다.
호흡곤란에 앞서 인두폐색감을 호소하는 증례도 있다.
천식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약을 중지하고 주치의에게 진찰받도록 지도한다. 발작이 일어난 경우에는 긴급을 요하므로 구명구급이 가능한 의료기관에서 즉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피부외용제(외용액, 외용젤, 점부제)로도 천식발작을 유발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외용제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않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β차단제점안액: β1, β2 수용체를 비선택적으로 차단하는 마레인酸티모롤, 염산카르테오롤과 같은 약은 그 평활근수축작용에 의해 기관지수축이나 기도저항성을 증대할 가능성이 있다.
천식발작이나 기관지경련을 일으키거나 폐색성 호흡기질환 증상을 악화시킨다. 내복과 점안에서는 혈중농도에 차이가 있어 점안에 의한 전신적 부작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점안에서도 鼻淚管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그 80%가 흡수되기 때문에 전신성 부작용은 나타날 수 있다. β차단제에 대한 반응에는 개체가가 있으므로 점안액을 가볍게 보지 않도록 지도함과 동시에 초기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의사에게 진찰받도록 지도한다.
부작용보고에서는 환자가 안과와 내과를 별도로 수진하는 경우가 있어 약제성 부작용에 의한 것인지 알 수 없어 투여금기인 기관지천식환자(증상은 안정되어 있다)에 투여하는 예도 볼 수 있다.
시판되는 치료약물
아미노필린 주(광명), 아미노필린 정(대우약품), 아미노필린 정/주(대원), 아미노필린 주 2.5(대한약품), 아미노필린 정(반도제약), 아스콘틴 서방정(현대약품), 인산베타메타손나트륨 주(광명), 베타손 주(동광), 베라손 정(삼공) 등.
최선례
2000.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