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추출물
녹차는 우려내는 형태로 침출액을 마시는 것이 기본인데, 옛날부터 건위(健胃), 해독, 충치예방, 이뇨, 각성 등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 들어 더욱 각광을 받는 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녹차추출물에는 카페인, 테오필린, 비타민C,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녹차의 쓴맛은 카페인, 떫은 맛은 탄닌, 좋은 맛은 아미노산의 아르기닌, 테아닌 때문이다.
녹차가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로, 이 비타민C는 열에도 강하여 80℃이상, 100℃의 열탕에서도 단시간이라면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 녹차 3잔은 사과 한 개와 맞먹는 비타민C 함유량을 자랑한다. 그리고 탄닌은 해독작용, 살균작용을 하는 동시에 위장의 움직임도 활발하게 하여 식전, 식후에 차를 마시는 것은 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한편,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흥분시키기 때문에 머리를 맑게 하여 졸음을 쫓아준다. 또 카페인에는 이뇨작용, 강심(强心), 혈관확장 작용도 있다.
테오필린도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효과는 있으나, 카페인만큼 강하지는 않다. 그러나 테오필린의 강심, 이뇨작용은 카페인보다 강하다. 또, 테오필린에는 기관지를 확장하는 작용도 있어, 기침이 갑자기 나기 시작할 때 녹차를 좀 마시면 기침이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이밖에도 최근 연구를 통해 카테킨, 에피카테킨 등 녹차폴리페놀에는 충치예방, 구취억제, 바이러스 감염억제, 항콜레스테롤, 항암 등의 작용이 확인되고 있어, 그 효능·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또, 녹차는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에 사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나 에어콘, 자동차 등 주거환경과 관련된 제품에 도입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녹차성분은 암 및 생활습관병 등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의약품분야에서도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어 향후 의약품으로 탄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 녹차추출물의 효능·효과
·이뇨작용
·머리를 맑게 하여 졸음방지
·충치예방, 구취억제
·감기예방 및 바이러스 감염억제
·건위작용으로 위장 운동 촉진
·기관지확장작용으로 기침 진정
편집부
2005.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