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약사회(회장 한동주) 학술위원회는 지난 4일 오후 8시 제4기 노인약료 전문가 양성과정의 세 번째 ‘심화1’을 시작했다.
이번 심화1은 8월 4일부터 10월 13일 매주 수요일 오후 8시부터 10주 일정이며, 73명이 신청해 줌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로 진행된다.
서울시약은 지난 기초과정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교육의 강의 효과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컬러 교재를 제작해 배포했다.
주요 강사진은 약학대학 임상약학 교수와 미국 임상 전문약사들로 첫날 강의는 동덕여대 약학대학 유기연 교수가 만성심부전을 주제로 강의했다.
심화 과정에서는 노인환자의 복합질환 사례를 중심으로 SOAP노트 작성, 임상 Lab.데이터 해석, 질환에 따르는 영양제를 증거 기반으로 평가하는 법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
기초 1~2와 심화 1~2 과정을 모두 이수한 약사들에게는 서울시약사회 명의의 ‘노인약료 전문약사 과정 수료증’을 수여한다.
한동주 회장은 “고령화시대 노인 건강의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약물복용 관리와 모니터링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약사·약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전문적인 노인 약료서비스 제공에 이번 전문가 과정이 도움일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심화1 교육은 지난 4일 △만성 심부전-유기연 교수를 시작으로 △8월 11일 수면장애-정경혜 교수 △8월 18일 유방암 전립선암-정지영 전문약사(BCPS) △8월 25일 빈혈-제남경 교수 △9월 1일 관절염 환자에서의 약물 사용-이주연 교수 △9월 8일 Hemodynamics and Shock-양재욱 교수 △9월 15일 통계3-김예지 전문약사(BCPS) △9월 29일 낙상과 노인에서의 약물중단권고평가-이윤정 교수 △10월 6일 비뇨 생식기질환, 요로감염-황미경 전문약사(BCPS) △10월 13일 ischemic heart disease-송영천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