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19>
위암
질병 개념
위암은 위점막에서 발생하는 상피성악성종양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암이다. 최근들어 위암사망률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진행한 예가 많으며 암의 원인도 분명치 않아 약물치료의 한계가 있으므로 중대한 질환임에는 틀림없다.
위암은 남성에게 많다(여성의 약 2배). 특히 40대 이후부터 나타나기 시작, 50대에 피크를 이른다. 암은 정상조직을 파괴하고 침입, 림프관, 혈관을 통해 원격장기로 전이된다. 완전한 치료는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방법밖에 없다. 따라서 얼마나 조기에 발견하는가가 중요하다.
조기위암은 암이 점막고유층 및 점막하층에 국한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더나아가 근육층까지 퍼져있는 경우를 진행암이라고 한다. 진행암은 1형(국한성 융기형), 2형(1형의 표면이 궤양을 형성한 형), 3형(주위에 침윤성 발육이 일어난 궤양형), 4형(위벽내에 암이 퍼져있는 형, 진행하면 위벽전체가 경화된다)으로 크게 나뉜다.
이 4가지 유형은 비교적 젊은 여성에게 많은 경향이 있으며 조기에는 증상이 없으며 점막표면의 변화가 적으므로 진단이 어려우며 대부분의 예가 치료불능인 상태서 발견되는 특이적이며 예후가 극히 불량한 암이다.
이같은 형태적인 분류는 위암의 조직형태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으며 세포의 분화도에 따라 1형과 같은 국한형은 분화형선암이 주를 이루며 팽창성 증식을 나타내 경계가 명료한데 대해 침윤형부터는 위벽의 장막침윤은 적으나 혈행성 전이가 많다. 3형과 같은 침윤형 암은 조직학적으로 미분화형이 많으며 深部에 증식하는 경향이 짙어 혈장침윤, 복막파종으로 암성복막염을 일으킨다.
위암의 증상은 특이적인 것이 없고 암이 진행됨에 따라 상복부중압감, 식욕부진, 위부팽만감, 정체감, 체중감소, 빈혈 등이 나타난다. 噴門部나 幽門부근의 암에서는 연하곤란과 구토 등의 음식물의 통과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위암으로 인한 출혈은 지속적으로 소량 출혈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기도 모르는 사이 빈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나 궤양형성으로 대량출혈, 토혈에 이를 때도 있다. 이같은 상태가 나타날 때는 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다.
조기암은 증상이 전혀 없거나 미란과 궤양을 일으키는 표면함몰형이나 함몰형에서는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나 증상으로는 감별하기 어렵다. 일정하지 않는 증상으로 위검사를 실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정기검진은 현재 바륨에 의한 위X선검사가 폭넓게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위암은 내시경검사, 생검조직검사를 통한 진단이 가장 정확하다.
치료 원칙
위암치료의 기본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림프절廓淸이 수반되는 외과적인 절제다. 아울러 전이, 침윤에 따라 多臟器합병절제도 필요하다. 최근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가 진보돼 조기위암 중 1cm 이하인 경우에 한하지만 내시경을 이용한 점막절제술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 개복, 광범위한 위를 적출한다는 침습이 없이 앞으로 그 적응범위도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여하튼 암세포가 형성돼 있는 부위를 절제할 수 없는 경우 항암제를 중심으로 한 내과적인 치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나 그 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에는 시스플라틴의 등장으로 종전의 fluorouracil, doxorubicin과의 다제병용요법이 시도되고 있다. methotrexate를 이용한 FAMTX 병용요법은 진행위암에 효과가 있다.
처방 해설
①단독요법: 위암에 의한 자각증상과 타각소견 완화에 적용된다, ②다제병용요법: 항종양효과 증강, 부작용 경감 및 약제내성 발현 지연 등을 목적으로 몇 종류의 항악성종양약을 병용한다. 시스플라틴은 플루오로우라실과 교차내성이 없으며 병용에 따른 상승효과도 기대된다.
주요 약물
fluorouracil(단독·대사길항제)
《작용》종양세포에 흡수된 플루오우라실이 FdUMP로 전환, dUMP와 길항해 [티미딘-5'-인산] 합성효소를 억제, DNA합성을 저해한다. 아울러 RNA에도 흡입, F-RNA를 생성하는 대신 rRNA의 형성을 저해한다.
《금기》이 약물에 과민한 환자
《사용상 주의사항》임부에 대한 투여는 피할 것. 수유부 수유 중지.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떨어지므로 신중히 투여할 것.
《부작용》탈수증상, 심한 설사, 소화기증상, 혈액장애, 간·신장애, 정신신경증상, 피부증상, 과민증, 심장증상 등이 있다.
《상호작용》①항바이러스약과 플루오로우라실계 약물과 병용으로 플루오로우라실계 약물의 대사를 저해하고 혈중농도를 상승, 심각한 혈액장애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금기,
②이밖의 항악성종양약 병용과 放射線照射로 골수기능억제 등 부작용이 증강할 수 있다.
methotrexate(병용·엽산대사길항제)
《작용》핵산합성에 필요한 활성엽산을 생성하는 효소를 저해하면서 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감수성이 높은 암세포에 능동적으로 침입, 殺細胞작용을 일으킨다.
《금기》이 약물의 성분에 심각한 과민경력이 있는 환자, 간·신장애 환자, 胸水, 腹水 등의 환자.
《사용상 주의사항》이 약물은 부작용이 다양하고 강력하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 임부나 수유부는 복용을 피할 것.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떨어지므로 신중히 투여할 것.
《부작용》쇼크, 과민증, 혈액장애, 소화기증상, 간·신장애, 피부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정신신경증상, 호흡기증상, 생식기증상, 권태감, 방광염, 이하선염 등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상호작용》살리실산 등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NSAIDs), 설폰아미드계 약물, 페니토인, 테트라사이클린, 바르비탈산계 약물, 설파메톡사졸, 트리메토프림과의 병용으로 이 약물의 작용이 증강할 수 있다.
doxorubicin(병용·항암성항생물질)
《작용》종양세포의 DNA와 복합체를 형성해 DNA폴리메라제 및 RNA폴리메라제 반응을 저해하면서 DNA 및 RNA의 합성을 억제, 항종양작용을 나타낸다.
《금기》이 약물과 관련 심각한 과민증을 겪은 환자나 심기능이상 및 그 기왕력이 있는 환자.
《사용상 주의사항》다양한 중증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각별히 주의할 것. 임부에 대한 투여는 피하는 것이 좋음. 수유부는 수유중지.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떨어지므로 신중히 투여할 것.
《부작용》심장장애, 쇼크, 혈액장애, 간·신장애, 소화기증상, 피부증상, 정신신경증상, 비뇨기증상, 호흡기증상, 발열, 비출혈 등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상호작용》투여 전 심장부위나 縱隔에 대한 방사선조사, 사이클로포스파미드 등 다른 항악성종양약과의 병용으로 심근장애를 증강시킨다는 보고가 나와있음.
최선례
1999.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