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안전성정보 <81>
칼슘길항제와 rifampicin
부작용: 칼슘길항작용 감퇴
칼슘길항제
칼슘길항제는 심근 및 평활근 세포막의 칼슘채널에 작용, Ca2+ 유입을 차단한다. Ca2+ 채널이 차단되면 평활근이 이완, 심수축력이 억제된다.
최근들어 Ca2+길항제의 작용기전에 관한 연구가 진전되면서 임상적인 분류가 이뤄지고 있다. 혈관(말초혈관 및 관혈관) 확장작용과 심근억제작용, 특히 방실결절에 있어 방실전도시간연장 및 不應期연장작용이 나타나는 약물(1형)인 베라파밀, 딜티아젬, 혈관(말초혈관 및 관혈관) 확장작용이 우위를 차지하는 약물(2형)인 니페디핀, 니카르디핀, 이밖에 디히드로피리딘계 Ca2+길항제가 대표적이다.
Ca2+길항제는 임상상 본태성 및 2차성고혈압(모든 Ca2+길항제), 노작협심증(특히 니페디핀, 베라파밀, 딜티아젬), 冠연축증후군이나 이형협심증(니페디핀) 및 發作性上室頻拍·심박세동(특히 베라파밀, 딜티아젬) 등에 적용되고 있다.
rifampicin
리팜피신은 결핵약으로 폐결핵, 골·관절결핵, 비뇨기결핵, 성기결핵 및 림프절결핵에 적용한다. 分裂靜止결핵균 및 분열증식결핵균 모두에 살균작용이 있으며 空洞內結核菌뿐만 아니라 線維경화성공동내결핵균에도 유효하게 작용한다. 다른 항결핵약과의 교차내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정상적인 예로 아침공복시 경구투여시(1회 450mg) 최고혈청중농도는 1.15시간 뒤 14.96μg/ml, 8시간 뒤 4.97μg/ml이었으며 혈청중반감기는 4.47시간이었다. 체액이나 조직 안에 폭넓게 移行·分布하고 주로 담즙이나 오줌으로 배설된다. 간장애례에서는 혈중농도 상승, 혈중반감기 연장이 나타난다.
폐결핵 초기치료에는 리팜피신과 이소니아지드 병용, 중증례에서는 리팜피신·스트렙토마이신·에탐부톨의 3제병용치료가 실시된다.
상호 부작용 메커니즘
리팜피신과 칼슘길항제를 병용하면 칼슘길항제의 임상효과가 감소한다. 즉 항부정맥(발작성상실빈박·심박세동)작용, 항협심증(이형협심증, 冠연축증후군, 노작협심증), 항고혈압(강압)작용이 모두 감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팜피신과 베라파밀의 상호작용과 관련한 보고(Rahn;1985)에 따르면 베라파밀 치료중인 고혈압증례에 결핵성복막염 치료를 위해 리팜피신을 병용한 결과 강압효과가 불량, 베라파밀의 혈중농도가 상당히 떨어졌으며 여기에 양제를 병용한 4증례에서도 베라파밀 혈중농도의 완전소실이나 저하가 두드러졌다.
Barbarash(1985)는 폐결핵으로 리팜피신을 투여받는 환자에게서 발생한 상실빈박에 베라파밀을 적용했더니 항부정맥 효과 漸減과 혈중농도가 저하됨을 밝혀냈다. Mooy 등(1987)은 리팜피신과 베라파밀을 병용한 결과 경구복용시에는 베라파밀의 혈중농도가 현저하게 떨어졌지만 정맥주사시에는 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했다.
리팜피신과 니페디핀의 상호작용과 관련한 보고(土橋 등: 1987)에 따르면 지효성 니페디핀을 복용중인 협심증환자에게 리팜피신을 병용시킨 결과 협심발작 다발, 투여중지로 소실, 재복용으로 재발, 니페디핀의 혈중농도가 복용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漸減한다는 것이다.
高杉(1989)과 Tada 등(1992)은 고혈압으로 니페디핀을 복용, 안정을 되찾았던 환자에게 리팜피신을 병용시킨 결과 오히려 혈압조절이 어려워지고 니페디핀의 혈중농도가 현저하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들 두 약제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메커니즘으로 리팜피신에 의한 肝마이크로좀약물대사효소유도작용 효과가 유력하다. 즉 리팜피신의 강력한 간마이크로좀대사효소 유도로 니페디핀 및 베라파밀을 통한 간에서의 first-pass효과가 증강하고 각 약제의 대사도 촉진되는 반면 bioavailability는 감소한다. 이에 따라 니페디핀 및 베라파밀의 혈중농도가 떨어져 부정맥 발생, 협심발작 악화, 혈압상승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Ca2+길항제와 함께 간에서 대사되는 대부분의 약제도 리팜피신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책
리팜피신과 Ca2+길항제, 특히 니페디핀과 베라파밀의 병용으로 후자의 효과가 감퇴, 고혈압, 협심증, 부정맥 조절이 악화할 수 있음을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 니페디핀이나 베라파밀의 혈중농도검사를 실시한다. 응급시에는 Ca2+길항제를 정맥주사하거나 리팜피신과 상호작용이 없는 다른 약제로 변경, 경구투여한다.
기타 부작용
①니페디핀: 순환계 증상으로 드물게 흉부통, 때때로 안면홍조, 열감, 현기증, 동계, 혈압강하, 기립성저혈압, 빈맥, 빈뇨, 발한 증상이 나타난다. 아울러 간장애, 신장애, 과립구감소, 소화기증상(상복부통), 정신신경증상(두통, 현기증, 권태감), 과민증, 치육비후, 고혈당, 여성화유방, 시력이상 등이 발생한다.
②베라파밀: 순환계 증상으로 드물게 서맥, 방실전도장애, 현기증, 두통이 나타나며 이밖에 과민증, 소화기증상(오심·구토, 식욕부진), 간기능장애 등이 일어난다.
③리팜피신: 때때로 간장애, 과민증, 신장애, 혈소판감소, 과립구감소, 출혈경향, 소화기증상(위막성대장염, 식욕부진, 오심·구토), 정신신경증상(불면, 두통), 피진, 전신권태감 등이 나타난다.
최선례
1999.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