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안전성정보 <83>
carbamazepine과 erythromycin/isoniazid(부작용:카바마제핀중독)
carbamazepine(전회 참조)
erythromycin
에리스로마이신은 그람양성균에 강한 항균력을 나타내는 마크로리드계 항생물질로 1952년 Streptomyces erythreus의 배양액에서 분리추출됐다. 그람양성균, 특히 포도상구균, 溶連菌, 폐염구균, 디프테리아균에 유효하며 그람음성구균, 그람음성간균 일부, 매독 treponema, 폐염마이코플래즈머에도 작용한다.
세균의 [70S계 리포솜]이 [50S sub unit]와 결합, 단백합성억제작용을 일으킨다. 항균작용은 농도에 따라 靜菌이나 殺菌. 에리스로마이신은 염기성물질로 산과 염 또는 에스테르를 만든다. 경구투여로 흡수가 불량하므로 흡수가 잘 이뤄지기 위한 제제화가 추진되고 있다. 각 장기·조직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특히 폐에 고농도로 이행한다.
isoniazid
1898년 합성된 화합물로 1952년 결핵균에 항균력이 있음이 확인됐다. 페니실린, 스트렙토마이신과 함께 1차결핵약으로 화학요법에 공헌해 왔다. 정확한 작용기전은 분명하지 않지만 결핵균에 특이한 세포벽성분인 미콜산 및 핵산의 생합성저해, 당 및 아니노산대사 억제 등이 열쇠를 쥐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소니아지드는 경구투여 뒤 대부분 소장에서 신속하게 흡수돼 첫 투여의 경우 1~2시간 뒤에 최고혈중농도에 달한다. 그 뒤 간에서 대부분이 아세틸화, 요중으로 배설된다. 아세틸화는 인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소니아지드를 다량 복용하면 피리독신결핍증이 나타나며 이소니아지드와 피리독신을 병용할 경우 이소니아지드의 독성이 약해져 부작용이 경감하기도 한다. 이 작용은 효소 아포트립트파제에 대한 이소니아지드와 인산피리독신의 경쟁에 의한 것으로 여겨진다.
상호 부작용 메커니즘
카바마제핀과 이 두 약을 병용하면 CBZ의 중독증상인 졸음기, 현기증, 구역,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CBZ는 1966년 간질치료제로 발매되고 1990년에는 조울증이나 정신분열증으로 인한 흥분상태에 효과가 인정된 이래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약제다. 간질은 90일, 정신분열증인 흥분상태에는 30일간 처방된다. 이들 환자가 감기 등에 걸렸을 때 CBZ를 처방, 급성 CBZ중독을 일으킨 보고가 나온 바 있다.
Straughan은 이 상호작용 메커니즘으로 에리스로마이신의 肝마이크로좀 효소 억제에 의한 CBZ의 대사장애를 보고했다. 한편 Wong 등은 건강한 성인에게 CBZ를 복용시키고 여기에 에리스로마이신 1g을 5일동안 복용시킨 결과 CBZ의 클리어란스가 저하됐다고 보고했다. 이는 Straugham의 보고와 일치한다.
마찬가지로 CBZ와 이소니아지를 병용한 경우도 CBZ중독을 일으킨 보고가 나와 있다. Block은 CBZ 장기투여 중인 환자에게 이소니아지드 300mg을 5일간 투여한 결과 CBZ의 혈중농도가 15μg/ml로 상승한다는 것을, Wright는 CBZ의 클리어란스가 45% 저하했다고 보고했다. 이 상호작용 메커니즘도 이소니아지드가 간마이크로솜 효소를 저해하고 CBZ의 대사장애를 일으켰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모든 상호작용도 병용 후 몇일 안으로 중독증상이 나타나지만 에리스로마이신이나 이소니아지드 투여 중지로 증상이 신속하게 사라져 추가약제 투여 전의 CBZ혈중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대책
CBZ의 유효혈중농도는 경련 조절의 경우 6~12μg/ml 이며 중독농도는 15μg/ml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기간 투여로 반감기가 줄어들거나 다른 항간질약과 쿠마린계 항응고제 등과의 병용으로 단백결합률과 혈중농도가 변하기 쉬운 약물이다. CBZ와 에리스로마이신, 이소니아지드를 병용할 때는 CBZ의 독성(현기증, 졸음기, 구역 등) 징후에 주의하고 CBZ의 혈중농도를 모니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요하다면 CBZ의 감량을 검토할 만하다.
기타 부작용
①카바마제핀(전회 참조)
②에리스로마이신: 드물게 식욕부진,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나지만 심각하지는 않다.
③이소니아지드: 발열 등 과민증상, 피부증상으로 스티븐스-존슨증후군, Lyell증후군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대량투여로 근육경련 등 말초신경염, 수족의 지각이상, 시신경염, 시신경위축이 나타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소니아지드와 카바마제핀과의 병용으로 간마이크로좀의 효소유도를 일으키고 간독성을 가진 이소니아지드 대사물의 생성을 촉진한다는 보고도 나와 있다. 따라서 이소니아지드와 카바마제핀을 병용할 때는 카바마제핀의 혈중농도 상승과 이소니아지의 간독성 증강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최선례
1999.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