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美 하원, 藥師부족 해소 나서
미국에서 갈수록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는 약사 부족현상에 대해 드디어 의회에서도 깊은 관심을 표시하고 나섰다.
美 하원은 약사 부족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의회가 취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키로 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구에 착수토록 하는 내용 등을 담은 법안(measures)을 지난달 28일 통과시켰다.
이 법안의 내용에는 제임스 맥거번 하원의원이 제기한 의료연구진흥법(HR 2506: Health Research & Quality Act) 개정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맥거번 의원은 美 체인약국협의회(NACDS: National Association of Chain Drug Stores)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현안인 약사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개하고 있는 노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와 관련, NACDS 관계자들과 일부 체인약국업체들의 최고경영자들이 지난 7월 말 총 10명으로 구성된 의회 대표단과 만나 협의를 가진 바 있다. 당시 회의에서 NACDS측은 미국의 헬스케어 제도가 처방용 의약품과 약국 서비스에 갈수록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자료를 제시했었다.
이 자료에 따르면 1999년부터 2004년까지에 이르는 기간동안 개국약국(community pharmacies)에서 조제되는 처방약의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올해 29억,7,000만건에서 2004년에는 40억건으로 33%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다. 이 자료는 그러나 같은 기간 중 약사의 수는 6%가 늘어나는데 머물 것으로 추정했다.
맥거번 의원이 제안한 개정안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사의 數와 연방정부 차원에서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공중보건국(Public Health Services)이 앞으로 1년 이내에 연구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제시토록 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에서 맥거번 의원은 "의회가 무언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약대를 신설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보다 많은 수험생들이 약대입학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며, 약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보장해 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ACDS 회장을 맡고 있는 로버트 W. 하난은 의회가 관련법안을 통과시키기에 앞서 맥거번 의원에게 보낸 서한에서 "NACDS는 자체적으로 수행한 연구조사 작업을 통해 처방약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경우 약사 부족현상은 매우 급박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하난 회장은 따라서 "맥거번 의원이 조사연구 작업이 1년 이내에 완료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으나, 이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더 이상 지체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맥거번 의원은 하원에서 행한 연설에서 "이번 연구가 약사 부족현상이라는 아주 중요한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행해져야 할 조치들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약사출신 하원의원인 마이클 빌리라키스(플로리다州), 쉐로드 브라운(오하이오州), 마리온 베리(애리조나州) 등도 맥거번이 제안한 개정안을 지지하는 찬조연설을 행했다.
NACDS는 전국적으로 3만1,000여곳에 달하는 체인약국들이 있는데, 이중 약 4,000곳 정도가 약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약사 부족현상은 독자적으로 경영되고 있는 드럭스토어(independent-owned drug stores)나 병원약국 등에서도 예외없이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있은 회의에서 NACDS측 관계자들은 연방의회(federal lawmakers)가 약학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충하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었다. 여기에는 약대 신설 및 증원시 재정지원, 약대생들에 대한 학자금 대부 증액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밖에 개국약국들이 약국종업원(pharmacy technicians)과 의료기기 등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현행 약사법 및 관련법규들이 개정되어야 한다는 요구도 의회측에 개진됐다.
1933년 설립됐으며, 현재 버지니아州 알렉산드리아에 본부를 두고 있는 NACDS는 136곳에 달하는 체인약국업체들(retail chain community pharmacy companies)로 이뤄져 있다.
체인약국에는 9만7,000여명의 약사들이 종사하고 있어 직종별 분포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체인약국업계에는 1만9,000여곳에 달하는 전통적인 형태의 체인약국과 슈퍼마켓 약국 7,000여곳, 대형약국(mass merchant pharmacies) 5,000여곳 등이 있다.
NACDS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전국 3만여 체인약국들이 매년 1,580억달러에 달하는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는데, 여기에는 처방약, OTC, 건강 및 미용 상담(health and beauty aids) 등을 통해 올린 실적들이 모두 포함된 것이다.
체인 형태로 운영되는 약국들은 매년 미국에서 조제되고 있는 27억3,000만건의 처방사례들 중 6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NACDS에는 또 체인약국들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1,400여곳의 유통업체들도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이와함께 전 세계 26개국에 105곳(members)의 회원을 두고 있는데, 해외회원 수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덕규
1999.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