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32>
알레르기성 비염
질병개념
알레르기성비염은 비점막에 Ⅰ형 알레르기반응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그 3대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다. 증상의 발현시기에 따라 연중 발생하는 알레르기성비염과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먼지(집먼지)나 진드기, 후자는 花粉이Ⅰ형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된다.
외부 공기중에 있는 알레르겐이 鼻腔에 침입한 후 비점막에 붙어 비점막내의 비만세포나 호염기구 표면의 알레르겐 특이성 IgE항체와 결합하면 항원항체반응이 일어난다. 이 반응에 의해 이들 세포에서 히스타민을 비롯한 여러 가지 화학적 매개물질이 방출되어 재채기발작, 콧물분비항진, 비점막종창이 일어난다. 이들 반응은 알레르겐에 노출된 후 수십분 후에 발현되기 때문에 즉시 반응이라고 부른다.
치료원칙
알레르기성 비염치료에는 알레르겐 회피, 약물요법, 減感作요법, 수술요법 등이 있다. 약물요법 약물로는 국소점비제와 내복제가 있다. 국소점비제에는 국소스테로이드제나 항콜린제, 항알레르기제가 있고 내복제로는 항히스타민제, 항알레르기제, 면역조절제 등이 있다.
이들 알레르기성 비염에 사용되는 약물작용 기전은 ①비만세포나 항염기구에서 방출된 화학적 매개물질의 유리억제작용, ②화학적 매개물질의 작용부분에서의 길항작용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LT나 PAF 등의 화학적 매개물질의 길항제도 개발되고 있다. 또, 항알레르기제에는 항히스타민작용을 하는 약물도 많다.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는 재채기나 콧물 등의 즉시반응에 의한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면기 등의 부작용도 강하다. 한편, 항알레르기제는 효과발현까지 시간은 길지만 면기 등의 부작용은 적고 장기 연용도 가능하다.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이 경과가 긴 질환은 항상 약물효과와 부작용을 염두에 두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약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방해설
1. 항알레르기제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치료제는 다수 있어 약물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는 다른 약물로 변경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젊은이에게 많은데 眠氣가 나타나서는 곤란한 환자에게는 항히스타민 작용이 없는 산성 항알레르기제(amlexanox, sodium cromoglicate)를 투여한다. 면기가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는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작용이 있는 염기성 항알레르기제(鹽酸azelastine, ketotifen fumarate)를 선택한다. 임상효과의 발현은 수일 후 나타나는데 그 최대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2∼3주간 이상 연속투여 해야 한다.
·鹽酸azelastine (항알레르기제)
《작용》본약물은 강한 항히스타민작용이 있고 LT길항작용도 있다.
《사용상 주의》면기를 유발하므로 주의할 것. 장기 스테로이드요법을 받은 환자는 본약물 투여로 스테로이드를 감량할 경우에는 충분한 관리하에 서서히 할 것.
《부작용》면기, 권태감, 구갈, 오심, 구토 등이 있다.
·Amlexanox (항알레르기제)
《작용》알레르기 반응에서 히스타민 유리억제작용, LT생성억제작용 및 항LT작용에 기초한 항천식작용, 알레르기성 비염 억제작용을 한다. 항히스타민 작용은 없다.
《사용상 주의》증상에 따라 용량을 증감한다. 보통, 중등증 이상에는 용법·용량에 기재된 고용량을, 경증 또는 증상이 미약한 경우에는 저용량을 투여한다. 또 기관지확장제,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등과 달리, 이미 일어난 발작이나 증상을 신속하게 경감하는 약물은 아니므로 이것은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해 둘 것. 계절성 환자에 투여하는 경우는 호발계절 직전부터 호발계절이 끝날 때까지 계속한다. 기관지천식환자에게 투여시, 대발작을 일으킨 경우는 기관지확장제 내지는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한다.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하므로 주의한다.
《상호작용》장기스테로이드요법을 받은 환자가 본약물 투여로 스테로이드제를 감량하는 경우는 충분한 관리하에서 서서히 한다. 본약물을 사용하여 스테로이드 유지량을 감량한 환자가 본약물을 중지하는 경우는 원질환이 재발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부작용》발진, 소양, 오심·구토, 식욕부진, 위통, 복통, 설사가 있다.
2.항히스타민제
·Mequitazine (항히스타민제)
《사용상주의》면기를 유발하므로 주의할 것.
《상호작용》Methoxsalen과 병용으로 광선감수성을 증강한다. 바르비투루산계 약물, 마취제, 마취성 진통제, 진정 및 정신안정제 등의 중추신경억제제, 항우울제, MAOwjgowp, 내지는 항콜린작용을 하는 약물과 병용 또는 음주에 의한 상호작용을 증강시킨다.
《금기》본약물의 성분, 페노티아딘계 약물 및 그 유사약물에 대한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녹내장환자, 전립선비대 등 하부뇨로에 폐색성질환이 있는 환자,
《부작용》면기, 권태감이나 구갈, 위부불쾌감, GOT·GPT 상승이 있다.
3. 국소증상에 대해서
국소증상(증상이 눈이나 코에만 나타남)이 강한 경우나 부작용, 그밖의 이유로 경구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항알레르기제나 국소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다. 사용 후 3∼4일째부터 효과가 나타난다. 국소스테로이드제에는 히스타민유리억제작용은 없지만 항염증작용 그밖에 국소염증세포 증가 또는 침윤억제 작용이 있다. 국소 항콜린제는 水性콧물에 효과가 있다. 효과는 빨리 나타나지만 효과지속시간은 짧기 때문에 1일 4∼6회 분무가 필요하다. 점비용 구속혈관수축제는 코막힘에 15분 이내에 효과를 발현한다.
·Sodium cromoglicate 항알레르기제
《작 용》항원항체반응에 따라서 일어나는 비만세포에서의 히스타민이나 LT 등의 화학적매개물질의 유리저해를 기초로 아토피형, 혼합형, 감염형 등의 각종 병형 알레르기성 비염의 발현을 방지한다.
《부작용》鼻內 刺擊感, 발진 등이 있다.
최선례
199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