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안전성 정보 <91>
상호작용
ST합제와 시클로스포린의 腎상승적 독성으로 腎障害가 발현하기 쉽다.
시클로스포린
시클로스포린(CYA)는 1970년에 노르웨이이 토양증의 진균에서 추출된 중성, 지용성 대사산물로 11개의 아미노산으로 된 분자량 1202의 Cyclid Peptide이다. CYA는 주로 T임파구에 작용하여 면역억제효과를 발휘하는데 세포독성작용은 약하다. M∮, 과립구 및 綱內系의 영향은 약하고 골수억제도 적다. 때문에 생체 방어기능이 유지되고 감염도 다른 면역억제제에 비해서 적은 것으로 보인다.
CYA의 경구흡수는 개인차가 커 평균 32%이고, 대부분 간장에서 대사분비된다. 따라서 간기능장해가 있는 환자는 혈중농도가 높아지고, 간cytochrome P-450을 활성화하는 페니토닌, 리팜피신등에서는 혈중농도가 저하한다.
ST합제
ST합제는, sulfamethoxazole(SMX)와 트리메토플림(TMP)이 각각 5:1로 합제 배합된 항균제이다. 지속형 sulfa제인 SMX는 사람세포에 존재하지 않는 세균이 엽산합성과정에 p-아미노 安息香酸과 경합하여 二水表葉酸의 합성을 저해한다. 한편, TMP는 효소에 작용하여 二水表葉酸이 활성엽산으로 환원되는 것을 저해한다.
이 두가지 제제의 배합으로 세균의 엽산대사계가 연속하여 이중으로 저해된다. 이 Double Blodking작용에 의해 상승적인 항균작용이 발휘된다. 녹농균을 제외한 대부분의 그람음성균에 살균적으로 작용하고 다른 약제와의 교차내성이 없다.
경구로 쉽게 흡수되어 대부분이 腎으로 배설되어 혈중농도, 뇨중농도의 지속성이 좋고, 폐, 신장 등의 장기로 잘 이행된다.
상호부작용
ST합제는 현재 카리니폐렴 예방 치료제로 사용된다. CYA는 골수 및 신이식으로 생긴 거부반응 억제 등에 사용되었다. 따라서 관계된 숙주에 대해서 ST합제가 병용될 기회도 많아졌다.
CYA, ST합제는 단독으로 신장해를 일으키지만 이것을 병용하면 신장해의 출현빈도가 상승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확실해졌다. 신이식 후에 s-CR이 상승하는 빈도는 ST합제와 CYA의 병용으로 73%(30/41례)인데 비하여 AZ와의 병용에서는 13%(6/46례)였다. 골수이식 후에 s-Cr이 상승하는 빈도는 ST합제와 CYA의 병용에서는 2%(1/45례)였다.
ST합제와 CYA의 신장해는 골수이식환자보다 신이식환자에 많이 보이는 것으로부터 신이식에 감수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 ST합제에 의해 CYA농도가 저하하고 거부반응이 유발되어 신기능이 저하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s-Cr 2.0mg/dl이하, CCr 30ml/min 이상의 신기능을 보이는 비교적 양호한 신이식환자에게는 ST합제에 의한 신기능저하는 일어나기 어렵다는 것이 시시되었다.
ST합제에 의한 신장해 기전으로 ①TMP가 뇨세관에서 크레아티닌의 배설을 억제한다. ②sulfa crystal이 집합관에 석출한다. ③과민반응에 의한 간질성신염 등이 있다. CYA에 의한 신장해로는 뇨세관 및 혈관에 대한 기능적 변화와 기질적 변화가 있다. 후자 중 혈관증은 발현률은 낮고, 고용량에서만 발현하지만 불가역성이다.
이상, ST합제와 CYA의 병용에 의한 신장해는 ①가역성에서②이식신으로 아직 이식신 기능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CYA의 신독성에 의한 신기능 장해가 의심되는 증례에 ST합제가 병용되는 경우에 그 빈도가 높아진다. ③조직학적 특징은 과민반응에 기초한 간질성 신염이다.
대책
보통 세균에 대한 ST합제 사용은 다른 대용 약제가 있는 경우에는 피한다.
致死적인 카리니 폐렴의 예방목적으로 안이하게 ST합제를 소량 장기투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Pentamidine흡수가 사용가능한 때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ST합제의 필요성이 있는 환자에 대해서는 예를들면 신기능장해가 있어도 가역성이면 주저없이 사용해야 한다.
Pentamidine 정맥주사, 근육주사는 sulfa제 알레르기 환자에 사용해 왔지만 현재, 유용성, 안전성이 높은 吸入요법이 널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사작용을 하는 약제의 조합
그 밖의 CYA의 신장해를 증강시키는 약제는 암포테리신B, 아미노配糠體系항생물질,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mannitol등이다. 또 CYA의 농도를 상승시키는 약제는 CYA의 신장해를 일으키기 쉬워진다.
그와 같은 약제로 같은 간대사성인 ketoconazole, 테트라시아클린계 항생물질, 테트라시아클린계 항생물질, 칼슘길항제, H2-브로커(시메티딘, 라니티딘), 스테로이드호르몬등이 있다. 이들 약제를 투여할 때는 CYA의 혈중농도를 자주 측량하여 至適投與量을 결정한다.
ST합제의 신기능 저하시의 투여는 CerDL 15∼30ml/min에서는 일반 용량의 반을 그이하일 때는 투여하지 않는다.
그 밖의 부작용
①ST합제
부작용으로 造血障器害, 쇼크증상, Stevens-Johnson증후군, Lyell증후군을 포함한 피부증상, 소화기증상, 두통, 두중 등의 신경증상, 간장해, 발열, 전해질이상 등에 주의해야한다. Sulfa제에 대한 과민증 병력이 있는 사람, 알레르체질자에게 금기로, 폐, 신장해, 고령자, 葉酸결핍 또는 대사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신중하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IDS환자는 일반 환자의 부작용 출현 빈도 약 2%에 대해 60%이상으로 상당히 문제가 된다.
② 시클로스포린
부작용으로 이감영성, 신장해, 고혈압, 고나트륨혈증, 고칼륨혈증, 간장해, 췌장해, 다모, 振戰, 齒肉肥大, 지각이상, 발진 및 정신증상 등이 보고 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용량의존성으로 투여량 특히 혈중농도를 조절하면 소실한다. 그러나 불가역성 만성신장해도 보고되어 현재 중요한 문제점으로 주목되고 있다.
최선례
199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