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안전성정보 <92>
Cimetidine/Cephem系 항생물질과 에탄올(음주)
-알코올중독-
시메티딘
히스타민 즉 이미다졸핵 4位에 에틸아민(CH2-CH2-NH2) 側鎖가 붙은 것. 그 側鎖가 -CH2-S-CH2-CH2-NH-로 바뀌고 cyano-guanidine基가 붙어, 이미다졸핵 5位가 메틸화한 구조를 갖는 최초의 히스타민H2수용체 길항제이다. 위벽세포의 히스타민H2수용체에 결합하여 강한 위산분비 억제작용을 한다. 그후 발매된 furan화합물인 라니티딘, 티아졸화합물인 famotidine이라는 히스타민H2수용체 길항제는 이미다졸핵이 없다. Roxatidine과 nizatidine을 합해 현재 5종의 히스타민 H2수용체 길항제가 사용되고 있다.
Cepfem계 항생물질
4환구조인 β-lactam환에 2중결합을 한 6환구조가 인접한 구조. 3位 및 7位에 側鎖를 도입하는 것이 쉬운데 이에 의해 여러 가지 특징을 보인다. 7-aminocepharosporanic acid구조를 한 cephalosporin계, 7-aminocepharosporanic acid 7α位에 OCH3기를 갖는 cephamycin계, 및 cephamycin 1位의 S가 O로 치환된 oxacephem계로 분류된다. 광역스펙트럼을 갖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항균제이다.
상호부작용이 출현하는 기전
시메티딘과 cephem계 항생물질은 에탄올 대사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 시메티딘은 위에 있는 알코올 脫水素 효소를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알코올 경구섭취 후 혈중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다른 히스타민H2수용체 길항제도 胃의 알코올탈수소 효소를 저해한다. 그 저해 정도는 라니티딘>시메티딘>니자티신>파모티딘이다. 실제 3종류의 약물을 비교하면 시메티딘, 라니티딘의 혈중농도는 증가하지만 파모티딘은 증가하지 않는다.
Cephem계 항생물질 중, cephem환 3位에 MTT(1-methyl-5-mercapto-1,2,3,4-tetrozol)基를 갖는 물질은 嫌酒劑인 disulfiram과 유사하게 작용하여 음주 15∼30분 후에 안면홍조, 動悸, 구토, 두통 등을 일으킨다. 같은 3位에 MTT基를 갖는 물질이라도 CPZ, CBPZ, CMD, LMOX 및 CMZ는 강한 disylfiram유사작용을 나타내고 CTT, CMX 및 CMNX는 작용이 약하다. 이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기전은 에탄올로 생긴 아세토알데히드를 산화하여 초산화하는 알데히드脫水素 효소를 이들 약물이 저해하여 혈중 아세토알데히드 농도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대책
시메티딘 복용환자는 소화성궤양 내지는 위염환자이기 때문에 음주 자체가 原질환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금지해야 하고 또 에탄올대사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는 충분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음주한 것으로 보이는 환자에게는 시메티딘 대신에 에탄올대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히스타민H2수용체 길항제 또는 H+pump저해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한 cephem계 항생물질 투여 환자도 같은 감염증환자이기 때문에 음주를 금지해야 함은 물론, 투여중지 후 수일간 금주해야 한다. 음주한 것으로 보이는 환자에게는 가능하면 다른 항균제를 사용한다.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약물 조합
알데히드脫水素 효소 저해작용을 하는 약물로는 嫌酒劑인 disulfiram 및 cyanamide, cephem계 항생물질 외에 chlorpromazine, tolbutanide 등의 sulfonyl尿素系의 항당뇨병제, 항진균제인 inetronidazole, 항종양제인 procarbazine, 항생물질인 chloramphenicol 등이 있다.
그 밖의 부작용
①시메티딘; 시메티딘의 이미다졸核이 肝microsome의 cytochrome P-450에 결합하여 저해작용을 하므로 약물이 microsome에서 산화하는 것을 억제해야 한다. 또, warfarin, 디아제팜, 페니토인 등의 약물대사를 저해하므로 병용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다른 히스타민H2수용체 길항제에는 이와 같은 저해작용은 없다. 또, 간혈류량을 약30% 저하시키기 때문에 lidocaine 등의 혈중농도가 증가한다. 그 밖에, 腎尿細管에서 procainamide의 배설을 저해하거나 胃酸度를 저하시켜 캅셀제가 잘 용해되지 않을 수 있다.
②cephem계 항생물질: MTT鎖를 갖는 cephem계 항생물질은 항응고제와 병용하면 출혈 위험성이 있다. 또, 혈소판응집 저해제와 LMOX를 대량 병용하면 혈소판기능을 억제할 가능성도 있다. CET는 아미노글리코시드계 항생물질의 腎毒性을 증강한다.
최선례
1999.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