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42>
질병개념
재생불량성빈혈은 혈구의 모세포인 조혈간세포, 특히 다분화조혈간세포가 감소 또는 거의소실하여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 3계통의 혈액세포의 생산이 저하하여 생기는 중독한 질환이다.
원인으로는 약물이나 방사선 등에 의한 경우나 불분명한 경우가 있다. 불명확한 경우는 현재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조혈간세포의 분화·증식이 억제되어 생긴 것으로 보인다. 항악성종양제 및 방사선에 의한 경우에는 骨髓幹細胞가 직접 상해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다른 약물에 의한 경우에는 약물이 관여하는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造血幹細胞가 상해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임상증상
서서히 발증하는 경우가 많지만 약물에 의한 경우에는 비교적 급격하게 발증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①안면창백, 전신권태, 이명, 현기증 ②계단을 오르면 가슴이 울렁거리고 호흡곤란이 생긴다. ③안면부종과 손발이 붓기도 한다. ④잇몸, 피하출혈, 鼻출혈이 자주 일어난다. ⑤眼底에 출혈이 생겨 시력이 저하한다. ⑥여성의 경우 월경출혈이 좀처럼 지혈되지 않는다. ⑦소화기 출혈, 뇌출혈 등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⑧백혈구, 특히 호중구가 현저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감염증이 합병되기 쉬운데. 특히 폐렴, 패혈증 등의 심한 감염증 합병이 일어나기도 한다.
치료원칙
1. 원인으로 보이는 약물투여나 방사선조사는 즉시 중지한다.
2. 빈혈이 현저하게 나타나는 경우(혈색소로소 7g/㎗이하)에는 혈색소가 9∼10g/㎗정도가 되도록 수혈한다.
3. 혈소판수가 현저하게 감소(2×104/㎕이하)하고 출혈경향이 강한 경우에는 혈소판수혈을 하거나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한다.
4. 감염증의 예방 및 치료
과립구, 특히 호중구가 500/㎕이하가 되면 중독한 감염증이 일어나기 쉽고 100/㎕이하가 되면 그 위험성은 상당히 높아지므로 그 수에 따른 감염증의 예방 및 치료가 중요하다.
①간이 무균실에 수용
②구강 및 피부 소독
③항균제, 항진균제 투여
5. 골수기능회복을 위한 약물요법
6. 同種골수 또는 말초혈간세포 이식
처방해설
혈소판수 감소가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것으로 보이는 경우는 세포성 면역이나 항체생산 등을 억제하는 prednisolone을 투여한다. 호중구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경우는 감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항균제나 항진균제 또는 호중구수의 증가와 기능항진을 하는 G-CSF 등을 투여한다. 또 빈혈 개선에는 에리스로포에틴 투여가 유효하다.
골수기능의 근본적인 회복을 위한 약물요법에는 안드로겐요법이나 면역억제요법이 있다. 輕症 및 中症에는 oxymetholone을 사용한 안드로겐요법을 하고 重症에는 ciclosporin 등을 사용한 면역억제요법을 한다. 안드로겐요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면역억제요법을 한다.
주요약물
①Oxymetholone(스테로이드제)
《작용》신장에 작용하여 에리스로포에틴의 생산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造血幹細胞에 직접 작용하여 증식을 자극하는 것으로 보인다. 蛋白同化호르몬으로 강한 근육발육촉진작용도 있는데 남성호르몬 작용은 약하다.
《사용상 주의》전립선비대가 있는 환자나 당뇨병환자는 병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심질환, 신질환, 암의 골전이가 있는 환자 및 고령자는 Na 또는 체액의 저류, 고Ca혈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소아는 골단의 조기폐색이나 성적조숙을 초래하는 일이 있다.
《상호작용》①스테로이드제와 병용으로 耐糖能力이 저하할 가능성이 있다.
②항응고제의 작용을 증강할 가능성이 있다.
《금기》전립선암과 같은 안드로겐의존성종양 환자나 간장해가 있는 환자. 여성 태아의 남성화를 일으키는 일이 있으므로 임신 또는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금기이다.
《부작용》과민증이나 간장해 외에 여성에게는 聲, 다모, 색소침착, 월경이상, 성욕항진, 대하증가, 乳房緊滿 증상이 보이고 남성은 음경비대, 여성화유방, 정자감소 등의 고환기능억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또는 좌창, 오심·구토, 변비, 설사, 두통, 열감, 부종 등이 보이는 일이 있다.
《기타》대량으로 장기투여된 환자에 간장종양 발생이 인정된다. 남성환자는 전립선 검사를 정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oxymetholone이 효과가 없는 경우는 다른 蛋白同化호르몬으로 변경하면 유효한 경우도 있다.
②ciclosporin(면역억제제)
《작용》헬퍼-T세포에 작용하여 T세포증식인자인 인터로이킨2(IL-2)의 생산, 유리를 억제하여 조혈장해를 막는다.
《사용상 주의》경구투여시 흡수는 개인차가 있어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혈중농도를 측정하고 투여량을 조절한다. 감염증 발현이나 증오, 또는 스테로이드제 이외의 면역억제제와 병용으로 일어나는 감염에 대한 감수성의 상승, 임파종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모유로 이행할 수 있으므로 수유는 피한다.
《상호작용》
①케토코나졸, 에리스로마이신, 스테로이드제, 독시사이클린, 칼슘길항제, 다나졸, norethisterone 등과 병용은 본약물의 혈중농도를 상승시킨다.
②페니토인, 리팜피신, isoniazid, 페노바르비탈, 카르바마제핀 등과의 병용은 본약물의 혈중농도를 저하시킨다.
③암포테리신B, 아미노글리코시드계약물, 멜파란, 설파메소사졸·트리메토플림 등과 병용은 상승효과로 신독성을 증강시킨다.
④colchicine과 병용은 미오파시(근육통, 근육저하)를 일으키는 일이 있다.
《금기》본약물에 대해 과민증 과거병력이 있는 환자나 최기형성, 난산이 있어서 임산부 또는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금기이다.
《부작용》주된 부작용으로 간·신장해, 진전, 전신경련, 마비, 정신착란, 면기, 혈압상승, 백혈구감소, 혈소판감소, 오심·구토, 복통, 식욕부진, 설사, 당뇨·고혈당, 고K혈증, 고뇨산혈증, 고지혈증, 다모, 발열, 감염등이 발현하기 쉽다.
최선례
1999.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