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47>
질병개념
혈장중의 뇨산이 증가하는 병태가 고뇨산혈증이고 이에 기초하여 체내의 여러 장기에 뇨산염이 결정화, 축적되어 생긴 질환이 통풍이다.
①뇨산대사
뇨산은 DNA, RNA등의 핵산의 구성성분인 퓨린체의 최종대사산물로 퓨린체는 생체내에서 새롭게 합성되는 'denovo(신규) 생합성경로'와, 음식물 섭취로 체내에 들어오거나 신진대사에 의해 생체내의 세포가 분해되어 생긴 퓨린체를 재이용하는 '회수경로' 2가지 방법으로 합성된다.
또 뇨산은 약2/3는 신장에서 1/3은 장관에서 배설된다. 이 합성과 배설의 균형이 무너지면 뇨산혈증이 생기는 것이다.
②뇨산치
혈중뇨산농도의 정상치는 남성이 4.0∼7.0㎎/㎗로 보통 남성쪽이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 또 7.0㎎/㎗이상이면 고뇨산혈증이다.
③병태
뇨산치 상승으로 과민화가 된 뇨산이 관절, 피부, 신장 등에 염으로 결정화하여 석출한다. 이때 주위조직에 염증반응을 일으킨다.
④증상
·급성관절염
하지의 말초관절과 발목, 무릎에 많다. 관절이외에 아킬레스건에 생기는 일도 있다. 발적, 종창되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데 1∼2일 고비를 넘긴 후 1주일 정도에서 소실한다. 이와 같은 통풍발작을 반복하면 만성관절염이 되어 관절변형이 일어난다.
·통풍결절
피하에 뇨산염이 석출하면 무통성의 통풍결절이 된다. 귓바퀴, 발가락, 발바닥, 발등, 무릎주변에 보인다.
·통풍신
뇨산의 혈중농도 상승에 동반하고 뇨중농도가 높은 수치로 계속되면 신의 髓質을 중심으로 뇨산염이 석출하여 뇨세관강을 좁힘과 동시에 腎間質에 염증반응을 일으켜 신장해의 원인이 된다.
·뇨로결석
뇨의 pH가 산성으로 기울면 뇨산 결정화가 쉬워져 뇨로결석이 일어난다.
또 통풍환자에게는 동맥경화증, 고혈증, 고지혈증, 당뇨병 합병 비율이 높아진다.
⑤최근경향
통풍의 원인이 되는 고칼로리, 고퓨린체함유식품의 섭취증가, 알코올과다섭취, 비만 등의 생활환경의 변화로 통풍은 증가경향에 있고 초발연령도 50대에서 30세대로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
치료원칙
①무증후성 고뇨산혈증 치료
뇨산치가 7.0㎎/㎗미만일 때는 치료할 필요는 없다. 7.0∼7.9㎎/㎗까지는 섭취에너지를 제한하여 체중을 정적화하면서 경과관찰을 한다.
8.0∼8.9㎎/㎗에서는 뇨산결석이나 신장해를 앓았던 환자는 약물치료를 추가한다. 9.0㎎/㎗이상일 때에는 생활지도와 함께 반드시 약물치료를 한다.
약물은 뇨산합성저해제와 뇨산배설촉진제로 크게 나뉜다. 과잉 뇨산생성에는 합성저해제를 사용한다.
또 배설이 저하된 경우는 배설촉진제를 사용하는데 실제로는 두가지 원인이 합병된 복합형이 많다.
뇨산배설촉진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뇨산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뇨를 알칼리화해야 한다. 혼합형에는 합성저해제와 배설촉진제를 병용하기도 한다.
②통풍발작 치료
석출한 뇨산염에 대한 염증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전에는 콜히친을 1시간마다 내복하는 치료를 했었는데 현재 콜히친은 발작 예감기에 주로 사용하고 발작시에 사용은 줄어들고 있다.
오히려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NSAIDs)가 발작시 치료에 중심이 되고 있다. 發作極期에는 상용량의 1.5배를 24시간이내에 투여하고 극기가 지나면 상용량을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투여한다.
발작중의 뇨산치 보정은 염증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발작이 관해된 후 하는 것이 원칙이다.
주요약물
①콜히친(통풍 급성발작 치료제)
《작용》과립구나 다른 세포의 微小管 단백과 결합하여 미소관의 탈중합을 만들어 백혈구의 유주와 빈식작용 또는 기염성단백의 생산·유리를 억제한다.
《상호작용》①음주에 의해 위장독성의 위험성이 증대할 우려가 있다. ②항악성종양제, 에타크린산, 프로세미드, 피라지나미드, 디아지드계 약물과 병용하면 혈청뇨산치상승에 따라 콜히친의 효과가 감약될 우려가 있다. ③항악성종양제, 페니실린과 병용으로 혈청독성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금기》임산부 또는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금기이다. 남성의 복약으로 다운증후군 및 그 외 선천성이상아 출산 가능성도 보고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작용》중대한 부작용으로 미오파시, 말초신경염이 있다.
②알로퓨리놀(뇨산생성억제제)
《작용》퓨린대상경로 마지막에 작용하는 키산틴옥시다아제(XO)를 저해하여 뇨산생성량을 감소시키므로 혈청뇨산농도, 뇨중뇨산배설량을 모두 저하시킨다.
《상호작용》
①XO저해에 의해 메르카프토플린, 아자티오프린, 티오이노신의 대사가 억제되어 골수억제 등의 부작용이 증강될 우려가 있으므로 병용하는 경우는 이들 용량을 1/3감량한다.
②팬토스타틴과 병용으로 중증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③비다라빈과 병용으로 비다라빈대사가 저해되어 작용이 증강될 우려가 있다.
④쿠마린계약물과 병용으로 대사억제에 의한 항응고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⑤크로랄프로파미드와 병용으로 크로랄프로파미드 작용이 증강될 수 있다.
《부작용》급성발작, 피부증상이 많고 심한 스티븐스존슨증후군, 재생불량성빈혈, 극증간염 등이 있다.
최선례
2000.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