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49>
① 만성골수성백혈병
질병개념
만성골수성백혈병은 多能조혈간세포에서 유래하는 종양세포의 증식으로 생기는데 과립구계 조혈항진(백혈구증다, 혈소판증다)과 髓外增血(脾腫)이 특징이다. 여성보다 남성에 약간 많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특징적으로 95% 증례에서 필라델피아(Ph1)염색체(9번과 22번 염색체의 상호전좌)가 보인다. 자각증상을 느낄 수 없어 검사에 의해 우연 발견하는 일이 많다.
초발증상으로는 빈혈증상이나 백혈구의 증다에 동반하는 체중감소, 권태감, 寢汗이 보이고 그 밖에, 脾腫에 의한 복부팽만감 등이 보인다.
혈액소견에서는 백혈구수는 1만∼10만/㎕이상되고 호중구 외 호염기구의 증가, 혈소판증다도 보인다.
검진 시에는 말초혈의 백혈구증다, 골수의 과립구계세포의 과형성 및 Ph1염색체 또는 BCR유전자의 재구성 증명을 하는데 이는 만성골수단구성백혈병이나 진성적혈구증가증, 본태성혈소판증다증, 골수선유증 등의 골수증식성질환과 감별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평균 3∼4년의 만성기를 거쳐, 이행기를 지나거나 그직후, 골수성 또는 임파성 급성백혈병에 유사한 급성기로 이행한다. 이 시기에기는 Ph1염색체 외에 부가적으로 새로운 염색체이상도 보인다. 급성기의 예후는 불량으로 치료해도 몇 개월 안에 사망한다.
치료원칙
만성기의 치료는 백혈구수를 조절하여 자각증상을 개선하는 것, 및 만성기 기간을 연장시켜 생명 예후를 개선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인터페론a 또는 hydroxycarbamide를 사용하여 백혈구수를 조절할 수 있다.
인터페론α 투여는 초기에 발열 등의 感冒유사증상이 보이는 일이 있어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 투여가 유효하다. 더구나 억울증상, 권태감, 간질성폐렴이 생기는 일이 있다. busulfan도 사용되는데 hydroxycarbamide에 비해서 장기간 골수억제를 보일뿐 아니라 폐선유증, 아디슨 유사증상을 초래하는 일이 있다.
치료초기에는 종양세포 붕괴에 동반하는 고뇨산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아로프리놀을 투여한다.
생명예후는, 동종골수이식은 백혈병세포를 근절하여 장기생존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법이다.
急性轉化후의 치료는 각각의 병태에 따라 급성백혈병에 준한 치료를 하는데, 일반적으로 유효율은 낮고 몇 개월 안에 사망하는 일이 많다.
주요약물
·인터페론α(인터페론)
《작용》종양세포의 증식을 직접적으로 억제할 뿐 아니라 NK세포, K세포, 단구·마크로파아지를 활성화하고, 종양세포에 대한 세포상해성을 높인다. Ph1염색체를 갖는 이상한 쿠론을 감소 또는 소실시킨다.
·busulfan(알킬화제)
《작용》알킬화제로 단백이나 아미노산의 SH기를 알킬화하여 핵단백이상을 유발한다. 세포주기 비특이성으로 과립구계세포 및 과립구계 간세포에 대해 선택적으로 억제작용을 한다.
《사용상주의》골수기능억제, 폐선유증 등의 심한 부작용이 일어났을 때에는 감량 또는 중지한다. 감염증, 출혈에 주의한다. 간·신장해, 폐장해, 감염증, 수두증 등의 환자의 병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모유중으로 이행하므로 수유는 피한다.
《상호작용》·항통풍제와 병용으로 본약물은 혈중뇨산농도를 높인다.
·그 밖에 골수억제작용이 있는 약물, 방사선과 병용으로 골수억제 등의 부작용이 증강할 수 있다.
《금기》본약물에 대해 심한 과민증 과거병력이 있는 환자.
《부작용》혈소판감소, 범혈구감소, 간질성폐렴, 간선유증, 간·신장해, 식욕부진, 오심·구토, 궤양성구내염, 설사, 과민증, 색소침착, 탈모, 무정자증, 무월경, 난소선유증, 무한증, 백내장, 여성화유방.
② 만성임파성백혈병
질병개념
B임파구(일부는 T임파구)유래의 종양세포 증식으로 생겨 조혈장해(임파구증다. 빈혈)와 장기침윤(임파절종대, 비종), 면역이상(저γ글로블린혈증)을 나타낸다. 병인으로는 방사선, 약물, 바이러스 등이 있다.
주로 고령자에게 많이 보이고 남성에 약간 많다. 초발증상으로는 빈혈증상이나 백혈구의 증다에 따른 체중감소, 권태감 외, 脾腫에 의한 복부팽만감 등이 보인다. 예후는 임파절이나 肝脾 腫大, 조혈장해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4∼5년 안에 조혈장해나 감염증 등의 합병증에 의해 사망한다.
치료원칙
치료는 자각증상 개선 및 조혈장해 조절을 목표로 한다. 대부분의 경우 cyclophosphamide 로 치료한다. 또 자기면역성용혈성 빈혈이 합병되었을 때에는 스테로이드제가 유효하다.
동종골수이식은 백혈병세포를 근절하여 장기 생존시킬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으로 연령 45세 이하, HLA가 일치하는 도나를 얻을 수 있는 경우에는 골수이식을 한다.
주요약물
·Cyclophosphamide (면역억제제)
《작용》소량투여에서는 T임파구, B임파구 둘다 손상되고 대량투여에서는 B임파구가 선택적으로 손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결과, B임파구 항체생산세포 분화가 저해되어 면역억제작용이 발현된다.
《상호작용》항악성종양제, 방사선조사에 의해 골수기능억제작용이 증강된다. 페노바르비탈과 병용으로 본약물의 작용이 증강되고, 스테로이드제와 병용으로 작용이 억제되는 일이 있다.
《금기》펜토스타틴을 병용투여하는 환자가 심독성에 의해 사망했다는 보고가 있어 펜토스타틴 병용은 금기이다.
《부작용》골수기능억제에 의한 백혈구감소, 혈소판감소 등의 혈액독성이다. 그밖에 출혈성방광염, 배뇨장해, 간질성폐렴, 폐선유증, 심근장해 등의 중대한 부작용이 보인다.
최선례
2000.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