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
약물치료학 <51>
질병개념
급성담도감염증에는 급성담낭염, 급성화농성 담관염이 있는데 진행하면 담낭천공, 담즙성복막염, 담낭주위농양, 췌염, 간농양, 횡막막하농양, 패혈증 등 심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담도감염은 기질적 또는 기능적 담즙배설 이상 때문에 담즙울체가 일어났을 때 나타나기 쉽다. 담도계의 감염경로로는 십이지장유두부의 상행성감염 외, 經門脈性, 임파행성 등이 있다. 급성담낭염은 그 80∼95%가 담석을 합병하여 담낭관폐색, 담낭내압상승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급성담도염 증상으로 산통발작, 발열, 황달 3징후가 보이고 심한 경우에는 失見當識, 嗜眠 등의 중추신경증상이나 쇼크가 더해진 레이노병 등 5징후가 인정된다.
검사소견에서는 백혈구증가, 트란스아미나제高値가 보이고 화상진단에서는 복부초음파나 CT검사에 의해 담낭종대, 담낭벽비만, 담낭내결석이나 debris, 담낭주위농양이 보인다.
무석담낭염은 급성담낭염의 5∼15%에 지나지 않지만 수술, 외상, 열상 후 또는 소아에 나타나는 일이 많다.
급성담관염은 항생물질투여로 증후가 개선되는 경상에서부터 심한 급성폐색성 화농성담관염까지 병형의 정도 차가 크다.
치료원칙
담도감염에서는 동통대책과 함께 감염과 담도폐색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감염의 기인균으로는 대장균 등의 그람음성간균이 많은데 최근에는 Bacteroides나 Clostridium 등의 혐기성균이 증가하고 있다.
담도로 쉽게 이행되는 그람음성균에 대해 항균력이 있는 세펨계 항생물질이 좋고, 경증례에는 뉴퀴놀론계 항생제를 투약하기도 한다.
염증이나 담즙울체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담즙 드라이나지를 시행한다. 특히 폐색성화농성담관염증례는 드라이나지 시기를 놓치면 치사율이 높아지므로 그 판단이 중요하다.
드라이나지는 담낭염에서는 경피쪽 경간담낭 드라이나지, 담관염에서는 경피쪽 경간담관 드라이나지 내지는 내시경 드라이나지를 선택한다.
내시경 드라이나지는 담관결석 치료뿐만 아니라 조영에 의해 담관 말단부분의 기질적 병변 진단에도 유효하고 또 담관확장이 경미한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담관감염증에서는 급성췌장염을 합병하는 일이 있어 그 진단, 치료도 필요하다.
처방해설
급성담도염에서 담석용해제나 복부증상개선을 목적으로 담낭운동개선제나 진경제를 투여한다.
또, 세균감염에 의한 급성염증에는 항균제를 투여하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펜타조신 등의 진통제를 병용한다.
주요약물
·臭化부틸스코폴라민(진경, 점액분비억제제)
《작용》부교감신경절 차단작용을 하고 진경, 소화관운동억제, 위액분비억제, 담낭수축억제, 방광내압상승억제 등을 한다.
《사용상 주의》 시조절장해, 특히 산동이 일어나므로 운전 등에 주의한다. 임산부에는 유용성이 높을 경우에만 허용. 고령자는 전립막비대를 동반하는 일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투여.
《상호작용》삼환계항우울제, 페노티아딘계약물, MAO저해제, 항히스타민제와 병용으로 본약물의 작용이 증강할 수 있다.
《금기》녹내장, 전립선비에 의한 배뇨장해, 심한 심질환, 본약물에 대한 과민증 과거병역이 있는 환자엔 금기이다.
·ofloxacin (뉴퀴놀론계 항균제)
《작용》세균의 DNA합성을 특이적으로 저해하고 항균작용은 살균적으로 MIC의 농도에서의 용균이 인정된다.
《사용상 주의》소아, 임산부는 투여불가. 수유부에는 원칙적으로 투여를 피한다. 고령자는 신기능이 저하되므로 용량에 주의한다.
《상호작용》펜부펜 등의 페닐초산계 약물, 프로피온계 NSAIDs와 병용에 의해 경련이 생기므로 병용에 주의한다.
알미늄, 마그네슘 함유제산제와 병용하면 본약물의 흡수가 저하하여 효과가 떨어지므로 병용을 피한다.
《금기》본약물의 성분에 대한 과민증 과거병력이 있는 환자
《부작용》쇼크, 과민증, 피부증상, 정신신경증상, 간·신장애, 혈관장애, 소화기증상. 그밖에 권태감, 발열, 동계, 저혈당 등.
·펜타조신 (비마약성진통제)
《작용》중추신경작용으로 통각전도로를 억제하여 진통효과를 발휘한다.
《사용상주의》면기 등이 생기므로 운전 등에 주의한다. 소아에는 회피, 임산부는 유용성이 높을 때에만 투여. 고령자에는 주의하여 투여한다.
《상호작용》끽연에 의해 대사가 촉진된다.
《금기》두개내압상승, 頭部장애 및 뇌에 병변이 있는 경우 등에서 의식혼탁 우려가 있는 환자, 심한 호흡억제상태 또는 전신상태가 현저하게 악화된 환자.
《부작용》호흡기증상, 의존성발현, 정신신경증상, 신경원성 근장애, 쇼크, 순환기증상, 소화기증상, 과민증, 기타 피로감, 불쾌감 등
·라타모세프나트륨 (옥사세펨계 항생물질)
《작용》페니실린결합단백과 친화성이 강하고 세균의 세포벽합성저해에 기초하여 강한 살균작용을 한다.
《사용상주의》쇼크의 우려가 있다. 임산부에는 유용성이 높은 경우에만 허용. 고령자에게 신중히 투여.
《상호작용》프로세미드 등의 이뇨제와 병용에 의해 신독성이 증강되므로 주의한다.
《금기》본약물의 성분에 대한 쇼크의 과거병력이 있는 환자, 염산리도카인 또는 아니리드계 국소마취제 및 본약물의 성분 또는 세펨계에 대한 과민증 과거병력이 있는 환자.
최선례
200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