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이양구 사장 "천연물 R&D로 50년 성장동력 확보"
동성제약(대표이사 사장 이양구)은 올해 자연에서 찾은 건강과 아름다움을 뜻하는 `Health From Nature'라는 슬로건으로 천연물 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의약품과 건강식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에서 천연물 연구 개발에 주력한다는 것.
이양구 사장은 “의약품 외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에서 병원과 약국을 타깃으로 하는 신제품과 브랜드 개발에 박차를 가해 어려운 약업계 상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매출 및 경영방침은
-최근 2~3년 간 회사의 성장을 견인한 ETC사업부의 지난해 매출이 255억원 달합니다. 올해는 약가인하 따른 60억원의 손실을 감안해 195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올해 저의 회사 슬로건은 `위기를 기회로, 기회를 미래로, 새롭게 창조하자` 입니다.
위기의 시대에는 미리 준비된 개인이나 기업만이 발 빠른 전략적 대응으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스스로 기회를 준비하고 행동하는 한 해가 되도록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할 것입니다.
상호간 소통능력이 원활하게 되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약업환경이 어려운데 돌파구는
-올해 4월 예정된 일괄 약가인하가 매출액 감소는 물론 회사의 이익과 자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동성제약은 전체 매출에서 ETC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병원과 약국유통을 타깃으로 한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신제품 및 신브랜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매출 증진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또 글로벌 R&D역량을 갖춘 외국기업과 제휴나 라이선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생동성 한 품목에 5억원 안팎의 자금이 드는 등 신약개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미국 기업과 진행 중인 구강인슐린제제와 PDT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국내에 없는 특화된 제품을 도입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매출 확보 계획은 있는지
- 큰 틀에서 병원을 상대로 하는 화장품 쪽 영업을 활성화 하며, 실버세대를 겨냥한 전문제품과 아토피 피부, 여드름 피부 등 피부제품 개발 등을 통해 틈새시장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또 꿀벌의 벌침액인 봉독을 핵심으로 하는 트러블 피부 전용 화장품 `에이씨케어',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실크 프로테인 주성분의 `리투앤', 무균돼지의 돈태반을 이용한 갱년기 여성 건강식품, 화장품에서도 적극적으로 매출을 창출할 것입니다.
특히 효과가 검증된 천연물 연구 결과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신규투자된 LED조명 상품을 통한 사업 다각화도 준비 중입니다. 약국과 드럭스토어 등 유통망 확대를 통해 대표 브랜드의 만들어 향후 50년을 이끌어갈 주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의약품 쪽 계획은
-세븐에이드 다음으로 봉독화장품 에이시케어의 인기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크게 일고 있습니다.
의약품과 이외 품목의 매출비중이 5대 5인만큼 화장품과 의약외품의 강점을 한층 키워 나갈 계획입니다.
▷올해 동성제약의 비전을 말씀하신다면
-'자연에서 찾은 건강과 아름다움 - Health From Nature'라는 슬로건 아래 효과가 검증된 천연물 연구를 바탕으로 한 의약품, 건강식품, 의약외품, 화장품의 개발 및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동성이 50년이라는 역사를 갖고 있으나 실제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이 미흡합니다.이제 서서히 탄탄한 구성으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성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자신합니다.
신제품발매= 전문의약품 진해거담제 펠민시럽, 당뇨 혈당강화제 지속형 Metformin을 출시할 예정이다.
피부의 구조와 유사한 라멜라 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하여 피부에 지속적인 보호막이 형성되며, 뛰어난 보습력과 우수한 피부재생으로 아토피성 피부로 고생하는 건조한 아기피부의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아토 24'를 중점 품목으로 육성한다.
연구개발계획= ETC사업은 글로벌 경쟁력을갖춘 R&D 역량을 직접 갖추거나 역량 있는 외국기업과의 제휴나 라이선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추진중인 구강인슐린제제와 PDT사업을 조속히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강구하고 있다.표적항암제 SDT Curcumin유도체 특허출원 및 산업화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화장품 쪽에서는 꿀벌의 벌침액인 봉독, 무균돼지의 태반,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실크 프로테인등 천연물 연구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건강식품 및 화장품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아 실버세대를 겨냥한 전문제품의 개발과 아토피 피부, 여드름 피부 등 질환이 있는 피부를 위한 전문제품의 개발 등 틈새시장의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주력제품=피부의 구조와 유사한 라멜라 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해 피부에 지속적인 보호막이 형성되며, 뛰어난 보습력과 우수한 피부재생으로 아토피성 피부로 고생하는 건조한 아기피부의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아토 24'를 중점 품목으로 육성한다.
샴푸하듯 손으로 거품을 조물조물 비비는 것만으로도 염색이 되기 때문에 도움 없이 혼자서도 염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버블앤비’ 도 장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해 집중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봉독(벌침액)’을 주성분으로 하는 트러블 케어 화장품 ‘에이씨케어’도 집중 공략하며,‘봉독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여드름 예방 및 치료용조성물’이라는 내용의 특허등록은 바탕으로 트러블 피부를 위한 화장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수출=2010년 출시된 봉독화장품 에이씨케어의 해외 수출이 늘며 해외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뤘다.
에이씨케어는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대만, 태국, 베트남, 영국, 뉴질랜드 등 9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국내 출시 1주년만에 수출 100만불을 돌파해 동성제약의 해외수출 500만불 돌파를 견인했다.
2009년까지 미국,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등 10개국에 수출됐던 염모제는 2011년 현재 캐나다, 말레이시아, 필리핀, 브르네이,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에콰도르 등 새로운 수출국이 추가되며 18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우수한 제품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수출국을 확대할 방침.
신규투자계획=‘가변형 LED 패키지 및 이것을 이용한 조립구조체(특허번호 : 특허 제 10-1066471 호)’ 제목으로 특허등록을 획득했다.
또 태국의 Halla Food와 LED 패키지 및 부품에 10만불, QC장비 5만불 등 15만불 규모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태국에 별도의 LED 사업법인을 설립을 위해 준비 중이며 그 외 다양한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유통 및 마케팅 전략=약국&마트&드럭스토어는 아토피와 여드름 등 특정 피부질환을 타깃으로 이들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화장품 브랜드 출시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입점매장수의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화장품 전문점은 신제품의 출시를 통한 매출 볼륨 확대를 지양하고 에이씨케어, 리투앤, 더 커버 클래식 등의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지향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2011년 지속적으로 전개했던 길거리 캠페인을 통한 주력제품의 샘플링 홍보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홈쇼핑 및 온라인은 현재 GS홈쇼핑을 통해 매진 행진을 하고 있는 버블앤비 포밍 헤어칼라를 바탕으로2012년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홈쇼핑 유통에의 추가 브랜드 진출을 검토하고 온라인 통한 매출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권구
2012.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