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잘 알려졌듯이 지방흡입술은 몸에서 지방을 제거해 주는 수술이다. 흔히 살이 많이 쪘을 때를 생각하겠지만 전신적인 비만보다는 국소적인 지방제거가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별로 살이 많이 안 찐 사람에서도 부분적으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지방흡입술은 약 5m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카뉼라를 삽입하고 지방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안면부를 제외하고 흔히 하게 되는 부위는 복부, 팔, 엉덩이, 옆구리, 대퇴부, 종아리 등이다. 지방세포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비만이 생기는 요요 현상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지방조직을 충분히 줄이게 되면 신체의 대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손상도를 최대한 줄이는 지방흡입술 지방을 제거할 때 안전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투메슨트 용액을 사용한다. 지방이 쌓인 부위에 용액을 주입함으로써 혈관을 수축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며 중요한 조직 (혈관 등)을 보존하는 것이다. 또한 출혈을 줄임으로써 매우 순수한 지방 조직을 제거할 수 있다.
최대한 눈에 잘 안 뜨이는 부위를 약 5mm 내외로 절개한다. 사용되는 카뉼라는 부위에 따라 다르며 아주 가느다란 것부터 직경이 5mm 이상 되는 것도 있다. 의료진의 손으로 하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초음파를 이용하거나 전동 모터를 사용하여 훨씬 빠르게 흡입할 수도 있다. 절개한 부위에 있는 실밥은 약 7일에서 10일 정도 후에 제거한다.
붓기 감소와 회복 촉진을 위한 보정속옷 착용 수술 후 통증과 붓기 그리고 멍도 들 수 있다. 투메슨트 용액이 남아 있거나 출혈이 있어서 붓기가 오래 갈 수도 있다. 특히 초음파를 사용한 경우는 체액의 분비가 긴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전에 미리 주문한 보정속옷을 수술 후에 입는다. 수술 직후에 보정속옷을 착용하면 붓기가 심해지지 않게 하고 체형과 바디라인이 매끄럽게 되도록 도와준다.
보정속옷은 지방이 제거된 수술부위에 생착이 잘 될 수 있도록 약 3개월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간이 지날수록 붓기는 감소와 사이즈가 감소하기 때문에 수술 후 1~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보정속옷 사이즈를 작게 수선한다.
지방흡입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제대로 활용하기 (1) 지방흡입술 후 체중과 체형의 변화
지방흡입으로 체중이 얼마나 줄까? 약 1~3kg 정도가 줄어들게 되니 환자가 생각하는 것만큼 많지 않다. 지방은 부피에 비하여 무게가 가볍기 때문이다. 무게보다는 오히려 체형이나 윤곽은 훨씬 호전된다. 특히 국소적으로 모여 있는 부위에서는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
(2) 전신비만의 경우, 다이어트 치료와 지방흡입술 병행
전신비만이 있는 경우는 지방흡입보다 비만 치료를 먼저 해야 한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하여 표준에 가까운 체중이 되도록 해야 한다. 갑자기 체중을 많이 줄이게 되면 피부가 늘어지게 되므로 천천히 근육을 발달시키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비만증인 경우에는 특히 내장 비만이 더욱 문제가 되며 이것은 전신적 치료를 통해 체중감소를 시켜야만 호전될 수 있다.
다만 내장 비만이 심하지 않으면 지방흡입술 후 다이어트와 운동을 통해 전신비만을 개선하기도 한다. 수술뿐 아니라 의학적 치료와 자신의 노력이 합해져야 좋은 결실을 볼 수 있고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다.
지방흡입술은 매우 안전한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매우 많이 시행되는 시술이다. 체지방을 제거할 때는 피부 밑에 붙어있는 지방층을 잘 보존해야 한다. 지방을 너무 많이 빼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울퉁불퉁해 지기 쉬우며 피부 혈액순환에도 지장을 준다. 피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피부가 어둡게 변색되고 흉터처럼 남을 수도 있다. 지방조직 제거시 혈관을 다치거나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색전증이 발생하며 매우 위중한 상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