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詩選集(당시선집)
허인회 중앙대 명예교수 편저
허인회 중앙대 명예교수(전 약대학장)가 최근 唐詩選集(당시선집)을 출간했다.
唐詩選集(당시선집)은 당대 많은 문인 시인들의 대표작 300작품을 골라 실은 책으로 그동안 허 교수가 앞서 출간한 이백 두보 소동파 등의 시선집에서 소개된 시를 제외 한 나머지 수작들을 한데 모은 책이다.
허 교수는 중앙대교수 교수로 재직하며 평생 약학연구와 후학양성에 매진한바 있다. 허 교수는 정년퇴임 이후 전공분야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중국 漢詩(한시)에 심취, 이미 여러권의 시선집을 낸바 있다.
이백, 두보, 왕유, 한산, 맹호연, 백거이, 도연명, 이상은, 가도, 위응물시선집에 이어2013년 소동파시집을 내는 등 거의 1년에 1권꼴로 당시선집을 출간하는 정력적인 작품활동을 계속 해 온바 있다.
허 교수는 특히 지난 2015년 3월 한국한시협회에 정식 등록을 하고 한시작법에 대한 공부를 새롭게 시작하는 등 열정을 쏟아오고 있기도 하다.
이번 선집에는 당나라시대의 오언절구 오언악부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악부 칠언율시 칠언고시 별로 편집, 총 156수의 작품이 실려있다.
또한 모든작품은 영문으로 번역되어 있는데 영문은 Geoffrey Waters, David Lunde & Michael Farman의 역서 '300 TANG POEMS' 그리고 Witter Bynner의 역서 'THREE HUNDRED of the T'ANG DYNASTY 618-906'에 실린것을 그대로 인용하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