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55> 만병통치약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0-05-12 13:55     최종수정 2010-05-18 00:0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만병통치약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괜히 이 약 저 약 안 먹어도 만병통치약 한 알만 먹으면 암이건, 당뇨병이건, 고혈압이건  모두가 한 방에 치료되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약이 정말 있으면 좋으련만 아쉽게도 그런 약은 아직 나오지 않았고 앞으로도 영원히 그런 약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이슬람교의 창시자 모하메드는 병석에 누워 있다가 만병통치약을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받아먹고 벌떡 일어나 위대한 이슬람 왕국을 건설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때 모하메드가 받아먹은 만병통치약은 커피였다고 한다.

우리 나라의 민간 요법인 인삼이나 산삼, 마늘 등도 만병통치약에 속할 수 있을 것이다. 고문헌을 찾아보면 이들 약들은 정말 모든 질병에 효과가 있었다. 사실 이들 약물은 현대 의학에서도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작용이 입증되었으니 고문헌의 서술이 전혀 과장된 것은 아니다.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백병통치약 정도는 되는 약이 약국에 있다. 바로 스테로이드 제제이다. 스테로이드는 소염 진통제로도 쓰이고 알러지 천식, 과민성 대장 증상, 여드름, 발진, 피부병, 눈병, 귓병 등등 안 쓰이는 곳이 별로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쓰인다. 운동선수들의 일시적인 경기력 향상에도 항상 유혹적인 약물이다. 또한 노인들의 신경통에도 직빵이고 입맛 없는 환자의 식욕향상에도 그만이다.

그 전에 의약분업 전에는 의사나 약사나 스테로이드를 참 많이 썼던 것 같다. 용하다는 약사나 의사는 대부분 스테로이드가 그 비법이었다. 독감이 걸렸을 때 주사 한 방도 알고 보면 스테로이드였고 시골 약국의 약사가 관절염 걸린 아주머니들에게 조제해 주며 받던 칭송도 다 스테로이드 덕분이었다.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소염 진통제이다. 만병의 근원은 다르지만 그 증상은 통증이나 염증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런 증상을 강력히 차단할 수 있으니 스테로이드가 만병통치약으로 마구(?) 쓰일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테로이드는 통증, 염증 물질을 생성하는 최첨단 선구 물질인 arachidonic acid를 생성하는 phospholipaseA2를 억제하므로 그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이런 강력한 효과엔 항상 그에 따른 강력한 부작용이 뒤따르게 된다. 가장 뚜렷한 부작용은 위장 출혈, 얼굴이 동그랗게 변하는 moon face, 혈관 괴사 등이 그것이다.

그 전에 포천 가는 길에 제일 약국이라는 관절염 치료로 아주 유명한 약국이 있었다. 그 약국은 일반 환자는 거의 받지도 않고 관절염 환자들만 받았는데 하도 유명해 전국에서 환자들이 그 약국으로 몰려들었다고 한다.

내가 다니던 회사의 여직원도 어머니가 관절염으로 고생을 하셨는데 그 약국에서 약을 타 먹고 많이 호전되셨다 하였다. 난 그 말을 듣고 아무래도 의심이 가 그 여직원에게 관절염은 특효약은 없고 대부분의 약이 일시적으로 증상만 완화시킬 뿐 오히려 잘못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일러주었다. 하지만 그 여직원은 어머님의 고질병이 당장은 호전된 듯하니 그 때는 내 말을 별로 미덥게 생각하지 않았다. 몇 달이 지난 후 그 여직원은 어머님이 그 약을 먹고 속이 쓰려 고생하신다고 나에게 하소연하였고 급기야는 제일약국의 약사가 스테로이드 남용으로 구속되는 뉴스를 TV에서 보게 되었다.

이렇게 부작용이 심하지만 강력한 소염, 진통 효과를 가진 스테로이드는 여러 질병에 두루 쓰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약임에는 틀림없다. 실제로 피부질환이나 오래된 천식 등 많은 질병 영역에서 아직도 스테로이드는 없어서는 안될 약이다. 적당히 쓰면 명약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눈에 보이는 만병통치약은 없다. 하지만 정신적인 만병통치약은 틀림없이 있다. 연인과의 달콤한 키스,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가지는 것, 항상 웃고 가족간에 화목한 것, 바로 스트레스 없이 지내는 것이 우리들의 유일한 만병통치약인 것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

약업신문이 출간한 ‘Pharmaceuticals in Korea 2021’은...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