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중국 인도 동남아의 약초와 식물원

순천대 박종철 명예교수, 실크로드 지역 포함 약초 현장 사진 1,137장 등 수록

기사입력 2021-10-07 10:24     최종수정 2021-10-07 10:2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전남 국립 순천대학교 박종철 명예교수(바이오한약자원학과)가 고대에 서역(西域)이라고 부르던 실크로드 지역의 약초를 소개하는 책자를 출간했다.

순천대 박종철 교수가 최근 펴낸 책은 약초 연구자와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실크로드 지역을 포함하는 중국 인도 동남아의 약초와 식물원’이다.

이 책자에는 박 교수가 2013년부터 2019년 초까지 중국, 키르기스스탄의 실크로드 지역과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의 약초를 찾아 촬영한 1,137장의 현장 사진과 현지 자료를 조사해 실었다.

박 교수는 실크로드 텐산북로의 주요 도시인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우루무치와 투르판, 둔황 석굴과 명사산 월아천으로 잘 알려진 간쑤성 둔황에서 발견한 실크로드 지역 약초들을 사진으로 기록했다.

그는 약초답사에서 호양나무의 만남을 가장 큰 성과물로 꼽았다. ‘사막의 왕자’로 불리는 호양나무는 약재인 호동루로 쓰이며 ‘살았을 때 천년이 되어도 죽지 않고, 죽은 뒤에도 천년이 되어도 넘어지지 않으며, 넘어진 후 천년이 되어도 썩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박 교수는 이 나무의 다양한 모습과 줄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인 수지(樹脂)의 약용부위를 무려 200여 장의 사진으로 남겨 일부를 책자에 소개했다. 

또한 이 지역의 특산식물인 육종용, 아위, 다화정류, 흑과구기, 창과감초, 설련화, 블랙커런트도 안내하고 있다. 박 교수는 우리 식약처 의약품 공정서에 실려있지 않지만 중국약전에는 수재돼 있는 다서암황기, 중치모당귀와 나포마를 찾아 실크로드의 약초사진으로 확보했으며,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간쑤성 특산 약초인 소화당삼, 마화진교, 은시호의 사진 등도 함께 실었다.

박종철 교수는 키르기스스탄에서 발견한 약초 쇄양의 모습을 책자에 수록했으며, 동서 182km의 넓은 이식쿨 호수를 차량으로 달리는 중 10km 가량 길게 이어져 군락을 이루고 있는 약초 마황을 만난 사실도 전했다. 그는 “호수를 배경으로 빨간 열매들이 뭉쳐 있는 야생 마황의 모습은 장관이었다”며 “지금도 그 기억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네루 열대식물원, 케랄라산림연구소 식물원, 케랄라농업대학교 식물원을 찾아 촬영한 인도 약초를 책에 싣고 스리랑카의 로열 식물원, 시타와카 식물원, 헤나라트고다 식물원에서 찍은 약용식물도 소개했다.

책자에서 인도네시아의 보고르 식물원, 발리 식물원, 치보다스 식물원, 보고르농대 식물원, 반둥공대 약용식물원의 약초도 확인할 수 있다. 

태국 치앙라이주의 아편박물관, 베트남의 침향과 계피 재배지를 찾아가고 캄보디아, 라오스, 필리핀의 열대과일 모습과 그 효능도 책자에 담았다.

“약초 여행에서 베트남 호치민의 인삼상점에 서 있는 한복 입은 마네킹 모습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신께 드리는 꽃 바구니 차낭사리가 사진 소재로 인상적이었다”고 전하는 박종철 교수.

박 교수는 “아시아 약초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이번 책자는 국내 처음”이라며 “약효, 학명 설명과 함께 개인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자 이들 장소의 주소, 홈페이지와 지도도 함께 실었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약초연구원 원장인 박종철 명예교수는 전남 고흥군에 설립한 박종철약초전시관의 관장이기도 하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의약품 안전 관리 홍보·전문성 강화 등 노력할 것"

의약품 불순문 검출, 온라인으로 쉽게 구입할 수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무행정 외길 40년

약무행정 외길 40년

일송(逸松) 이창기(李昌紀) 박사가 최근 ‘약무행정 외...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