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고도일의 척추댄스 테라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는 척추건강댄스

기사입력 2015-10-29 17: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시루떡 댄스, 콩콩이 댄스, 회오리 댄스..

요즘 말로 왠 마음을 “심쿵”하게 하는 해괴한 말들이냐고 할는지 모를 일이지만, 올해로 20년차 척추 치료 신경외과 전문의로 널리 알려진 고도일 원장이 척추건강을 위해 출간한 댄스책에서 사용된 용어들이다.

척수는 목에서부터 등, 허리, 엉덩이 및 꼬리 부분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골격을 유지하도록 하는 뼈로 인체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기관이다. 이처럼 중요한 척추를 중요하게 지키는 것이야말로 건강유지의 핵심이며, 척추가 건강하지 않다면 ‘100세 시대’는 고통의 연장에 불과할 것이다.

“척추는 중요합니다. 이제부터 중요한 척추를 위해 춤추십시오!”

고도일 원장의 신간 ‘고도일의 척추댄스 테라피’가 서점가의 화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척추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있다며 그것은 바로 “척추치료를 위해 춤을 추라”는 말이라고 밝히고 있다.

고도일 원장은 척추치료를 위한 춤을 권할 때 환자들이 처음 보이는 반응은 대부분 부정적이거나, 아니면 기껏해야 반신반의하는 쪽이라고 전한다.

“춤을 추라고요? 댄스로 운동치료가 되나요?” “아니, 허리 아파 죽겠는데 무슨 춤을 추라고요?” “그건 아니지요. 신경외과 전문의가 환자한테 운동치료로 춤을 추라고 한다면 누가 믿겠습니까?”..

하지만 그 동안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척추분야의 베테랑으로 정평이 난 그는 치료경험을 토대로 척추건강 댄스의 효과를 확신하고 있다. 설득, 아니 강요에 못이겨 마지못해 댄스를 시작한 환자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효과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이내 댄스 마니아가 되더라는 것이다.

고도일 원장은 철추질환이 일단 치료를 잘 받았더라도 노화가 진행되면서 재발할 가능성이 크고, 그런 재발환자들을 볼 때마다 근육을 키워주는 꾸준한 운동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근육강화를 위해 피트니스센터나 수영장에 다닐 수 있는 사람들은 소수일 뿐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사회적인 여건 부족으로 인해 운동을 하지 못하는 30~60세 성인남녀가 누구나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이 과연 무엇인가를 고도일 원장은 고민했다고 한다.

척추건강댄스 치료법은 이 같은 저자의 오랜 고민 끝에 나온 산물이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투리 시간만 있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근육‧관절 강화 댄스, 체형교정 댄스, 키 크기 댄스, 갱년기 극복 댄스, 심폐기능 강화 댄스 등을 소개하고 있다.

“척추건당 댄스를 따라하다 보면 즐겁게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아보이지만 엄청 운동이 될 겁니다. 또한 카이로프랙틱을 하는 것과 같은 척추교정 효과가 있어 심하지 않은 척추질환에서는 어느 정도 치료 및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도일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신경외과 전문의이다. 고도일병원 병원장, 대통령 의료자문의, 대한신경외과학회 홍보이사, 대한신경통증학회 기획이사, 대한병원협회 홍보이사 겸 부대변인, 병원신문 주간, 서울특별시 병원회 부회장 등으로 재직 중이다.

청와대 물리치료실장과 의사신문 편집인,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학술이사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도서출판 푸른솔 刊‧Tel 02-704-2571~2 / e-mail: bookpark@chol.com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기록으로써 의약품 광고·심의 역사 첫 단추 끼웠다"

약업신문서 중요정보 확인..'의약품 광고심의 30년...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