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메디컬이 알려주는 천식극복의 모든 것
천식 치료의 목표는 천식발작을 제거하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
특히 천식발작 상황에서는 환자 스스로 자신의 증상을 평가하고 응급치료를 할 수 있는 준비상태를 만드는데 조기진압의 열쇠가 있다.
환타 크리스토퍼 M.D.외 하버드의대 호흡기과와 알레르기과 교수진들이 공동연구를 통해 집필한 '천식 이겨내기'는 천식환자들의 진솔한 경험담을 들으면서, 천식 조절에 대한 확신과 안전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천식치료의 지침서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천식을 극복하고 조절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그 결과 환자 스스로 천식관리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부는 천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진단되며, 천식의 중증도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천식의 유병률을 올리는 가능한 설명들을 탐색하고 있다.
2부는 천식을 치료하는데 이용되는 약제와 다른 치료형태들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어떻게 약물을 취하는지, 각 약물의 단기적, 장기적 부작용, 그리고 각 약물의 잠재적인 장점과 단점 등 실제적 세부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3부에서는 매일 매일에 기초하여 환자의 증상에 따라 스스로 천식을 관리하는 전략을 설명한다. 특수한 상황(소아, 노인, 임산부)에서의 천식 관리법과 천식조절이 안될 경우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환자 자신 및 주치의와 함께 환자 마다의 고유한 천식 행동지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밝힌다.
이 책의 번역에 참여한 이대 목동병원 장중현교수(호흡기 내과)는 “천식관련 서적들 중 환자와 그 가족, 의료인들이 함께 읽을 수 있는 유일한 서적이다”면서 “최신 정보는 물론 부분적으론 꼭 필요한 항목에서부터 전문적 내용까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교수는 또한 이 책을 처음 접하면서 그 내용에서 매우 전문적이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실제 상황에서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환자와 가족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번역은 장중현 교수를 비롯, 조영주, 천은미, 이진화, 류연주, 임소연 박사 등 이대목동병원 교수진들이 참여했다.
448면/ 1만9800원.
문의는 조윤커뮤니케이션 02- 730-8842 / 010-6283-9983 / pharm21@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