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약용식물
조응자, 한덕룡 공역 / 신일북스
첨단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약용 식물에 대한 관심과 이용의 필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합성화학과 함께 천연물 대체가 또 하나의 대안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치료가 상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식물과 그의 상품을 과학적으로 정확한 참조 유도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알기 쉽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응자, 한덕룡 씨가 공역한 '세계의 약용식물'은 잘 알려진 약용식물 320종 이상을 소개한다.
그러나 꽉 찬 내용, 컬러사진, 각 식물 종의 포괄적인 관찰이 이 책의 목적은 아니다.
저자가 말하는 이 책의 목적은 가장 뚜렷하고 정확한 답을 빨리 발견하도록 좀 더 알기쉽게 안내하는 데 있다고 전한다.
구체적으로 '각 식물의 발원지는 어디인가?', '뭐 같아 보이는가?', '어떤 문화에서 전통적으로 이용했는가?', '이용 목적이 무엇인가?', '약학적 활성에 대해 알려진 것이 무엇인가?' 등에 대한 대답을 다양한 종류의 약용식물에서 찾아낸 활성성분과 그들의 작용기전에 대해 간결하고 요약된 서술을 마련하는 것이다.
책 속에는 약용식물들의 기원을 알파벳 순으로 기록했으며 가능한 한 폭넓은 범위를 가지기 위해 900종 이상의 요약표가 추가되며 2-3종의 식물은 꽃과 열매의 좋은 사진이 없어도 중요한 종으로 처리됐다.
또한 각 약용식물에 대한 사진과 치료영역, 처방과 용량, 약리학적 효능, 주의 등의 간결한 설명이 덧붙여져 알기 쉽게 정리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