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환에 따른 한방처방과 복약지도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한방

아토피성 피부염

기사입력 2005-03-16 16:20     최종수정 2006-09-21 11:0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개념과 치료

아토피성 피부염(AD: Atopic Dermatitis)은 대부분이 유유아∼소아기에 주로 발생하며,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하는 만성 피부소양성 질환이다. 유전성의 요인도 관여하지만 그 원인이나 발증기전은 불분명하다. 따라서 유전성, 아토피성 천식·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합병이나 혈청 IgE 高値 등이 인정되어도 본 증상 발생의 결정적 원인으로 단정하기는 쉽지 않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한방의학에서도 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된다.

치료의 기본은 생활요법, 대증요법, 원인요법 등이 있다. 대증요법의 하나인 약물요법에서는 스테로이드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항히스타민제, 항알레르기제, 항생물질, 한방약 등이 이용되고 있다.

·주요 한방약

한방방제는 주로 온청음, 시호청간탕, 형개연교탕, 삼물황금탕, 소풍산, 십미패독탕, 치두창일방, 청상방풍탕, 방풍통성산, 황련해독탕, 당귀음자, 백호가인삼탕, 또는 소건중탕계열, 육미환계열 등이 이용되고 있다.

·복약지도 포인트

1. 아토피성 피부염의 경우 피부증상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동양의학에서는 폐를 중시하는데 다른 장부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들면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생기는 간기울결(肝氣鬱結)의 영향이 크다. 이들을 고려하여 환자의 증상을 잘 이해하고, 병태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한방약에 의한 치료는 식품(건강식품이나 건강차 등을 포함) 또는 학교·직장·가정에서의 생활환경 등에도 크게 영향받는다는 것을 환자에게 잘 설명하여 환자의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2.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만성화하여 전신에 퍼진 것은 혈분에 열이 있는 경우가 많아 체질개선을 목적으로 한 한방방제의 가미가 필요하다. 체질개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치료한 피부질환이 재발하거나 또 기관지천식이나 알레르기성비염 등의 알레르기성질환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피부질환에 한방약을 사용한 경우, 일반적으로는 2∼3주 안에 변화가 보이고, 증상자체도 변화가 나타난다. 또 피부질환에서는 명현(瞑眩:한방의 한 개념으로 만성질환에서 한방약복용 후, 부작용 등으로 보이는 예기치 않은 반응이 있은 후 급속하게 증상이 개선되어 가는 것)이 다른 질환에 비해 시각적으로 판단하기 쉬운 편이다. 그러나 일과성이 아니라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리학적 관점

아토피성피부염 환자는 표피에 국재된 란겔한섬세포의 막상에 IgE 항체가 보인다. 이 IgE항체가 란겔한섬세포막상에서 결합하는 리셉터는 인터루킨4(IL-4)에 의해 유도된다. IL-4는 B세포에 대해 T세포의 공존 하에서 분명하게 IgE항체생산을 유도한다. 또, 한편으로는 인터루킨γ(IFN-γ)이 이 IL-4의 IgE항체생산의 활성화를 저해한다고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환자는 혈청중의 IL-4의 高値와 IFN-γ의 低値가 보이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증원인에 대해서 사이토카인(IFN을 포함)과의 관련이 이상과 같이 시사되고 있다.

생약의 IFN 유기작용 및 항알르레기작용의 관점에서 자주 사용되는 한방약은 다음 <표>와 같다.

<표> IFN유기 및 항알레르기 작용을 갖는 한방약의 구성생약


IFN유기작용

항알레르기작용

온청음

시호청간탕

형개연교탕

소풍산

십미패독탕

치두창일방

당귀음자

천궁, 당귀

천궁, 당귀, 시호, 괄린근

천궁, 당귀, 시호, 백지

당귀, 고삼, 선퇴

천궁, 시호

천궁, 대황, 홍화

천궁, 당귀

당귀, 황금, 작약

당귀, 감초, 작약, 시호, 황금, 연교

당귀, 감초, 작약, 시호, 황금, 연교, 지실

당귀, 감초

시호, 감초

연교, 감초

당귀, 작약, 황기, 감초

소건중탕의 조성

계지, 작약, 감초, 생강, 대조, 교이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진화하는 코로나, 백신 포함 모든 무기 활용해야"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이 무색하게 갑자기 등장...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