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89> 미국을 움직이는 기부 문화의 힘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1-11-02 10:1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미국은 아주 작은 것부터 도네이션을 참 많이 한다. 학부모단체에서 크고 작은 행사를 열어 후원금 모금을 수시로 한다. 학교 발전 기금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물론 아이들도 도네이션에 참여하게 한다. 이렇게 자란 아이들이니 어른이 되어서도 그들에게 도네이션은 자연스러운 삶의 한 부분일 뿐이다. 

아이작 김은 이민 1.5세인 재미 비뇨기과 의사이다. 이 친구와 나는 미 국립 보건원에서 1 년간 같이 연구를 했다. 아이작은 초등학교 5학년 때 이민 와서 미국에서 공부한 수재인데 학부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를 나왔고 의대는 시카코에 있는 Northwestern 대학을 졸업 하였다. 둘 다 명문 학교이다. 아이작은 연방정부에서 전액 장학금과 생활비를 함께 지급하는 MD/Ph D course 를 졸업하였다. 그래서 그는 의사이자 박사이다.

미국의 MD/Ph D 코스는 의대 4년과 박사 과정 5년을 합쳐서 도합 약 7 년 과정으로 만든 제도로 기간을 2년 정도 줄였으므로 방학도 없이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과정이다. Ph D 과정도 그냥 적당히 하는게 아니라 일반 Ph D 과정과 마찬가지의 과정을 밟는다. 그러니까 진짜로 (?) 의사고 박사인 것이다. 한국 의사처럼 개업하면서 또는 병원 레제던트 중에 적당히해서 받는 박사가 아니라 정식으로 기초 교실에 가서 다른 Ph D 들과 함께  뒹굴면서 받는 것이다. 그래서 레지던트 때도 1 년 정도는 post doc 과정과 비슷하게 NIH 에서 연수를 받는 과정을 거친다.

아이작은 지금 뉴저지 주립대학의 교수로 재직중인데. 그가 NIH 에서 연수중일때 100 달러씩 자기가 졸업한 버클리와 Northwestern 대학에 도네이션을 하는 것이었다. 자기는 일년에 한 번 씩 자기 모교에 꼭 도네이션을 한다고 한다. 그 때 당시야 아직 레지던트 중이라 연봉이 그다지 많지 않을 때인데도 꼬박 꼬박 도네이션 한다니 참으로 놀랐던 기억이 있다.

부끄럽게도 난 모교를 졸업한 후 한 번도 도네이션을 한 적이 없다. 나만 그러겠는가? 대부분 한국 사람들이 특별한 상황이나 위치가 아니면 자기 모교에 도네이션을 그리 많이 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작 말로는 도네이션을 자기만 하는게 아니고 자기가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다고 한다.
아이작이 지금은 의사가 됐으니 더 많은 도네이션을 하고 있을 거다 그래서 이런 돈들이 모여 명문대학들은 자기 학생들에게 막대한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는 거고 그로 인해 학교가 점점 더 발전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이런 도네이션들이 모여 하바드 대학의 기부금 액수가 무려 350억달러에 달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하버드나 예일, 프린스턴대학은 사립학교로 학비가 엄청 비싸지만 부모수입이 7만 달러 이하이면 등록금을 전액 면제해준다. 도네이션 덕분이다. 그러니 가난하지만 똑똑한 애들이 좋은 학교를 들어가서 다시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고 사회에 이바지 해서는 다시 아이작처럼 자기 학교에 도네이션해서 그 후배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렇듯 미국의 기부 문화는 활성화 되어 있다. 미국 기부 문화를 보면서 미국사회의 다양성 속에서도 미국이라는 사회가 안정되고 유지될 수 있는 힘의 하나가 바로 이 기부문화라고 생각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재도전 아토피피부염 3상 준비 확실히 했다"

강스템바이오텍이 준비하고 있는 '퓨어스템 에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