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43> 꽃무릇(석산)(Lycoris radiata)

권순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회회원)

기사입력 2015-12-09 09:38     최종수정 2015-12-09 09:5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9월 들어서 피는 대표적인 가을꽃 중에 붉은 꽃을 피우는 꽃무릇이 있다. 남부지방 절 근처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수선화과에 속한다. 꽃의 생김새가 워낙 출중해서 처음 이 꽃을 접하는 사람들은 그 아름다움에 완전히 매혹되고 만다.

이 식물의 특징은 잎은 없고 외줄기로 50 센티미터 정도 위로 곧게 뻗은 꽃대 끝에 5-7 송이의 붉은 꽃송이가 우산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꽃잎 6장, 수술 6개 그리고 암술 1개가 있으며 꽃잎은 뒤로 말리고 가장자리가 주름져 있다.

수술은 꽃 밖으로 길게 활처럼 뻗어 있는 것이 특징이고 열매를 맺지 못한다. 꽃은 아름답지만 향기가 없다. 열매를 맺지 않음으로 꽃가루받이가 필요 없으니 곤충을 유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번식은 오직 알뿌리로 한다.

10월에 꽃이 지고 나면 비로써 잎이 돋아나서 겨울을 나고 4-5월 경 흔적도 없이 잎이 말라 자취를 감춘다. 잎 모양은 넓은 선형(線型)으로 난초를 닮았다. 9월 들어서 알뿌리에서 굵은 꽃대가 올라와서 풀잎 없는 꽃을 피운다. 즉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필 때는 꽃이 없어 잎과 꽃이 함께 할 수 없다.


꽃무릇을 석산(石蒜)이라고도 하는데 ‘산(蒜)’은 원래 ‘달래’를 뜻하지만 ‘마늘’을 의미하기도 한다. 마늘은 대산(大蒜)이다. 석산이라는 이름은 꽃무릇의 알뿌리의 맛이 매우면서 달고 마늘냄새가 나는데서 비롯되었다. 전라북도 고창 선운사와 전라남도 영광 불갑사의 꽃무릇 군락이 널리 알려져 유명하다.

꽃무릇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일부러 이곳을 찾아야 하는데 일기조건이 일정하지 않아 꽃 피는 시기가 해마다 차이가 있어서 개화일을 정확히 맞추는 것은 쉽지 않아 너무 이르거나 늦어서 허탕 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그래서 최상의 아름다운 꽃무릇을 촬영하는 것은 용이한 일 이 아니었다. 하지만 근래 서울 근교의 식물원이나 사찰에서도 꽃무릇을 키우고 있어서 구태여 고창이나 영광의 절로 갈 필요가 없게 되었다.

꽃무릇을 사찰에서 많이 심는 이유는 예로부터 제지술이 발달한 사찰에서 불경제본과 서화나 탱화를 제작하려면 접착제가 많이 필요했고 꽃무릇에는 양질의 전분이 많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이다.

꽃무릇과 비슷한 꽃 중에 상사화가 있다. 많은 사람이 꽃무릇을 상사화라 부르기도 하는데 상사화라는 꽃은 따로 있다. 두 식물의 생태가 비슷해서 잎과 꽃이 함께 달리지 않는 것은 똑 같다. 그러나 개화시기가 달라서 상사화는 여름 꽃이고 꽃무릇은 가을꽃이며 꽃 색도 달라서 석산은 붉은 색이고 상사화는 분홍색이다.

꽃 모양에서도 차이가 있다. 석산의 경우 수술이 꽃 밖으로 길게 뻗어 나와 있지만 상사화에서는 수술대와 암술대가 비교적 길지만 꽃 내부에 있으며 꽃잎이 주름지지 않았다. 꽃무릇과 상사화 모두 우리나라 토종식물은 아니고 먼 옛날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정서적으로 우리 토종 꽃이나 진배없다. 상사화란 이름은 꽃과 잎이 함께하지 못하는 이 식물의 생태가 마치 사랑하는 연인이 서로 만나지 못하고 그리워만 하는 처지와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꽃무릇과 상사화와 비슷한 우리 특산식물로 백양꽃(Lycoris koreana Nakai)이 있다. 처음 발견된 곳이 전라북도 백양사 주변이어서 백양꽃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꽃 모양은 상사화를 닮았고 꽃의 색깔은 진한 황색이고 희귀식물인 동시에 특산식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속명 라이코리스(Lycori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여신 라이코리스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꽃이 워낙 출중하게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 유명하며 알뿌리는 전분제조 원료로 쓰일 수 있다. 한방에서 알뿌리 말린 것을 석산이라 하고 가래를 삭이고 이뇨, 해독에 사용한다. 맹독성 알카로이드인 라이코린(lycorine)이 들어있음으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이슬 추천 반대 신고

저런 꽃을 저승화라고 부르는 걸 가끔 본 적이 있었는데 같은 꽃인가요? (2015.12.09 14:10)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 1

등록

somdari
예~~~ 인터넷 검색해보니 같은 꽃이네요... (2016.04.01 13:40) 수정 삭제

솜다리 추천 반대 신고

상서화와 꽃무릇에 대한 공부 확실히 했습니다..고맙습니다.. (2015.12.09 10:19)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쓰기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신종 감염병 백신 플랫폼 구축위한 정책 결정부터 이뤄져야”

Q :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지금까지 효과성과 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