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170> 요강나물(Clematis fusca)

편집부

기사입력 2021-01-27 16:4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요강나물은 통상적으로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주변의 보통 식물과는 차별화된다. 우선 1000m 이상 되는 높은 지역에 자생하기에 평지에서는 볼 수 없다는 점과 검은 색의 꽃을 피운다는 점이다. 꽃은 당연히 울긋불긋 할 것이라는 선입감을 갖고 있을 터이지만 요강나물의 꽃은 시각적으로 검은 색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4만 여종의 자생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우리나라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이 436종이다. 요강식물은 우리나라의 고유종이다. 고유종은 서식하는 해당 지역에서 사라지면 멸종위기에 처하게 되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요강식물은 미나리아제비과에 속하는 낙엽성 반관목이다. 겉으로 풀처럼 보이지만 식물학적으로 나무에 속하며 줄기의 크기가 30-100cm 정도로 작은 식물이다. 설악산이나 금강산 또는 황해도 구월산과 같은 높은 산의 안개로 습기가 많은 지역에 자생한다.

잎은 계란형으로 어긋나며 홀 잎 이거나 3개의 작은 잎으로 형성된 겹잎으로 양면에 잔털이 있고 톱니는 없다. 초여름 5-6월경에 잎겨드랑이에 종 모양의 검은색 꽃을 피우며 꽃봉오리가 아래를 향하여 매달린다. 꽃봉오리를 둘러싸고 있는 갓은 꽃받침으로 끝 부분이 4-5개 꽃잎으로 갈라져 약간 젖혀진다.


꽃봉오리의 내부는 백색이지만 꽃봉오리와 꽃줄기 겉에는 흑갈색 털로 빽빽하게 덥혀 있어서 마치 검은 털 재킷을 걸친 것처럼 보인다. 수술대와 암술대 그리고 자방도 모두 흑갈색 털로 덮여있다. 동일지역 주변에 만발해 있는 봄철에 피는 밝고 화사한 꽃과 대비되며 검은 꽃이 주는 분위기는 자못 느낌이 다르다. 

검은 꽃을 피우는 식물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없으므로 요강나물은 매우 진귀한 예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꽃의 색깔은 식물의 오랜 진화과정에서 종족보존에 유리하도록 정해졌을 것이다. 꽃 색깔이 검은 장미를 흑장미라고 하지만 흑장미로부터 색소를 추출한 결과 예상과는 다르게 적색장미에 존재하는 안토시안뿐이며 흑색색소는 나오지 않았다.

따라서 꽃이 검게 보이는 것은 검은 색소 때문이 아니라 안토시안의 농도와 꽃의 표피세포의 배열 때문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요강나물의 꽃은 과연 검은색소를 함유하고 있는 것일까? 흑장미의 경우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자연에 존재하는 다양한 꽃 색깔에 대한 곤충의 선호도는 과연 어떨까? 또는 사람은 어떤 색의 꽃을 가장 선호할까? 이런 점에 대해서 조사한 재미있는 연구보고서가 있다.

1991년 일본의 꽃 생태학 연구자인 다나카는 분포도가 많은 대표적인 꽃 색을 흰색, 노랑, 보라, 빨강, 초록 5가지로 분류하고 곤충의 방문회수를 관찰했다. 결과에 의하면 곤충의 종류에 따라서 좋아하는 색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람은 절대다수가 빨간색을 선호했으며 초록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요강나물은 꽃봉오리가 요강처럼 생겨서 요강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알려져 있다. 요강은 옛날 방안에 두고 쓰던 소변기로 혼수에도 꼭 포함될 정도로 생활필수품에 속했다.

요강나물을 ‘선종덩굴’이라고도 하는데 생김새가 비슷한 식물인 종덩굴은 감아 올라가면서 자라는 특성이 있는 반면에 요강나물은 곧게 서서 자라므로 ‘서 있는 종덩굴‘이라는 뜻으로 선종덩굴이라 한다. 속명 클레마티스(Clematis)는  희랍어로 ’덩굴식물‘을 뜻하며 종명 프스카(fusca)는 라틴어로 ’갈색’이라는 프스크스(fuscus)에서 비롯되었고 검은 꽃을 뜻한다.

한방에서 요강나물의 뿌리를 갈모위령선(褐毛威靈仙)이라 하고 사지마비 및 부인병에 사용한다. 식물명에 ‘나물’이란 말이 붙어서 산나물로 식용 가능할 것으로 착각할 수 있으나  미나리아제비과 식물로서 독성이 강함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펙수프라잔·이나보글리플로진 등 글로벌 블록버스터 도전

대웅제약이 올해 그동안의 연구개발 성과를 가시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