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존경받는 약사를 위한 '굿 파마시스트'

좋은 약사가 되기 위한 자기계발서

기사입력 2012-01-06 15:45     최종수정 2012-01-06 17:05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나는 몇 점짜리 약사인가...구체적 문제와 명확한 해답 제시

‘나는 약사로서 존경받는 약사인가’ ‘몇 점짜리 약사일까’ 약사라면 누구나 한번쯤 질문을 던져 봄직한 화두이다.
 

<굿 파마시스트>(원제: “The Good Pharmacist)>는 모든 약사에게 적용되는 약사상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하면서 환자중심의 케어를 지향할 수 있는 약사 롤모델을 제시한다.  

임상약학의 이론과 실무를 두루 섭렵한 약사가 저술한 이 책은 ‘좋은 약사’라는 컨셉을 내세워, 약사가 숙지하고 실천해야 하는 약사의 역할을 제공하고 있는 약사자기계발서이다.

우선 이 책은 ‘좋다’ 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좋은 약사’를 판단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좋은 약사’ 의 개념이 정립되면 이 개념을 어디에 적용할 것인가?” 등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변해 나가는 과정에서, 독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문제의 본질에 접근토록 한다.

그 다음, 자가점검표를 이용하여 ‘나는 (현재) 몇 점짜리 약사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게 했다. 하지만 1차 평가에서 낮은 점수가 나오더라도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 저자는 좋은 약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존경받는 약사들의 사례를 연구할 수 있는 이 책은 *좋은 약사의 조건 *주변인들이 생각하는‘좋은 약사’의 조건 *핵심 요인 *좋은 약사에게 듣기 *환자 중심의 케어 *좋은 약사 만들기 *좋은 약사 되기 *좋은 약사가 된다면 등 총 10장으로 구성됐다. 

이 책의 저자들은 ‘좋은 약사’의 개념을 정의하겠다는 일념으로 5년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집필했다고 밝히고 있다.

번역을 담당한 양병찬약사(구로구 미소약국)는 “이 책은 새로운 약사상을 모색하는 모든 분들의 앞길을 비춰주는 손전등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약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차가운 현실을 감안할 때 약사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적이다”고 말했다. 

개국약사, 근무약사, 병원약사, 약대생들은 물론, (병원, 보건소, 보건기관, 약국체인, 제약회사 등에서) 약사를 관리·감독하는 위치에 있는 관리자들(약사면허 미소지자 포함)에게도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국판 192면 / 윌리엄 켈리 지음/ 양병찬 번역 / 조윤커뮤니케이션 발행/ 값 24,000원

문의: 팜웨이 02-730-8841  www.pharmway.co.kr

저자소개
 
윌리엄 켈리(Pharm.D., FISPE)는 지난 40여 년 동안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급성질환 치료, 만성질환 치료, 외래진료, 홈케어, 학교, 정부기관 등)에서 경력을 쌓아 왔다. 현재는 「윌리엄 켈리 컨설팅」의 사장과 「비산테(Visante)」의 과학담당 부사장을 겸임하면서 약국의 개업과 운영, 의약품 안전성에 관한 자문을 행하고 있다.
 
엘리엇 소골(Ph.D., RPh, FAPhA)은 미국 굴지의 유통체인인 「타깃(Target)」의 약국부문 관리자로서, 타깃에 입점한 약국의 약사와 테크니션들을 상대로 임상약학 서비스, 교육, 전문가 개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타깃」과 다양한 약학대학, 약국단체들 간의 의사소통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플로리다 대학, 미네소타 대학,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캠벨 대학의 겸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번역 양병찬 약사
서울대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주 금융기관과 대기업에서 근무하다가, 진로를 바꿔 중앙대 약대를 졸업하고 약사면허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시 구로구에서 약국을 운영하며, 전문번역가와 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지식리포터(보건의료, 생명과학 분야)로 활동하고 있다. 2005년 5월 이후 임상약학, OTC 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미국, 영국, 일본의 상담서들을 꾸준히 번역 소개해 왔다. 주요 번역서로는 <비처방약품 치료학>, <피플스 파마시>, <드럭 머거>, <약국 증상별 상담 매뉴얼>, <커뮤너티 파마시> 등이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의약품 안전 관리 홍보·전문성 강화 등 노력할 것"

의약품 불순문 검출, 온라인으로 쉽게 구입할 수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