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필라테스 아나토미

해부학적으로 쉽게 배우는 필라테스

기사입력 2021-05-14 18:48     최종수정 2021-05-15 15:0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필라테스는 육체와 정신을 집중적으로 훈련시켜 체력과 유연성, 신체조화 증진 뿐 아니라 스트레스 감소, 집중력 개선, 행복감 향상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운동법이다.

세계 각국에 활발하게 보급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최근 국내에서도 필라테스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도처에서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정상급 운동선수에서부터 연예인,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신체능력이 제한된 사람들, 건강한 신체를 가꾸고자 하는 일반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필라테스에 입문하고 있다. 연령층 또한 유치원생에서부터 90대 노인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필라테스가 이처럼 짧은 시일 내에 주류 운동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점 이외에 무엇보다 그 효과가 탁월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운동을 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제라도 필라테스의 문을 두드려 본다면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하는 대목이다.

조셉 필라테스(Joseph Pilates)가 지난 1920년경 조절학(contrology)이란 이름으로 탄생시킨 필라테스는 그에게서 이를 직접 배운 1세대 지도자들에 의해 계승‧발전됐다.

특히 ‘필라테스 아나토미’의 저자 라엘 아이자코비츠(Rael Isacowitz)는 이들과 함께 연구하면서 40여년에 걸쳐 필라테스의 발전과 보급에 크게 기여했다. 공저자인 캐런 클리핑어(Karen Clippinger) 또한 40여년 동안 해부학을 강의한 경험을 토대로 필라테스에 해부학적 개념을 도입했다.

‘필라테스 아나토미’는 필라테스에 대한 개별적인 접근방식이나 특정한 필라테스 분파를 뛰어넘어 보편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조셉 필라테스가 저술한 ‘조절학을 통한 삶의 복귀’(Return to Life Through contrology)에 나와 있는 운동에 기초해 대부분의 운동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제 1장에서 제 3장까지 필라테스 매트운동의 기초적인 내용을 정리해 필라테스의 기본원리, 신체정렬의 원리, 그리고 주요 관절의 동작과 근육을 소개하고 있다.

제 4장에서 제 9장가지는 필라테스 매트운동을 기초운동에서부터 복근운동, 척추분절 움직임, 몸통 틀기, 측면운동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 10장에서는 이 같은 운동들을 종합해 개인별 요구와 목표에 따른 맞춤 운동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한 원래의 매트운동을 중심으로 46가지가 넘은 운동이 소개되어 있다. 각각의 운동은 단계적으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운동 중 작용하는 표적근육과 동반근육이 마치 신체 내부를 들여다 보듯이 컬러 해부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독자들이 필라테스 운동에서 주요 근육이 어떻게 사용되고, 호흡이나 정렬, 자세와 동작의 미세한 변화가 어떻게 운동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들 4가지가 어떻게 모두 근본적으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이해하기 쉽도록 해 줄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 개정판에는 이전의 책보다 더 많은 맞춤형 운동(변형운동, 응용운동, 상급운동)이 운동그립과 함께 소개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내용도 좀 더 보완됐다.

저자는 “이 책의 의도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부학에 근거를 둔 견고한 토대를 제공해 필라테스를 진지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 라엘 아이자코비츠는 40여년 동안 세계 각국에서 필라테스 강사와 지도자로 활동해 온 인물이다.

이스라엘 윈게이트 연구소(Wingate Institute)에서 교육학 학사학위를 받았고, 영국 서리대학(University of Surrey)에서 무용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오늘날 세계 최고의 필라테스 교육기관 중 하나로 발돋움해 40여개국에 120여개 지부를 둔 BASI(Body Arts and Science International)을 1989년에 창립했다. 수많은 올림픽 선수, 프로 운동선수 및 무용수를 지도한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공저자 캐런 클리핑어는 캘리포니아주립대학 롱비치 캠퍼스 명예교수로 댄스, 필라테스 등에 필요한 기능해부학을 강의했다. 또한 UCLA, 스크립스 칼리지 등 유수의 대학에서 해부학, 운동학을 가르쳤고, BASI에서 필라테스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강사로 참여했다.

워싱턴대학교 운동과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학계에 몸담기 전에는 로마린다대학 메디컬센터와 여러 스포츠의학 클리닉에서 임상 운동치료사로 20년 동안 재직했다.

미국 역도연맹, 미국 경보 대표팀, 퍼시픽 노스웨스트 발레단, 단마크 상이군인프로젝트 등의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필라테스, 댄스, 해부학 및 생체역학 분야의 강사와 운동 칼럼니스트로도 활발하게 활동했다.

역자인 한옥호텔 청연재 이지혜 대표는 호주 애들레이드대학에서 경영학,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고,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에서 STOTT 필라테스 과정을 수료했고, 이 과정의 퉁역과 매뉴얼 번역에도 참여했다. 통‧번역사 및 STOTT 필라테스 국제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한국체육대학교 운동건강관리학과 오재근 교수, 신경외과 전문의 서울성모신경외과의원 최세환 원장, 상지대학교 한의대 겸임교수 겸 도담한의원 원장 한유창 박사(학의학) 등도 번역에 참여했다.

4×6 배판 변형 301페이지, 가격 25,000원
도서출판 푸른솔 刊 ‧ Tel: 02-704-2571 / E-mail: bookpark@chol.com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건선, 손발톱까지 깨끗하게…충분히 관리 가능”

건선은 오랫동안 치료하기 힘든 자가면역질환으로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