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아보카도 오일 마켓 年 7.12% 성장가도
글로벌 아보카도 오일 마켓이 2021~2027년 기간 동안 연평균 7.12%에 달하는 성장가도 위를 질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66억6,0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한 이 시장이 오는 2027년에 이르면 100억6,000만 달러 규모로 괄목할 만하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일랜드 더블린에 소재한 시장조사기관 리서치&마켓은 지난달 25일 공개한 ‘아보카도 오일 마켓: 시장규모, 2022~2027년 글로벌 마켓 전망, 업계 트렌드, 마켓셰어, 성장, 통찰, 코로나19의 영향 및 기업분석’ 보고서에서 이 같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 원산으로 익으면 짙은 자줏빛이 돌고, 오늘날 주로 뉴질랜드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알려진 하스(Hass)가 수확 후 폐기물 등의 문제점도 그다지 수반하지 않는 까닭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과육 부분에서 추출되는 내추럴 오일의 일종이다.
보고서는 아보카도가 단백질과 칼륨 함량이 높은 데다 맛이 좋은 과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아보카도 오일 또한 심장 건강에 유익한 다불포화 오메가-9 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산 함량이 70% 이상으로 높다는 장점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소비자들의 건강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 욕구가 일상적인 식생활 속에서 오가닉 식품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실에 주목했다.
아보카도 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박수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해바라기 오일과 올리브 오일을 비롯한 아보카도 오일의 대체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폭넓게 유통되면서 아보카도 오일 마켓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가짜(counterfeit) 아보카도 오일 또한 진품의 시장확대에 딴죽을 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아보카도 공급 및 수요가 글로벌 경제활동과 국가간 운송의 둔화,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와해 및 각종 규제로 인한 영향을 피해가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와 관련된 규제로 인한 운송 위축으로 인해 신제품 개발과 시장수요가 둔화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아보카도 시장에도 미칠 수 밖에 없었다는 것.
이 같은 현실은 품질에도 여파를 미치면서 수입 아보카도의 중량과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시선을 돌려 보고서는 엑스트라 버진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정제 오일(refined avocado oil) 및 아보카도 오일 혼합물(avocado oil blends) 등 3가지 유형으로 아보카도 오일이 분류되고 있다면서 이 중 엑스트라 버진 아보카도 오일이 오는 2027년까지 최대의 마켓셰어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피부건강을 위한 내추럴 오일의 사용확대 추세 또한 엑스트로 버진 아보카도 오일을 원하는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 한몫을 보태고 있다고 언급했다.
반면 아보카도 정제 오일의 경우 비타민E 함량이 높고 가격이 저렴해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들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을 보고서는 상기시켰다.
그럼에도 불구, 보고서는 용도별로 볼 때 식용 아보카도 오일이 글로벌 마켓에서 가장 높은 마켓셰어를 점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아보카도 오일이 항산화 성분, 항염증 성분, 피부진정 성분 및 피부토닝 성분 등을 내포하고 있어 가려운 피부를 진정시키고, 갈라진 피부와 건성피부를 회복시켜 주고,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며, 피부를 상처로부터 보호하는 등 화장품 용도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를 짐작케 하는 특징들을 열거해 고개가 끄덕여지게 했다.
보고서는 아보카도 오일이 피부에 광채를 더해주고, 잡티와 피부 건조화, 주름살 및 여드름 등을 감소시키는 데도 효과적이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이유로 영양크림, 다목적 크림, 마사지 크림, 마사지 오일 및 윤활제 등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유통경로별로 보면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 글로벌 아보카도 오일 마켓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채널이 오는 2027년까지 가장 발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견했다.
온라인 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로는 신속한 서비스, 택배, 다양하고 안전한 결제, 매력적인 가격할인, 시간절약 및 편의성 등을 꼽았다.
한편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태평양시장이 글로벌 아보카도 오일 마켓에서 가장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아보카도 오일 마켓 성장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이유로 보고서는 아보카도 오일의 영양학적 유익성에 대한 권역 내 소비자들의 인식제고와 함께 지방‧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은 오일류를 원하는 방향으로 고객 수요의 전환, 천연물 기반 내추럴케어 및 화장품을 선호하는 트렌드의 부각 등을 열거했다.
각종 만성질환과 고지방 버터 및 오일류 섭취로 인한 심장병 유병률의 증가 추세 또한 아보카도 오일과 같이 건강 친화적인 오일류의 수요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덕규
2022.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