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안구건조증 치료제 글로벌 마켓..마르지 않는 샘
글로벌 안구건조증 치료제 마켓이 오는 2028년에 이르면 82억1,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됐다.
지난 2021년에 59억5,000만 달러 규모를 형성한 이 시장이 2022~2028년 기간 동안 연평균 4.71%의 성장을 거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이 엘러간社, 알콘社, 노바티스社, 산텐 파마슈티컬社, 오츠카제약, 존슨&존슨社 비전케어 사업부문 및 선 파마슈티컬 인더스트리스社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각축장임에 새삼 생각이 미치게 하는 내용인 셈이다.
아일랜드 더블린에 소재한 시장조사기관 리서치&마켓社는 지난달 23일 공개한 ‘제품별, 유통경로별, 지역별 글로벌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과 2022~2028년 전망 분석’ 보고서에서 이 같이 예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안구건조증 유병률은 8%에서 34%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편차를 둔 가운데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노화, 당뇨병, 라식수술, 특정한 의약품들의 사용, 그리고 공해와 같은 환경요인들은 안구건조증 발생을 부르는 위험요인들 가운데 일부에 지나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세계 각국에서 눈에 띄고 있는 고령층 인구의 증가 추세는 안구건조증 환자 수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현재 안구건조증 치료제는 제품별로 볼 때 인공눈물, 항염증제, 눈물점 마개, 눈물분비 촉진제 및 기타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보고서는 2022~2028년 기간 동안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이 강한 성장세를 과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고령층 인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중 상당수에서 안구 관련질환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것.
하지만 이 같은 안구건조증 유병률의 증가는 연구‧개발의 활성화로 이어지면서 효과적인 치료대안들의 허가취득 및 발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덕분에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 또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예측했다.
그럼에도 불구, 보고서는 안구건조증 초기단계에서 상당수의 환자 및 의사들이 OTC 인공눈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주의를 요망했다.
일부 고가의 전문의약품들이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토록 권고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치료제들이 외적으로 나타나는 안구건조증의 관련증상들에 대응하는 데 그쳐 정작 기저원인에는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서는 꼬집었다.
그리고 이 같은 요인들이 차후 오는 2028년까지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이 확대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일말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한편 보고서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이 활발한 연구‧개발 노력에 힘입어 새로운 치료대안들의 개발 및 발매로 이어지면서 괄목할 만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구건조증에 대한 일반대중의 인식제고야말로 시장확대를 가속화하는 중요한 성장동력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각국 정부도 새로운 치료대안들에 대한 승인 유무를 신속하게 결정하면서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이 눈에 띄게 확대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덕규
2023.01.03